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장소] 2024년도 제2회 전라남도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및 응시자 준수사항 공고
자유광장 댓글 161 조회수 61887  |   6년 전  |  

현직이 쓰는 지방교행 소개

기출이 98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광역시 교행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공기출에서 만난 분이 교행 괜찮다고 소개해주셔서

 

작년에 시험을 이쪽으로 보고 운좋게 합격해서 일하고 있어요

 

올해 교행 많이 뽑는 것 같은데 지원들 많이 해보셔요

 

평가원에서 내는 시험이라 국어 한자 안나오고, 한국사 지엽적이지 않고 지방직이랑은 약간 다른(?) 문제 스타일로 나온답니다

 

물론, 시험이 쉬운 만큼 커트라인 점수도 조금 높아요

 

 

60f7c954c028a181793ef76a6aa17fe0.png

(괄호 양성평등)

 

저 같은 경우는 한국사 점수가 잘 안나왔었는데

 

교행 한국사는 좀 쉬우니까 득을 좀 본 것 같긴 하네요~

 

지방직하고 교육행정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어디에서 점수를 가장 잘 낼 수 있는지

 

어디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지

 

기출문제들 풀어보면 작전(?)을 짜실 수 있을 거에요

 

인트로는 여기까지하고

 

교육행정직은

 

 

급여는 일단 짜지만...

 

(남자라 3호봉부터 시작하는데도 첫월급 150 군대 경력 기여금 산입하면 130)

 

최고의 장점인 빠른 퇴근이 있죠

 

학교에서 근무하면 8시 반에 출근해서 빠르면 4시반 늦어도 5시에는 다들 퇴근해요

 

집 가까운데 발령 받으면 퇴근하고 집에오면 4시 45분 전후인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거임

 

물론, 교육청이나 지원청에 들어가면 케바케에요

 

야근이 많은 부서, 회식이 많은 부서, 둘다 많은 부서 등등..

 

요즘엔 시대가 변해서 젊은 사람들이 빡센 일 안하려고 해서

 

승진시키고 데려간다 하더라고요

 

물론 지원청이나 교육청에 들어가면 인사고과는 잘 받구요

 

승진순위도 앞으로 가게 되겠죠

 

보통 청에 들어갔다 학교로 나왔다 하면서 공직생활하는 게 일반적인 코스입니다

 

8급은 1년 6개월이면 무조건 승진하고

 

7급은 다시 6년, 6급은 다시 8년 정도 걸리는데 사람마다 차이가 있구요

 

현재 6급 승진은 전환직 분들이 계셔서 좀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구요

 

옛날에는 8급에서 7급 다는데 4년이면 됐던 시절도 있었다네요

 

지방교행 7급 시험도 있었었구요

 

아무튼

 

6급이 되면 초등학교 행정실장이나 청에서 팀장을 하게 되고

 

5급이 되면 고등학교 행정실장이나 청에서 과장을 하게 됩니다.

 

5급 사무관이 되면 봉급이 많이 오르구요

 

편한걸로 치면 6급 실장부터가 리얼 꿀(?)입니다

 

조직사회는 어딜가든 위로 갈수록 편하다는 진리가 여기서도 통하구요

 

반대로 막내는 좀 피곤하긴 하죠 ㅋㅋㅋ

 

공문접수, 민원담당 등 잡일은 보통 막내가 합니다

 

물론 실무사 선생님이 계시면 실무사 선생님이 해주세요(이것도 나이에 따라 천차만별)

 

실무사는 음... 보통 채용권이 전환되어 교육청소속으로 계시고

 

월급도 교육청에서 직접 주는 분들인데

 

급여 체계가 지방직이랑은 좀 달라요

 

하루 4시간 제한도 없고 일한만큼 받아가지만

 

(이제 법 바껴서 휴일포함 주 12시간 넘어가면 안되긴 하네요)

 

명절 상여금 같은 경우는 퍼센티지가 아니라 50만원 이렇게 정해져있구요

 

정근수당도 퍼센티지가 아니라 1년에 3만원씩 오르고 뭐 이런식이에용

 

이런 것들은 현직에 오셔서 급여를 맡아보시면 자연스레 아시게 되는 사항이니까 이쯤에서 패스하고

 

제가 만난 공무직분들 다 친절하시고 일도 잘하십니다

 

교행이 해야되야 될 일을 공무직분들이 하고 계실 때도 많고

 

또 반대 상황도 있구요

 

서로 잘 지내는 게 짱임

 

학교 행정실은 2명이 있는 곳부터 해서 6명 넘게 있는 곳까지 학교 급과 규모에 따라 다양하구요

 

요즘 학교 급식이 좋아져서 밥도 맛있구요

 

물론 방학 되면 맛집 투어 다녀야 되거나, 옆학교 가서 얻어먹어야 할 상황이 될 수도 있음

 

교원들이랑도 보통은 잘 지내세요

 

초등학교에서는 선생님들이 방학 중에 나오면 행정실 직원들 고생한다고 밥을 사주실 때도 많구요

 

교원들도 공문처리를 하기 때문에 행정실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예산 부분은 행정실에서 주도해서 짜요

 

물론 학교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야 되긴 하지만

 

선생님들이 행정업무는 잘 모르시니깐요

 

행정실과 사이 안좋아지면 본인들도 힘들어지는 거거든요

 

선생님들이 희망교실이나 다른 일로 학교 카드 들고 가서 돈쓰고 영수증 떼오는 일도 행정실이 다 처리하는 거잖아요

 

증빙서류 안가져오면 잘 말씀드리긴 하는데 가끔 막무가내이신 분들 계세요

 

그럼 서약서 쓰라고 합니다... 감사나오면 행정실에서 책임 못진다고...

 

그만큼 행정실이 학교 내에서 비중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건 사실이에요

 

교장이 맨 위에 있고 교감과 행정실장은 대등하다고 봐야되나


고등학교로 가면 행정실장이 5급 사무관이라 권위가 좀더 있는 편이구요

 

초등학교는 교대 선후배 사이로 위계질서가 강한 편이고

 

중등교원은 여러 경로를 통해서 임용된 분들이라 교장 교감 말 잘 안들어요 ㅋㅋㅋㅋ

 

제가 왜 교행직 이외의 분들 얘기를 많이 하냐면요

 

그분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니깐요

 

그분들 스타일에 따라 행정실도 많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학교마다 또 다르구요

 

교육행정직 인원이 많은 편은 아니라 소문이 금방 돌구요

 

그래서 행실을 조심해야 되구요

 

교행 남녀비율은 남자1 여자3 정도이지만

 

학교에 공무직분들은 거의 다 여자라서

 

상대적으로 남자가 적어보이구요

 

선생님들도 마찬가지 젊은 남자선생님은 거의 없어서

 

학교 남자 모임같은것도 있어서 따로 뭉치기도 해요

 

교원끼리 결혼, 교행끼리 결혼이 제일 많구요

 

남자교행 여자교원도 가끔 결혼하고

 

남자교행 여자공무직 부부도 있으시고요

 

보통 같은 교육계통에 계신 분들끼리 결혼 많이 하세요

 

업무강도는

 

음... 일단 업무 분장을 아셔야 되긴 하는데

 

크게 급여, 인사, 세입세출외현금, 지출, 계약, 예산, 학교운영위, 물품, 재산, 기록물, 민원, 보안, 통장관리, 직인관리 등등으로 나눠 볼 수가 있는데

 

일단 교행의 기본 베이스는 회계죠

 

학교의 장부를 쓰는 거에요

 

(에듀파인이란 시스템에요)

 

들어온 돈, 나간 돈 잘 기록하는 거죠

 

예산 편성은 차석이나 실장님이 하시고, 중간중간 추가경정예산이라고 학교회계 돈을 어떻게 다시 분배해서 안남기고 잘 쓸 것인지도 짜게 되구요

 

계약 같은 경우는 천만원이 넘으면 교육청이 주도해서 하구요

 

그 이하는 행정실에서 하는데 액수가 작으면 수의계약으로 가능하지만 보통은 입찰을 통해서 진행하게 되고, 이제 여러분들이 일하시게 되면 입찰공고 내고 업체들 견적서 받고 계약하고 이런 것들도 해보게 되실거에요 

 

급여같은 경우는 첨엔 좀 어렵지만... 월마다 반복하면 좀씩 나아지긴 해요

 

일반교직원 월급은 나이스에서 알아서 거의 알아서 해줘서 어렵지 않은데

 

공무직 분들 월급은 직접 엑셀로 작업해야 되서 좀 까다롭긴 해요

 

정근수당이나 급식비 교통비 위험수당 자격증수당 명절수당 가족수당 등등

 

과세인지 비과세인지, 퇴직금은 어떻게 줄 것인지, 방학중 비근무자는 일할계산 몇시간기준으로 해야되는지...

 

퇴직금, 맞춤형복지비, 4대보험 개인부담금, 기관부담금 계산도하시고 세외통장 관리도 하시고... 연말정산도 하게 되실거고...

 

역시 엑셀을 잘하시면 편함요

 

급여에서 가장 힘든 부분은 4대보험에 관한 것인데요

 

고지서가 15일 이후에 나오는데 우리는 월급이 17일이라 급여작업을 월초에 다 끝내거든요

 

그래서 4대보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할 줄 알아야되는데

 

퇴직정산, 연말정산, 보수총액변경, 육아휴직, 복직, 그에따른 납입유예(해지)신고 등등부터 시작해서 계산해내기 위해 엑셀의 끝(?)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

 

듣기만 해도 힘들겠죠

 

그래서 막내들이 많이 해요 ㅋㅋㅋㅋ

 

기형적인 구조임

 

하기 힘들고 싫은 일은 중요하든 말든 막내가 해요~

 

수입 부분으로 가면 징수라는 걸 하게되는데

 

돌봄교실이나 방과후, 현장체험학습, 우유비 등등 돈 걷는 거 다 하시는 거에요

 

학생들 계좌 입력하고 학교계좌로 돈 거둬들이고, 미납 발생하면 전화하고 독촉하고

 

또 교육청이나 지원청에서 전입금이 들어와요 무상급식이나, 기초수급자 보조금 이런거요

 

그럼 그런거 또 장부에서 수입잡고 지원금 지출해주고...

 

아 너무 상세히 말씀드렸나요 ㅋㅋㅋㅋㅋ

 

근데 전 합격하기 전까지 누가 이렇게 상세히 써주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솔직히 내가 무슨 일 하는 지 모르고 들어옴

 

그래서 좀 무리해서라도 쓰는 김에 자세히 씁니다

 

지출파트는 학교에서 돈주고 물건이나 용역을 사면 대금을 지불해주는 역할인데

 

견적서랑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영수증 등을 모아서 확인하고 결재받고 돈주고 증빙서류 모아놨다가

 

나중에 감사받구요

 

물품 담당은 학교에 있는 칠판, 책상, 신발장, 프로젝터, 티비, 컴퓨터, 오븐기, 소독기 등등 일정 금액 이상인 것들을 기록하고 사고 관리하고 폐기하거나 하는 일들을 하고

 

책상사라 걸상사라 뭐사라 뭐사라 교육청에서 돈내려오면 계약담당과 물품담당이 진행하고요~

 

재산 담당은 체육관 대여나 시설물 설치 수리에 따른 재산 증감과 관련된 일 (솔직히 별로 할일 x)

 

시설 담당은 학교 난방기, 에어컨 수리, 교육청이나 국회의원이 뭐 조사하라고 날라오면 그거 조사해서 공문 제출하고... 예를 들면 얼마전 화제 드라이비트 땜에 사망자가 늘었다 그러면 학교 드라이비트 다 조사해서 보고하라그러고... (시설이 좀... 은근 할일이 많음)

 

물론 학교에 시설 담당 선생님이 따로 계시긴 해요. 그분은 공문처리는 안하고요

주로 수목관리랑 인쇄, 학교 시설물 관리(수리)하세요

급여는 똑같다고 보시면 되요. 승진은 조금 느리고요

 

기록물은 생활기록부, 학운위일지, 지출결의서, 수입결의서 등등 학교에서 생산되는 기록물들을 체계적으로 보관하고 관리하는 건데... 전임자가 안해놓면 리얼 헬임... 일일히 확인하고 기록하고 정리해야되는 ...

 

민원은 민간인이나 기간제교사나 방과후교사나 실무사님들이나 등등 서류 떼는 일을 보통하는데, 경력증명서, 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가 메인이고 와서 떼는 분도 있고, 여기서 안떼져서 다른학교로 팩스로 민원신청하는 때도 있고, 반대로 팩스와서 우리가 떼서 보내주는 부분도 있고용 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영문 성적 증명서를 떼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시간이 좀 걸려요... 한글 성적증명서 보고 우리가 영어로 바꿔서 타자 쳐서 떼주는 건데, 학년 학기마다 기준점수가 달라서 교무실이랑 협조해서 해야되용

 

음 이것외에도 소화기 관리를 보통 업체 맡겨서 하는데 그 업체가 열심히 안하면 우리가 일일히 소화기 년식 확인하러 다녀야 된다거나, 학교 열쇠고리 관리도 행정실에서 하고, 택배도 행정실에서 받고, 우체국도 가요. 선생님들이 우편보내달라 그러면 그리고 은행도 자주가죠. 통장 정리하거나 돈 거래하러요

 

초등학교가 더 편할 것 같지만

 

이 많은 업무를 3명이서 하려면 죽겠죠?

 

고등학교가 오히려 편해요

 

행정실 인원이 많으니 업무분장이 잘 되있으니깐요

 

근데... 제가 단정 지을 수는 또 없는 게...

 

고등학교에도 공고, 자동화설비고, 마이스터고 이런 데는 빡셈요

 

또 학교 따라서 각종 행사(체육대회, 전시회, 공연 등)가 많은 데도 있고요

 

자꾸 행정실 직원을 데려간다 하더라고요;;

 

초등학교는 교무실하고 행정실하고 확실히 분리가 되있는 느낌이고

 

중고등학교는 교무실하고 행정실하고 업무분장 땜에 자주 다퉈요

 

여기까지는 학교에서 행정공무원이 하는 일이고

 

교육청이나 지원청가면 더 넓고 더 전문적인 일들을 해요

 

학원팀에 가면 학원 허가 내주는 업무를 하기도 하고, 재정지원과 가면 학교들한테 돈을 얼마나 지원해줘야 되는지, 학교를 개설한다던가 등등

 

아니면 교육청 산하기관인 도서관에 가서 일할 수도 있고, 연수원가서 일할 수도 있고, 연구원가서 일할 수도 있고요

 

파견으로 교육부로 가서 일할 수도 있고, 시청가서 일할 수도 있고, 시의회에 가서 일할 수도 있어요

 

또 교환으로 타시도 교행이나 지방직이랑도 바꿀 수 있구요

 

육아휴직 자유롭게 쓰는 분위기라 특히 여자분들한테 더 좋은 직장이고

 

초등학교는 아이랑 같이 다닐 수 있구요

 

방학 때 학교 안나오고 월급 받는 교사분들이 부럽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도 4일 학습휴가 나오구요 (연가와 별도, 방학이나 재량휴업일에만 쓸 수 있음)

 

애들이 없으니 민원도 줄고 저희도 좋죠~

 

또 최근 노조 협약으로 10년 채울 때마다 10일짜리 휴가도 나오고... 그래요

 

음 월급은... 비록 시작은 비루하지만...

 

10년차 쯤 되면 정근수당 나오고 명절휴가비 나오고 하는 달엔 400 넘게 들어오는 달도 있긴 해요

 

정근수당이라는게 1년마다 5프로씩 최대 50프로까지 가산되는 거거든요 매달나오는 건 아니지만요

 

그래서 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막내로 들어오면 모르는 게 너무 많고 해야될 일은 많아서

 

이 월급 받고 일해야되나 싶지만

 

좀만 버티면 업무도 적응되고 돈도 괜찮게 받을 수 있다?

 

는 말을 해드리고 싶었어요 ㅋㅋㅋㅋ

 

근데 시청이랑 저희랑 복지포인트 3배 정도 차이나요

 

돈 생각하면 지방직으로 가시는 게 맞습니다~~

 

교행은 학교에서 일하면 야근할 일 거의 없어요

 

전 지난주 풀 야근에 토요일 일요일도 나와서 근무했지만...

 

처음이니깐여 ㅋㅋㅋㅋㅋㅋ

 

익숙해지면 그럴 일도 없겠죠

 

암튼... 꽤 길게 적었네요

 

가끔 와서 수정할 거 수정하고 덧붙일 거 있음 덧붙일게요

 

궁금한 사항 있으면 남겨주시길

 

다들 파이팅하시고 명절 잘 보내세용~

 

 

 

P.S. 교행직 최대의 단점을 안적었네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주는 교원분들이 항상 계시다는 거 ㅎ

 

청에 가도 장학사님이 계시고요~

 

(생각해보니 교육청 행정국으로 가면 안만날 수 있네요)

 

급여 차이가 행정직이랑 더 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교사임용이 24, 25 이렇게 빨라서 호봉이 쌓였기 때문인 것이 가장 크고요

 

물론 근속연수가 완벽하게 같다고 해도 한해에 천만원씩은 차이 날 거에요

 

대신 연수가 찰 수록 편한건 행정직이고요

 

선생님들은 계속해서 수업도 해야되고 학부모도 상대해야 되고요

 

교감, 교장 되는 것도 쉽지 않고요

 

승진 테크 타려면 교사분들은 피말리더라고요

 

아무튼 상대적으로 장단점이 있네요

 

교행 파이팅 ㅋ

 

 

profile
세상에 안되는 일은 없습니다.
단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
1
첨부파일

주소복사
98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기출이 님이 작성한 다른 게시글
    최근 [공지] 서버 점검 안내(27일 00:00~00:30) (2024-04-25) 최근 2024년 상반기 비상대비업무담당자 선발시험 공고 (2024-04-06) 최근 2024년도 제13회 변호사시험 실시계획 공고 (2024-01-12) 최근 2024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일정 +2 (2023-11-19) 최근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일정 공고 (2023-11-09)
    댓글수 161
    • 궁금
      궁금해요 (*.196.70.216) 6년 전

      상세한글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학기중 휴가도 낼수있는지 궁금한데요 정말 바쁠시기 피하면 주중에도 낼수 있는 분위기인가요? 근무인원이 적은듯하여 학기중에는 거의 불가능할것같은데 맞나요~? 사복일행친구는 주민센터 근무중인데 업무 한가한 달에는 미리 보고하고 일주일 통으로 휴가 내기도 하더라구요. 이런건 교행에선 거의 불가능이라고 보면 될까요?

    • profile
      기출이 6년 전
      @궁금해요

      자기 할일만 끝내놓으면 상관없어요

      학기중에 일주일 통으로 쉬는 거는 거의 불가능하고, 연휴 사이에 하루 이틀 연가 내서 5일 이상 쉴 수는 있겠죠. 이번 추석이 토일월화수 5일이니까 금요일 목요일 연가내면 일주일 쉬는 게 되긴 하네요

      자기 없는 동안 무슨 업무가 생길지 알아서 미리 다 해놓면 이렇게 쉬는 것도 상관없어요

       

      근데 진짜 여행 좋아해서 해외로 나가야되는 상황 아니면 이렇게는 잘 안쓰죠

      효용이 좀 떨어진달까... 연휴에 하루만 붙여써도 꿀이에요~ 굳이 일주일씩이나 쉬면서 피같은(?) 연가 낭비하고 싶지 않아요 ㅋㅋㅋㅋ

    • 궁금
      궁금해요 (*.229.232.153) 6년 전
      @기출이

      답글 감사합니다! 실례가 되지않는다면 자세하게 여쭤보고싶은데요! 

      업무 미리 다해놓고 쉬는것도 상관없다고 하신건 학기중이 아니라 징검다리연휴 말씀하신거죠? ㅜㅜ

       

      저는 오히려 이런 징검다리연휴나 공식적인 하계휴가시즌에 자발적 추가근무를 해도 좋으니 5월이나 10월같은 시기에 연가를 낼수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쪽이어서요..

       

      근무인원이 적어서 대직자를 구할수 없는게 아마 큰 이유일것같은데 설령 

      본인업무를 무급초과근무를 해서라도 얼추 미리 해결해놓을지라도 학기중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되나요..? 

    • profile
      기출이 6년 전(수정됨)
      @궁금해요

      토일 쉬고 월요일 일하고 화요일쉬고 이럴 때 월요일 하루 연가 내는 건 학기중이라도 흔한 일이에요

      토일 쉬고 월화 일하고 수요일 쉴 때 월화 연가 내는 건 학기중엔 거의 없고요 방학 때는 흔하죠

      월~금까지 쌩으로 다 연가 내는 건 신혼여행갈 때나 그렇게 내긴 하는데요

      꼭 가야겠다 이러면 아마 가실 수는 있을 거에요

      다녀오기 전후로 일이 산더미겠지만...

    • 궁금
      궁금해요 (*.70.58.226) 6년 전
      @기출이

      네! 어떤 느낌인지 감이 잡힐것같아요!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221.199.11) 6년 전(수정됨)

      정확히 좀 알고싶은데 그러한 답변이 많이 없어서요ㅠㅠ

       

      국가직 9급 대학에서 근무한다면 초봉일때 세금떼고 대략적인 액수 궁금합니다!!

    • profile
      기출이 6년 전(수정됨)
      @ㅠ

      대학이라고 다른 것은 없고요

      수당이 조금 차이가 날 순 있는데 몇만원 이내일 것 같네요

      군대 다녀오고 3호봉이면 세전 198만원 정도고,

      주민세, 소득세, 기여금, 소급기여금, 4대보험료, 식대, 친목회비, 교직원공제회비, 노동조합비 등 다 떼면

      실수령액 135만원 정도될 거에요

      군대 안가셨으면 소급기여금도 안떼니 실수령액은 비슷할 거에요

    • (*.106.35.204) 6년 전

      질문 드립니다~

      1. 부조회비가 많은데 본인 의사따라 모조리 안 내도 불이익 없나요? 

      2.업무 많다고 해도 주말까지 출근하거나, 퇴근 후에도 신경 쓸 강도는 아니죠?

      3.지방교행 근무하면서 7급 준비하고 합격하는 케이스 많은 편인가요?

    • profile
      기출이 6년 전
      @꿀

      1. 네 안내고 안받으면 됩니다. 대신 행정실에서 조금씩 모아서 대표로 내는 것은 웬만하면 보태는 게 낫겠네요

       

      2. 업무 적응 기간 몇주 또는 몇개월 동안에는 매일 야근, 주말 출근 가능합니다

       

      3. 거의 없습니다. 업무에 치여서 공부할 시간이 없거든요. 그리고 업무 적응이 끝나서 여유가 생겼다 할지라도 휴식을 포기하고 공부를 한다는 것은 체력적으로 커다란 한계가 있는 것 같네요

    • 힘내
      힘내자 (*.211.84.34) 5년 전
      @기출이

      3번 답변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ㅠㅠ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면 8시 반에 출근해서 4시 반에는 퇴근한다고 하는데

      업무에 치여서 시간이 없을 정도로 업무가 많다는건 출근한 시간 내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처음 발령났을 때 업무 적응 기간동안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자세한 글 정말 감사합니다!!:>

      아 올려주시는 기출 문제도 정말 그 어떤 기출 문제집보다 좋아요 ㅠㅠ 항상 감사합니다!

    • profile
      기출이 5년 전
      @힘내자

      출근한 시간 내에 바쁜 거 맞아요

      업무 적응 기간 동안에는 초과는 각오해야 되고요

       

      근데 부서마다 학교마다 많이 달라서

      거의 없지만 꼬박꼬박 칼퇴하는 사람도 있긴 있네요

       

      중요한건 막내만 아니면 어디든 그렇게 힘들진 않을듯...

       

      열공하세요!!~

    • 알못
      알못 (*.118.22.158) 6년 전

      이것도 케바케인데, 지인 중 한 분은 부산쪽 교행 9급 되셨는데 청에 들어가시더니 일요일에도 집에서 잔일 끌어안고 사셔유. 진짜 진리의 케바케인덧..

    • profile
      기출이 6년 전
      @알못

      맞아요. 청안에서도 케바케입니다~

    • 겨행
      겨행 (*.138.151.16) 6년 전(수정됨)

      와 기출이님 감사합니다  ㅎㅎ 오늘로 발령받은지 2개월 차인 지방교행 신입인데 자세히 설명해놓으신거 보니 따로따로 굴러다니던 퍼즐조각이 맞춰진 느낌..  저는 초등학교 발령받았는데 말씀하신대로 한가지 업무를 깊게 하지는 않는데 업무 스펙트럼이굉장히 넓어서 정신이 없네요.. ㅎㅎ 업무분장 잘 되어있는 고등학교가 더 편할거 같긴해요 ㅎㅎ연초가 되면 얼마나 정신없이 바쁠지 벌써부터 걱정이예요 ㅎㅎㅎ

    • profile
      기출이 6년 전(수정됨)
      @겨행

      연초쯤되면 이미 베테랑 되있으실 듯 ㅋㅋㅋㅋ 걱정마세요~

    • 토마
      토마토 (*.119.7.126) 5년 전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공무원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범대 3학년입니다! 글 정말 잘 읽었고 큰 도움 받았습니다. 몇 가지 드릴 질문이 있어 한번 여쭤봅니다.

      1. 제가 여자라서 1호봉으로 시작하는데, 초봉의 연봉은 어느 정도 되나요? (초과수당 제외, 명절상여금 등 추가 돈 포함해서) 현재 교행 1호봉 월급이 세후 130정도 된다던데 여기에 명절상여금 등이 붙으면 초봉의 연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3호봉 정도 되면 명절상여금 포함 연봉이 어느 정도 될까요?

      2. 현직 교행 근무하시는 분들 중에 투잡 뛰시는 분들 많나요? 연차가 쌓이면 모르겠지만 초반에는 월급이 짜서 부업을 하는 것도 생각해 보고 있어요. 공무원이 겸직하면 안 된다는 건 알지만 공무원 품위 손상이라는 명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괜찮다거나, 관할부서?에 허락을 받으면 투잡이 가능하다고 해서요. 저는 대입자소서 첨삭이나 책 집필, 혹은 알바를 고려하고 있는데 현직 교행분들께서 실제로 투잡 뛰시는 분들이 많은지, 있다면 어떤 일을 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요즘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네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토마토

      1. 여자 1호봉 세후 130 정도 맞고요

      이건 교행뿐만 아니라 모든 9급 공무원이 비슷할 거에요(초과제외)

      명절상여금 1년에 2번 80만원정도(기본급의 60프로) 더 나오고

      정근수당은 1년에 2번이지만, 1년차니 아에 없을 거고 (1년에 5프로씩 올라서 맥심엄 50프로 x 기본급)

      성과금도 성과 등급에 따라 기본급 정도는 나오지만 작년에 일을 안했으니 안나오실거니까

      세후 1720만원 정도 받으실 것 같네요

       

      2. 알바는 아마 안되실 거에요

      몰래 하시면 상관없지만, 돈을 주는 사업주는 인건비를 지급했다는 걸 남겨서 세금 공제라던가 다른 혜택을 받고 싶어할 테니까요. 다른 사람 명의로 일을 하는 건 걸리지 않으면 상관은 없을 것 같네요. 부업 대놓고 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고 몰래 하지만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분도 몇분 계시긴 하네요. 다같이 잘 지내고 일도 잘하고 하면 상관없지만, 누군가와 트러블이 생긴다거나 사무관 승진이라던가 중요한 대목에서는 그 부업이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셔야 되요. 감사실에 투서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 다른 사람명의로 다단계나, 개인사업체나, 또 개인과외 하시는 분들 보긴 했는데요... 제가 볼 땐 다 위험하고요. 이분들 하는 거 보면 일도 그렇게 잘하지도 않고, 다른 선생님들한테 그렇게 싹싹하지도 않음. 충분히 공분을 살 우려가 있는 분들이신데 부업은 또 다 티나게 하시더라고요;; 암튼 절대 티내지 말고, 본업도 충실히 하시는 게 기본이긴 하겠네요. 제가 추천하는 것은 사업이나 가게하는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는 게 가장 무난한 부업인 것 같아요 ㅎㅎ 회사일 도우면 되니깐요~

    • 토마
      토마토 (*.119.7.126) 5년 전
      @기출이

      우왓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부업에 대해서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 같네요 ㅜㅠ 먼저 본업에 충실하고 주변 분들이랑 잘 지내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9급 공무원 중 교육행정 직렬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찾아 보다가 이 글을 발견하게 됐는데 현직에서 근무하시는 분께서 상세히 설명해 주셔서 큰 도움 얻을 수 있었습니다 ^^ 궁금한 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답변해 주신 것도 너무 감사드립니다 ㅎㅎ 

    • 00
      00 (*.253.121.18) 5년 전(수정됨)

      광주광역시 지방교행 합격자이시군요... 화이링~ ^^

    • 슝당
      슝당당선생 (*.80.131.188) 5년 전

      혹시 시험공부하실때  본  기본서및 문제집 모두 갖고  계신지요?  모의고사자료랑

      님께서  공부하신  모든자료를  저도  볼수  있을까요?   저또한  교행직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 profile
      기출이 5년 전
      @슝당당선생

      이미 정리한지 꽤 되서 남아있는 것은 없네요~ㅠ

    • 네이
      네이버 (*.235.221.22) 5년 전(수정됨)

      교행은 보통 교행준비하던 사람만 하죠?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네이버

      선택과목이 있으니 원하는 사람 누구나 다 할 수 있죠~

    • 네이
      네이버 (*.5.224.7) 5년 전
      @기출이

      근데 공통과목은 거의 만점 받을실력이 되야겠죠?ㅜㅜ

    • profile
      기출이 5년 전
      @네이버

      예전에는 그랬는데 2019부터는 지방직 문제랑 똑같아져서요.

      공통과목 만점까진 아닐 것 같네요~

      임고생들이 유리한 시험도 더 이상 아니고요

      지엽적인 문제들은 따로 준비안하면 점수 안나오자나요

    • 네이
      네이버 (*.5.224.7) 5년 전
      @기출이

      저는 기술직 준비중이고

      평균으로 계산하니

      총점으로 계산하는 행정쪽의 감이 안잡혔는데

      저기나온 총점 평균으로 환산하면

      거의 80점이네요;;;

      단순히 비교하면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ㅜㅜ

      대체 저정도면 과목별 점수들이 어떤지도 궁금하네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네이버

      제 생각에는 아직까지도 지방교행은 지방직보다는 들어가기가 쉽다고 생각되어지는데요

      아무래도 교육행정은 사람들이 잘 모르기도 하고요

      내년에 똑같은 시험문제로 결과 나와봐야 얼만큼 갭이 있는지 들어날 것 같아요

      기술직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한번 그동안의 지방교행 기술직 기출 문제를 쭉 풀어보시면 국가직이나 지방직 풀어보셨을 때랑 얼마쯤 차이나는지 감이 오실 거에요

      지난해까지는 평가원에서 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쉬워서 적게 뽑는 지역과 같은 경우에는 합격자 기준 전과목 평균 90이상인 곳도 있었긴 하지만 역시 문제가 쉬워서 그런거니깐요

      직접 풀어보시기 전엔 겁먹을 필요없어요

    • 네이
      네이버 (*.5.224.7) 5년 전
      @기출이

      이직렬 보통 평균 준비기간이 얼마나 되시나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
      @네이버

      그건 모르겠네요. 얼마나 공부했냐고 물어보고 다니는 것도 실례라... 아마 다른 직렬하고 비슷하지 않을까요

    • 네이
      네이버 (*.5.134.52) 5년 전
      @기출이

      솔직히 저도 이런 직렬쪽으로 해보고 싶었지만ㅠㅠ

      행정직이면 그런 이미지가 있잖아요

      가장 많이 선호하고 경쟁률 점수 이런것들 모든 직렬 통틀어 장난 아니고;;

      첨부터 아예 시작했더라면 어떘을까 합니다ㅎ;;

      이제와서 갑자기 딴맘먹으니 말이죠ㅎ;;

    • 교행
      교행 (*.39.152.112) 5년 전

      글 잘 읽엇습니다 . 혹시 지원청 근무 강도는 어떤가요 ? ?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교행

      부서마다 팀마다 천차만별입니다만 일반적으로 교육청보다는 덜 힘듭니다

      학교랑도 단순 비교는 힘든 것 같네요

      다만 지원청이나 교육청은 6시퇴근, 당직, 출장, 회식이 있긴 하네요

    • 교행
      교행준비생 (*.221.210.78) 5년 전

      1.합격하고 대학교졸업을 마치려고하는데 그 시간동안 겸사겸사 업무에 도움될만한 공부를 한다고 치면 엑셀 자격증 따는것 이외에도 추천해주실만한게 있을까요? 

      2.일이 많아서라기보다, 초반에 일을 잘 못해서 추가근무를 하게되는 상황에도 추가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그렇다면 빨리끝낼 수 있는 일인데 일부러 천천히 해서 악용하는 사람도 있을것 같은 느낌..?)

    • profile
      기출이 5년 전
      @교행준비생

      1. 엑셀 말곤 딱히 없어요. 한글도 잘하면 좋긴 한데 딱히 자격증까지는 필요없고 실무에서 하면서 궁금한 것들 인터넷 검색해서 익혀도 충분해요

      대신, 행복한 추억을 쌓으세요

      힘들 때 그 추억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2. 당연히 받아야죠.

      일시작하고 6개월 정도는 초과를 안하고 싶어도 하게 될 거고요

      나중에는 안하려면 안할 수 있어요 익숙해져서 금방 다 끝내버리거든요

      그리고 일부러 초과하는 것은

      천천히 해서 돈 받아가느니... 차라리 쉬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로울 걸요

      초과 시급이 8300이던가 그래서요

      알바 생각하면야 그거라도 받아야겠지만, 하루종일 사무실에 있다가 그 돈 벌자고 더 앉아있는 것자체가 너무 괴로운 일이라서요

      게다가 나중에는 초과달고 일하는 것 자체가 자기 무능하다는 것처럼 보여질 때가 올거에요

      교행에서 학교일이 다 거기서 거기라...

      일부러 천천히 하고 초과다는 거 다 보여요ㅋㅋㅋ

    • 기출
      기출님짱 (*.73.103.36) 5년 전

      기출이님 서울청 임용대기자인데요  요즘 조직개편한다고 말이많거든요.. 교행을 장학사랑 교사 수족처럼 부리려고 본청티오도 줄이고 권한도 줄이고 업무량은 많게한다고 그러는데 ㅠㅠ이거 그렇게 심각한거아닌거죠?.

    • profile
      기출이 5년 전
      @기출님짱

      지방직 공무원도 노조가 있어서 함부로 못해요~ 걱정마세요

    • 냥냥
      냥냥 (*.112.21.75) 5년 전

      안녕하세요! 

      2019년부터 일행이랑 문제 같아지잖아요~ 기출이님 생각으로는 일행 준비 1년정도 하던 사람이 교행 지원하면 승산이 있을까요? 여자고 결혼하면 빨리 집 가는게 최곤거 같아서 교행이 굉장히 좋아보이지만...아무래도 일행보다 적게 뽑아서 합격 가능성이 낮아질까봐요 ㅠㅠ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냥냥

      내 승산 있을 거에요

      보니까 국가직 지방교행 서울시 복수 합격해서 온사람이 거의 없더라구요

      아무래도 지방교행은 덜 알려져있어서 지원을 많이 안한 탓도 있지만 준비해온 공부가 결이 다른 느낌?

      일행식으로 나와버리면 당연히 일행 준비하던 사람이 유리하죠

      서울 아니시면 지방교행 컷이 더 낮다에 한표 겁니다

    • 냥냥
      냥냥냥 (*.112.21.75) 5년 전(수정됨)
      @기출이

      댓글 감사해요! 제가 광역시 준비중인데ㅠㅠ 광역시 교행도 컷이 만만치 않아서..ㅠㅠ 일단 일행이랑 교행이랑 같은 기준을 두고 비교해 본 자료나 지표가 없으니 좀 선택에 고민이될 거 같긴 해요 ㅠㅠ 또 일행이 거의 한 200명?은 더 뽑는거 같더라구욯ㅎㅎㅎ채용인원이 또 이렇게 차이나면 좀 달라질 수도 있겠죠?ㅠㅠ

      문제 같아진다고 생각하고 교행갔다가 오히려 몰릴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들어요 ㅋㅋ..ㅠㅠ.ㅠ.ㅠ..

    • 전산
      전산 (*.172.123.16) 5년 전(수정됨)

      그럼 내년에도 지방직이랑 교행 같이 볼 가능성 높겠군요

       

      전산은 인원도 지방이나 교행이나 보통 1~2명 뽑더라고요

       

      기출 풀어본 결과 역시 공통은 지방직보다는 잘 나오지만 

       

      18년도 교행 선택과목이  오히려  난이도가  교행>지방직이였네요 

       

      올해 용인시 썼으면 면접 보는거였는데 화성시 써서  떨어져 버린것 때문에 고민이네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
      @전산

      같은 날 봐요

      교행은 그동안은 말씀하신대로 공통보다 선택이 더 어려웠었죠

      올해부턴 지방직하고 시험문제가 같으니 지방직 준비하듯 공부하시면 될거에요

      올해는 좋은 결과 있으시길!!

    • 전산
      전산 (*.172.123.16) 5년 전
      @기출이

      감사합니다!! 이렇게 되면 완전 도긴개긴이네요 ㅋㅋ

      선택은 자기 자유겠군요

    • 용용
      용용이 (*.215.231.197) 5년 전

      기출님 몇 년만에 결국 되셨군요 축하드려요

      기출님 합격했다는 말에 교행직 찾아보고 있는데염

      이것도 선택과목 2과목 조정점수 적용하는 건가요?

      아니면 5과목 모두 원점수로 해서 커트라인점수를 나타낸건가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용용이

      감사합니다

      선택과목제라서 조정점수로 적용됩니다

      다른 시험과 같아요~~

    • profile
      기리 (*.36.219.136) 5년 전

      주옥같은글을 보게되네요 ㅜㅜ 현직정보는 공시생이 찾기 어려운데 이리 상세히 써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니다 ㅜㅜ

       

      저도 몇가지질문드리고싶어요

       

      1. 혹시 남자신입교행으로 들어가면 힘쓰는일을 도맡아 할텐데, 힘쓰는 일이 얼마나 무슨 일들이 주어질까요...?

       

      2. 청에 갔다가 공직생활시작하신다는 표현에 대해 궁금합니다.

      다른 인터넷 정보에서남자신입교행은 8급달면 청으로 끌려간다는 식으로 남자는 청에 타의적으로 끌려간다는데 사실인가요? 지역교행이 8~12년마다 최소2년간 3급지 찍고 다시 연고지로 돌아오듯이 청에 가도 일정기간 2년? 찍고 다시 학교로 돌아올수있나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기리

      1. 혹시 남자신입교행으로 들어가면 힘쓰는일을 도맡아 할텐데, 힘쓰는 일이 얼마나 무슨 일들이 주어질까요...?

       

      -> 이것저것 나르는 일이요. 택배 아저씨가 안해주면 남자가 하죠 보통~

      여러 상황이 있을 테지만 담당 선생님이 있으면 담당이 하는 게 맞아요

      다 해주실 필요는 없어요

       

       

      2. 청에 갔다가 공직생활시작하신다는 표현에 대해 궁금합니다.

      다른 인터넷 정보에서남자신입교행은 8급달면 청으로 끌려간다는 식으로 남자는 청에 타의적으로 끌려간다는데 사실인가요? 지역교행이 8~12년마다 최소2년간 3급지 찍고 다시 연고지로 돌아오듯이 청에 가도 일정기간 2년? 찍고 다시 학교로 돌아올수있나요?

       

      -> 교육청에 데려가기 전에 의사를 물어보긴 하고요, 신규 때 지원청은 안물어보고 데려가고요

      승진시켜서 데려가기도 하긴 하는데, 그것도 먼저 물어봐요

      절대 안간다고 가고 가면 휴직할 거라고 하면 안데려갈거에요

      학교에만 있고 싶으면 학교에만 있을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요~

    • 기리
      기리 (*.36.219.136) 5년 전
      @기출이

      와,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이 것도 학교별로 케바케이지만, 나르는일들이 비교적 일상적인 일인편인가요? 아니면 간헐적인 정도의 일인가요? 제가 장애직렬은 아닌데 손목이 조금불편한데요,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는데 쌀포대급 무거운걸 든다거나 하는 힘쓰는일을 무리?하게하면 증상이 재발되서... 말씀해주신 사항에 대한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서요 ㅜㅜ 

      2. 
      승진시켜서 데려간다는건 재직자 기준이지요? 신입이 발령받자마자 승진될순없으니...

      +

      2.5
      제가 몸이 약해서 사기업 그만두고, 또 일행대신 교행선택한거지만 그래도
      세상에 쉬운일, 편한 일만 할수없는거고, 교육청 근무가 힘든 대신 그만큼 승진에도 도움이 되기도하니 한번쯤 근무거쳐가는것까진 나쁜것만은 아닌것같은데 (가뜩이나 교행은 일행대비 급여가 적으니 승진이라도 ㅠㅠ)
      그래서 부르면 뭐 부르는대로 한번쯤? 즉 최소기간인 2년은 갈만도 할것같은데, 최소기간 찍은 후에 자의로? 연고지 학교로 돌아올수있나요?
      교육청에 대해 인터넷에 부정적인 의견들이 많던데 
      기출이님은 교육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 profile
      기출이 5년 전
      @기리

      1. 
      이 것도 학교별로 케바케이지만, 나르는일들이 비교적 일상적인 일인편인가요? 아니면 간헐적인 정도의 일인가요? 제가 장애직렬은 아닌데 손목이 조금불편한데요,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는데 쌀포대급 무거운걸 든다거나 하는 힘쓰는일을 무리?하게하면 증상이 재발되서... 말씀해주신 사항에 대한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서요 ㅜㅜ 

       

      -> 저랑 같이 일하시는 분 손에 장애가 있으셔서 뭐 드는 일은 안하세요~

      몸 불편한데 이것 저것 시키지는 않아요~

      대신 나몰라라 하는 것보다는 관심도 갖고 도와줄 수 있는 다른 일들은 대신 하거나 하는 센스가 있음 좋고요

       

      2. 
      승진시켜서 데려간다는건 재직자 기준이지요? 신입이 발령받자마자 승진될순없으니...

       

      -> 교육청은 그렇고, 지원청은 신입도 가요

       

      2.5
      제가 몸이 약해서 사기업 그만두고, 또 일행대신 교행선택한거지만 그래도
      세상에 쉬운일, 편한 일만 할수없는거고, 교육청 근무가 힘든 대신 그만큼 승진에도 도움이 되기도하니 한번쯤 근무거쳐가는것까진 나쁜것만은 아닌것같은데 (가뜩이나 교행은 일행대비 급여가 적으니 승진이라도 ㅠㅠ)
      그래서 부르면 뭐 부르는대로 한번쯤? 즉 최소기간인 2년은 갈만도 할것같은데, 최소기간 찍은 후에 자의로? 연고지 학교로 돌아올수있나요?
      교육청에 대해 인터넷에 부정적인 의견들이 많던데 
      기출이님은 교육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 교육청 안간다고 하고, 몸이 안좋다고 하면 안데려가요

      한번쯤 가보라고 하는데, 딱히 가야되나 싶어요

      승진하려면 적절한 시기에 가서 승진하고 나오면 좋은데 그래봤자 1,2년 차이라 5급 사무관, 4급 서기관 생각하고 일찍 들어온 사람이면 몰라두 전 이미 늦어서 딱히 불러도 갈 생각없어요~

      경험해보고 싶지도 않아요. 

    • ㅇㅇ
      ㅇㅇ (*.127.54.149) 5년 전(수정됨)

      혹시 이런 질문이 문제가 된다면 댓글 지우겠습니다. 교행으로 들어가게 되면 교장 교감선생님들 손님왔을 때 커피타야하죠?... 분위기 궁금하네요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궁금합니다!

    • profile
      기출이 5년 전
      @ㅇㅇ

      초등학교는 아니고요 중고등학교 행정실이 교장실하고 붙어있으면 간혹 그런 학교가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교감 선생님 손님까지 타진 않고요

      교감 선생님꺼는 교무실무사나 본인이 직접 타세요

      교장 선생님꺼 커피 타라고 누가 시키면 이상한 거에요 요즘 시대에는

      관습적으로 해오던 것이라도 안한다 하면 딱히 뭐라할 사람 없습니다~

    • ㅇㅇ
      ㅇㅇ (*.127.54.149) 5년 전
      @기출이

      앗 기출님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사기업 다니다가 지금 부처에서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는데 사기업보다는 변화가 더딘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기출님네는 서울이라서 상황이 좀 더 나을 거 같긴 한데 지방은 아직 더 좀 심하다고 해서 조금 아직 걱정은 되네요. 그래도 답변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님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 기리
      기리 (*.36.219.136) 5년 전

      기출님 안녕하세요

      https://0gichul.com/localedu/7986

      이 글을 봤는데, 제가 생각했던 교행의 단점보다 단점이 너무커서 놀랐는데,

      지금까지 쭉 근무하시면서 느끼신 것과 유사하나요?

      지방직 일행에서 고생하시는 분은 교행 갔으면 하고 희망 많이들하고

      지방직 교행도 마찬가지로 일행을 차라리 더 좋다고도 보는관점이 많던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행 가려다가 교행에 대한 단점글들이 인터넷에 너무 많아

      어처피 힘들거면 상대적 봉급 높고, 순환 시단위로 도는 일행을 가야하나

      일행 vs 교행 너무 고민됩니다 ㅜㅜ

       

       

      2. 도 교행 순환근무에 대해서 아시는바 있으신가요?

      아니면 이런팩트 체크는 어디서 확인 또는 문의 할수있을까요?

      인터넷검색하는데, 혹자는 1급지 지역제한 8년 하고, 3급지 2년찍고 다시 연고지 복귀해야한다는말도 있고 혹자는 2급지가 지역제한8년이고, 1급지는 3년이라고 하는데 ㅠㅠ

      대체 정확한 팩트는 어디서 체크해야할지모르겠네여 ㅜㅜ

    • profile
      기출이 5년 전
      @기리

      사례별로 힘든 것만 모아놓은 것이라

      실제로 가면 저중 한두개만 해당될 거에요

      좋은점이 단점을 상쇄할 수도 있고요

      아무리 좋은 데라도 상급자 이상한 사람 만나면 이상한 곳이 되버리긴 하지만요

      그것도 슬슬 대응하는 요령도 생기니깐 너무 걱정마세요

       

      업무강도는 아무리 그래도 일행보단 교행이 편하고요

      신규때는 전혀 안편하겠지만 나중엔 반복이라서요~

       

      순환근무는 제가 잘 몰라서요~

      정보를 더 찾아보셔야 될 것 같아요ㅠ

    • profile
      청솔은희 (*.71.150.164) 5년 전

      기출이님 질문점 할게요. ㅠㅠ 이번에 전남교행 붙을 것 같은데, 궁금한 거 있어서 질문해요.

      1. 지방교행도 5분 스피치 있나요? 면접 많이 평이한가요(기출이님 지역 위주로 어떠신지...)?

      2. 교행 연수원은 요즘 몇 주 정도 되나요?

      3. 최합 이후로 연수원 교육 언제부터 하는지(제가 여행 계획이 있어서 알고 싶어서리).

      4. 연수원 출퇴근식인가요?

      5. 남자들은 진짜 섬으로 끌려가는지 ㅠㅠ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청솔은희

      축하드립니다^^

      고생하셨어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1. 지방교행도 5분 스피치 있나요? 면접 많이 평이한가요(기출이님 지역 위주로 어떠신지...)?

      -> 저 때는 없었어요. 면접은 10분이면 끝났어요

      예상되는 질문들 위주(교육청 홈페이지 공부)


      2. 교행 연수원은 요즘 몇 주 정도 되나요?

      -> 도교행은 각자 사는 곳이 머니 합숙을 할 것 같은데요

      적어도 2주 이상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최합 이후로 연수원 교육 언제부터 하는지(제가 여행 계획이 있어서 알고 싶어서리).
      -> 해당 인사과로 전화해서 물어보시는 게 정확합니다

      저희는 8월말~9월에 했던 것 같네요


      4. 연수원 출퇴근식인가요?
      -> 도교행은 합숙일 확률이 높습니다


      5. 남자들은 진짜 섬으로 끌려가는지 ㅠㅠ

      ->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설마 대놓고 차별할까요...ㅠ

    • profile
      -dmswo (*.219.74.83) 5년 전

      전에 이글보고 많이 도움 되었고 이번 교행 시험에 이변이 없으면 합격할거같아요ㅎㅎ

      궁금한 점이 있는데 제가 아직 학교를 1년 더 다녀야해서 유예를 할 예정인데요, 1년 남았어도 1년 반 정도 유예가 가능할까요? 그리고 연수도 임용 직전으로 미루고 싶은데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면접은 기출이님은 스터디도 하셨는지,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도 알고싶어요. 공기출이라는 공시계의 오아시스같은 사이트 운영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그동안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기출이님의 공직 생활에 좋은 일만 있기를 바랄게요!

    • profile
      기출이 5년 전
      @-dmswo

      축하드립니다^^

      지자체 상황에 따라 다를텐데요

      요즘 육아휴직을 많이 하는 추세라 인원이 부족해서 오랫동안 못쉬게 할 확률이 높긴 하지만,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 원하시는대로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단순 휴식으로 인한 것이라면 안될 것 같구요

       

      전 면접 경험이 있어서 스터디는 하지 않았고, 공개된 무료 강의나 자료를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교육청 홈페이지도 좀 살펴보구요

      구꿈사 같은 곳에 가시면 과거 기출에 대한 정보를 조금 얻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공기출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저는 공직생활도 좋지만 it쪽으로 진로를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다시 한번 합격 축하드리고, 교행 면접은 10분내외라 부담은 많이 없으실 거에요

      그래도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 profile
      PG-13 (*.38.175.46) 5년 전

      기출이님 이번 부산 교육행정직 공단기 0.3배수라 필기는 일단 합격할거같은데 면접이 걱정이네요. 들리는 이야기에 따르면 교행 면접은 엄청 쉽다고 하는데 제가 면접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걱정이 앞서요 ㅠㅠ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학원 다니신 건가요 아님 인강+스터디 하하셨나요? 궁금합니다.  

    • profile
      기출이 5년 전
      @PG-13

      면접경험이 있으면 무료 강의나 인터넷 자료로 충분합니다

      없으면 학원이나 스터디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네요~

      교행은 어차피 필기순이라 면접 영향은 거의 없긴 하지만 다들 열심히 준비해오더라구요

      기본적인 것은 갖추고 가는 것이 예의인 듯 합니다

    • profile
      LilMati (*.165.78.78) 5년 전(수정됨)

      기출이님 광역시교행은 7급 시험이 아예 없나요? 

      아니면 내부에 승진 시험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profile
      기출이 5년 전(수정됨)
      @LilMati

      7급 공채가 10년간 한번 있을까말까네요.

      5급 사무관 승진시험 말고는 별도의 승진시험은 없습니다

    1. Read More
    2. 아무리 교행이라도 +40

      기출이 2018.04.17 조회수 7454
    3. 기출님 조언 +4

      Maslow 2018.04.17 조회수 697
    4. 지방직 9급 교행 +3

      교행 2018.04.13 조회수 1578
    5. 지방직의 출제경향? +5

      프로눈팅러 2018.04.12 조회수 1245
    6. 기출이님 +3

      도서관 2018.04.10 조회수 580
    7. 와웅 +3

      파이팅 2018.04.10 조회수 372
    8. 2017 지방교행9급 과학!! +2

      굳굳 2018.04.10 조회수 525
    9. 지방교행 조언부탁드려요 +5

      ㅁㄱ 2018.04.10 조회수 927
    10. 예쁜 기출이님 +2

      기출이팬 2018.03.25 조회수 590
    11. 역대 시험 중 +1

      첼람 2018.01.23 조회수 1029
    12. 상담 +4

      다벨 2017.12.17 조회수 8
    13. 가입 +3

      중독자 2017.12.16 조회수 322
    14. 보건직질문드려요 +5

      민지 2017.12.15 조회수 917
    15. 9급 고교과목 폐지 검토 +27

      기출이 2017.11.13 조회수 4213
    16. 2007년도 지방직9급 +1

      천콩 2017.10.18 조회수 546
    17. 공기출님 +6

      니은 2017.10.13 조회수 1429
    18. 지금 이시각 홍콩.gif +2

      기출이 2017.08.23 조회수 973
    19. 400여년 전 편지 +3

      기출이 2017.08.11 조회수 875
    Board Pagination 1 ... 15 16 17 18 19 20
    / 20
    뉴스
    공고
    일정
    게시글
    댓글
    추천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