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론정답(2021-05-20 / 720.1KB / 296회)
2019년도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영 상 제 작 론 책형 가 - 17 - 영 상 제 작 론 1. 다음 영상 편집 용어 중에서 시간을 기준으로 측정하였을 때 가장 짧은 단위는? ① 프레임(frame) ② 시퀀스(sequence) ③ 샷(shot) ④ 씬(scene) ⑤ 스토리(story) 2. 카메라가 이동 중일 때 화면이 떨리는 것을 최소화하고 초점 유지 를 용이하게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렌즈는? ① 표준 렌즈(normal lens) ② 광각 렌즈(wide-angle lens) ③ 협각 렌즈(narrow-angle lens) ④ 망원 렌즈(telephoto lens) ⑤ 접사 렌즈(macro lens) 3. 색온도와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 은 것은? ① 색온도가 낮을수록 붉은 색조를 띤다. ② 색온도가 높을수록 푸른 색조를 띤다. ③ 정오 태양빛의 색온도는 2,000°K~3,000°K이다. ④ 태양빛의 색온도는 시간에 따라 변한다. ⑤ 카메라에 화이트 밸런스를 맞춘 기준 색온도보다 촬영 현장 빛의 색온도가 높을 경우 화면이 푸른색이 된다. 4. 카메라의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리개의 구경을 개방할수록 피사계 심도는 얕아진다. ② 렌즈의 초점길이가 짧을수록 피사계 심도는 깊어진다. ③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심도는 얕아진다. ④ 피사계 심도란 피사체의 초점이 맞는 것으로 인식되는 범위의 한 계를 말하며 망원렌즈의 심도는 깊다. ⑤ 피사계 심도를 조절하는 요소는 조리개 값, 렌즈의 초점길이, 카 메라와 피사체 간의 거리이다. 5. 새로운 화면이 왼쪽이나 오른쪽 또는 위쪽이나 아래쪽에서 들어 오면서 현재 화면을 프레임 밖으로 밀어내는 경우의 장면전환 방 법은 다음 중 어떤 것인가? ① 컷(cut) ② 디졸브(dissolve) ③ 페이드(fade) ④ 와이프(wipe) ⑤ 블랙아웃(blackout) 6. 다음 는 세 가지의 영상 편집 기법과 그에 관련되는 설명 들이다. 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ㄱ. 위치, 행동의 연결성을 가지고 있는 샷을 선택하고 결합해 물 체나 인물이 적절한 공간에 위치하도록 해주는 편집방식이다. ㄴ. 관객에게 컷이 드러나지 않게 하는 고전적인 할리우드의 편 집과 달리, 툭툭 끊기는 샷의 연결로 관객의 눈에 컷이 드러 나게 하면서 긴장과 불안감을 증대시킨다. ㄷ. 두 개의 다른 지역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두 개의 다른 장면들 을 병치시켜 보여줌으로써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a. 연속편집(continuity editing) b. 점프컷(jump cut) c. 교차편집(cross editing) ① ㄱ - a, ㄴ - b, ㄷ - c ② ㄱ - a, ㄴ - c, ㄷ - b ③ ㄱ - b, ㄴ - a, ㄷ - c ④ ㄱ - b, ㄴ - c, ㄷ - a ⑤ ㄱ - c, ㄴ - b, ㄷ - a 7. 인물 같은 피사체의 후방에서 빛을 비추는 백라이트(back li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사체의 윤곽을 잘 살리기 위해서는 전방의 조명들에 비하여 광 량을 낮추어야 한다. ② 조명기가 화면에 보이지 않도록 피사체 후방 상단에 설치한다. ③ 피사체 주변으로 반짝이는 띠를 만들어 주는데 이러한 상황은 인 물의 머리카락을 비출 때 잘 나타난다. ④ 백라이트의 사용은 기본적으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하기 위한 것이다. ⑤ 빛을 잘 반사하지 않는 피사체의 경우는 광량을 높이는 것이 적 절하다. 2019년도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영 상 제 작 론 책형 가 - 18 - 8. 다음 그림은 촬영 중 시선 이미지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방법에 관 한 것이다. 카메라 X에서 투샷(two shot)을 촬영한 이후에 진행되 는 원샷(one shot) 촬영을 설명한 의 내용 중 옳게 설명한 것만 고른 것은? ㄱ. 마주 보고 있는 두 인물(남, 여)의 시선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 을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이라고 한다. ㄴ. 이 방법은 가상의 선을 기준으로 180°의 범위 안에서만 촬영 하는 것을 강조한다. ㄷ. 카메라 A에서 여자를 촬영하고 카메라 B에서 남자를 촬영하 면 X에서 촬영한 투샷(two shot)에서 설정한 남녀 시선의 방 향이 바뀐다. ㄹ. 카메라 A에서 여자를 촬영한 후 카메라 C에서 여자를 촬영 한 샷을 연속으로 편집하면 여자가 바라보는 시선 방향이 일 정하게 유지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9. 특수촬영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속촬영은 극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스포츠, 무협영화 등에서 자주 쓰인다. ② 타임랩스(time lapse) 촬영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대상의 움직임 을 압축해서 빠르게 보여주기 위해서 쓰인다. ③ 하이퍼랩스(hyper lapse) 촬영은 시각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피 사체의 순간 동작을 촬영할 때 쓰인다. ④ 드론 촬영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부감촬영을 위해 많이 쓰 인다. ⑤ 저속촬영은 표준속도 이하로 촬영해 피사체의 운동감을 높이기 위해서 쓰인다. 10. 크로마키(chroma ke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정한 색을 배경으로 인물을 촬영한 후, 동일 인물을 다른 배경 화면에 나타나도록 만드는 효과이다. ② 크로마키를 위한 배경색은 RGB(적색, 녹색, 청색) 중 한 색을 주 로 사용한다. ③ 크로마키 효과는 색상 차이를 이용해 특정한 색을 제거하는 기술 이다. ④ 크로마키 촬영 시, 인물의 의상 색상은 청색이나 녹색이 좋다. ⑤ 기상예보 방송에서 많이 쓰이는데, 큰 지도를 배경으로 진행자가 서 있는 것처럼 보여준다. 11. 다음은 카메라의 주요 움직임에 대한 효과를 설명한 것이다. ㉠과 ㉡에 알맞은 용어로 짝지어진 것은? ( ㉠ )은 장면을 보는 사람이 피사체에 다가가거나 멀어지는 느낌을 주는 반면, ( ㉡ )은 장면을 보는 사람에게 피사체가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느낌을 준다. ㉠ ㉡ ① 틸트샷(tilt shot) 팬샷(pan shot) ② 팬샷(pan shot) 틸트샷(tilt shot) ③ 줌샷(zoom shot) 달리샷(dolly shot) ④ 달리샷(dolly shot) 줌샷(zoom shot) ⑤ 팬샷(pan shot) 크레인샷(crane shot) 12. 카메라 앵글(ang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앵글은 촬영되는 피사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의 높이에 따라 결정된다. ② 사실주의적 감독들은 극단적인 앵글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③ 형식주의적 감독들은 극단적인 앵글을 통해 대상의 사실성을 왜 곡시킴으로써 더 큰 상징적인 진실을 얻을 수 있다고 여긴다. ④ 버즈아이뷰(bird's-eye view) 앵글은 관객에게 비행기나 산꼭대 기에서 아래를 조망하는 것 같은 시점을 제공한다. ⑤ 사각 앵글(canted angle)은 피사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런 이 유로 사각 앵글은 선전영화나 영웅주의를 묘사하는 장면에 자주 쓰인다. 2019년도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영 상 제 작 론 책형 가 - 19 - 13. 딥포커스(deep focus) 촬영의 미학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딥포커스 촬영은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② 딥포커스 촬영은 깊은 심도의 영상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③ 딥포커스 촬영은 스크린 위에서 모든 거리가 동일한 선명도로 나 타난다. ④ 딥포커스 촬영은 실제의 시간과 공간의 연속성을 충실히 따를 때 가장 효과적이다. ⑤ 딥포커스 촬영은 하나의 샷을 길게 유지하는 롱테이크(long take) 촬영에 활용하기 용이하다. 14. 영상제작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① 반응샷(reaction shot): 어떤 인물의 이전 샷의 내용에 대한 반응 을 포착한 샷이다. ② 구축샷(establishing shot): 보통 한 장면이 시작될 때 제시되는 익스트림클로즈업(ECU)이나 클로즈샷(CS)이며, 관객에게 다음 에 나올 롱 샷의 흐름을 알려준다. ③ 보이스오버(voice-over): 영상과 일치하지 않은 설명이나 해설로 서,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기억을 전달하기 위해 자주 쓰인다. ④ 블로킹(blocking): 일정한 연기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연기자들의 움직임이다. ⑤ 스위시팬(swish pan): 카메라의 빠른 수평적 움직임으로 팬을 빠 르게 하기 때문에 촬영된 피사체가 스크린에 희미하게 나타난다. 15. 수면의 반사광을 제거하여 물속의 피사체들을 좀 더 명료하게 보 이게 하거나, 푸른 하늘색만을 더욱 짙게 강조하여 흰 구름과 푸 른 하늘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에 적절한 필 터는? ① 색온도 전환필터(color conversion filter) ② 색 보정용 필터(color compensating filter) ③ UV 필터(ultra-violet filter) ④ 디퓨전 필터(diffusion filter) ⑤ 편광필터(polarizing filter) 16. 헤드룸(head room)은 화면에 나타난 인물의 머리와 화면의 가장 자리 사이에 생기는 약간의 공간을 의미한다. 헤드룸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시선이 바라보는 방향을 나타내기 위한 공간이다. ② 피사체의 움직이는 방향을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③ 가로로 그은 화면 중앙선 아래에 사람의 눈을 위치시킨다. ④ 화면의 가장자리에 머리가 붙어 보이지 않게 한다. ⑤ 헤드룸은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17. 영상을 촬영한 후에 실행하는 편집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영상을 촬영한 순서대로 이야기를 정리한다. ② 파편적으로 촬영된 영상을 조합하여 이야기를 만든다. ③ 사건이나 이야기의 본질이 무엇인지 드러낸다. ④ 색감의 차이 등 촬영 중 일어난 실수를 보정한다. ⑤ 사건의 복잡성을 강화하여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18. 다음의 조명 기법 중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심리적으로 혼란스러 워져 놀라움이나 두려움, 공포감 등을 느끼게 하는데 가장 효과적 인 조명의 조합은 어떤 것인가? ① 하이키(high-key) 조명 - 로우앵글(low-angle) 조명 ② 로우키(low-key) 조명 - 표준(standard) 조명 ③ 하이키(high-key) 조명 - 하이앵글(high-angle) 조명 ④ 로우키(low-key) 조명 - 로우앵글(low-angle) 조명 ⑤ 표준(standard) 조명 - 로우앵글(low-angle) 조명 19. 영상편집에서는 시청각적 유사성을 활용하여 장면전환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상황, 형상, 소리의 유사성을 이용한 편집으로 시공 간적 비연속성을 자연스럽게 극복할 수 있는 방식이다. 다음 중 시청각적 유사성이 적용되지 않은 장면전환 사례를 고르면? ① 부검의가 살해당한 사체의 귀가 가위로 잘렸다고 진술하는 순간, 기념 행사장의 테이프를 자르는 커다란 가위로 전환한다. ② 절벽에 위태롭게 매달려 있는 여인을 구하기 위하여 손을 뻗는 순간, 열차의 2층 침대칸으로 끌어올려진 여인으로 전환한다. ③ 부감으로 판문점의 팔각형 지붕을 보여주는 순간, 팔각형 모양의 우산을 쓰고 사색에 잠겨 산책하는 인물로 전환한다. ④ 행방불명된 소녀를 찾던 선생님이 체육관에서 손전등을 비추는 순간, 푸른 초원을 달리는 얼룩말 무리로 전환한다. ⑤ 시체를 발견하고 놀라 비명을 지르는 여자의 입을 클로즈업(CU) 하는 순간, 기적소리를 울리며 터널로 진입하는 기차로 전환한다. 2019년도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영 상 제 작 론 책형 가 - 20 - 20. 마이크의 픽업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지향성(omnidirectional) 마이크는 주변의 모든 방향으로부터 발생하는 소리를 받아들일 수 있지만 원치 않는 반향음들까지 받 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② 지향성(directional) 마이크는 카디오이드(cardioid), 즉 심장형이 라고 불리는데 반향음이나 주변의 소음을 받아들이기 쉽다. ③ 샷건(shotgun) 마이크는 주변음과 시그널을 분리해서 받아들이 는 데 큰 약점이 있다. ④ 샷건(shotgun) 마이크는 모든 방향에서 들어오는 소리를 고르게 받아들인다. ⑤ 전지향성(omnidirectional) 마이크는 지향하는 범위가 좁고 먼 거 리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가까이에서 들리는 것처럼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