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응시율] 2024년도 제2회 경상남도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응시현황(잠정) 안내

2018 법원직 한국사 1책형 (법원, 등기 공통)

이선주 선생 제공

 

【문 1】다음 (가), (나)의 선언문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가) 남과 북은 …… 쌍방의 관계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   적으로 형성되는 특수 관계라는 것을 ……
   제1조 남과 북은 서로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 중한다.
   제9조 남과 북은 상대방에 대해 무력을 사용하지 않 으며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아니한다.
(나) 1. 나라의 통일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 은 단계의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 하고,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하기로 하였다.

①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었다. 
② 개성 공단 건설 사업이 시작되었다.
③ 최초로 남.북 이산가족이 상봉하였다.
④ 경의선 철로 복원 사업이 착공되었다.

답 1
 
(가)는 1991년 12월 노태우 정부때 남북기본합의서
(나)는 2000년 6.15 김대중 정부때 남북공동선언
① 1998년 6월에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소떼 방북을 하고 나서 남북 관계는 급물살을 탄다, 그 후 1998년 11월에 금강산 해로 관광이 시작되었다. 
② 2002년 김대중 정부때
③ 1985년 전두환 정부때
④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산∼봉동간 화물열차를 정례적으로 운행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해 12월 11일부터 개통되었다. 화물열차는 주중 매일 1회 운행되었으나, 남북관계가 다시 냉각되자 2008년 12월부터 중단되었다.

 

 

 

 


【문 2】다음 법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제5조 정부는 아래에 의하여 농지를 취득한다.
1. 아래의 농지는 정부에 귀속한다.
(가) 법령 내지 조약에 의하여 몰수 또는 국유로 된 농지
(나) 소유권의 명의가 분명치 않은 농지
2. 아래의 농지는 적당한 보상으로 정부가 매수한다.
(가) 농가 아닌 자의 농지
(나) 자경(自耕)하지 않는 자의 농지

제12조 농지의 분배는 농지의 종목, 등급 및 농가의 능력 기타에 기준한 점수제에 의거하되 1가당 총 경영 면적 3정 보를 초과하지 못한다.

① 미군정 시기에 제정되었다.
② 유상매수.무상분배의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③ 법령이 실시되어 자작농이 크게 증가하였다.
④ 이에 영향을 받아 북한에서도 토지개혁 법령이 제정되었다.

답 3
제시문은 남한의 1949년 6월 농지 개혁법
① 미군정 시기가 아니고 제헌국회때 이다. 
② 남한은 유상매입, 유상분배 이다.
③ 답 처리함
④ 남한의 영향으로 북한이 토지개혁을 한 것이 아니고 북한은 이미 46년에 무상몰수, 무상분배의 공산주의 방식으로 하였다.

 

【문 3】(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5조 - 나는 삼한 산천 신령의 도움을 받아 왕업을 이 루었다. 서경은 수덕이 순조로워 우리나라 지맥의 근본이 되니 만대 왕업의 땅이다. 1년에 100일 이상 머 물러 왕실의 안녕을 이루어야할 것이다. - 고려사 -
(나) 20조 - 불교는 몸을 닦는 근본이며 유교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이니, 몸을 닦는 것은 내생을 위한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일은 곧 오늘의 할 일입니다. 오늘은 극히 가깝고 내생은 지극히 먼 것이니, 가까운 것을 버리고 먼 것을 구하는 일이 그릇된 일이 아니겠습니까? - 고려사 -

① (나)가 (가)보다 먼저 발표되었다.
② (가)를 발표할 당시 양현고를 설치하였다.
③ (가)를 발표한 왕이 과거제도를 실시하였다.
④ (나)가 작성될 당시의 왕이 국자감을 설치하였다.
답4
제시문은 최승로 시무 28조 이다. 최승로는 고려 성종 시기의 신하이다. 성종의 업적을 고르면 된다. 답은 국자감 설치

 

【문 4】(가) 시기에 발생한 사건으로 옳은 것은?

너희 나라와 우리나라의 사이에는 애당초 소통이 없었고, 또 서로 은혜를 입거나 원수진 일도 없었다. 그런데 이번 덕산묘소에서 저지른 변고야말로 어찌 인간의 도리상 차마 할 수 있는 일이겠는가?


(가)


조약 체결 이후 조선국 항구에 거주하는 일본인은 쌀과 잡 곡을 수출, 수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일본국 소속의 선박 은 항세를 납부하지 않게 되었다.

① 영남 유생들은 “조선책략”의 내용을 비판하였다.
② 원산과 인천이 개항되어 일본과의 무역이 시작되었다.
③ 정부는 통리기무아문을 새로 설치하여 정국을 운영하였다.
④ 어재연이 이끄는 부대가 전력의 열세로 결국 함락 당하였다.

답 4
첫 번째 박스의 제시문은 ‘덕산 묘소’ 오페르트 도굴사건을 말함 1868년
두 번째 박스는 1876의 강화도 조약 이다. 그러면 그 사이 사건은 신미양요(1871)이다. 신미양요때 활약한 장군은 어재현 장군이다. 

【문 5】(가), (나)를 주장한 승려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교(敎)를 배우는 이는 대개 안의 마음을 버리고 외면 에서 구하고, 선(禪)을 익히는 이는 인연을 잊고 안의 마음을 밝히기를 좋아하니, 모두 한쪽에 치우친 것으 로 두 극단에 모두 막힌 것이다.
(나) 지금의 불교계를 보면, 아침저녁으로 하는 일들이 비 록 부처의 법에 의지하였다고 하나, 자신을 내세우고 이익을 구하는 데 열중하여 세속의 일에 골몰한다. 도 덕을 닦지 않고 옷과 밥만 허비하니, 비록 출가하였다 고 하나 무슨 덕이 있겠는가?

① (가) - 천태종의 신앙 결사체인 백련사를 조직하였다.
② (가) - 중국에서 도입한 법안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정리하였다.
③ (나) - 선을 중심으로 교학을 포용하고자 하였다.
④ (나) - 유교와 불교의 통합을 시도하며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답3

(가)는 의천이다. (나)는 지눌이다.
① 백련결사는 요세의 설명
② 고려 광종때 승려 지종에 대한 설명이다.
③ 지눌의 설명
④ 지눌의 제자 혜심의 설명

 

 

 
【문 6】(가) ∼ (라)를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국학을 태학(감)으로 고치고 학문을 장려하였다.
(나) 원효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사상의 이론적 체계를 마련하였다.
(다) 유교 경전에 대한 이해 수준에 따라 관리를 채용하는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였다.
(라) 최치원은 빈공과에 합격한 뒤에 황소를 격퇴하는 글을 써서 당에서 명문장가로 유명해졌다.

① (가) - (나) - (다) - (라)
② (가) - (다) - (나) - (라)
③ (나) - (가) - (다) - (라)
④ (나) - (가) - (라) - (다)

답 3
(가) 경덕왕때
(나) 원효는 진평왕에서 신문왕까지 존재한 인물
(다) 독서삼품과는 원성왕
(라) 진성여왕

가장 먼저 원효를 기억한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은 진성여왕때 최치원임을 알면 해결을 볼수 있다. 시대 시건의 흐름을 아는지 문제이지 , 연도수를 달달 암기하는 문제가 아니다.
이런한 문제는 연도를 달달 암기하는 것은 피해야한다. 가장 먼저와 가장 나중만 배열하고 찾아야 한다. 숫자는 시험장에서 기억에 남지 않는다. 되도록 특별한 것이 아닌 경우 숫자임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문 7】(가), (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 - 소속 관원인 승선은 대간으로 불렸다.
② (가) - 국정을 총괄하고 정책을 심의. 결정하는 최고 관서이다.
③ (나) -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는 기구이다.
④ (나) - 재신과 추밀이 모여 관리 임용을 결정하였다.

답 2
(가)는 중서문하성 , (나)는 삼사
중서문하성은 재신과 낭사로 구성되어 있다. 삼사는 화폐와 곡식을 다룬 기관이다.
① 승선은 중추원의 왕명출납을 담당하였고, 대간이란 고려시대 왕권의 견제장치로 어사대의 관원과 낭사로 구성되었다. 서로 엉뚱한 것끼리 연결한 것
③ 관리의 비리감찰은 어사대이다.
④ 재신과 추밀은 도병마사의 구성원이다.


【문 8】다음 주장이 발표된 시기로 옳은 것은?

지금의 조선 민족에게는 왜 정치적 생활이 없는가? …… 일본이 조선을 병합한 이래로 조선인에게는 모든 정치 활 동을 금지한 것이 첫째 원인이다. …… 지금까지 해 온 정 치적 운동은 모두 일본을 적대시하는 운동뿐이었다. 이런 종류의 정치 운동은 해외에서나 할 수 있는 일이고, 조선 내에서는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적 결사를 조직 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다. - 이광수, 동아일보 -

 

(가)
(나)
  (다)
(라)


          1912             1919       1923          1927          1929
           조선태형령              3.1운동     민립대학            신간회      광주학생항일운동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답 ③
마지막에 이름을 보니 ‘이광수’라고 있어 쉽게 알았다. 20년대 중반기에 접어 들면서 이광수는 일제에 회유되어 어차치 독립은 안된다고 생각하고 , 차리리 조선인 자치구를 형성하여 일제가 허락하는 범위에서 우리민족끼리 정치적 역량을 만들자는 것이나, 당시 이는 민족주의 독립운동가의 입장에서 보면 변형된 독립운동으로 보였고, 일제에 달라 붙어 ‘기회주의’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진정한 독립운동이 아닌 것이다. 이러한 이광수의 태도에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들이 모여 만든 것이 신간회(1927)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③을 고르면 된다.

 
【문 9】(가) 세금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의정 김육이 아뢰다. “(중략) (가) 는/은 역을 고 르게 하여 백성을 편안케 하니 실로 시대를 구할 수 있는 좋은 계책입니다. (중략) 다만 교활한 아전은 명목이 간단 함을 싫어하고 모리배들은 방납하기 어려움을 원망하여 반 드시 헛소문을 퍼뜨려 어지럽게 할 것입니다. 삼남에는 부 호가 많은데 이 법의 시행을 부호들이 좋아하지 않으나 국 가에서 법령을 시행할 때에는 마땅히 소민들이 원하는 대 로 해야 합니다.”

① 풍흉에 관계없이 1결당 쌀 4 ∼ 6두씩을 내게 하였다.
② (가)의 실시로 공인이라는 특허 상인이 등장하게 되었다.
③ (가) 시행 이후에는 현물 납부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④ (가)의 시행으로 줄어든 재정을 보충하고자 선무군관포가 신설되었다.

답2
(가)는 대동법을 말한다. 미포전으로 받은 세금은 현물(사과,배, 옷장,책상 등) 이 아니기에 정부에서 필요한 물품이 있으면 구입을 해야 되는데 이때 물건을 구입해서 정부에 납품을 하는 사람을 ‘공인’ 이라하였다. 공인은 관가의 허가를 받은 일종의 특허 상인이라 할 수 있다.
③ 현물 납부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이유는 대동법은 오로지 상공에만 적용 되었고, 별공과 진상에는 적용이 없기에 현물납부는 여전히 존재한 것이다. 별공과 진상은 상공의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부정기적으로 거두는 지방특산물의 세금이다. ④는 균역법에서 부족한 세금을 채우기 위해

【문10】다음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대왕을 도와 조그마한 공을 이루어 삼한을 한 집으로 만들었으며, 백성들은 두 마음이 없게 되었습니다(三韓爲一家百姓無二心). 비록 아직 태평한 세상에 이르 지는 못하였으나 조금 편안한 상태는 되었습니다.
(나) 원종과 애노 등이 사벌주에서 반란을 일으키니 왕이 나마(관직명) 영기에게 명하여 잡게 하였으나 영기가 적진을 쳐다보고는 두려워하여 나아가지 못하였다.

① 발해의 장문휴가 산둥 반도를 공격하였다.
② 장보고의 도움을 받아 신무왕이 즉위하였다.
③ 궁예가 개성을 수도로 삼고 후고구려를 건국하였다.
④ 발해 문왕이 상경 용천부에서 동경 용원부로 수도를 옮겼다.

답 3
(가)는 김유신장군이 삼국통일을 하고 나서 쓴 것으로 “ 삼국사기”, 김유신 열전에 나온 것이다. 676년
(나)는 진성여왕때 원종과 애노의 난 889년
③에서 궁예가 후고구려를 건국한 시기는 901년이다. 

【문11】다음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국왕의 행차가 서울로 돌아왔으나, …… 이때에 임금께 서 도감을 설치하여 군사를 훈련시키라고 명하시고 나를 그 책임자로 삼으시므로, …… 얼마 안 되어 수천 명을 얻어 조총 쏘는 법과 창, 칼 쓰는 기술을 가르치게 하였다. 또 당번을 정하여 궁중을 숙직하게 하고, 국왕의 행차가 있을 때 이들로써 호위하게 하니 민심이 점차 안정되었다. - 서애집 -

① 갑사와 정군으로 구성되었다.
② 포수, 사수, 살수로 조직되었다.
③ 제승방략 체제에 맞는 군사 조직이었다.
④ 신분 구분 없이 노비에서 양반까지 편성되었다.

답 2
제시문은 5군영 중 훈련도감을 말하는 것으로  ,임진왜란 도중에 1593년(선조)에 포수(총, 대포 쏘는 사람), 사수(활), 살수(창과 검)로 구성되었다. 모두가 직업군인임


【문12】(가), (나) 시기의 지방 행정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5도 양계를 중심으로 지방 제도가 마련되었다.
(나) 전국을 8도로 나누고, 그 아래에 부·목·군·현을 설치 하였다.

① (가) - 5도에 관찰사가 파견되었다.
② (가) - 모든 군현에 수령이 파견되었다.
③ (나) - 유향소를 설치하여 수령을 보좌하였다.
④ (나) - 향리는 행정·사법·군사권을 행사하는 국왕의 대리인이다.

답 3

(가) 고려, (나) 조선
③ 조선은 유향소라 하여 지금으로 말하면 지방자치 정도에 해당하는 것이다. 조선 초기에 악질 향리(鄕吏)를 규찰하고 향풍을 바로잡기 위해 지방의 품관(品官)들이 조직한 자치기구이고,  향사당(鄕射堂)· 풍헌당(風憲堂)· 집헌당(執憲堂)· 유향청(留鄕廳)· 향소청(鄕所廳)·향당(鄕堂) 등으로도 불린다. 주로 지방 사림파 선비들이 구성원이었다.

【문13】(가)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농 학파인 유형원은 토지개혁을 주장하였는데, “반계수록”에서 자영농을 육성하는 방법으로 (가) 을/를 주장 하였다.

① 영업전을 설정하여 최소한의 농민 생활을 보장하고자 하였다.
② 신분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균등한 토지 분배를 강조하였다.
③ 관리, 선비, 농민 등에게 차등을 두어 토지를 분배할 것을 주장하였다.
④ 한 마을을 단위로 토지를 공동 소유하고 공동 경작할 것을 강조하였다.

답 3
(가)는 균전론을 말한다. ③을 답처리 하면 됨
①은 중농학파 이익의 주장 , ④는 정약용 여전론

 
【문14】다음 농법의 결과로 나타난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물 때도 마르지 않는 무논을 가려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까지에 갈아야 한다. 그 무논의 10분의 1에 모를 기르고 나머지 9분에는 모를 심을 수 있게 준비한다. 먼저, 모를 기를 자리를 갈아 법대로 잘 다듬고 물을 빼고서 부드러운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다 두텁게 덮은 다음 밟아 주며, 바닥을 볕에 말린 뒤 물을 댄다. …… 모가 4촌(寸) 이상 자 라면 옮겨 심을 수 있다

① 농민 수입의 증가로 농촌 내 빈부격차가 줄어들었다.
② 농사에 필요한 노동력이 절감되어 광작이 가능해졌다.
③ 벼.보리의 이모작이 가능해져 보리 농사가 성행하였다.
④ 머슴을 고용하여 농토를 직접 경영하는 지주가 생겨났다.

답1
제시문은 조선후기의 이앙법의 보급확대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최초 시작은 고려말 남부 일부지방에서 하였으나 점차 조선후기에 확대가 되었다. 또는 이앙법은 노동력 절감으로 인한 지주들은 직접 농사를 지어 광작이 가능해 졌다(임노동자를 부려서 농사를 지었다는 말임). 따라서 농사지을 땅을 얻지 못하는 소작농 농민은 더욱 가난해지고 , 땅을 가진 지주들은 더욱더 부를 축척하여 빈부의 격차가 가중되었다. 마침내 소작농 농민은 남의 농사를 지어주고 품삭을 받는 임노동자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문15】(가)∼(마)를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브라운 각서 체결            (나) 한.일 기본 조약 조인
(다) 전태일 분신자살 사건        (라) 7.4 남북 공동 성명 발표
(마) 김대중의 제7대 대통령 선거 출마

① (가) - (나) - (다) - (라) - (마)
② (가) - (다) - (나) - (마) - (라)
③ (나) - (가) - (다) - (라) - (마)
④ (나) - (가) - (다) - (마) - (라)

답 4
(가) 1966, (나) 1965 , (다) 1970 , (라) 1972 , (마) 1971

【문16】다음의 봉기를 일으킨 주동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계 이후 공경대부는 천예 속에서 많이 나왔다. 장상의 종자가 어찌 따로 있겠는가? 때가 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찌 상전의 채찍 밑에서 힘겨운 일에 시달리기만 하겠는가. (중략) 모두 자신의 주인을 죽이고 천예들의 호적을 불살라서 삼한에 천인이 없게 하면 공경과 장상은 우리 모두 할 수 있다. - 고려사 -

① 서경의 유수로서, 정권 탈취를 목적으로 하였다.
② 개경에서 노비들을 모아서 노비 해방을 주장하였다.
③ 경주 지역 세력과 연합하여 신라 부흥을 주장하였다.
④ 공주 명학소에서 신분 차별에 반발하여 봉기를 일으켰다.

답2
제시문은 최충헌의 집권기에 만적의 난이다. 최충헌의 사노비였던 만적은 1198년 5월 미조이·연복·성복·소삼·효삼 등과 함께 개경 북산에서 공·사 노비들을 모아놓고 봉기를 계획했다. 그런데 약속한 날에 모인 무리가 수백 명에 불과하여 거사가 어렵게 되자 거사일을 바꾸어 보제사에서 다시 모이기로 했으나, 한충유의 가노인 순정이 밀고하여 만적을 비롯한 주동자 100여 명이 체포되어 강에 던져짐으로써 봉기는 실패로 끝났다.
* 조심할 것은 ④에 망이 망소이의 난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문17】다음 자료가 반포되기 이전에 실시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1. 청에 의존하는 생각을 버리고 자주독립의 기초를 세운다.
2. 왕위 계승의 법칙과 종친.외척과의 구별을 명확히 한다.
6. 납세는 법으로 정하고 함부로 세금을 거두지 않는다.
9. 왕실과 관청의 1년 회계를 계획한다.

① 한성 사범 학교가 설립되었다.
② 중앙에 친위대, 지방에 진위대를 설치하였다.
③ 지방 행정 체제를 23부에서 13도로 개편하였다.
④ 청의 연호를 쓰지 않고 개국 기년을 사용하였다.

답4
제시문은 1894 갑오 2차 개혁인 ‘홍법14조’이다. 이 문제는 갑오1차 개혁과 갑오 2차 개혁을 구별할 줄 아는가의 문제이다. 갑오 1차 개혁은 경복궁 쿠테타를 일으킨 일본의 강요가 있었고 또한 일본은 흥선대원군을 앞세우고, 총재관 김홍집으로 하여금 개혁을 단행하였는데 여기서 조선의 정치가 불안한 이유는 청의 간섭이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어, 청의 연호를 쓰지 말고 개국 기년을 사용하여 조선은 자주국이 되어야 한다면서 조선을 자주국의 지위를 인정한 것이다. (* 개국 기년의 사용은 갑오1차 때 이다)
그러나 일본의 ‘조선 자주국 승인’은 청의 종주권(간섭)을 배제하여 조선을 일본의 마음대로 하겠다는 의도였다. 이후 일본은 갑오 2차 개혁을 또 강요하는데 흥선대원군의 이용가치가 없다하여 버리고, 이젠 일본에 우호적인 ‘박영효’를 조정에 내세워 개혁을 단행한다. 박영효는 고종에게 강요하여 ‘홍법14조’를 발표하게 되는데 그것이 위의 박스 내용이다.  
① 1895년 시기
② 을미개혁 1895년
③ 아관파천시기 1896년 하지만 대한 제국때 까지


【문18】다음 자료를 주장한 인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미군정 아래에서 육성된 그들은 경찰을 시켜 선거를 독점하도록 배치하고 인민의 자유를 유린하고 있다. (중략) 나 는 통일된 조국을 건설하려다 38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의 구차한 안일을 위하여 단독 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않겠다.

① 한국 민주당을 결성하였다.
② 5.10 총선거에 불참하였다.
③ 건국 준비 위원회를 주도하였다.
④ 제헌 국회에서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답 2

제시문은 김구의 말이다. 김구는 48년 5월 10일 총선거에  불참하게 되는데, 이유는 남한,북한을 통합하여 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고, 남한만 선거해서 정부를 구성한다면 ,조국이 2조각이 난다고 하여 ‘남북협상’도 하고 남북 통합 정부에 노력을 하였으나 실패하고 만다. 

【문19】다음의 사건이 벌어진 시기의 상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당나라 수군의 거점인 등주성에 한바탕 난리가 벌어졌다. 장문휴가 이끄는 발해 군대가 등주성을 기습했기 때문이다. 등주 자사까지 전사했다는 소식에 당 조정은 신라에 군사 지원을 요청하였다. 신라군은 발해를 공격했지만 추위와 폭설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① ‘대흥’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② 3성 6부제의 중앙관제를 정비하였다.
③ 전성기를 맞이하여 ‘해동성국’이라고 불리웠다.
④ 돌궐. 일본과 친교를 강화하며 당.신라에 맞섰다.

답 4
제시문은 발해의 무왕때 일이다. 장문휴의 산둥 공격 732 ,  발해 무왕은 신라와 당을 고립시키기 위해 바다건너 일본과 외교, 당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돌궐과 외교를 하였다.

【문20】다음 자료의 시기에 해당하는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고려대왕 상왕공과 신라 매금은 세세토록 형제같이 지내기 를 원하며 수천(守天)하기 위해 동으로 …… 동이 매금의 옷을 내려 주었다.


< 보기 >
ㄱ. 중국에서 남북조가 대립하였다.
ㄴ. 고구려는 남하정책을 추진하였다
ㄷ. 백제는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였다.
ㄹ. 신라는 왕호를 중국식으로 바꾸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답 1
제시문은 5세기의 정세를 말하는 것이다. 당시 신라왕을 매금이라 하였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는 지증왕 때 중국식 왕호를 처음으로 채택하기 이전에는 거서간(居西干)·차차웅(次次雄)·이사금(尼師今)·마립간(麻立干) 등 사용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주로 고구려 금석문 자료에는 신라왕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매금’을 사용하였다.

【문21】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07년 헤이그 만국 평화 회의 밀사로 임명되었다.
1909년 밀산 한흥동에 독립 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1914년 대한 광복군 정부의 대통령이 되었다.

① 권업회를 결성하였다.
② 서전서숙을 설립하였다.
③ 13도 의군에 참여하였다.
④ 대한 국민 의회를 조직하였다.

답 4
1907년에 헤이그 특사는 이준, 이상설, 이위종이다.  대한 광복군 정부의 대통령은 이상설이다. 따라서 이상설을 말하는 것임
대한광복군정부는 권업회의 회원이 중심축이 되어 만들었다.

④는 이상설과는 무관하다. 대한 국민 의회는 1919년 3월 연해주 지역에서 수립된 임시 정부이다. 대한 국민 의회는 독립군을 조직하고 훈련하였으며, 독립군 자금을 모금하였다. 대통령으로는 손병희, 부통령에는 박영효, 국무총리에 이승만, 군무총장에 이동휘, 내무총장에 안창호 등이 있었다.

 

【문22】다음 유적이 형성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최초의 예술품이 나타났다.
② 처음으로 농경이 시작되었다.
③ 사유재산과 계급이 발생하였다.
④ 씨족들이 모여서 부족 사회를 이루었다.

답3
바위그림은 신선기 말부터 청동기로 보는데 시험문제를 풀때는 청동기로 생각하고 푸는 것이 좋다. ③로 답처리 하면 된다.
② 최초의 농경시작은 신석기 이다.

【문23】다음 합의문을 작성한 독립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국(의용군)과 한국 양국의 군민은 한마음 한뜻으로 일제 에 대항하여 싸우고, 인력과 물자는 서로 나누어 쓰며, 합작의 원칙하에 국적에 관계없이 그 능력에 따라 항일 공작 을 나누어 맡는다.

① 양세봉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② 1940년대에 옌안으로 이동하였다.
③ 북만주 지역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④ 쌍성보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파하였다.

답 1
①중국 의용군과 연합한 것은 양세봉이 이끄는 조선혁명군이다.
④에서 쌍성보는 중국호로군+한국독립군의 연합이다.

【문24】다음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영덕의 오래된 가문은 모두 남인이며, 이른바 신향(新鄕)은 모두 서리와 품관의 자손으로 자칭 서인이라고 하는 자들 이다. 근래 신향이 향교를 주관하면서 구향(舊鄕)과 마찰을 빚었다. - 승정원 일기 -

① 부농층은 수령과 결탁하여 향안에 이름을 올렸다.
② 수령과 결탁한 부농층은 향촌사회를 완전히 장악하였다.
③ 향전은 수령과 향리의 권한이 강해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④ 세도정치 아래에서 농민수탈이 극심해지는 배경이 되었다.

답2
② 완전히 장악하지는 못함, 서로 구향과 신향의 싸움질은 계속됨, 여기서 신향은 부농층을 말하고, 구향은 재지사족을 말함
【문25】(가) ∼ (다)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가) 낙랑군을 축출하여 대동강 유역을 확보하였다.
(나) 요동지역으로 진출을 도모하고, 동옥저를 복속하였다.
(다) 순노부, 소노부 등의 5부를 행정단위 성격의 5부로 개편하였다.

① (가) - (나) - (다)       ② (가) - (다) - (나)
③ (나) - (다) - (가)       ④ (다) - (나) - (가)

답3

(가) 4세기 미천왕,  (나) 1세기 후반 태조왕  ,   (다) 2세기 고국천왕

 


여러분 수고가 많았습니다. 다소 가물가물한 문제도 보이긴 했으나 대체적으로 평이하고 전형적인 문제가 나온 것 같아요. 급하게 해설한다고 오타가 있을 수 있으니 잘못된거 있으면 리플달아 주세요.

1
첨부파일

주소복사
5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해설등록 게시글
    최근 2024 경찰 승진시험 형법 문제 해설 +1 (2024-01-20) 최근 24 해경승진 기출 문제 등록 요청합니다. +1 (2024-01-11) 최근 2024 경찰대학교 편입시험 기출 등록 요청합니다. +1 (2023-12-31) 최근 2023 국가직 7급 응용역학 해설 올립니다 +1 (2023-09-27) 최근 2023년 2차 경찰공무원 형사법 기출해설/해설영상(진신 교수님) 등록을 부탁드립니다. +1 (2023-09-20)
    1. Read More
    2. Read More
    3. 2018년 법원행시 민법 해설 +2

      등록요청 인왕산 2018.10.15 조회수 2909
    4. 18지방직7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7

      등록요청 chopers 2018.10.13 조회수 1517
    5. 2018년 경찰2차 형소법 해설(김상천)입니다.

      등록요청 zzz 2018.09.01 조회수 1353
    6. 계리직 2018년 상용한자 해설 +1

      등록요청 안효선국어연구 2018.08.30 조회수 1200
    7. 2018년 7급 국가직 형소법 해설(김상천)입니다. +1

      등록요청 1 2018.08.19 조회수 866
    8. 18행정사 행정법 해설입니다 +11

      등록요청 chopers 2018.08.04 조회수 924
    9. 2018 6월 23일 서울시 9급 B책형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GE765 2018.06.25 조회수 581
    10. 유두선 선생님 서울시 7급 해설 (수정) +2

      등록요청 sun1 2018.06.24 조회수 528
    11. 지안에듀 안효선 교수 해설 +1

      등록요청 안효선교수 2018.06.23 조회수 491
    12. 18국회직8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7

      등록요청 chopers 2018.05.25 조회수 1595
    13. 2018년 지방직 9급 수학 해설(D형) +1

      등록요청 합격할 듯 2018.05.20 조회수 967
    14. 13국회직8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chopers 2018.05.13 조회수 794
    15. 2018 소방직 영어 해설 - 장서영 +1

      등록요청 상아재 2018.05.11 조회수 1086
    16. 12국회직8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chopers 2018.05.11 조회수 739
    17. 2018 변호사시험 공법 해설입니다 +2

      등록요청 천책상장 2018.05.01 조회수 1029
    18. 14국가직9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chopers 2018.05.01 조회수 604
    19. 13국가직9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3

      등록요청 chopers 2018.04.28 조회수 704
    20. 12국가직9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2

      등록요청 chopers 2018.04.27 조회수 601
    21. 11년 국가직9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chopers 2018.04.24 조회수 583
    22. 이번 국가직9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4

      등록요청 chopers 2018.04.14 조회수 775
    23. 2018. 9급 형사소송법 개론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김상천 2018.04.10 조회수 845
    24. 이번 3월 서울시7급 경제학 해설입니다 +1

      등록요청 chopers 2018.04.03 조회수 821
    25. 2018 법원직 9급 영어 해설 - 손진숙 +1

      등록요청 상아재 2018.03.11 조회수 1423
    26. 2018 법원직 한국사 해설 올려요 +3

      등록요청 버미 2018.03.05 조회수 1513
    Board Pagination 1 ... 5 6 7 8 9
    / 9
    뉴스
    공고
    일정
    게시글
    댓글
    추천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