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장소] 2024년도 제2회 경기도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 필기시험 장소 공고

 

7/19(금)과 7/26(금) 2주간 PSAT DOCTOR 이정민 선생님과의 생생인터뷰 콘텐츠가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CONTENTS =

1주차 수험생별 학습 조언 ◀◀

2주차 학습방법과 마인드컨트롤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회차의 글로 이동합니다)​

 

 

image.png

 

 

PSAT Doctor 이정민

現 PSAT, NCS 전문 컨설팅업체 더솔루션 대표

現 커리어에듀 인적성검사 강사

前 메가고시 PSAT 특강

現 공취달 NCS 강사

現 기타 PSAT 학원 전국 모의고사 출제위원

 

1주차 수험생별 맞춤 상담 콘텐츠에서는 7급, 5급, 민간경력자 실제 수험생의 질문과

이에 대한 선생님의 답변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자몽 에디터(이하 생략) : 먼저, 현재 피셋계에서 핫이슈인 7급부터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2021년부터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에 피셋이 도입된다고 하는데, 피셋을 전혀 모르는 7급 예비수험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이정민 선생님(이하 생략) : 대부분의 7급 수험생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일단 절대 겁을 먹지 말라는 말씀부터 드리고 싶네요. 7급을 준비해온 또는 준비할 수험생들은 피셋이라는 시험을 준비해 본 적이 없을뿐더러, 이와 유사한 ‘적성평가’라는 시험에 진지하게 대비해 본적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모두가 같은 선상에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조급해하지 말고’ 기출문제부터 한 번 풀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풀어본 결과로서의 점수는 낮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것을 전제하면 좀 더 마음이 편할 것 같아요.

 

1319448.jpg

출발선은 같다. 모든 것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그리고 7급 수험생 분들에게 익숙한 시험준비 방식은 ‘객관식 암기’시험인 데 반해, 피셋은 문제를 푸는 사고의 ‘흐름’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연습 방향에 대한 고민이 상당히 많을 겁니다. 특히, 발군의 아이디어나 창의력을 객관식으로 테스트 할 수 없다는 걸 참고하시고, 내가 문제를 풀어감에 있어서 사고의 흐름이 어떤지를 고민해보시고, 그 흐름이 일정하고 효율적이게 만들기 위해서 기출문제들을 어떻게 다루면 좋을지를 유념하시면 좋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도와드리기 위해서 상담을 많이 해드리려고 하구요.

 

네, “다들 같은 입장이니 똑같으니 쫄지 마라! 그리고 기출문제부터 풀어봐라!” 라고 간략히 정리해볼 수 있겠네요! 참고로 올해 하반기에 7급 피셋 문제유형을 공개하고, 내년인 2020년에는 모의평가를 2회 실시한다고 하니, 7급을 준비할 예비수험생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과목변경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클릭]<<

image.png

 

피셋, 쫄지 말고 기출부터 시작하기:)

 

 

그런데 그럼 이런 질문도 있을 것 같아요. 기출문제부터 풀라고 하셨는데, 몇 개년 기출문제를 푸는 게 좋을까요? 너무 오래된 기출문제는 지금 피셋의 출제경향과 다르지 않나요?

이것은 7급뿐만 아니라 다른 피셋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인데요. 다음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교보재로서 기출문제를 활용하고 싶다면 2014년부터 연습하시면 되고, 추가로 연습할만한 자료가 더 필요하다면 2011년까지의 기출. 그리고 더 필요하면 2008년까지의 기출. 그리고 그 전의 기출은 안 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출제 경향이 변화한 큰 기점은 11년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11년 이후에 14년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고 분석하는 것이 좋죠. 그리고 지금까지는 변화라고 할 만한 부분은 딱히 없이, 안정화되었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아요. 08년도 이전 기출은 이제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도 다운로드 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아요.

 

image.png

네, 뜬금없지만 여러분 생각대로 도서 광고가 맞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어요:)

그럼 이제 5급 피셋에 대한 질문을 드려볼게요. 마침 5급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이런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피셋 준비를 언제부터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지 수험생을 많이 만나본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행정고시를 시작하신 분이라면 지금 이 인터뷰가 언제 공개될지 잘 모르겠지만, 이 인터뷰를 읽으면서 스크롤을 내리고 뒤로가기를 누른 후 바로 시작하세요. 효율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시기 때문에 적당한 말씀을 드리기가 조심스럽지만, 피셋을 합격해야 2차 시험도 보는 겁니다.

굉장히 강력한 조언인데요?!ㅎㅎ 이 인터뷰 보자마자 뒤로가기 누르고 바로 시작해라! 지금 인터뷰를 진행하는 시점이 7월경인데요. 근데 보통 수험가에서는 ‘추워지면 피셋을 시작한다’는 말이 있는데, 왜 여름인 벌써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행시의 경우에는 특히 그런 말씀을 드리지만, 아무래도 수험가 분위기는 추워지면 ‘피셋을 시작할 시즌이다’ 라는 말씀들을 하시죠. 그런데 만약 그렇게 해서 1차를 떨어진다면 행시는 손실되는 비용이 너무 커요. 1년 내내 2차 시험 준비한다고 수업듣고 하는 비용이 피셋 잘 못 봐서 떨어졌을 때 날아간다고 생각해보시면, 가성비를 생각해서라도 2차 공부보다는 1차의 안정화에 초점을 맞추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1차 합격했을 때, 너무 급해지는 것 아니냐, 하는 질문을 하실 수도 있는데. 그 질문에 대한 답은 이미 나왔죠. 그럼 1차 떨어졌을 때, 2차 괜히 한 것 아니냐가 됩니다. 적당한 밸런스를 찾는 게 가장 좋겠지만, 슬프게도 적당한 밸런스는 합격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얘기라고 봅니다. 합격해놓고 봤더니 ‘내 밸런스는 그게 맞더라’지, ‘이렇게 하면 합격할 거야.’ 이건 좀 다른 얘기일 것 같아요. 그래서 그냥 가성비를 우선적으로 고려해봐야 한다고 말씀드려야 할 것 같네요. 많은 분들의 생각은 잘 모르겠지만, 저는 생각보다 행정고시는 돈이 있어야 꾸준히 준비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해서요.

 

image.png

 

네, 다음으로는 이런 질문이 들어왔네요. 직장인으로 민간경력자를 준비하는 수험생입니다. 피셋 문제를 보면 평소에 많은 시간을 들여 학습해야 할 것 같은데 직장인이다 보니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시간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학습 방법에 대해 추천해주실 것이 있으신지요?

제 책의 방향성이 그 부분이긴 한데, 해설을 모아둔 것만으로는 확 전달이 안 되실 수도 있을 겁니다. 피셋의 핵심은 사고 흐름의 ‘일관성’이에요. 동일한 접근법을 가지고, 일관되게 문제 풀었더니 이 문제도 답이 나오고, 저 문제도 답이 나오더라. 이 메커니즘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이 문제는 이런 기똥찬 풀이법이?! 저 문제는 요런 창의적인 발상이?!?!’ 이렇게 매번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으며 연습하시기 보다는 먼저 매뉴얼에 충실하는 게 우선입니다.

문제를 다루는 부분에 있어서도 나는 ‘모든 문제를 일관되게 풀어 가는가.’ 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그렇게 하면 문제를 막 시간 들여서 많이 푸는 것보다 한 대여섯 문제를 두고 고민하시는 시간이 좀 생길 텐데, 그 부분을 해소할 수 있으면 나머지는 그냥 꼬박꼬박 퇴근 후 취미활동처럼 연습해주시는 거죠. 냉정하게 하루 1시간 45분 이상은 해주시길 바랍니다.

‘매뉴얼에 충실하라, 일관성을 유지해라.’ 등의 조언을 해주셨는데요. 인터뷰 흐름상 선생님의 자세한 학습 비결에 대해서는 다음주차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

 


 

 

다음주에는 이정민 선생님의 피셋 영역별 학습비결과 수험생들을 위한 마인드컨트롤 비법을 공개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정민 선생님 블로그 바로가기[클릭]<<

 

image.png

image.png

image.png

image.pn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profile
자몽(自夢): 스스로 꿈꾸다

스스로 꿈꾸는 공시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주)시대고시기획
15
첨부파일

주소복사
1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꿈꾸는자몽 님이 작성한 다른 게시글
    최근 해양경찰 면접 이모저모 +2 (2019-10-18) 최근 시험을 보기 전 상큼한 꿀팁!(Feat. 7급 지방직/서울시) (2019-10-04) 최근 PSAT 상황판단 유형 파악하기 (2019-09-25) 최근 2019 지역인재 9급 국어, 예년보다 길어진 지문 (2019-09-18) 최근 정방 폐지는 충선왕 때일까, 공민왕 때일까? (2019-09-16)
    1. Read More
    2. Read More
    3. Read More
    4. Read More
    5. 해양경찰 면접 이모저모 +2

      정보 꿈꾸는자몽 2019.10.18 조회수 4098
    6. PSAT 상황판단 유형 파악하기

      정보 꿈꾸는자몽 2019.09.25 조회수 8263
    7. PSAT 자료해석 유형 정복하기 +2

      정보 꿈꾸는자몽 2019.08.30 조회수 4087
    8. PSAT 언어논리 유형 파헤치기

      정보 꿈꾸는자몽 2019.08.23 조회수 4287
    9. 2019년 5급 PSAT 심층분석3. 상황판단

      기출분석 꿈꾸는자몽 2019.08.16 조회수 2581
    10. 2019년 5급 PSAT 심층분석2. 자료해석

      기출분석 꿈꾸는자몽 2019.08.09 조회수 1970
    11. 2019년 5급 PSAT 심층분석1. 언어논리 +1

      기출분석 꿈꾸는자몽 2019.08.02 조회수 1919
    12. 올해 계리직 총 350명 채용

      정보 꿈꾸는자몽 2019.07.15 조회수 448
    Board Pagination 1 2
    / 2
    뉴스
    공고
    일정
    게시글
    댓글
    추천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