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장소] 2024년도 제2회 전라남도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및 응시자 준수사항 공고
홍보 댓글 2 조회수 2140  |   6년 전  |  

[리뷰] 2019 권규호 공무원 국어 필기노트 문학과 독해

duazi 0

 안녕하세요, 오늘 리뷰할 교재는 2019 권규호 공무원 국어 필기노트 문학과 독해 입니다. 문법 필기노트를 리뷰하려고 했으나 다른 분께서 리뷰를 자세하게 해주셔서 저는 문학/독해 필기노트를 리뷰하려고 합니다.

 우선 이 교재를 찾게 된 계기는 최근 공무원 시험에서 문법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비문학과 문학 작품에서 변별력을 조금씩 주고 있기 때문에 기존과는 다르게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예전에 고등학교 다닐 때 권규호 선생님의 문학 강의, 교재로 공부를 하고 도움을 상당히 많이 받았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권규호 선생님을 선택했습니다. 이 교재를 선택한 계기는 우선 강의에 필수인 교재이여서 이지만 강의를 듣고 나서 혼자서 연습을 하기 좋게 구성이 되있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1.jpg

 

  문학과 독해 필기노트는 총 246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jpg

 

 목차를 보면 1부는 문학, 2부는 독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문학에서는 문학 개념과 실제 적용에 대한 내용이 전반적으로 있으며 현대 시, 현대 소설, 희곡 및 시나리오, 수필, 고전 시가, 고전 산문의 파트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독해에서는 독해문제를 유형별로 나누어서 어떻게 적용을 할 것 인지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3.jpg

4.jpg

 

 책을 보면 권규호 선생님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학 전공 서적같이 개념만 주륵 나열하고 적용은 독자가 알아서 하라는 식의 딱딱한 교재보다는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서술을 하였으며 이러한 이해하기 쉬운 개념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 지 강의와 교재가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강의에서도 개념을 설명한 후 수강생이 빈칸을 혼자 채우는 시간과 연습문제에 적용하는 시간을 따로 주고 다시 풀이를 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처럼 수험생에게 물어보고 다시 반복시켜줘서 개인적으로는 복습 시간을 따로 많이 안가지고 강의만 들어도 머리에 남는 것이 많았습니다.

 

5.jpg

 

 그리고 단원이 끝나면 맨 끝에 실제 기출문제 풀어보기를 수록하여 어떻게 실제로 기출되는 지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되있습니다.

 

6.jpg

 

 현대의 언어와 사뭇 다른 고전의 같은 경우에는 본문에 직접 해석과 단어의 뜻이 적혀있으며 날개 단에 작품정리를 두어 창작 연대, 지은이, 갈래적 특징, 주제적 특징, 율격, 기록 방법 및 출전 등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고전의 경우에는 주요 작품이 상당히 친절하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7.jpg

 

 독해 편의 경우애는 실제로 기출되는 비문학 문제를 유형별로 나누어서 지문을 어떻게 읽고 문제를 푸는 지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8.jpg

 

 앞서 보여드렸던 실제 기출문제 풀어보기의 해설은 정답과 해설 책이 따로 분권이 되어있습니다. 해설 책은 총 46페이지 입니다.

 

9.jpg

 

 해설은 상당히 자세한 편이며 모든 선지의 해설이 달려 있는 편이여서 혼자 체크하기에도 적합한 것 같습니다.

 

 권규호 선생님은 특이하게 기본서를 문법만 내셨습니다. 선생님 말에 의하면 기본서가 아예 없는 분들만 구입하고 솔직히 강의용 교재인 필기노트와 복습 교재인 자동암기노트로 공부를 하니 기본서를 강조하지 않으시는 편이였습니다. 필기노트는 강의를 안듣고 혼자 독학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권규호 선생님의 강의를 듣기로 결심한 분들에게는 개인적으로 강의가 되게 좋다고 느껴져서 구매 고민 안하고 구입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문법 필기노트의 경우 종이 질이 필기를 하면 번지는 재질이여서 수험생 분들이 상당히 불만이 많았는데 문학/독해 필기노트의 경우 이와 같은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교재의 가격이 비싼 편인 것 같습니다. 기본서가 아닌 필기노트인 경우에도 영역별로 합치면 거의 다른 선생님 기본서 정도의 가격이 나오는 점은 아쉽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영역만 구입하기를 원하는 수험생분들에게는 이러한 점을 신경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권규호 선생님 공무원 카페가 있는데 피드백도 상당히 빠르고 양질의 자료들을 올려주어서 이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강의용 교재를 리뷰를 했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강의에 대한 특징도 설명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도 다른 선생님 수업을 듣다가 개인적으로 안맞아서 고민하고 있던 차에 고등학생 떄 좋은 기억이 있던 권규호 선생님으로 바꾸었는데 강의와 교재가 만족스러워서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리뷰를 통해 얘기를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참고로 교재가 시중출판이 안되어서 교재를 구매하려면 공단기 교재 구매 홈페이지, 커넥츠북, 권북 이렇게 3 곳에서 구매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9
첨부파일

주소복사
0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duazi 님이 작성한 다른 게시글
    최근 [리뷰] 2018 문동균 핵심사료총정리 실전형 300제 +2 (2018-12-05) 최근 [리뷰] 2019 김종석 행정법총론 실전동형모의고사 season1 +7 (2018-12-04) 최근 [리뷰] 2019 황남기 행정법각론 문제족보를 밝히다 (2018-12-01) 최근 [리뷰] 2019 써니 행정법총론 SOS +2 (2018-11-30) 최근 [리뷰] 2019 권규호 개기문 문법 +2 (2018-11-29)
    댓글수 2
    • du
      duazi (*.67.75.107) 6년 전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기출이 6년 전(수정됨) SECRET

      "비밀글입니다."

    1. [리뷰] 2018 심우철 구문 1000제 +2

      duazi 2018.08.26 조회수 2287
    2. [리뷰] 2019 헤더진 영어 +3

      임대리 2018.08.21 조회수 1108
    Board Pagination 1 ... 2 3 4 5 6
    / 6
    뉴스
    공고
    일정
    게시글
    댓글
    추천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