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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국 어 ① 둬 책상 위에 책을 . ② 써라 너는 이번 일에 대한 반성문을 . ③ 와서 철수가 . 나는 기분이 좋았다 ④ 막혀 밖을 볼 수 없도록 구멍이 . 있었다 ① 참 나는 그의 말의 : 거짓을 판단할 수 없었다. ② 커피[coffee] 순영은 . 한 잔을 주문했다 ③ 이냐, 너는 중학생 ? 고등학생이냐 ④ 낱말( ) 현수는 글에 적절한 單語 을 사전에서 찾고 있다. ① 삐쳐서 영수는 형의 장난에 . 화를 냈다 ② 먹을거리 겨울이 되기 전에 를 장만해야 한다. ③ 끼적거리고 그는 종이 위에 무엇인가 . 있다 ④ 숫돼지 사냥꾼은 산에서 길을 잃은 . 한 마리를 발견했다 < > 보기 참고서 학용품 컴퓨터 , , 들을 그 , 아저씨께서 사 주셔서 앞으 로는 보다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말씀드렸어요. - - ① ② 들 명사 그 대명사 - ③ ④ 보다 조사 요 감탄사 – 제 항 어간에 이 나 음 이 붙어서 명사로 된 것 19 ‘- ’ ‘- /- ’ㅁ 과 이 나 히 가 붙어서 부사로 된 것은 그 어간의 원형 ‘- ’ ‘- ’ 을 밝히어 적는다. [ ] ‘- ’ ‘- ’ 붙임 어간에 이 나 음 이외의 모음으로 시작된 접 미사가 붙어서 다른 품사로 바뀐 것은 그 어간의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 ① 마개 그는 병의 를 땄다. ② 너무 해야 할 일이 . 많다 ③ 바깥 그녀는 창가에 앉아 을 내다보았다. ④ 무덤 나는 어제 친구의 을 찾아갔다. < > 보기 현대 사회에서 경찰 조직은 협동과 협력을 중요하게 여긴다. 경찰서와 경찰서 지구대와 파출소 간 업무의 협력은 업무의 효율 , 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민생 안정을 위해 일선 경찰들이 협동 . 하고 협력할 때 치안 유지와 질서 안정의 효력을 견지할 수 있다. ① 同心協力 ② 一人不過二人智 ③ 十匙一飯 ④ 近墨者黑 . ①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②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 ․ . ③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정해진 시간에 맞게 발표한다 . ④ 청중의 반응을 고려하여 성실한 태도로 발표한다 ‘ ’ ① 작품 속 나 가 자신이 겪은 갈등을 직접 서술하여 사건의 전모를 드러내고 있다. ‘ ’ ② 작품 속 나 가 자신이 관찰하고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서 술하고 있다. ③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묘사를 통해 인물의 심리 변화를 사실 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④ 술자는 작중 상황과 사건의 전모를 전지적 시점으로 전달하고 서 있다. . ① 외적 갈등 구조를 통해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 ② 대화와 행동을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③ 사건을 순차적으로 묘사해서 인물이 처한 상황을 현장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 ④ 토속적 어휘와 말투 비속어의 사용을 통해 섬사람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건우 할아버지와 윤춘삼 씨가 들려 준 조마이섬 이야기는 언젠가 건우가 써 냈던 섬 얘기 에 몇 가지 기막힌 일화가 붙은 ‘ ’ 것이었다. “우리 조마이섬 사람들은 지 땅이 없는 사람들이오 와 처음부터 . 없기싸 없었겠소마는 죄다 뺏기고 말았지요 옛적부터 이 고장 . 사람들이 젖줄같이 믿어 오는 낙동강 물이 맨들어 준 우리 조마이섬은 .” …… 건우 할아버지는 처음부터 개탄조로 나왔다 선조로부터 물려 . 받은 땅 자기들 것이라고 믿어 오던 땅이 자기들이 겨우 철들락 , 말락할 무렵에 별안간 왜놈의 동척 명의로 둔갑을 했더란 ( ) 東拓 것이었다. ( ) 중략 “ ” 쥑일 놈들 건우 할아버지는 그렇게 해서 다시 국회 의원 다음은 하천 , 부지의 매립 허가를 얻은 유력자 이런 식으로 소유자가 둔갑 …… 되어 간 사연들을 죽 들먹거리더니, “이 꼴이 되고 보니 선조 때부터 둑을 맨들고 물과 싸워 가며 살아온 우리들은 대관절 우찌 되는기요? 그의 꺽꺽한 목소리에는 건우가 지각을 하고 꾸중을 듣던 날 , “나릿배 통학생임더 하던 때의 그 무엇인가를 저주하는 듯한 .” 감정이 꿈틀거리고 있는 것 같았다 얼마나 그들의 땅에 대한 . 원한이 컸던가를 가히 짐작할 수 있었다. “ ?” 섬 사람들도 한번 뻗대 보시지요 이렇게 슬쩍 건드려 봤더니 이번엔 윤춘삼 씨가 그 말을 얼른 받는다. ( ) 중략 “ !” 내가 그랬소 갈밭새 영감은 서슴지 않고 두 손을 내밀었다는 거다 다행히도 . 벌써 그때는 둑이 완전히 뭉개지고 섬을 치덮던 탁류도 빙 에워 , 돌며 뭉그적뭉그적 빠져나가고 있었다는 것이다. “ 말 우리 조마이섬을 지키다시피 해 온 영감인데 살인죄라니 정 …. 우짜문 좋겠능기요?” 게까지 말하고 나를 쳐다보는 윤춘삼 씨의 벌건 눈에서는 어느덧 닭똥 같은 눈물이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다. - 김정한 모래톱 이야기 , 「 」 - 2 - 국 어 매운 계절 의 채찍에 갈겨 ( ) 季節 마침내 북방 으로 휩쓸려 오다 ( ) . 北方 하늘도 그만 지쳐 끝난 고원( ) 高原 서릿발 칼날진 그 위에 서다. 어데다 무릎을 끓어야 하나 한 발 재겨 디딜 곳조차 없다. 이러매 눈 감아 생각해 볼밖에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 , 이육사 절정 「 」 ① 항일 운동에 투신한 이육사의 생애와 경험으로 볼 때 이 시는 가혹한 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굴복하지 않겠다는 그의 저항 의식이 나타나고 있어 육사가 보여준 민족애 조국 독립에 대한 . , 열망 절망적 상황 속에서도 조국 광복에 대한 희망을 잃지 , 않는 그의 이상이 강철로 된 무지개로 표현되었어. ‘ ’, ② 일제 강점기의 어두운 시대적 상황이 매운 계절의 채찍 ‘겨울 등에 반영되었어 특히 당시 우리 민족에 대한 일제의 ’ . , 무자비한 탄압과 압제가 얼마나 가혹했는지가 그대로 드러났어. 그리고 눈 감을 수밖에 없는 절망적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우리 민족의 강인함도 나타났지. ‘③ 채찍 서릿발 칼날 등의 시어에서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 ’, ‘ ’ 없이 폭력과 탄압을 받는 시적 화자의 절망적 상황을 구조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어 또 북방 에서 고원 으로 이어지는 점층 . ‘ ’ ‘ ’ 구조 수평적 한계 상황과 수직적 한계 상황 등을 통해 연은 , 4 극한 상황에 대한 극복 의지 초극 의지를 형상화했어 , . ④ 매운 계절과 겨울은 대개 시련과 고난의 시기를 의미하기에 어두운 시대 상황에 처한 화자의 처지가 안타깝게 느껴졌지. 대개 사람들은 절망적 상황과 대면하면 눈을 감고 포기하지만 포기할 줄 모르는 화자의 의지가 대단하게 다가왔어 독자로 . 서 극한 절망적 상황에 대한 극복 의지와 굳건한 의지를 닮고 싶어. < > 보기 ㉠ 년대 초기는 동인지를 중심으로 문학 활동이 전개되었으며 1920 , 시에서는 운동의 실패와 좌절로 인한 허무와 패배의식의 3 1․ 영향으로 병적퇴폐적 낭만주의 경향의 시들이 나타났고 ․ 소설에서는 유미주의를 추구하는 소설들이 나타났다. ㉡ 년대 중반에는 전통적인 운율과 정서를 계승한 김소월과 1920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부재한 현실과 그 극복 의지를 보여준 한용운 등의 시적 성과가 있었으며 카프 의 결성으로 , (KAPF) 계급 문학 사실주의 문학의 토대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 . ㉢ 1930 , , 년대 시에서는 순수 문학의 지향 모더니즘적 실험 생의 본질 탐구 등의 주요 경향이 나타났으며 시문학파의 시인들은 , 언어적 감각과 문학의 순수성을 중심으로 하는 순수시를 강조하였다 한편 소설에서는 도시 문명에 대한 관심 농촌 . , , 현실의 제시 역사 소설의 재조명 가족사 소설의 등장 등과 , , 같은 특징을 보여 주었다. ㉣ 1940 , , 년을 전후 한 해방 이전까지는 김수영 박인환 김경린 등의 후반기 동인에 의해 도시 감각과 지적 태도를 중시한 모더니즘 경향이 새롭게 등장하였으며 손창섭 장용학 등 , , 극한 상황에서의 인간 심리와 인간의 실존을 탐구한 소설들과 오상원 선우휘 등 소외된 삶의 문제를 다루면서 부조리한 , 현실을 고발한 소설들이 있었다. ① ㉠ ② ㉡ ③ ㉢ ④ ㉣ ① 영화 상영과 드라마 방영을 목적으로 한 대본이며 대본 , 구성의 단위는 시퀀스 와 신 이다 ‘ (sequence)’ ‘ (scene)’ . ② 익스트림 롱 쇼트 등 촬영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만의 F.I., F.O., 특수한 용어가 사용된다. ③ 등장인물의 대사와 행동은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사건을 진 행시킨다. ④ 시간적공간적 배경의 제약으로 주제를 드러내는 데 한계가 있다. ․ 이자 이규보 가 남쪽으로 어떤 강을 건너는데 때마침 ( , ) , 李子 배를 나란히 해서 건너는 사람이 있었다 두 배의 크기도 같고 . 사공의 수도 같으며 배에 탄 사람과 말의 수도 거의 비슷하였다 , . 그런데 조금 후에 보니 그 배는 나는 듯이 달려서 벌써 저쪽 , 언덕에 닿았지만 내가 탄 배는 오히려 머뭇거리고 , ㉠전진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 까닭을 물었더니 배 안에 있는 사람이 말하기를 . , “저 배는 사공에게 술을 먹여서 사공이 힘을 다하여 노를 저었기 때문이오.” 하였다 나는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따라서 탄식하기를 . , “아 이 조그마한 배가 가는 데도 오히려 ㉡뇌물의 있고 없음에 따라 ㉢지속, ㉣선후가 있거늘 오늘날까지 하급 관직 하나도 얻지 못한 것이 당연하구나.” 하였다 이것을 기록하여 후일의 참고로 삼으려 한다 . . - 이규보 주뢰설 , 「 」 . ① 뇌물로 부패한 현실의 세태를 주제 의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 ② 사건의 이치를 통해 글쓴이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고 있다 ③ 깨달은 바를 직설적으로 제시하여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설 득력을 높이고 있다. ④ 공통된 성질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양식으로 유추에 의한 사고 전개 과정을 보이고 있다. , , , ① 前進 賂物 遲速 先後 , , , ② 前進 賂勿 持續 先後 , , , ③ 前津 賂物 遲續 先俊 , , , ④ 前津 賂勿 持速 先俊 < > 보기 교통 법규를 위반하는 사람은 엄벌에 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① 주관적 가치 판단을 바탕으로 어떤 문제의 좋고 나쁨을 주장하는 명제이다. ② 당위성 여부를 바탕으로 어떤 행동 실현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명제이다. ③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실의 진위 를 판단하는 명제이다 ( ) . 眞僞 . ④ 감정적 호소를 바탕으로 행위의 실천을 촉구하는 명제이다 - 3 - 국 어 < > 보기 ㉠ 썼다 예전에는 문서 작성에 타자기를 . ㉡ 썼다 그녀는 머리에 모자를 . ㉢ 썼다 그는 어제 입학 원서를 . ㉣ 썼다 나는 봉사 활동에 많은 시간을 . ㉤ 썼다 그 차는 향이 없고 굉장히 . , , ① ㉡ ㉤ ② ㉠ ㉣ , , ③ ㉠ ㉢ ④ ㉡ ㉣ 중의문은 한 문장이 둘 이상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문장을 이른다. ① 영수는 환한 미소를 지으면서 자기에게 다가오는 동생을 바라 보았다. . ② 오늘 모임에 학생들이 다 오지 않았다 . ③ 그는 구두를 신고 있었다 . ④ 철수는 영희와 곧 순이를 만날 것이다 ① 늘이려고 그녀는 바짓단을 . 세탁소에 옷을 맡겼다 ② 받혀서 그는 의자 밑을 종이로 . 움직이지 않게 했다 ③ 부쳐서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 참 다행이다 ④ 맞혀 시험이 끝나고 나와 철호는 서로의 답을 . 보았다 문장은 주어와 서술어가 한 번 나타나는 홑문장과 두 번 이 상 나타나는 겹문장으로 구분된다 겹문장에는 홑문장들이 이어 . 지는 이어진 문장과 홑문장이 다른 문장 속의 한 문장 성분이 되는 안은 문장의 두 유형이 있다. . ① 그는 큰 차를 샀다 . ② 나는 그 책을 읽고 싶다 . ③ 토끼는 앞발이 짧다 . ④ 나는 기차가 떠났음을 알았다 . ① 우리는 비속어의 과도한 사용을 삼가해야 한다 . → 우리는 비속어의 과다한 사용을 삼가해야 한다 ② 나는 부대에 있는 오빠를 만나기 위해 면회 접수를 하고 기다렸다. → 나는 부대에 있는 오빠를 만나기 위해 면회 신청을 하고 기다렸다. . ③ 그는 비가 오는 날마다 강수량을 측정한다 . → 그는 비가 오는 날마다 강우량을 측정한다 . ④ 그녀는 한문으로 자기의 이름을 적어 보여 주었다 . → 그녀는 한자로 자기의 이름을 적어 보여 주었다
운수대통 일가화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