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서울시 9급 1. 다음 밑줄 친 부분이 긴소리로 발음되는 것은? ① 말을 바꾸어 탄다. ② 함박눈이 펑펑 내린다. ③ 그날 밤 비가 지독히 내렸다. ④ 멀리 떨어져 있어 말이 제대로 들리지 않았다. ⑤ 추운 겨울에는 군밤과 군고구마가 생각난다. ※ [2 ~ 4] 다음 작품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님금과 백성과 사이 하늘과 땅이로다. 내의 셜운 일을 다 아로려 하시거든 우린들 살진 미나리 홈자 엇디 머그리. <2수> 형아 아야 네 만져 보아. 뉘손 타 나관 양조차 다. 졋 먹고 길너나 이셔 닷 을 먹디 마라. <3수> 어버이 사라신 제 셤길 일란 다여라. 디나간 휘면 애다 엇디리. 平生(평생)애 곳텨 못 일이 잇인가 노라. <4수> 2. 위 작품의 창작 의도로 옳은 것은? ①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기 위하여 ② 백성을 교화하기 위해 ③ 한가로운 농촌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④ 미풍양속을 널리 알리고 찬양하기 위해 ⑤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3. 밑줄 친 ‘ ’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모를 잘 모시지 않으려는 마음 ② 부부 사이의 화목을 방해하려는 마음 ③ 임금의 은혜에 어긋난 행동을 하려는 마음 ④ 남녀 사이의 분별을 흐리는 행위를 하려는 마음 ⑤ 형제 간의 우애를 흩뜨리는 행위를 하려는 마음 4. 위의 <4수>와 관련된 한자성어는? ① 거안제미(擧案齊眉) ② 간담상조(肝膽相照) ③ 맥수지탄(麥秀之嘆) ④ 새옹지마(塞翁之馬) ⑤ 풍목지비(風木之悲) 5. 다음 시의 화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품의 제목과 ‘향단’이라는 이름으로 볼 때 화자는 <춘향전>의 춘향이로 볼 수 있다. ② <춘향전>의 한 대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적으로 새 롭게 창조된 인물이다. ③ 그네 타기라는 행위는 현실을 초극하려는 상징적 행 위이다. ④ 화자는 현실이 아름답지 못하다고 하여 현실을 벗어 나려고 한다. ⑤ 지상적 존재인 화자는 하늘로 표상되는 동경의 세계 를 지향하고 있다. 6. 다음 중 낭만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과 통제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② 대표적인 작가로는 말라르메, 보들레르, 랭보 등이 있다. ③ 이상 세계를 동경하고 이국적 경향을 표방한다. ④ 이성보다 감성을 중시한다. ⑤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것을 높이 평가한다. 7. 다음 중 수사법이 다른 하나는? ① 이것은 소리없는 아우성 ② 황홀한 비애 ③ 찬란한 슬픔의 봄 ④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⑤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 인테리……인테리 중에도 아무런 손끝의 기술이 없 이 대학이나 전문학교의 졸업증서 한장을 또 는 조그 마한 보통 상식을 가진 직업 없는 인테리……해마다 천여명씩 늘어가는 인테리……뱀을 본 것은 이들 인 테리다. 부르죠아지의 모든 기관이 포화상태가 되어 더 수 효가 아니 느니 그들은 결국 꾀임을 받아 나무 에 올 라갔다가 흔들리우는 셈이다. 개밥의 도토리다. 인테리가 아니었으면 차라리……노동자가 되었을 것인데 인테리인 지라 그 속에는 들어갔다가도 도로 달아나오는 것이 99프로다. 그 나머지는 모두 어깨가 축 처진 무직 인테리요 무기력한 문화 예비군 속에서 푸른 한숨만 쉬는 초상집의 주인 없는 개들이다. 레디 메이드 인생이다. - 채만식, <레디 메이드 인생> 8. 다음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주된 갈등은? ① 한 개인의 내면적 갈등 ②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 ③ 개인과 사회의 갈등 ④ 개인과 자연의 갈등 ⑤ 개인과 운명의 갈등 향단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이 다소곳이 흔들리는 수양버들나무와 베갯모에 놓이듯 한 풀꽃데미로부터, 자잘한 나비 새끼 꾀꼬리들로부터, 아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산호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채색한 구름같이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이 울렁이는 가슴을 밀어 올려 다오. 서으로 가는 달같이는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바람이 파도를 밀어 올리듯이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 다오. 향단아. -서정주, <추천사> 9. 다음 중 고려시대 작품이 아닌 것은? ① 서경별곡 ② 상춘곡 ③ 쌍화점 ④ 이상곡 ⑤ 만전춘별사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학 연구의 방법은? 문학작품을 볼 때, 작품 그 자체만을 보는 것이 아 니라 그 형성 배경이라 할 수 있는 작자, 사회, 환경 을 중시해서 파악해야 한다는 방법이다. ① 역사주의 방법 ② 심리주의 방법 ③ 형식주의 방법 ④ 신화주의 방법 ⑤ 구조주의 방법 11. 다음 속담의 뜻으로 바른 것은? 파방에 수수엿 장수 ① 추하고 보잘 것 없다. ② 검소하고 소박하다. ③ 기회를 놓쳐 별 볼 일 없다. ④ 풍파를 많이 겪어 마음이 굳세다. ⑤ 일이 끝난 뒤에도 쓸 데 없이 참견하다. 12. 다음 관용어의 뜻으로 바른 것은? 말소리를 입에 넣다. ① 말을 조리 있게 하다. ② 상대방의 말이 이치에 맞지 않아 무시하다. ③ 남의 비난하는 소리를 참고 견디다. ④ 상대방이 하는 말을 가로막는다. ⑤ 다른 사람에게는 안 들리게 웅얼웅얼 낮은 목소리로 말하다. 13.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의 한자가 바르게 연결된 것 은? 언어 변화는 언어 체계 전반에 걸쳐 일어나며 그 유 형은 대체로 음운 변화와 유추, 차용으로 분류된다. ① 體系 - 全般 - 類形 - 類推 - 借用 ② 體係 - 前般 - 類型 - 類推 - 差用 ③ 體系 - 全般 - 類型 - 類推 - 借用 ④ 體係 - 前般 - 類形 - 維推 - 差用 ⑤ 體系 - 前般 - 類型 - 維推 - 借用 14. 다음 중 외래어 표기가 맞는 것은? ① 케잌(cake) ② 플래쉬(flash) ③ 아울렛(outlet) ④ 로브스터(lobster) ⑤ 하일라이트(highlight) 15. 다음 중 로마자 표기가 잘못된 것은? ① 월곶(Weolgot) ② 샛별(saetbyeol) ③ 집현전(Jiphyoenjeon) ④ 촉석루(Chokseongnu) ⑤ 대관령(Daegwallyeong) ※ [16 ~ 17]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16. 위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시의 저자는 윤동주이다. ② 창작연대는 1930년대이다. ③ 사별한 임을 그리는 노래이다. ④ 이 시의 제재는 서북지방 접동새 설화이다. ⑤ 계모에 대한 의붓딸의 원한을 그렸다. 17. 다음 중 ㉠~㉤의 뜻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 아우래비는 접동새의 울음소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② ㉡ 진두강(津頭江) 가람가는 강과 가람의 의미 중첩이다. ③ ㉢ 불설워는 ‘몹시 서럽다’의 평안도 방언이다. ④ ㉣ 오랩동생은 여자가 자기 사내동생을 일컫는 말이다. ⑤ ㉤야삼경(夜三更)은 밤 11시~1시를 나타낸다. 18. 다음 외래어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8자만을 적는다. ② 외래어의 1음운은 원칙적으로 1기호로 적는다. ③ 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 만을 쓴다. ④ 파열음 표기에는 된소리를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⑤ 이미 굳어진 외래어는 관용을 존중하되, 그 범위와 용례는 따로 정한다. 19. 다음 중 ‘설득’에 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말하 기를 의미한다. ② 나의 생각에 반대하는 경우에는 상대로 하여금 나의 생각을 인정하게 한다. ③ 나의 생각과 같은 경우 더욱 확신을 가지도록 한다. ④ 생각하는 바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천하게끔 한다. ⑤ 청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 다음 중 ‘보름’을 뜻하는 한자는? ① 朔 ② 旬 ③ 晦 ④ 念 ⑤ 望 접동 / 접동 / ㉠아우래비 접동 ㉡진두강(津頭江) 가람가에 살던 누나는 진두강 앞 마을에 / 와서 웁니다. 옛날, 우리나라 / 먼 뒤쪽의 진두강 가람가에 살던 누나는 의붓어멈 시샘에 죽었습니다. 누나라고 불러 보랴 오오 ㉢불설워 시샘에 몸이 죽은 우리 누나는 죽어서 접동새가 되었습니다. 아홉이나 남아 되던 ㉣오랩동생을 죽어서도 못 잊어 차마 못 잊어 ㉤야삼경(夜三更) 남 다 자는 밤이 깊으면 이 산 저 산 옮아가며 슬피 웁니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