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경쟁률] (접수율)2024년도 제2회 경기도 경력경쟁임용시험(연구사·지도사) 원서접수 현황(확정)
정보 댓글 0 조회수 10327  |   5년 전  |  

지텔프 32점 공략2. 문법 하루 공략

꿈꾸는자몽 1

7/24(수)~8/14(수) 4주간 매주 수요일에 지텔프 32점 공략 비법이 공개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png

 

= CONTENTS =

1주차 지텔프는 어떤 시험?

2주차 문법 하루 공략 ◀◀

3주차 독해 하루 공략

4주차 청취 하루 공략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회차의 글로 이동합니다)

 

 

2주차에는 지텔프 문법을 하루만에 공략하는 비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이번에 다룰 지텔프 문법 하루 공략 콘텐츠는 지텔프코리아 공식지정 교재인 <지텔프 특강> 도서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그림1.png

 

 

 


 

 

지텔프 시험지는 문법 - 청취 - 독해 및 어휘의 순으로 시험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텔프 문법 영역은 토익에 비해 정형화된 문법 문항이 출제되므로 상대적으로 문법 학습량이 적어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 가장 좋은 영역입니다. 어 초보자가 지텔프 시험에서 단기간에 32점을 획득하기에 가장 좋은 전략은 1순위로 문법을 공략하고, 2순위로 독해 및 어휘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취 영역은 토익 시험보다 어렵기 때문에 가장 후순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텔프 시험 단기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인 문법 영역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텔프 문법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정형화된 문법 문항이 출제되므로, 시험에 빈출되는 순위부터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텔프 홈페이지에 있는 문법 세부 출제분야 내용을 먼저 살펴볼게요.

• 문법 (Grammar)

이 등급에 해당되는 수험자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문법구조와 아울러 어느 정도 복잡한 문장구조를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 가정법: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등

- 시제: 진행형, 완료형, 완료진행형 등

- 조동사: 다양한 조동사의 쓰임 및 요구/제안/명령 동사와 should 생략 등

- To 부정사와 동명사: 역할 및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등

- 접속사: 종속접속사, 등위접속사, 접속부사

- 관계사: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등

 

그리고 지텔프에서 출제비중을 따져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법 동사의 시제 조동사 준동사 접속사 관계사

 

빈출되는 3개 영역의 문법 문제만 정확히 맞추어도 문법에서 대략 60점대의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png

 

 

그럼 이번 문법 공략에서는 문법 빈출 영역 Top 3를 공략해보겠습니다.

 

 


 

 

POINT1 가정법

 

가정법은 가장 높은 출제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원칙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학 공식처럼 문제에 딱딱 적용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독해를 하지 않아도 풀 수 있기 때문에 따라서 반드시 공략하셔야 할 필수 영역입니다!

 

먼저 가정법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을 가정하거나 소망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말로는 ‘만약에 ~라면, ~텐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mple

If I had enough money, I would buy a new car.

지금 나에게 충분한 돈이 있다면, 새 차를 샀을 텐데.

If he had known her phone number, he would have called her.

그가 그녀의 전화번호를 알았었다면, 그는 그녀에게 전화했었을 텐데.

 

가정법 문장을 만드려면 반드시 두 개의 문장이 필요합니다. ① ‘만약에 ~라면’에 속하는 문장을 종속절, ② ‘~텐데’에 속하는 문장을 주절이라고 합니다.

 

3.png

 

여기서는 가정법 중에서도 주로 출제되는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가정법 과거(Subjunctive Past)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일이나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일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가정법 과거는 과거의 내용이 아니라 현재의 사실을 반대로 가정하는 표현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두세요!

 

아니, 그럼 헷갈리게 왜 가정법 과거라고 이름 붙였을까요? 가정법 과거라고 불리는 이유는 If로 시작하는 종속절의 동사를 항상 과거시제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4.png

 

가정법 과거에서는 1) if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거나 2) 주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습니다.

 

1) if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는 경우

 

If he my birthday party, i would be happy.

(a) is coming

(b) come

(c) came

(d) will come

 

어? If가 있네? If절의 동사 자리가 빈칸이네? 근데 주절의 동사 형태가 would/could/might/should+동사원형의 형태로 되어있네? 오 그럼 이건 가정법 과거겠네. 그럼 빈칸에는 과거형 동사가 오면 되겠군! 답은 (c) came이네!

2) 주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는 경우

If I were a boy, I think I .

(a) could understand

(b) can understand

(c) understand

(d) understood

 

어? If가 있네? 주절의 동사 자리가 빈칸이네? 근데 If절의 동사 형태가 과거형이네? 오 그럼 이건 가정법 과거겠네. 그럼 빈칸에는 would/could/might/should+동사원형 형태가 오면 되겠군! 답은 (a) could understand이네!

 

어? 근데 2)번의 예문에서 If절의 동사가 왜 was가 아닌 were일까요? 그 이유는  If절에 사용하는 be 동사는 'were'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함께 반드시 기억해두세요! 예문에서 were 자리를 빈칸으로 처리하고 무엇이 들어갈지 묻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헷갈리실 것 같다고요? 그럼 이 노래를 들어보세요. 저 위의 예문은 비욘세의 'If I were a boy‘ 가사 중 일부입니다:)

 

 

 

② 가정법 과거완료(Subjunctive Past Perfect)

가정법 과거완료는 이미 끝나버린 과거의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을 가정하는 표현입니다. 즉, 과거의 일에 대해 아쉽고 후회한다는 표현을 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가정법 과거완료 역시 If로 시작하는 종속절의 동사를 항상 과거완료시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완료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5.png

 

 

가정법 과거완료에서도 가정법 과거와 마찬가지로 1) if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거나 2) 주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습니다.

1) if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를 묻는 경우

If I a bus, it would have been much cheaper.

(a) take

(b) had taken

(c) have taken

(d) will take

 

어? If가 있네? If절의 동사 자리가 빈칸이네? 근데 주절의 동사 형태가 would/could/might/should+have p.p의 형태로 되어있네? 오 그럼 이건 가정법 과거완료겠네. 그럼 빈칸에는 과거완료형 동사가 오면 되겠군! 그러면 정답은 (b) had taken이네!

 

2) 주절에 들어갈 동사의 형태

If I had studied hard, I a better grade.

(a) received

(b) could receive

(c) receive

(d) could have received

 

어? If가 있네? 주절의 동사 자리가 빈칸이네? 근데 If절의 동사 형태가 과거완료형이네? 오 그럼 이건 가정법 과거완료겠네. 그럼 빈칸에는 would/could/might/should+have p.p 형태가 오면 되겠군! 답은 (d) could have received이네!

 

실제 시험에서는 제시문이 2~3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법 문제의 경우 다른 문장을 읽을 필요 없이 빈칸이 있는 문장만 위의 공식을 적용하여 풀면 됩니다.

 

↓↓↓케이티 선생님과 함께 가정법을 마스터해보세요! 해당 영상은 <지텔프 특강> 교재를 활용하여 촬영하였습니다.

 

 그림1.png

 

 

 

POINT2 동사의 시제

 

영어의 동사 시제는 단순시제 3가지와 복합시제 9가지를 포함해 총 12가지가 있습니다.

 

<동사의 12시제>

6.png

 

시제 문제의 경우 다양한 형태로 출제될 수 있지만, 문법 하루 공략이니까 여기서는 지텔프에서 주로 출제되는 시간부사와 동사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간부사는 동사를 수식하면서 동사의 시제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어 정답을 찾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지텔프에서는 진행시제와 완료진행시제가 주로 출제되니 기억하세요!

 

가정법에서는 빈칸이 있는 문장 내에서 if를 찾으신 후 문제를 접근하셨다면, 시제 문제에서는 먼저 빈칸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그리고 선지로 어떤 것들이 제시되었는지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제 문제의 경우 동사 자리가 빈칸으로 처리되는데, 문법 문제에서 동사 자리를 비워둔 경우, 시제에 대해 묻는 문제일 수도 있고, 조동사 뒤의 동사의 형태에 관해 묻는 문제일 수도 있고, 수 일치에 대해 묻는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법 문제는 if가 눈에 띄고, would/could/should/might처럼 특정 조동사가 눈에 띄기 때문에 선지를 읽지 않아도 가정법 문제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반면에, 시제 문제는 선지를 읽지 않으면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시제를 묻는 문제라면, 선지는 아래 예시처럼 다양한 시제의 동사들로 구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선지에 다양한 시제의 동사들이 나열되어 있다면, ‘아, 이건 시제를 묻는 문제겠는데?’ 하고 감을 잡으시면 됩니다.

          a book now.

(a) read

(b) am reading

(c) have read

(d) will read

 

여기서는 단순시제인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와 진행시제와 진행완료시제들의 시간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현재시제

현재시제는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서 불변의 진리, 일반적 사실, 습관적 행위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now 지금 often 종종, 자주 every/each week 매주
currently 최근 regularly 정기적으로 these days 요즘

 

② 과거시제

과거의 사실, 행위, 상태를 나타내는 시제입니다. 역사적 사실은 꼭 과거로 표현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 조절

 

yesterday어제 lately 최근에

last week/month/year

지난주, 지난달, 작년

at that time 그 당시에 ago/before ~전에 recently 최근

 

 

③ 미래시제

미래의 사실 예측, 계획, 의지 등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tomorrow 내일       next month/year 다음 달/내년

 

 

④ 진행시제와 진행완료시제

 

7.png

 

아래의 예문을 풀어보며 시제 관련 표현들을 확실히 익혀보세요!

 

밑줄 친 부분을 바르게 바꿔보세요!

1) John sleep right now.

2) At this time tomorrow, I study English

3) I sleep for two hours by the time Jane comes here

4) The university search for a competent replacement for professor Davis for two years before finally giving up last year.

5) The earth move round the sun.

6) Jane live in Seoul for ten years, but now she live in Jeju

7) Last year at this time, I attend school

8) Look at those dark clouds. When class is over, it probably rains

 

1) is sleeping 2) will be study 3) will have been sleeping 4) had been searching 5) rounds 6) lived/lives 7) was attending 8) will probably raining

 

 

↓↓↓헤더진 선생님과 함께 가정법을 마스터해보세요! 해당 영상은 <지텔프 특강> 교재를 활용하여 촬영하였습니다.

 

 

 

POINT3 조동사

 

조동사는 be동사나 일반 동사 앞에 쓰여서 그 동사에 어떤 특정한 의미를 보태 동사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도와주는 동사입니다조동사 다음에는 동사원형이 오며조동사+조동사 형태로는 쓰일 수 없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조동사와 조동사의 과거형의 종류와 해석

8.png

 

 

조동사 영역 중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것은 조동사 should입니다. 조동사 should 문제의 경우 자주 출제되기도 하며가정법 문제처럼 문장 해석 없이 공식처럼 적용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반드시 공략하셔야 합니다!

 

9.png

 

주절에 있는 동사가 주장명령요구제안충고결정과 관련된 동사라면 종속절 안에 있는 동사는 should+동사원형 또는 동사원형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아래의 예문을 보며 조동사 Should를 확실히 익혀보세요!

1) It is necessary that you (should) go now

2) He insisted that he (should) go th the party

3) He made a suggestion that she (should) have a good command of English

4) The police order that all weapons be handed in

 

 


 

 

실전 지텔프 문법 시험문제는 어떻게 출제될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해당 영상은 <EBS 지텔프 Level 2 실전 모의고사> 중 1회 모의고사 문법 부분 해설 영상입니다:)

 

 

그림1.png

 

 

헤더진 선생님의 강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최종) 310x93px.gif

 

 

= CONTENTS =

1주차 지텔프는 어떤 시험?

2주차 문법 하루 공략 ◀◀

3주차 독해 하루 공략

4주차 청취 하루 공략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회차의 글로 이동합니다)

profile
자몽(自夢): 스스로 꿈꾸다

스스로 꿈꾸는 공시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주)시대고시기획
13
첨부파일

주소복사
1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꿈꾸는자몽 님이 작성한 다른 게시글
    최근 해양경찰 면접 이모저모 +2 (2019-10-18) 최근 시험을 보기 전 상큼한 꿀팁!(Feat. 7급 지방직/서울시) (2019-10-04) 최근 PSAT 상황판단 유형 파악하기 (2019-09-25) 최근 2019 지역인재 9급 국어, 예년보다 길어진 지문 (2019-09-18) 최근 정방 폐지는 충선왕 때일까, 공민왕 때일까? (2019-09-16)
    1. Read More
    2. Read More
    3. Read More
    4. Read More
    5. 해양경찰 면접 이모저모 +2

      정보 꿈꾸는자몽 2019.10.18 조회수 4098
    6. PSAT 상황판단 유형 파악하기

      정보 꿈꾸는자몽 2019.09.25 조회수 8263
    7. PSAT 자료해석 유형 정복하기 +2

      정보 꿈꾸는자몽 2019.08.30 조회수 4083
    8. PSAT 언어논리 유형 파헤치기

      정보 꿈꾸는자몽 2019.08.23 조회수 4286
    9. 2019년 5급 PSAT 심층분석3. 상황판단

      기출분석 꿈꾸는자몽 2019.08.16 조회수 2581
    10. 2019년 5급 PSAT 심층분석2. 자료해석

      기출분석 꿈꾸는자몽 2019.08.09 조회수 1969
    11. 2019년 5급 PSAT 심층분석1. 언어논리 +1

      기출분석 꿈꾸는자몽 2019.08.02 조회수 1919
    12. 올해 계리직 총 350명 채용

      정보 꿈꾸는자몽 2019.07.15 조회수 448
    Board Pagination 1 2
    / 2
    뉴스
    공고
    일정
    게시글
    댓글
    추천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