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변경] 2024년도 인천광역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 변경 공고

 

국어2정답(2023-11-21 / 193.6KB / 8,589회)

 

국어정답(2023-11-21 / 209.0KB / 1,774회)

 

 9급 출제기조 전환 예시문제 국 어 책형 1쪽 국 어 1. 에 따라 의 ㉠ ~ ㉣을 수정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중복되는 표현을 삼갈 것. ○ 대등한 것끼리 접속할 때는 구조가 같은 표현을 사용할 것. ○ 주어와 서술어를 호응시킬 것. ○ 필요한 문장 성분이 생략되지 않도록 할 것. 한국의약품정보원 수신 국립국어원 (경유) 제목 의약품 용어 표준화를 위한 자문회의 참석 ㉠ 안내 알림 1. ㉡ 표준적인 언어생활의 확립과 일상적인 국어 생활을 향상하기 위해 일하시는 귀원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본원은 국내 유일의 의약품 관련 비영리 재단법인으로서 의약품에 관한 ㉢ 표준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3. 의약품의 표준 용어 체계를 구축하고 ㉣일반 국민도 알기 쉬운 표현으로 개선하여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자문회의를 개최하니 귀원의 연구원이 참석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① ㉠: 안내 ② ㉡: 표준적인 언어생활을 확립하고 일상적인 국어 생활의 향상을 위해 ③ ㉢: 표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④ ㉣: 의약품 용어를 일반 국민도 알기 쉬운 표현으로 개선하여 2. 다음 글에서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밤하늘’은 ‘밤’과 ‘하늘’이 결합하여 한 단어를 이루고 있는데, 이처럼 어휘 의미를 띤 요소끼리 결합한 단어를 합성어라고 한다. 합성어는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합성어의 품사에 따라 합성명사, 합성형용사, 합성부사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합성의 절차가 국어의 정상적인 단어 배열법을 따르는지의 여부에 따라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로 나누기도 하고, 구성 요소 간의 의미 관계에 따라 대등합성어와 종속합성어로 나누기도 한다. 합성명사의 예를 보자. ‘강산’은 명사(강) + 명사(산)로, ‘젊은이’는 용언의 관형사형(젊은) + 명사(이)로, ‘덮밥’은 용언 어간(덮) + 명사(밥)로 구성되어 있다. 명사끼리의 결합, 용언의 관형사형과 명사의 결합은 국어 문장 구성에서 흔히 나타나는 단어 배열법으로, 이들을 통사적 합성어라고 한다. 반면 용언 어간과 명사의 결합은 국어 문장 구성에 없는 단어 배열법인데 이런 유형은 비통사적 합성어에 속한다. ‘강산’은 두 성분 관계가 대등한 관계를 이루는 대등합성어인데, ‘젊은이’나 ‘덮밥’은 앞 성분이 뒤 성분을 수식하는 종속합성어이다. ① 아버지의 형을 이르는 ‘큰아버지’는 종속합성어이다. ② ‘흰머리’는 용언 어간과 명사가 결합한 합성명사이다. ③ ‘늙은이’는 어휘 의미를 지닌 두 요소가 결합해 이루어진 단어이다. ④ 동사 ‘먹다’의 어간인 ‘먹’과 명사 ‘거리’가 결합한 ‘먹거리’는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3. 다음 글의 ㉠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존경 표현에는 주어 명사구를 직접 존경하는 ‘직접존경’이 있고, 존경의 대상과 긴밀한 관련을 가지는 인물이나 사물 등을 높이는 ㉠ ‘간접존경’도 있다. 전자의 예로 “할머니는 직접 용돈을 마련하신다.”를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는 “할머니는 용돈이 없으시다.”를 들 수 있다. 전자에서 용돈을 마련하는 행위를 하는 주어는 할머니이므로 ‘마련한다’가 아닌 ‘마련하신다’로 존경 표현을 한 것이다. 후자에서는 용돈이 주어이지만 할머니와 긴밀한 관련을 가진 사물이라서 ‘없다’가 아니라 ‘없으시다’로 존경 표현을 한 것이다. ① 고모는 자식이 다섯이나 있으시다. ② 할머니는 다리가 아프셔서 병원에 다니신다. ③ 언니는 아버지가 너무 건강을 염려하신다고 말했다. ④ 할아버지는 젊었을 때부터 수염이 많으셨다고 들었다. 4. 다음 글의 ㉠ ~ ㉢에 들어갈 말을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소설과 현실의 관계를 온당하게 살피기 위해서는 세계의 현실성, 문제의 현실성, 해결의 현실성을 구별해야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입체적인 시공간에서 특히 의미 있는 한 부분을 도려내어 서사의 무대로 삼을 경우 세계의 현실성이 확보된다. 그 세계 안의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고투하면서 당대의 공론장에서 기꺼이 논의해볼 만한 의제를 산출해낼 때 문제의 현실성이 확보된다. 한 사회가 완강하게 구조화하고 있는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의 좌표를 흔들면서 특정한 선택지를 제출할 때 해결의 현실성이 확보된다. 최인훈의 「광장」은 밀실과 광장 사이에서 고뇌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남(南)이냐 북(北)이냐’라는 민감한 주제를 격화된 이념 대립의 공론장에 던짐으로써 ㉠ 을 확보하였다. 작품의 시공간으로 당시 남한과 북한을 소설적 세계로 선택함으로써 동서 냉전 시대의 보편성과 한반도 분단 체제의 특수성을 동시에 포괄할 수 있는 ㉡ 도 확보하였다. 「광장」에서 주인공이 남과 북 모두를 거부하고 자살을 선택하는 결말은 남북으로 상징되는 당대의 이원화된 이데올로기를 근저에서 흔들었다. 이로써 ㉢ 을 확보할 수 있었다. ㉠ ㉡ ㉢ ① 문제의 현실성 세계의 현실성 해결의 현실성 ② 문제의 현실성 해결의 현실성 세계의 현실성 ③ 세계의 현실성 문제의 현실성 해결의 현실성 ④ 세계의 현실성 해결의 현실성 문제의 현실성 5. 다음 진술이 모두 참일 때 반드시 참인 것은? ○ 오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면, 박 주무관도 참석한다. ○ 박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면, 홍 주무관도 참석한다. ○ 홍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으면, 공 주무관도 참석하지 않는다. ① 공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면, 박 주무관도 참석한다. ② 오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면, 홍 주무관은 참석하지 않는다. ③ 박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으면, 공 주무관은 참석한다. ④ 홍 주무관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으면, 오 주무관도 참석하지 않는다. 9급 출제기조 전환 예시문제 국 어 책형 2쪽 6. 다음 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육사의 시에는 시인의 길과 투사의 길을 동시에 걸었던 작가의 면모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가령, 「절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투사가 처한 냉엄한 현실적 조건이 3개의 연에 걸쳐 먼저 제시된 후, 시인이 품고 있는 인간과 역사에 대한 희망이 마지막 연에 제시된다. 우선, 투사 이육사가 처한 상황은 대단히 위태로워 보인다. 그는 “매운 계절의 채찍에 갈겨 / 마침내 북방으로 휩쓸려” 왔고, “서릿발 칼날진 그 위에 서” 바라본 세상은 “하늘도 그만 지쳐 끝난 고원”이어서 가냘픈 희망을 품는 것조차 불가능해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한발 제겨디딜 곳조차 없다”는 데에 이르러 극한에 도달하게 된다. 여기서 그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존재의 위기를 깨닫게 되는데, 이때 시인 이육사가 나서면서 시는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다. 마지막 4연에서 시인은 3연까지 치달아 온 극한의 위기를 담담히 대면한 채, “이러매 눈감아 생각해” 보면서 현실을 새롭게 규정한다. 여기서 눈을 감는 행위는 외면이나 도피가 아니라 피할 수 없는 현실적 조건을 새롭게 반성함으로써 현실의 진정한 면모와 마주하려는 적극적인 행위로 읽힌다. 이는 다음 행,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보다”라는 시구로 이어지면서 현실에 대한 새로운 성찰로 마무리된다. 이 마지막 구절은 인간과 역사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으려는 시인의 안간힘으로 보인다. ① 「절정」에는 투사가 처한 극한의 상황이 뚜렷한 계절의 변화로 드러난다. ② 「절정」에서 시인은 투사가 처한 현실적 조건을 외면하지 않고 새롭게 인식한다. ③ 「절정」은 시의 구성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면서 투사와 시인이 반목과 화해를 거듭한다. ④ 「절정」에는 냉엄한 현실에 절망하는 시인의 면모와 인간과 역사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으려는 투사의 면모가 동시에 담겨 있다. 7. (가) ~ (라)를 맥락에 맞추어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가) 다음으로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참신한 인물을 창조해야 한다. 특히 주인공은 장애를 만나 새로운 목표를 만들고,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영웅이 된다. 시청자는 주인공이 목표를 이루는 데 적합한 인물로 변화를 거듭할 때 그에게 매료된다. (나) 스토리텔링 전략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로그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로그라인은 ‘장애, 목표, 변화, 영웅’이라는 네 가지 요소를 담아야 하며, 3분 이내로 압축적이어야 한다. 이를 통해 스토리의 목적과 방향이 마련된다. (다) 이 같은 인물 창조의 과정에서 스토리의 주제가 만들어진다. ‘사랑과 소속감, 안전과 안정, 자유와 자발성, 권력과 책임, 즐거움과 재미, 인식과 이해’는 수천 년 동안 성별, 나이, 문화를 초월하여 두루 통용된 주제이다. (라) 시청자가 드라마나 영화에 대해 시청 여부를 결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초에 불과하다. 제작자는 이 짧은 시간 안에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이 필요하다. ① (나) - (가) - (라) - (다) ② (나) - (다) - (가) - (라) ③ (라) - (나) - (가) - (다) ④ (라) - (나) - (다) - (가) 8. 에 따라 를 작성할 때 ㉠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서론은 중심 소재의 개념 정의와 문제 제기를 1개의 장으로 작성할 것. ○ 본론은 제목에서 밝힌 내용을 2개의 장으로 구성하되 각 장의 하위 항목끼리 대응되도록 작성할 것. ○ 결론은 기대 효과와 향후 과제를 1개의 장으로 작성할 것. ○ 제목: 복지 사각지대의 발생 원인과 해소 방안 Ⅰ. 서론 1. 복지 사각지대의 정의 2. ㉠ Ⅱ. 복지 사각지대의 발생 원인 1. ㉡ 2.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인력 부족 Ⅲ.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 방안 1.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기존 복지 제도의 미비점 보완 2. ㉢ Ⅳ. 결론 1. ㉣ 2. 복지 사각지대의 근본적이고 지속가능한 해소 방안 마련 ① ㉠: 복지 사각지대의 발생에 따른 사회 문제의 증가 ② ㉡: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 기존 복지 제도의 한계 ③ ㉢: 사회복지 업무 경감을 통한 공무원 직무 만족도 증대 ④ ㉣: 복지 혜택의 범위 확장을 통한 사회 안전망 강화 9.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경과학자 아이젠버거는 참가자들을 모집하여 실험을 진행 하였다. 이 실험에서 그의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의 뇌를 ‘fMRI’ 기계를 이용해 촬영하였다. 뇌의 어떤 부위가 활성화되는가를 촬영하여 실험 참가자가 어떤 심리적 상태인가를 파악하려는 것이었다. 아이젠버거는 각 참가자에게 그가 세 사람으로 구성된 그룹의 일원이 될 것이고, 온라인에 각각 접속하여 서로 공을 주고받는 게임을 하게 될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 각 그룹의 구성원 중 실제 참가자는 한 명뿐이었고 나머지 둘은 컴퓨터 프로그램이었다. 실험이 시작되면 처음 몇 분 동안 셋이 사이좋게 순서대로 공을 주고받지만, 어느 순간부터 실험 참가자는 공을 받지 못한다. 실험 참가자를 제외한 나머지 둘은 계속 공을 주고받기 때문에, 실험 참가자는 나머지 두 사람이 아무런 설명 없이 자신을 따돌린다고 느끼게 된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가 따돌림을 당할 때 그의 뇌에서 전두엽의 전대상피질 부위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인간이 물리적 폭력을 당할 때 활성화되는 뇌의 부위이다. 연구팀은 이로부터 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① 물리적 폭력은 뇌 전두엽의 전대상피질 부위를 활성화한다 ② 물리적 폭력은 피해자의 개인적 경험을 사회적 문제로 전환한다 ③ 따돌림은 피해자에게 물리적 폭력보다 더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④ 따돌림을 당할 때와 물리적 폭력을 당할 때의 심리적 상태는 서로 다르지 않다 9급 출제기조 전환 예시문제 국 어 책형 3쪽 [10 ~ 1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크로노토프’는 그리스어로 시간과 공간을 뜻하는 두 단어를 결합한 것으로, 시공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념이다. 크로노토프의 관점에서 보면 고소설과 근대소설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고소설에는 돌아가야 할 곳으로서의 원점이 존재한다. 그것은 영웅소설에서라면 중세의 인륜이 원형대로 보존된 세계이고, 가정소설에서라면 가장을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가정이다. 고소설에서 주인공은 적대자에 의해 원점에서 분리되어 고난을 겪는다. 그들의 목표는 상실한 원점을 회복하는 것, 즉 그곳에서 향유했던 이상적 상태로 ㉠ 돌아가는 것이다. 주인공과 적대자 사이의 갈등이 전개되는 시간을 서사적 현재라 한다면, 주인공이 도달해야 할 종결점은 새로운 미래가 아니라 다시 도래할 과거로서의 미래이다. 이러한 시공간의 배열을 ‘회귀의 크로노토프’라고 한다. 근대소설 「무정」은 회귀의 크로노토프를 부정한다. 이것은 주인공인 이형식과 박영채의 시간 경험을 통해 확인된다. 형식은 고아지만 이상적인 고향의 기억을 갖고 있다. 그것은 박 진사의 집에서 영채와 함께하던 때의 기억이다. 이는 영채도 마찬가지기에, 그들에게 박 진사의 집으로 표상되는 유년의 과거는 이상적 원점의 구실을 한다. 박 진사의 죽음은 그들에게 고향의 상실을 상징한다. 두 사람의 결합이 이상적 상태의 고향을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겠지만, 그들은 끝내 결합하지 못한다. 형식은 새 시대의 새 인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과거로의 복귀를 거부한다. 10. 윗글에서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무정」과 고소설은 회귀의 크로노토프를 부정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② 영웅소설의 주인공과 「무정」의 이형식은 그들의 이상적 원점을 상실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③ 「무정」에서 이형식이 박영채와 결합했다면 새로운 미래로서의 종결점에 도달할 수 있었을 것이다. ④ 가정소설은 가족 구성원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결말을 통해 상실했던 원점으로의 복귀를 거부한다. 11. 문맥상 ㉠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전쟁은 연합군의 승리로 돌아갔다. ② 사과가 한 사람 앞에 두 개씩 돌아간다. ③ 그는 잃어버린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었다. ④ 그녀는 자금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며 걱정했다. 12. (가)와 (나)를 전제로 할 때 빈칸에 들어갈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노인복지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일자리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나) 공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모두 일자리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 ① 노인복지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공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② 공직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 일부는 노인복지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③ 공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모두 노인복지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④ 일자리 문제에 관심이 있지만 노인복지 문제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모두 공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13. 다음 글의 ㉠ ~ ㉣ 중 어색한 곳을 찾아 가장 적절하게 수정한 것은?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노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인간이 젊고 건강한 상태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 늙고 병든 상태에서 단순히 죽음의 시간을 지연시킨다는 기존 발상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 노화가 진행된 상태를 진행되기 전의 상태로 되돌린다거나 노화가 시작되기 전에 노화를 막는 장치가 개발된다면, 젊음을 유지한 채 수명을 늘리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노화 문제와 관련된 현재까지의 연구는 초라하다. 이는 대부분 연구가 신약 개발의 방식으로만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현재 기준에서는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한 신약만 승인받을 수 있는데, 식품의약국이 노화를 ㉢ 질병으로 본 탓에 노화를 멈추는 약은 승인받을 수 없었다. 노화를 질병으로 보더라도 해당 약들이 상용화되기까지는 아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노화 문제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인공지능 덕분에 신약 개발과는 다른 방식으로 극복될 수 있을지 모른다. 일반 사람들에 비해 ㉣ 노화가 더디게 진행되는 사람들의 유전자 자료를 데이터화하면 그들에게서 노화를 지연시키는 생리적 특징을 추출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유전자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노화를 막을 수 있다. ① ㉠: 늙고 병든 상태에서 담담히 죽음의 시간을 기다린다 ② ㉡: 노화가 진행되기 전의 신체를 노화가 진행된 신체 ③ ㉢: 질병으로 보지 않은 탓에 노화를 멈추는 약은 승인받을 수 없었다 ④ ㉣: 노화가 더디게 진행되는 사람들의 유전자 자료를 데이터화하면 그들에게서 노화를 촉진 14. ㉠을 평가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만을 에서 모두 고르면? 흔히 ‘일곱 빛깔 무지개’라는 말을 한다. 서로 다른 빛깔의 띠 일곱 개가 무지개를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영어나 프랑스어를 비롯해 다른 자연언어들에도 이와 똑같은 표현이 있는데, 이는 해당 자연언어가 무지개의 색상에 대응하는 색채 어휘를 일곱 개씩 지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학자 사피어와 그의 제자 워프는 여기서 어떤 영감을 얻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언어를 쓰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무지개의 띠가 몇 개냐고 물었다. 대답은 제각각 달랐다. 사피어와 워프는 이 설문 결과에 기대어, 사람들은 자신의 언어에 얽매인 채 세계를 경험한다고 판단했다. 이 판단으로부터, “우리는 모국어가 그어놓은 선에 따라 자연세계를 분단한다.”라는 유명한 발언이 나왔다. 이에 따르면 특정 현상과 관련한 단어가 많을수록 해당 언어권의 화자들은 그 현상에 대해 심도 있게 경험하는 것이다. 언어가 의식을, 사고와 세계관을 결정한다는 이 견해는 ㉠ 사피어-워프 가설이라 불리며 언어학과 인지과학의 논란거리가 되어왔다. ㄱ. 눈[雪]을 가리키는 단어를 4개 지니고 있는 이누이트족이 1개 지니고 있는 영어 화자들보다 눈을 넓고 섬세하게 경험한다는 것은 ㉠을 강화한다. ㄴ. 수를 세는 단어가 ‘하나’, ‘둘’, ‘많다’ 3개뿐인 피라하족의 사람들이 세 개 이상의 대상을 모두 ‘많다’고 인식하는 것은 ㉠을 강화한다. ㄷ. 색채 어휘가 적은 자연언어 화자들이 색채 어휘가 많은 자연언어 화자들에 비해 색채를 구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을 약화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ᄃ ④ ㄱ, ㄴ, ᄃ 9급 출제기조 전환 예시문제 국 어 책형 4쪽 [15 ~ 1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한국 신화에 보이는 신과 인간의 관계는 다른 나라의 신화와 ㉠ 견주어 볼 때 흥미롭다. 한국 신화에서 신은 인간과의 결합을 통해 결핍을 해소함으로써 완전한 존재가 되고, 인간은 신과의 결합을 통해 혼자 할 수 없었던 존재론적 상승을 이룬다. 한국 건국신화에서 주인공인 신은 지상에 내려와 왕이 되고자 한다. 천상적 존재가 지상적 존재가 되기를 ㉡ 바라는 것인데, 인간들의 왕이 된 신은 인간 여성과의 결합을 통해 자식을 낳음으로써 결핍을 메운다. 무속신화에서는 인간이었던 주인공이 신과의 결합을 통해 신적 존재로 ㉢ 거듭나게 됨으로써 존재론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이처럼 한국 신화에서 신과 인간은 서로의 존재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상호의존적이고 호혜적이다. 다른 나라의 신화들은 신과 인간의 관계가 한국 신화와 달리 위계적이고 종속적이다. 히브리 신화에서 피조물인 인간은 자신을 창조한 유일신에 대해 원초적 부채감을 지니고 있으며, 신이 지상의 모든 일을 관장한다는 점에서 언제나 인간의 우위에 있다. 이러한 양상은 북유럽이나 바빌로니아 등에 ㉣ 퍼져 있는 신체 화생 신화에도 유사하게 나타난다. 신체 화생 신화는 신이 죽음을 맞게 된 후 그 신체가 해체되면서 인간 세계가 만들어지게 된다는 것인데, 신의 희생 덕분에 인간 세계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인간은 신에게 철저히 종속되어 있다. 15.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히브리 신화에서 신과 인간의 관계는 위계적이다. ② 한국 무속신화에서 신은 인간을 위해 지상에 내려와 왕이 된다. ③ 한국 건국신화에서 신은 인간과의 결합을 통해 완전한 존재가 된다. ④ 한국 신화에 보이는 신과 인간의 관계는 신체 화생 신화에 보이는 신과 인간의 관계와 다르다. 16. ㉠ ~ ㉣과 바꿔쓸 수 있는 유사한 표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비교해 ② ㉡: 희망하는 ③ ㉢: 복귀하게 ④ ㉣: 분포되어 17. 다음 대화를 분석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갑: 전염병이 창궐했을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그것을 거부하는 사람이 있다니 도대체 이해가 안 돼. 을: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무조건 비난하지 말고 먼저 왜 그러는지 정확하게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해. 병: 그 사람들은 개인의 자유가 가장 존중받아야 하는 기본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거야. 갑: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이 타인의 생명을 위협한다면 기본권이라 하더라도 제한하는 것이 보편적 상식 아닐까? 병: 맞아. 개인이 모여 공동체를 이루는데 나의 자유만을 고집하면 결국 사회는 극단적 이기주의에 빠져 붕괴하고 말 거야. 을: 마스크를 쓰지 않는 행위를 윤리적 차원에서만 접근하지 말고, 문화적 차원에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어. 어떤 사회에서는 얼굴을 가리는 것이 범죄자의 징표로 인식되기도 해. ① 화제에 대해 남들과 다른 측면에서 탐색하는 사람이 있다. ② 자신의 의견이 반박되자 질문을 던져 화제를 전환하는 사람이 있다. ③ 대화가 진행되면서 논점에 대한 찬반 입장이 바뀌는 사람이 있다. ④ 사례의 공통점을 종합하여 자신의 주장을 강화하는 사람이 있다. [18 ~ 1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영국의 유명한 원형 석조물인 스톤헨지는 기원전 3,000년경 신석기시대에 세워졌다. 1960년대에 천문학자 호일이 스톤헨지가 일종의 연산장치라는 주장을 하였고, 이후 엔지니어인 톰은 태양과 달을 관찰하기 위한 정교한 기구라고 확신했다. 천문학자 호킨스는 스톤헨지의 모양이 태양과 달의 배열을 나타낸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해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고고학자 앳킨슨은 ㉠그들의 생각을 비난했다. 앳킨슨은 스톤헨지를 세운 사람들을 ‘야만인’으로 묘사하면서, ㉡ 이들은 호킨스의 주장과 달리 과학적 사고를 할 줄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에 호킨스를 옹호하는 학자들이 진화적 관점에서 앳킨슨을 비판하였다. ㉢ 이들은 신석기시대보다 훨씬 이전인 4만 년 전의 사람들도 신체적으로 우리와 동일했으며 지능 또한 우리보다 열등했다고 볼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스톤헨지의 건설자들이 포괄적인 의미에서 현대인과 같은 지능을 가졌다고 해도 과학적 사고와 기술적 지식을 가지지는 못했다. ㉣ 그들에게는 우리처럼 2,500년에 걸쳐 수학과 천문학의 지식이 보존되고 세대를 거쳐 전승되어 쌓인 방대하고 정교한 문자 기록이 없었다. 선사시대의 생각과 행동이 우리와 똑같은 식으로 전개되지 않았으리라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지적 능력을 갖췄다고 해서 누구나 우리와 같은 동기와 관심, 개념적 틀을 가졌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18. 윗글에 대해 평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스톤헨지가 제사를 지내는 장소였다는 후대 기록이 발견되면 호킨스의 주장은 강화될 것이다. ② 스톤헨지 건설 당시의 사람들이 숫자를 사용하였다는 증거가 발견되면 호일의 주장은 약화될 것이다. ③ 스톤헨지의 유적지에서 수학과 과학에 관련된 신석기시대 기록물이 발견되면 글쓴이의 주장은 강화될 것이다. ④ 기원전 3,000년경 인류에게 천문학 지식이 있었다는 증거가 발견되면 앳킨슨의 주장은 약화될 것이다. 19. 문맥상 ㉠ ~ ㉣ 중 지시 대상이 같은 것만으로 묶인 것은? ① ㉠, ㉢ ② ㉡, ㉣ ③ ㉠, ㉡, ㉢ ④ ㉠, ㉡, ㉣ 20. 다음 글의 밑줄 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추가해야 할 것은?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은 모두 자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어떤 사람은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예술을 좋아하는 어떤 사람은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① 자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모두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② 문학을 좋아하는 어떤 사람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③ 예술을 좋아하는 어떤 사람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④ 예술을 좋아하지만 문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자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해설등록

해설수정
0
수정내역

유튜브

주소복사

신고

스크랩
2025 국가직 9급 전과목 문제 정답(예시) - 2023.11.20. (2023-11-21) →2025 국가직 9급 국어 문제 정답(예시) +36 (2023-11-21) 2025 국가직 9급 영어 문제 해설(예시) +8 (2023-11-21)
댓글수 36
  • 지7
    지7 (*.163.228.71) 7달 전
    와 어려운데?.... -4
  • 9급
    9급남 (*.73.85.156) 7달 전
    개어렵네하
  • 12
    123 (*.142.41.142) 7달 전
    이러면 확실히 푸는 시간은 늘어날 듯
  • 90
    90점 (*.228.101.60) 7달 전
    어렵지는 않은데 많이 틀리네 ㅋㅋㅋㅋ ㅜ
  • profile
    Henrimatisse (*.179.231.192) 7달 전
    솔직히 공부하는 데 막연한 한자어, 고유어보단 훨 낫다 차라리 이런 문제들만 나왔으면 좋겠다
  • 주시
    주시경 (*.163.138.32) 6달 전
    25년 부턴 국어공부 안해도 되는거네
  • 추경
    추경 (*.178.198.169) 6달 전
    걍 책만 읽으면 되네
  • 12
    1234 (*.123.77.135) 6달 전
    아니 무슨 수학 문제냐 참,거짓 명제 나오게 한 문제만 넣지 세 문제나 넣으니까 시간 많이 걸리지
  • 드래
    드래곤 (*.123.77.135) 6달 전
    근데 생각해보면 논리추론형 문제도 그렇게 어렵진 않았을 듯
    그냥 수학에서 참, 거짓 명제 풀 때 기호로 바꿔서 풀면 되는 거 아니여
  • ㅇㅇ
    ㅇㅇ (*.97.142.152) 4달 전
    @드래곤
    100분동안 100문제 풀어야하는데 그런 생각할 시간이 어딨나요? 논리추론이 그렇게 쉬우면 행시 준비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
    어쩌면 국7 준비하는게 더 쉬울 수도 있겠네요.
    9급은 영어도 추론문제 나오는데.
  • ym
    ym5179 (*.123.77.135) 4달 전
    @ㅇㅇ

    9급 영어에 추론 문제가 어딨음? 그냥 읽으면 풀리는데

  • 국7
    국7 (*.236.106.231) 6달 전
    아싸 국어 공부안해도 되네 굿!!!
  • ㅇ ㅇ (*.234.192.247) 6달 전
    @국7
    허수
  • ㅇㅇ
    ㅇㅇ (*.202.255.165) 6달 전
    지방직 7급 국어도 그냥 이렇게 내자 이게 차라리 나음
  • ㅇㅇ
    ㅇㅇ (*.97.142.152) 4달 전
    @ㅇㅇ
    한 번 해보세요 이게 나은지.. psat은 시간이라도 길지..
    100분동안 100문제 풀고 마킹해야하는데 진심 이게 낫다고 생각하는 건지?
    공부해서 정당하게 점수 받는게 아니라 어쩌면 운에 따른 시험이 될 수도 있어요
  • ㅇㅇ
    ㅇㅇ (*.228.245.77) 4달 전
    @ㅇㅇ
    Psat 한번도 안봐봤죠??
  • ㄱㄱ
    ㄱㄱ (*.39.179.184) 2달 전
    @ㅇㅇ
    피셋이랑 비교를 할 정도는 아닌거같고 엔씨 수준인거같은데 피셋이나 리트급은 아닌듯
  • ee
    ee (*.200.82.46) 5달 전
    -3 24분 ㅠ 지엽적인거 줄어서 좋긴한데 독해가 많아서 오래걸리네요..ㅠ
  • 80
    80점이 실화? (*.167.126.159) 5달 전
    80점...이네..? 4개...?ㅜ
  • ㅇㅇ
    ㅇㅇ (*.97.142.152) 4달 전
    @80점이 실화?

    시험장에서 5과목 100분동안 총 100문제 풀고 마킹해야하는데 국어 80점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글이 긴 문제가 많으면 부담감이 커집니다

  • ym
    ym5179 (*.123.77.135) 4달 전
    @ㅇㅇ

    아니 얜 자꾸 뭐이리 트집잡고 토달고 있냐 그냥 그 점수 맞았나보다 그러면 되지 그럴시간에 강의 하나라도 더 들어라 한심하네 진짜

  • ym
    ym5179 (*.123.77.135) 5달 전
    점수자랑 하지마라 얘들아
  • ㅇㅇ
    ㅇㅇ (*.97.142.152) 4달 전(수정됨)

    그냥 하던데로 했으면...왜 계속 바꾸는 건지... 본인들은 합격했으면 그만인가? 후에 치는 사람 배려 하나도 없네요.
    공정한 시험을 오히려 없애는듯.

    시험을 어렵게 할게 아니라 공무원 실적평가를 제대로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 ㅇㅇ
    ㅇㅇ (*.32.77.109) 4달 전
    확실히 시간이 오래걸림
  • ㅇㅇ
    ㅇㅇㅇ (*.77.34.112) 4달 전
    ㅋㅋㅋ
  • ㅋㅋ
    ㅋㅋ (*.29.34.201) 4달 전
    ㅋㅋㅋㅋㅋ 이번 시험 치기도 전에 내년 시험 예상문제보고 이러니저러니 하고 있네
    허수천지고만
  • ㅇㅇ
    ㅇㅇ (*.112.78.222) 4달 전
    국어 23분 -2
    영어 26분 -2
    언외 2등급, 토익 880 베이스에는 새 경향이 더 재밌고 잘 맞네
    올해 이렇게 나와주지 까비 아깝소
  • ym
    ym5179 (*.123.77.135) 3달 전
    @ㅇㅇ

    여기다 점수 자랑질 하는 애들 특: 장수생이거나 키보드 워리어일 확률 100%

  • 나이
    나이가¿ (*.91.126.130) 1달 전
    @ㅇㅇ

    언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ㅇㅇ
    ㅇㅇ (*.39.219.39) 3달 전
    이번에 처음 준비하는데 80 나오길래 ㅈ됐다 싶었는데 댓글 반응보니 만족하고 간다. 참고로 1 2 19 20 틀림 ㅅㅂ
  • 개쉽
    개쉽 (*.234.181.118) 3달 전
    개쉽네
  • 싫어
    싫어 (*.235.3.67) 3달 전
    난 이게 훨 어려운듯..
  • ㅁㄴ
    ㅁㄴㅇㄹ (*.77.122.57) 3달 전
    강의는 들을 필요가 없겠군..
  • ㅇㅇ
    ㅇㅇ (*.234.200.217) 2달 전
    20분컷 95점 개쉽노
  • ㅇㅇ
    ㅇㅇ (*.160.25.238) 1달 전
    와 어려운데 20분 안에 어떻게 푸냐?
  • (*.250.193.252) 1일 전
    개오바다.. ㅋㅋㅋㅋㅋ..
?
정렬  > 
  1. 2025 국가직 9급 전과목 문제 정답(예시) - 2023.11.20.

    국가직 9급(예시) 기출이 2023.11.21 조회수 13826
  2. 2025 국가직 9급 국어 문제 정답(예시) +36

    국가직 9급(예시) 기출이 2023.11.21 조회수 19654
  3. 2025 국가직 9급 영어 문제 해설(예시) +8

    국가직 9급(예시) 기출이 2023.11.21 조회수 15277
Board Pagination 1
/ 1
글쓰기 다크모드
뉴스
일정
공고
게시글
인기글
댓글
채팅
채팅로그
2024년 06월 07일(금)
🥊수험생_Zzq6l
사바사인 듯 (오후 16:30)
💩수험생_0EYwU
뭐 암튼
빨리 붙는게
젤 좋죠 (오후 16:30)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16:30)
💩수험생_0EYwU
아까보니깐 어떤분이 (오후 16:30)
🥊수험생_Zzq6l
붙으면 효율이고 뭐고 의미가 없으니 (오후 16:30)
💩수험생_0EYwU
7년동안 하셨다는데
그렇게까진 안하고싶네요
이번이 두번째인데 꼭 붙어야지 (오후 16:30)
😊수험생_i9wIZ
3년까지가 마지노고
아니면 관둬야지 (오후 16:31)
💩수험생_0EYwU
작년에 필합컷 2점차이로 떨어져서
얼마나 아쉽던지 (오후 16:31)
😊수험생_i9wIZ
작년 지방직? (오후 16:31)
💩수험생_0EYwU
ㅇㅇ (오후 16:31)
😊수험생_i9wIZ
작년 지방직 필합2점 밑이면
공부 안한건데 (오후 16:31)
💩수험생_0EYwU
필합컷이
91점 (오후 16:31)
🤯수험생_CAMyk
재수생이였누 (오후 16:31)
💩수험생_0EYwU
나왓어유 (오후 16:31)
😊수험생_i9wIZ
그때 안그런 지방이 있나요? (오후 16:31)
💩수험생_0EYwU
특히 높죠 91은 (오후 16:32)
🤯수험생_CAMyk
한국사 진심
개쉽던데
작년거 (오후 16:32)
💩수험생_0EYwU
필합컷이 91이면 최합컷은..
뭐 암튼
작년은 작년이고 올해 붙어보게요 (오후 16:32)
😊수험생_i9wIZ
화이팅해유 (오후 16:32)
💩수험생_0EYwU
차피 이제 두번재인데 (오후 16:32)
😊수험생_i9wIZ
2년차면 보통 붙더라 (오후 16:32)
💩수험생_0EYwU
할대까지 해야죠 (오후 16:32)
🤯수험생_CAMyk
근데
시험 물시험이조냐 불시험이좋냐
나는 불시험이긴함 (오후 16:33)
💩수험생_0EYwU
물시험이면
다잘봐서 힘들지
근데 불시험도 너무 어려우면
풀맛안남ㅋㅋ
그냥 적당햇으면 좋겟음
아 머리아프다 (오후 16:35)
🤯수험생_CAMyk
지금까지 공뷰 뭐함 (오후 16:36)
💩수험생_0EYwU
그냥 한국사 기본서
보는중임 (오후 16:36)
🦉수험생_50VgB
다들 열심히네요.. 저도 내년에 좋은 성적 얻고싶어요.
내년에 고3되서 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오후 16:41)
😊수험생_i9wIZ
공시는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화이팅 (오후 16:41)
🤯수험생_CAMyk
고3 ㄷㄷ
공무원 고특 가시져 (오후 16:42)
👍수험생_Q5jc1
夏葛冬裘 (하갈동구) 여름의 서늘한 베옷과 겨울의 따뜻한 갖옷이라는 뜻으로, 격이나 철에 맞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후 16:53)
🤯수험생_CAMyk
혹시 여기서 한프로 동형모의고사 받아서 풀어본사람 있음? (오후 16:54)
💩수험생_OaERp

벌써 5시라니
미쳤다
방금 모고 50 50 50 (오후 17:06)
🧭수험생_VSx62
행정법 5단원 어떻게 공부해야됨? ㅠㅠ (오후 17:06)
💩수험생_OaERp
5단원이 뭐임 (오후 17:07)
🧭수험생_VSx62
5단원 손실보상 기판력 나오고 뭐 그런거
5단원이 이해가 안됨 ㅠㅠ (오후 17:07)
💩수험생_OaERp
2주 남았는데 이해가 안되면 어캄..
강의라도 들어보셈 (오후 17:08)
🧭수험생_VSx62
초시생인데 행법을 1월에 행법을 시작해서 (오후 17:08)
💩수험생_OaERp
늦게 시작하셧네
시험이 6월인데.. (오후 17:09)
🧭수험생_VSx62
11월에 한국사 국어 영어하느라 (오후 17:09)
💩수험생_OaERp
행정학은 됏음? (오후 17:09)
🧭수험생_VSx62
교행임
점수대 낮은전형이라 고득점은 필요없는데 ㅠㅠ (오후 17:10)
💩수험생_OaERp
초시인데 교행은
너무 빡센거 아님
교행 높지 않음? (오후 17:10)
🧭수험생_VSx62
점수대 낮은 전형이라 그나마 (오후 17:10)
💩수험생_OaERp
암튼
잘 마무리
하십셔
5단원만 이해 안되는 거면 강의 듣는게 나음 (오후 17:12)
👍수험생_Q5jc1
aftermath 여파(후유증) (오후 17:23)
💩수험생_OaERp
after math 수학 후에
before math 수학 전에 (오후 17:30)
👍수험생_Q5jc1
flee - fled - fled 도망가다 (오후 17:43)
💩수험생_OaERp

힘들다 (오후 17:45)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17:45)
🧹수험생_Ki2Zq
ㅁㄴㅇㄹ (오후 17:48)
💩수험생_OaERp
ㅇㅅㅇ
ㅎㅅㅎ
여긴 ㅇㅅㅇ 하는 사람 없어서 좋네 (오후 17:48)
🤯수험생_CAMyk
ㅇㅅㅇ (오후 17:49)
💩수험생_OaERp

머리아프다 (오후 17:50)
🧹수험생_Ki2Zq
왜아픔 (오후 17:51)
💩수험생_OaERp
공부하니깐
아프지 (오후 17:51)
🧹수험생_Ki2Zq
머보십니깡 행정? (오후 17:52)
💩수험생_OaERp
한국사 보고잇음 (오후 17:52)
🧹수험생_Ki2Zq
한국사 외울게 많쥬
사료좀 작작 내줬으면 좋겠다 (오후 17:53)
💩수험생_OaERp
ㅋㅋ (오후 17:54)
👍수험생_Q5jc1
assume 추정하다; (권력,책임)을 맡다; (특징,양상)을 띠다 (오후 18:13)
🤔수험생_3HX8r
** (오후 18:38)
👍수험생_Q5jc1
endemic 고질적인 / epidemic 전** (오후 18:53)
🥊수험생_Zzq6l
저게 잘리네 (오후 18:58)
👍수험생_Q5jc1
You are telling me 내말이~(공감) (오후 19:13)
🤯수험생_CAMyk

힘들때마다 엔믹스 보고 힘낸다 (오후 20:16)
🤾수험생_HD0Vs
공부하는게 힘들면 공무원생활 어떻게 하려고 (오후 20:18)
🤯수험생_CAMyk
일하면서 공부해서 **힘듬 (오후 20:19)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20:20)
🤾수험생_HD0Vs
니는 약해빠져서 합격하긴글럿다 (오후 20:21)
🤯수험생_CAMyk
ㅋㅋㅋㅋㅋ
아이돌 뮤비 ㄱㄱ
카리나 보면 힘남
몇점 정도 나오는데
약해빠짐 (오후 20:22)
🧩수험생_yKoKy
전두길 아시는분 (오후 20:41)
🤯수험생_CAMyk
1타강사자나 (오후 20:53)
🤔수험생_CBVcH
다들 모의고사 보면 얼마정도 나왕요
모의고사만 보면 멘탈 터짐 ㅠ (오후 21:47)
🧩수험생_yKoKy
55점 (오후 21:55)
😷수험생_bXGsd
힘내 뭐 얼마남았다고 나약한 소리하냐
2주는 열심히 해봐 (오후 21:57)
🤯수험생_CAMyk
오늘 한국사 부셨다 (오후 22:00)
🥑수험생_xblhs
다들 홧팅 (오후 22:43)
👹수험생_54qhN

ㅈ같다 (오후 23:57)
2024년 06월 08일(토)
🤫수험생_XAXu4
위안이 되노ㅠㅠㅠ 화이팅 합경증 가져올게용
위안이 되노 다들 화이팅 (오전 00:20)
🦻수험생_Q5jc1
be slated for ~로 예정되다 (오전 04:28)
🥓수험생_FOzgN
디 마이너스 14 (오전 08:56)
😈수험생_xEDo2
Ddc (오전 09:25)
😉수험생_Q5jc1
embezzle 횡령하다 (오전 09:40)
🥊수험생_Zzq6l
2주 남았으니 다들 열심히 해보자 (오전 09:52)
🥮수험생_LQ2cQ
아 하기 싫어
새행정학3.0 보시는분 있음? (오전 10:24)
💩수험생_G59u0
헌행정학도 있음?
어제자 모고 0 0 0
미치겠다
왤케 어려움 (오전 10:26)
🥮수험생_LQ2cQ
ㄱㄷㄱ모고 1900등인데 가능성 있음? 경쟁률 4:1인데 (오전 10:38)
💩수험생_G59u0
4대1이면
과면합아님? (오전 10:38)
😱수험생_x080N
ㄹㅇ (오전 10:40)
💩수험생_G59u0
나도 경쟁률 4대 1이면 좋겟다 (오전 10:41)
😱수험생_x080N
6대 1 정도면 어떤가요? (오전 10:44)
🥮수험생_LQ2cQ
군단위임
과락만 안나왔으면 좋겠다 뒤통수 주의.. (오전 10:47)
💩수험생_G59u0
6대1은
애매함
근데 6대1로 부럽다
난 18대1인데.. (오전 10:48)
😱수험생_x080N
ㄷㄷ (오전 10:48)
😈수험생_xEDo2
난 45:1인데..
오늘자 모고 ㅇㅅㅈ 75 ㅅㅇㅊ 95 ㄱㅈㅎ 100 (오전 10:56)
😱수험생_x080N
수능 보는 급이누 ㄷㄷ (오전 10:56)
💩수험생_UDJA5
ㅇㅅㅈ ㅅㅇㅊ ㄱㅈㅎ가 뭐임? (오전 11:13)
😈수험생_xEDo2
ㄱㄷ기 강사 ㄱㅈㅎ은 ㅁ가였나 (오전 11:17)
💩수험생_UDJA5
ㅇㅎ (오전 11:18)
🦱수험생_W2qDX
🖕
🙏 (오전 11:21)
💩수험생_UDJA5
이제 진짜
2주남았네
ㅈ댓다 (오전 11:22)
👹수험생_54qhN
한국사 ㅈ같다 (오전 11:27)
💩수험생_UDJA5
한국사가 왜 ㅈ같음 (오전 11:27)
👹수험생_54qhN
늦게 시작해서 사람들이 넘잘함 (오전 11:28)
🦱수험생_W2qDX
매국노 (오전 11:28)
👹수험생_54qhN
와세다대학 나옴 (오전 11:29)
💩수험생_UDJA5
늦게 시작해도
충분히 잘 할 수 잇는 과목인데 (오전 11:30)
🧲수험생_x080N
다들 공무원 되면 뭐하고 싶음 (오전 11:38)
💩수험생_UDJA5
놀아야지 (오전 11:39)
🤡수험생_xLMyL
2주 뒤 이시간이면 끝났겠네 (오전 11:43)
💩수험생_UDJA5

빨리 셤 보고싶다
넘 힘들다 (오전 11:45)
🥑수험생_xblhs
몇년 공부했는데 (오전 11:45)
💩수험생_UDJA5
이제 두번째임 (오전 11:45)
🥑수험생_xblhs
9급 2년?? (오전 11:46)
💩수험생_UDJA5
ㅇㅇ (오전 11:46)
🥑수험생_xblhs
최근에 몇점차로 떨어짐 ? (오전 11:46)
💩수험생_UDJA5
2점 (오전 11:46)
🥑수험생_xblhs
2점이면 2문제차이 ?? (오전 11:46)
💩수험생_UDJA5
ㅇㅇ (오전 11:46)
🥑수험생_xblhs
국가직에서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국가직 안봄
작년 지방직 (오전 11:47)
🥑수험생_xblhs
아 이번엔 합격하겠는데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ㅋㅋㅋ (오전 11:47)
🥑수험생_xblhs
2문제 차이면 (오전 11:47)
💩수험생_UDJA5
단언할 순 없지만
붙으면 좋지 (오전 11:47)
🦺수험생_e2Qwb
공부나 해라 (오전 11:47)
🥑수험생_xblhs
국가직은 왜 안봄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님이나 하셈
지방직 붙고 싶음 (오전 11:48)
🥑수험생_xblhs
연습삼아라도 안본거 ?? (오전 11:48)
🦺수험생_e2Qwb
국직 개쉬웠는데 (오전 11:48)
💩수험생_UDJA5
지방직 가고 싶어서
하는 중임
아 힘들당 (오전 11:50)
🦺수험생_e2Qwb
2문제 차이면 큼
면접 생각하면 3문제 안전빵 4문제 차이
필기가 다가아님 (오전 11:51)
💩수험생_UDJA5
그건 뭐 당연한 얘기죠
그래서 이번엔 안전빵으로 볼라고요 (오전 11:52)
👹수험생_54qhN
님들 기술직인데 지방직vs교육청 기술직 뭐가 더나은거같음? 행정아니면 정보가 안나옴 (오전 11:53)
🦺수험생_e2Qwb
안전빵은 공부니까 공부나 하세요 (오후 12:06)
💩수험생_UDJA5
하고 잇는데요
님은 왜 안해요 (오후 12:08)
🦺수험생_e2Qwb
하는 중인데요ㅋ
차피 국직 붙어서 지방직은 떨어져도 그만임ㅋ (오후 12:19)
💩수험생_UDJA5
tmi ㄸ (오후 12:20)
🦺수험생_e2Qwb
긁?ㅋ (오후 12:26)
💩수험생_uuXRJ
그만 떠들고 공부나 해라 (오후 12:29)
🦺수험생_e2Qwb
ㄴㄷㅇ ㅍㄸ (오후 12:36)
💩수험생_uuXRJ
저러니 여기서 놀지 ㅋㅋ (오후 12:39)
🦺수험생_e2Qwb
ㄴㄷㅇ ㅎㅅ (오후 12:39)
💩수험생_uuXRJ
일하면서 보고 있는데 한심하다 ㅇㅇ
할말이 그거밖에 없냐 (오후 12:40)
🦺수험생_e2Qwb
긁?ㅋ (오후 12:41)
💩수험생_uuXRJ
어휘수준보면 답 나온다 ㅋㅋ (오후 12:41)
🦺수험생_e2Qwb
ㄱ? (오후 12:41)
💩수험생_uuXRJ
ㅋㅋ 할 말 없지?
시험을 붙었으면 앞으로 어떻게 살지 생각이나 좀 해라 간다 (오후 12:42)
🦺수험생_e2Qwb
일 하면서 수험생이랑 말장난이나 하는 사람 조언 듣기싫엉
직장에 말 할 사람 없나ㅋㅋ (오후 12:44)
💩수험생_uuXRJ
ㅋㅋ 긁혓네
말장난 아니고 진심으로 하는 말이야
니처럼 여기서 긁? ㅇㅈㄹ하는 거보단 직장에서 대화가 훨씬 낫지 않겟냐..
안타깝다 ㅇㅇ (오후 12:47)
🦺수험생_e2Qwb
간다더니ㅂㄷㅂㄷ해서ㅡ달려드네
제대로 긁?ㅋㅋ (오후 12:48)
💩수험생_uuXRJ
본인 소개 잘하네 ㅋㅋㅋㅋ 누가 봐도 너가 긁혔는데
지금 점심시간인 건 알지? 밥은 먹고 공부해라 ㅋㅋ (오후 12:50)
🦺수험생_e2Qwb
Scratch? (오후 12:50)
💩수험생_uuXRJ
어휴 저런 놈이 내 동료라 생각하면 진짜 토나오네 ㅋㅋ
인성검사는 통과함? (오후 12:51)
🦺수험생_e2Qwb
인성검사 없던디 (오후 12:51)
💩수험생_uuXRJ
넌 인성검사 안해도 딱 봐도 인성 별로임 ㅇㅇ (오후 12:51)
🦺수험생_e2Qwb
디너나나
너나나나 (오후 12:51)
💩수험생_uuXRJ
ㅋㅋ 역겹다 제발 같은 곳에선 ** 말자 친구야 (오후 12:51)
🦺수험생_e2Qwb
근데 뭐 시험 또 볼거?
병행하면서? (오후 12:52)
💩수험생_uuXRJ
친구야 진짜 진심인데
시험을 붙었으면 미래 생각 좀 하고 살아
여기서 놀지 말고 (오후 12:52)
🦺수험생_e2Qwb
아니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 너는 공기출 왜 들어옴?
직장에 말 할 사람 없? (오후 12:52)
💩수험생_uuXRJ
그건 니 알바가 아니고 친구야 (오후 12:53)
🦺수험생_e2Qwb
미안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직장에서 24시간 내내 말하냐
안다녀본 티내네 (오후 12:53)
🦺수험생_e2Qwb
그래그랯ㅁ
미안해 (오후 12:53)
💩수험생_uuXRJ
긁혀서 아무말이나 하는거보니 수준나온다 ㅇㅇ (오후 12:53)
🦺수험생_e2Qwb
수험생도 아닌데 여기서 이러고 있길래 그냥 궁금해서~~
친구 없나했지ㅋㅋ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잘하누 (오후 12:53)
🦺수험생_e2Qwb
쏘리~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자기소개
넌 직장다녀도 할말 없긴 하겟다 ㅇㅇ
밖에 나가선 긁? ㅇㅈㄹ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오후 12:54)
🤸수험생_QGxpD
둘 다 똑같다
시험 붙었다고 저러는 애나
직장 다니면서 여기서 인생훈수 두는애나
비슷비슷혀 (오후 12:55)
🦺수험생_e2Qwb
ㅇㅈㅋ (오후 12:56)
💩수험생_uuXRJ
이제 진짜 가야지 (오후 12:57)
🦺수험생_e2Qwb
잘가라 기술직 (오후 12:57)
💩수험생_uuXRJ
직렬도
못맞히네
저런..
힘내라 교정직 (오후 12:58)
🦺수험생_e2Qwb
교정은 선 넘네 (오후 13:01)
🦑수험생_wy0KY
애들아
착하게 살자
문신박아놔라 (오후 13:10)
💩수험생_wyksw
착하게 살자랑 문신이랑 상관이 잇나요 (오후 13:11)
🦑수험생_wy0KY
걍 장난임..
쟤네 싸우는거 보니까 한심해서 (오후 13:14)
💩수험생_wyksw

아직도 2주 남앗네
환장하겟다 (오후 13:15)
🦑수험생_wy0KY
나는 벌써 2주 남았다는 생각
영어 단어땜에 미치고 환장하겠음 (오후 13:15)
😱수험생_Ou9I5
ㅠㅠ (오후 13:16)
💩수험생_wyksw
요즘은 영어 그래도
단어 쉽게 나오잖음
예전보단 쉬운 거임 (오후 13:16)
🦑수험생_wy0KY
문법도 넘어려워 (오후 13:17)
💩수험생_wyksw
혹시
초시? (오후 13:17)
🦑수험생_wy0KY

나 기술직이라 (오후 13:17)
💩수험생_wyksw
초시면 그럴수잇음 (오후 13:18)
🦑수험생_wy0KY
영어 과락만
넘기면되서
다른것들은
다 80은 넘어
그래서 영어 마지막으로 잡았는데
두려운게 있어
영어가
아직 자신감이 많이 없어서
다들 나한테 길잡이가 되어줘
모드 나한테 원기옥을 줘
평균 70점 정도만 맞는다면 안전빵이라
영어만 조지면대
,,ㅠㅠ (오후 13:19)
💩수험생_wyksw
2주동안
영어만 하면
되겟네요 (오후 13:19)
🦑수험생_wy0KY
웅 그맘이여서
영어만 조지다가 (오후 13:19)
💩수험생_wyksw
지금 영어 그래도 기본만 잡으면 (오후 13:20)
🦑수험생_wy0KY
남은 5일은 거히 다시 복습한다는 맘으로 국사 토목설계 응용역학 조지고 끝 (오후 13:20)
💩수험생_wyksw
웬만큼 나옴 걱정 ㄴㄴ (오후 13:20)
🦑수험생_wy0KY
고맙다 수험생 wyksw야
넌 이번에 붙을거야
내가 기도할게 (오후 13:20)
💩수험생_wyksw
ㅋㅋㅋㅋ
그랫으면 좋겟넹
ㄱㅅ (오후 13:20)
🦑수험생_wy0KY
행정직봐? (오후 13:20)
💩수험생_wyksw
난 행정직 ㅇㅇ (오후 13:20)
🦑수험생_wy0KY
행정직 나는 솔직히
진입장벽이 엄청 어렵다는 아닌데
진입장벽만 어렵지 않을뿐 헷갈리고
어렵기도 하고
커트라인이 진짜 개오반거같아
행정직애들 (오후 13:21)
💩수험생_wyksw
요즘 행정직
미치긴 햇음
합격점이 90 넘음 (오후 13:21)
🦑수험생_wy0KY
그니까 (오후 13:21)
🦺수험생_e2Qwb
쉬움 (오후 13:21)
🦑수험생_wy0KY
근데 공부하면서 계속 느끼는건
진짜 자신감이
중요한거같음 (오후 13:22)
💩수험생_wyksw
그건 맞음
이번엔 90 꼭 넘겨야지 (오후 13:22)
🤽수험생_5bSIz
저녁에 오늘 할 거 다하고 적당한 술 정도는 괜찮으려나 마시자니 ** 것 같고 오랜만에 당기긴 하는데 (오후 14:06)
💩수험생_wyksw

벌써 3시네 (오후 14:58)
🦑수험생_wy0KY
님들아 영단어 1000개 외웠는데 과락 면할수있나여? (오후 16:46)
💩수험생_wyksw
요즘 영어 쉽게 나오는 편이라
적당히만 알아도 됨 (오후 16:49)
🥝수험생_CFjJv
아 한국사 왤케 어렵 800제 틀린거 다시 푸는데 또ㅜ틀리네
후고구려 국호 태봉 연호 수덕만세 911년 (오후 17:09)
💩수험생_wyksw
국호 문제가 나와요? (오후 17:10)
🥝수험생_CFjJv
아뇨 순서 문제 인데 선지에
국호가 있었음요 (오후 17:10)
💩수험생_wyksw
후고구려 911년은
외우지도 않는데
(오후 17:10)
🥝수험생_CFjJv
후고구려 건국은 901년인데
궁예 몰아내고 왕건이 차지한 시기가 언제인지 (오후 17:11)
💩수험생_wyksw
마진 태봉 (오후 17:11)
🥝수험생_CFjJv
후백제랑 섞어서 내버리니까 (오후 17:11)
💩수험생_wyksw
후백제 다음이 후고구려니깐 비교하면 되져 (오후 17:11)
🥝수험생_CFjJv
어렵다
매소성 기벌포 전투가 나당전쟁임? (오후 17:12)
💩수험생_wyksw
ㅇㅇ (오후 17:13)
🥝수험생_CFjJv
오 감사 (오후 17:13)
💩수험생_wyksw
기본서에 다 있는데 이제 물어보시면.. (오후 17:14)
🥝수험생_CFjJv
후고구려가 궁예고 고려를 918년에 왕건이
건국 (오후 17:14)
💩수험생_wyksw
년도도 외우나요??
년도 몰라도 될텐데 (오후 17:14)
🥝수험생_CFjJv
순서문제 다 틀려서
ㅠㅠ (오후 17:15)
💩수험생_wyksw
그냥 후백제 다음 후고구려 다음 고려로 알면 되져 (오후 17:15)
🥝수험생_CFjJv
오호 (오후 17:15)
💩수험생_wyksw
거긴 년도 외울 필요없음 (오후 17:15)
🥝수험생_CFjJv
감사합니다
공산 전투 고창전투도 알아야하는건가유 (오후 17:18)
💩수험생_wyksw
그거도 그냥
공산 전투 다음이 고창전투다 정도는
알면 좋죠
과정 알면 편함 (오후 17:20)
🥝수험생_CFjJv
오호 ㄱㅅ
한국사 90점만 받고싶네요 (오후 17:21)
💩수험생_wyksw
90점은 받아야
합격 노리죠
요즘 합격점 올라서 힘듦 (오후 17:22)
🥝수험생_CFjJv
글쿤여 (오후 17:22)
💩수험생_wyksw
행정직보심? (오후 17:22)
🥝수험생_CFjJv
아뇨
기술직
이요 (오후 17:23)
💩수험생_wyksw
다른 직렬은 잘 모르긴 한데
행정직은 요즘 90점 넘어야 합격 보여요 ㅋㅋ (오후 17:23)
🥝수험생_CFjJv
ㄷㄷ (오후 17:23)
💩수험생_wyksw
작년이 좀 쉬웠다곤 하는데
올해는 또 모르져 (오후 17:23)
🦑수험생_wy0KY
제발 충남도청 허수들 ㅈㄴ 많아라
제발제발제발
실수 나 한명이여라
갸ㅐ꿀 (오후 17:28)
💩수험생_wyksw
그럴리가 잇을까 싶지만
힘내십셔 (오후 17:29)
🥝수험생_CFjJv
숙종 때 기자사당을 세워 제사했다
성종 환구단 제사 (오후 17:43)
😍수험생_Q5jc1
break even 본전치기를 하다 (오후 19:02)
🤱수험생_OSOyd
hi (오후 19:54)
🦒수험생_Ou9I5
아 영어 왤케 못하겠죠 ㅠㅠ (오후 19:59)
🧗수험생_1Lxkn

형님들
군9급 행정 준비생인데
국 80 행학 88 행법 92 정도 무난하게 나오면 합격가능? (오후 20:04)
🧛수험생_2GSbn
공단기 모고 95 90 95 나오고 수공모 평균 90 심슨 동형 85정도 나오ㅡㄴ데 기술직 무난히 합격할 수 있겠죠? (오후 20:31)
🦑수험생_wy0KY
2g야
문뿌수고 들어가
나 영어알려줘라 (오후 20:57)
🤨수험생_89uk5
2g야 전공은몇점이냐 (오후 22:03)
😘수험생_1a1F9
법웡직 준비생은 업나요 (오후 23:40)
🥶수험생_2GSbn
전공은 보통 90 점나왌
90이아니라 50 ..ㅋㅋ (오후 23:48)
2024년 06월 09일(일)
🤫수험생_XAXu4
어케하면 모고를 잘 볼 수 잇는 거지.. 응애 (오전 00:01)
😉수험생_Q5jc1
pass down 전해주다, 물려주다 (오전 05:34)
🥉수험생_3eb9l
이번에 경쟁률 적어서 컷도 낮을거임 기대하셈 (오전 09:20)
🥕수험생_VERfg
한국사 난이도 어느 정도로 나올지 감이 안잡힘
이번년도 국가직은 ** 쉽게 나왔는데 (오전 10:03)
😈수험생_xEDo2
Ddc (오전 11:54)
🥊수험생_yqgxS
영어 못하니까 남은 기간동안 영어만 파렵니다 (오전 11:55)
🥝수험생_CFjJv
다들 일요일에도 공부하심요? (오후 12:02)
😄수험생_Q5jc1
bring up 화제를 꺼내다; 소환하다; 기르다 (오후 12:17)
🥔수험생_krtn5
일요일엔 짜파게티 먹고 쉬죠 (오후 12:31)
💩수험생_LV4pB
오늘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
13일 남앗노
오늘자 모고 0 0 0
넘 어렵다 (오후 12:40)
😈수험생_xEDo2
빨리 시험 보고싶다 지루해 당장 내일이면 얼마나 좋을까 (오후 12:56)
💩수험생_LV4pB
자신잇나? (오후 12:57)
😈수험생_xEDo2
국가직 6개 틀렸다 ㅋ (오후 12:59)
💩수험생_LV4pB
ㅇㅎ
근데 왜 또 시험봄?
나 같으면 놀겟다 (오후 13:00)
😤수험생_Q5jc1
類類相從 (유유상종) 같은 무리끼리 서로 사귐 (오후 14:02)
💩수험생_LV4pB
공부하는 사람 없노
아 힘들다 (오후 14:37)
🧸수험생_ho3M2
내일 시험보는 게
공부가 완벽한가보군
그러면 몇개월정도 복습만 철저히 하면 다음 시험 붙겠네 (오후 15:34)
💩수험생_LV4pB
국가직 6개 틀렸다는 게
붙었다는 거 아닌가 (오후 15:34)
🥊수험생_yqgxS
ㄹㅇ (오후 15:36)
💩수험생_LV4pB
근데 국가직 붙었는데
지방직은 왜 **
보누 (오후 15:37)
🧸수험생_ho3M2
그런 사라 많지
사람 많지
국가직보다 지방직이 일반적으로 선호도가 높고
특히 그게 서울시라면 뭐...
훨씬 선호도가 높지
그래서 3월 국가직 패스하고 6월 지방직도 패스한 사람은
국가직에 일단 임용한다음 몇개월 다니다가
지방직 최종 패스 나면 사표내잖아
그래서 그 빵꾸나는 인원을 인사혁신처가 미리 계산하고 있음. 근데 빵꾸가 심하게 나면 9급 국가직 추가채용도 가끔 하지 (오후 15:42)
💩수험생_LV4pB
근데 빨리 붙으면 그냥
놀 거 같은데 ㅋㅋ
대단하누 (오후 15:42)
🧸수험생_ho3M2
근데 노노 누누 그러지마 그거 나쁜말이야 (오후 15:42)
💩수험생_LV4pB
노는 그렇다 치고 누는 왜 (오후 15:42)
🧸수험생_ho3M2
그리고 그건 사실 너의 입장이지공부가 확실하면 그 지식이 날아가는 것도 아닌데 불과 세달 기다려서 지방직 또 보는 게 뭐 어렵겠어
공부가 확실하니까 3개월 후에 시험 또 보는 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 3개월만에 확 날아가느 것도 아니고 (오후 15:43)
💩수험생_LV4pB
그냥 그렇게도 생각하는구나 하믄 되지 (오후 15:43)
🧸수험생_ho3M2
누도 노의 변형이니까 좋은 건 아니지
사투리로서 노를 쓰는 것까지는 뭐 위장일베충이라고 해서 이해는 하겠다만
날씨가 와이리 덥노 여기까지는 사투리라고 우기면 어쩔 순 없지 (오후 15:44)
💩수험생_LV4pB
;;
님 근데 말이 너무 길어요.. (오후 15:44)
🧸수험생_ho3M2
맞아 그래서 내 별명이
long horse~~
하튼 뭐 국가직 3월 시험본 거 면접까지 해서 최종 임용되는 시점이
6월 지방직이랑 멀지가 않아서
보통 3월 국가직 보고 본인이 붙겠다 하는 느낌 있어도
6월까지 계속 공부해서 지방직까지는 시험 다 봄
그리고 지방직 붙으면 국가직 사표내는 사람 많음 (물론 국가직을 더 좋아해서 안 낼 수도 있고)
난 서른다섯이고 내년에 시험 합격을 노려보고 있는데 나보다 늙은 사람 ㅠㅠ (오후 15:46)
💩수험생_LV4pB
?
35????? (오후 15:47)
🧸수험생_ho3M2

너무 늙었냐
나도 슬프다 (오후 15:48)
💩수험생_LV4pB
공시는 몇년 하심? (오후 15:48)
🧸수험생_ho3M2
개쪽팔린데 익명성이니까 그냥 말할게
5년했음
내년에 합격을 노려보고 있음 될 가능성이 70%정도는 있다고 봄
올해 받은 성적이랑 내 공부상태 이런 거 종합해서 ...
니들은 나보다 빠르게 합격하길 바란다 ㅠㅠ
35살에 합격한다고 해도 나도 슬퍼
못하면 더슬퍼 (오후 15:49)
💩수험생_LV4pB
30에 시작은
좀 늦네여 (오후 15:51)
🧸수험생_ho3M2
구래 열공해서 좋은 나이에 합격하길
기원할겡 (오후 15:54)
😵수험생_kItzR
35살 이전에 합격하면 노 상관
그 때 들어가도 30년이상 근무할 자신 있으심? (오후 16:11)
💩수험생_LV4pB
정년이 60이잖음 (오후 16:11)
😵수험생_kItzR
지금 막 사기업들도 정년연장 얘기 많이 나오는데 공무원은 당연히 늘어나겠죠 (오후 16:12)
💩수험생_LV4pB
얘기만 나오는 거 가지곤
택도 없음
실제로 바뀌는 건 언제 될지 몰라요 (오후 16:13)
😵수험생_kItzR
무조건 늘어납니다. 30년 후에도 정년 60은 말도 안됨 (오후 16:13)
💩수험생_LV4pB
뭐 늘어나면 좋은 일이지만
쉽게 안바뀜 ㅋㅋ (오후 16:14)
🧸수험생_ho3M2
근데 사실 공무원 정년 연장은
거의 기정사실화라고 많은 강사들이 얘기하더라고요
왜냐면 그걸 하려면 공무원연금법이 먼저 바뀌어야 하는데 그게 바뀌어버렸고요(행정학에서 배우는 파트)
내부적으로 입법 절차에 들어가있다고 모 강사(전 감사원 출신 변호사)가 얘기도 하더군요
저의 경우는... 정년까지 버텨야 합니다 제가 먼저 죽지 않는다면요
딱히 이거 말고 할 일이 없거든요. 목구멍에 풀칠은 하고 살아야 하니 버티는 건 하긴 할겁니다 다만 합격하느냐가 문제 (오후 16:15)
😵수험생_kItzR
일단 붙고 얘기 해야겠죠 ㅋㅋㅋㅋㅋㅋ
5년도 못버티고 나가는 애들도 수두룩한데요 ㅎㅎ (오후 16:16)
🧸수험생_ho3M2
솔직히 말하면 그분들은
다른 일을 할 능력이 되는 분들이라고 봅니다
예전에 서울대 나와서 9급 붙고 "저녁있는 삶이 좋아요"라고 인터뷰했다너 사람 잇는데
1년만에 그만뒀어요
공무원 그만 두는 사람은 두가지인데요
첫째, 다른 일으 할 능력이 충분한 사람이고요
이런 워라벨과 급여로 난 평생하고싶지는 않다라고 느끼는 사람
둘째는 정말 심약하신 분들이고요 자살 많이 하시죠
근데 99%는 전자입니다
저같은 경우 배워놓은 기술도 없고 학벌도 없고 아무것도 없고 5년동안 이 공부만 했는데
합격한다면 그만 둘 수가 없죠 이거 말고는 먹고 살 게 없으니까요 (오후 16:18)
😵수험생_kItzR
나이가 30대면 사실 신입으로는 공무원 공기업 말고는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오후 16:18)
🧸수험생_ho3M2
근데 그만 두는 사람들은 그만 두고 그냥 다시 취준해서 더 괜찮은 직장 많이 가더군요. 1~3년 내로 그만두는 사람들 대부분 다 고학력자들입니다. 애초에 공무원 시험 자체를 오래 준비 안 한 자들이죠 (오후 16:18)
😨수험생_e3VOo
고봉밥 맛있게 하사네 (오후 16:18)
🧸수험생_ho3M2
저 같은 사람이 5년 올인해서 겨우 붙었다면 그만두고 뭘 하겠나요
ㅎㅎ
맞아요 제 별명이 입좁닫아입니당 (오후 16:18)
😵수험생_kItzR
저도 공무원 말고는 뭐 할게 없긴 합니다 ㅎㅎ (오후 16:19)
🧸수험생_ho3M2
실례를 들어드립니다... 서강대 경제 나와서 1년 준비해서 9급 붙은 애는 1년만에 그만두고 엘쥐감
이런 식이에요... 그런 것만 대서특필되어서 뉴스에 나오는 것이죠
3년 이상 준비한 자들은 배수의 진을 치고 공부한 거고 돌** 길도 없어서 절대 그만 안 둡니다
휴 오늘도 고봉밥을 지었네
연대 나와서 7급 붙은애도 그만 두고 공기업감 -_- 제 동창
하지만 지방대 나와서 5년 준비하고 9급 붙은 애는 만족스럽게 잘 다니느 중
월급 나와 호봉 올라 안 짤려 얼마나 좋아요 여기 나가면 할 일도 없는디 (오후 16:21)
💩수험생_LV4pB
고봉밥 미쳣다 ㄷㄷ (오후 16:22)
🧸수험생_ho3M2
배부르신지요 ㅎㅎ (오후 16:22)
😵수험생_kItzR
뭐 아무리 월급 적니 이래도 전 그래도 공무원 좋은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오후 16:22)
🧸수험생_ho3M2
좋고 나쁘고는 상대적인 거죠 뭐
지방대 나오신 분들한테는 너무 좋은 직장이고 (오후 16:23)
😵수험생_kItzR
막말로 공무원 시험준비하라고 누칼협 한것도 아니잖아요. (오후 16:23)
🧸수험생_ho3M2
연고대 나온 사람한테는 시시하고 별볼일 없죠
다 상대적인 건대 후자의 경우만 뉴스에 자극적으로 대서특필 되는 거예요 (오후 16:23)
😵수험생_kItzR
sky나온 사람은 행시나 7급 꿀직렬 준비하겠죠 (오후 16:23)
🧸수험생_ho3M2
제 말씀은 스카이 나와서도 본인이 눈이 안 높아서 1년도 안 준비해서 9급이나 7급 낮은 직렬 붙은 사람도 있는데
그 사람들은 시시해서 그만 둡니다요 그리고 대기업 공기업 행시 회계사 이런 거 하죠
그 사람들의 케이스만 대서특필해서 "이제는 외면받는 공무원... 퇴직를 급상승" 이렇게 뉴스에 대서특필 되는 거예용
고봉밥~~ 드셔!! (오후 16:25)
💩수험생_LV4pB
ㄹㅇ
밥덮밥이네
배불러 (오후 16:25)
🧸수험생_ho3M2
달걀후라이도 얹어드령? (오후 16:25)
😵수험생_kItzR
공부나 합시다. (오후 16:25)
🧸수험생_ho3M2
넹 ㅠㅠ (오후 16:25)
💩수험생_LV4pB
13일 남앗으니깐
좀만 버팁시다. (오후 16:26)
🥈수험생_9zjSw
저도 아부지가 공무원이셔서 태어날 때부터 쭉 지켜봤지만 재난 때문에 비상근무 서고 그런 게 제외하면 크게 나쁘다고 생각은 안 합니다 (오후 16:26)
💩수험생_LV4pB
제외하는 게 좀 크긴 하지만 (오후 16:26)
🧸수험생_ho3M2
뜬금포 하나 투척하고 사라질게요 (오후 16:26)
💩수험생_LV4pB
어쩔수 없지 (오후 16:26)
🧸수험생_ho3M2
최악의 직렬 7급 vs 최고의 선망 9급 (오후 16:26)
💩수험생_LV4pB
7급이지 (오후 16:26)
🧸수험생_ho3M2
예컨대 교정직이나 군무원 (완전 오지에서 근무) 7급 vs 서울이나 법원에서 고급스럽게 근무 9급
난 후자...
여자들은 거의 후자 고르고 남자들은 거의 전자 고를듯 (오후 16:27)
🦌수험생_jPbWp
안녕하세요 (오후 16:27)
💩수험생_LV4pB
들어가세요 (오후 16:27)
🧸수험생_ho3M2
안녕못하죠 우리들 다 안녕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힘들어요 시험준비라는 게
안녕할 틈이 없어요 (오후 16:27)
💩수험생_LV4p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까지 실컷
고봉밥 지으셔놓고 무슨말씀을 ㅋㅋㅋㅋ (오후 16:28)
🦌수험생_jPbWp
어이없넹 (오후 16:28)
🧸수험생_ho3M2
ㅋㅋ 힘드니까 여기서 고봉밥 짓고 달걀후라이까지 얹어서
말로 푸는 거죠 ㅎㅎ (오후 16:28)
💩수험생_LV4pB
공부나 합시다. (오후 16:29)
🧸수험생_ho3M2
힝... (오후 16:29)
💩수험생_LV4pB
이제 좀
조용하구만 (오후 16:35)
🧸수험생_ho3M2
저 아직 안갔는데요
고봉밥좀 드셔보시렵니까
하여튼 남들과 비교 말고 자신의 길을 걸으면 됩니다
뉴스는 자극적이라 공무원 퇴직률이 어쩌구 인기가 어쩌구 하지만
그만큼 10년 전이랑 지금이랑 취준생 인구가 줄어서 그런 것도 있고
원래 9급 안 할 고학력들이 9급 한 번 해봤다가 금방 퇴직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것만 강조한 것이지 그런 말에 부하뇌동하지말고 제갈길 갑시다
Better late than NEVER
지금 자기 길을 걷고 있는 자가 승자입니다 그 길 끝에 뭐가 있든 상관 없죠 (오후 16:39)
💩수험생_LV4p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쌀 남아도나요 (오후 16:39)
😨수험생_e3VOo
🤪 (오후 16:42)
😵수험생_kItzR
허수 티 내지 말고 공부 좀 해요... (오후 16:45)
💩수험생_LV4pB
개웃기네 진짜
ㅋㅋㅋㅋㅋㅋ (오후 16:46)
🧣수험생_XZoHX
지방직 여러분들 화팅합시다 (오후 16:48)
🦔수험생_paaZ5
공부 해도해도 끝이 안 보이는데 일요일날 도대체 어떻게 쉰다는거냐 (오후 16:50)
💩수험생_LV4pB
그래도
쉬면서 할 수 잇잖아 한잔해 (오후 16:51)
🧸수험생_ho3M2
하긴
다 먹고살자고 하는 짓인데
일요일은 하나님도 쉰대
한잔해 다들
(나는 열공해야지 ㅋㅋ) (오후 16:51)
🧣수험생_XZoHX
직장병행러한텐 주말이 젤 공부하기 좋은날 (오후 16:51)
💩수험생_LV4pB
아 힘들다
이제 2주도 안남았는데
빨리 지나갓으면 좋겟다 (오후 16:52)
🧣수험생_XZoHX
직장병행러 이번에 붙으면 12월발령, 1월에 8급8호봉되겠네
5년 더다니면 7급에 연봉6000, 말년까지 6000~8000받으며 공무원생활 캬 (오후 16:53)
🧸수험생_ho3M2
직장병행러는 호봉 더줘?
그 직장이 호봉 인정되는 공적인 직장에 해당되는 거잖아
그냥 사기업은 해당사항 없잖여
시험 2주 남았는데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부럽다 솔직히
공부 거의 웬만큼 완벽하니까 저런말하지 (오후 16:55)
💩수험생_LV4pB
잘 마무리햇으면
좋겟다
와 벌써 5시네 (오후 17:03)
🦠수험생_Q5jc1
debacle 대실패, 폭락 (오후 19:06)
🤨수험생_89uk5
면접보고나서 공부가 **안되네 (오후 20:06)
🔥수험생_3eb9l
붙었는데 또함?
대단하네 (오후 20:11)
🦽수험생_lD7Rm
문제는 어디서 다운함? (오후 21:03)
😍수험생_Q5jc1
commom challenges 공통과제 (오후 21:44)
🧸수험생_ho3M2
(오후 22:22)
🧿수험생_hwayK
다들 화이팅입니다!! (오후 22:40)
2024년 06월 10일(월)
🧤수험생_4Uoan
화이팅???? (오전 01:24)
😡수험생_Q5jc1
what's your take on something? 어떻게 생각해? (오전 07:02)
🤰수험생_Q5jc1
vested 기득의 (오전 07:08)
🥉수험생_3eb9l
굿모닝 (오전 08:19)
🧯수험생_Q5jc1
off hand 즉석에서, 당장 (오전 10:00)
🥖수험생_1cfFg
12일남앗다 (오전 10:03)
🥝수험생_CFjJv
ㅈㅣ눌 수선사결사 (오전 10:11)
🥖수험생_1cfFg
원측 유식론 (오전 10:11)
🤯수험생_xyqDj
2024 국가직 9급 국어 영어 행정학 난이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전 10:41)
🥝수험생_CFjJv
아 형님들 균전제 한전제 균전론 한전론 너무 안외워지는데
오늘 진심 다 외워야지
ㅎㅇㅌ (오전 11:35)
😷수험생_bXGsd
공부하자 (오전 11:37)
🥝수험생_CFjJv
ㅇㅋ
유형원 균전론
홍대용 균전제
노론 소론 갈라진 시기가 언제죠? (오전 11:58)
🦺수험생_e2Qwb
국어 쉽 영어 어렵 행정학 무난 (오후 12:04)
🦑수험생_zZhTn
마마마마
마그네맀
유유유유유유유유유ㅠ융
마그네~~릿!!!!1
영단어 지금 3일째 외우고 있는데 1000단어 거히 다 외워가는데 과락 피하기 가능할까요 (오후 12:57)
😲수험생_FvG6Y
ㅋㅋㅋㅋ머리에 남냐? (오후 13:06)
🥉수험생_3eb9l
못피함 (오후 13:09)
😲수험생_FvG6Y
강의 듣는시간빼고 몇시간공부하심? (오후 13:10)
🧈수험생_I95j8
토목직 9급 천안쓰신분 계신가여 (오후 13:18)
🦑수험생_zZhTn
저 토목직 충남도청인데
카톡 가능? (오후 13:47)
🥞수험생_eC9bF
보호직 준비생 있음? (오후 13:49)
🤯수험생_xyqDj
시간배분 어떻게 하는지 한마디씩 남겨줘 ㅠㅠ
2024 국가9 국어 20분컷이 안 되던데... (오후 14:06)
🥑수험생_xblhs
한국사 - 행정법 -행정학 - 국어 -영어 순 추천 (오후 14:10)
🤯수험생_xyqDj
시간ㅇ 배분은요?
시간배분이 큰 문제...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오후 14:11)
🥑수험생_xblhs
한국사 10분 행정학 행정법 15-20분 국어 20-25분 영어 25-30분
개인차 있겠지만 이정도면 적당하지 않나요?? (오후 14:19)
🦑수험생_zZhTn
한국사 5분컷ㄱ 내셈
난 한국사 5분 국어20 영어 20 토목설계 5분 응용역학 20 30분 자려고 (오후 14:27)
🥑수험생_xblhs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에서 시간 최대한 아껴서 국어 영어에 투자 ㄱㄱ (오후 14:28)
😈수험생_xEDo2
나는 보통 국어 30 영어 20 국사 10 나머지 전공 (오후 14:32)
🧲수험생_x080N
영어 과락만 면하면 되는데 ㅠㅠ (오후 15:28)
😊수험생_i9wIZ
다들 10일 남았는데
공부 좀 하셨음? (오후 15:39)
🦑수험생_zZhTn

죽어야지
그냥 (오후 15:47)
🤽수험생_9zjSw
완벽한 거 같으면서도 왜 자꾸 틀리는 문제가 나올까 (오후 15:54)
😊수험생_i9wIZ
계속 정진하십쇼 (오후 16:01)
🦑수험생_zZhTn
12일남았다 이기야!!!!!!!!!!!!!!!!!!!!!!
흔들어라!!!!!!!!!!!!!!!!!!!!!!! (오후 16:08)
😊수험생_i9wIZ
이번에 시험 어렵게 나오겠죠? (오후 16:12)
🦑수험생_zZhTn
ㅈ밥임
그런걸 12일 남았는데 재고있는 너도
ㅈ밥 (오후 16:21)
😊수험생_i9wIZ
(오후 16:32)
🦑수험생_zZhTn
괜찮아
나도 ㅈ밥이야
우리 같이 ㅈ밥이야 (오후 16:39)
🥇수험생_dEWon
기분딱 좋다 화이팅 (오후 16:40)
😊수험생_i9wIZ
표리부동:? (오후 16:53)
🧝수험생_jRMAB
스톱워치 사용 가능? (오후 16:57)
🦑수험생_zZhTn
미쳤노 ㅋㅋ
걍 시계 들고가새ㅔㅁ (오후 16:59)
😊수험생_i9wIZ
ㅋㅋ
난 핸드폰 시계봤는데 (오후 17:02)
🧲수험생_Ou9I5
ㅋㅋㅋㅋㅋㅋ (오후 17:02)
🥑수험생_xblhs
아날로그 시계만 될듯 (오후 17:08)
🦽수험생_lD7Rm
문제는 어디서 봄? (오후 17:10)
😊수험생_i9wIZ
시험 전날에 시험장 학교 몰래 들어가서
금고 따고 들어가면 미리 볼 수 있음 (오후 17:12)
🦽수험생_lD7Rm
드립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네 (오후 17:18)
😊수험생_i9wIZ
미안 퇴근 50분 전이라
상태가 말이 아니야 (오후 17:21)
🙏수험생_CFjJv
님들 시험보러갈 때 긴팔 입고감 아님 반팔입고감 아님 민소매 입고감? (오후 17:25)
🥑수험생_xblhs
더운데 반팔이 나을듯 (오후 17:26)
🙏수험생_CFjJv
ㅇㅎ 감사 (오후 17:29)
🦧수험생_4PYYt
시험 볼 때 11시쯤 당 떨어질 때 뭐 사탕이나 초콜릿 먹으려고 하는데 뭐 아무거나 추천 좀 (오후 17:51)
🎃수험생_xfWdm
시험시간먹으면 퇴실당해멍청아
그딴대갈통으로 먼 시험치냐 (오후 17:57)
🤧수험생_EVAB2
난스톱워치썻는데
? (오후 18:00)
🧳수험생_aA0Ml
기분 좋다!!
농담이고요
혹시 요청하면
답 걷기 2분 전에 말해달라고 하면
해주나요? (오후 18:12)
🥞수험생_YJuUN
형소법 너무 재밌다
검찰조무사 드가자~~ (오후 18:23)
🦧수험생_4PYYt
요청하면 해주는 분위기입니다
시험감독분들이 보통 omr마킹을 다 잘 하는지 시험을 잘 치르는지 관심을 많이 가지시기 때문에 요청안해도 5분전입니다 1분전입니다 를 대부분 말해 주셨어요 지금까지 경험으로는 한 90%정도 시험감독분들이 요청안해도 말해주셨던 것 같네요 (오후 18:29)
🧶수험생_Uh1D8
안녕하세요 혹시 세무직 시험 보신 분 계신가요? (오후 19:28)
🦑수험생_zZhTn
저요 (오후 19:30)
🧶수험생_Uh1D8
이번에 혹시 몇점 받으셨나요ㅠㅠ
결과발표일까지 기다리는데 제가 컷이 간당간당해서 다른 분들의견은 어떤가 해서 채팅 들어오게되었습니다..! (오후 19:32)
🦑수험생_zZhTn
저 100점이요
ㅋㅋ (오후 19:35)
🧶수험생_Uh1D8
오 준비 몇년하셧어요? (오후 19:36)
🤶수험생_2GSbn
100점이겠어요?ㅋㅌ (오후 19:46)
🤺수험생_ua59o
비하 발언 (오후 19:46)
🤶수험생_2GSbn
ㅈㅅ (오후 19:46)
🙏수험생_CFjJv
고려 식목도감 재추합좌기구 (오후 19:48)
🧎수험생_zgbZE
도병마사는 왜 뻄? (오후 19:53)
🦑수험생_zZhTn
.
. (오후 20:16)
🥵수험생_OaMdn
관계대명사 what that 구분 어떻게 하나요 (오후 20:21)
🥑수험생_xblhs
what + 불완전 절 that + 완전 또는 불완전 절
which + 불완전 절 (오후 20:26)
🥳수험생_JINuD
선행사 있나 없나 (오후 20:40)
🧀수험생_lbSpA
ㅊㅌㅍ (오후 21:01)
🤧수험생_EVAB2
행정학 시간없는데 국회직말고 뭘좀버릴까요 군무원버려야하나... (오후 21:44)
🧐수험생_N56lG
eradicate 근절하다
extinguish annihilate exterminate (오후 21:48)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장식노트 식품화학 (장미의 식품화학 요약노트)14,400원
출간일: 2024.06.10
2025 소방단기 김동준 소방학개론 (전면개정판)36,450원
출간일: 2024.06.10
2025 한쌤 경찰학 기출총정리 (경찰 일반순경/경행특채/해양경찰/경찰간부 시험대비)41,400원
출간일: 2024.06.10
더보기
2025 이유진 국어 독해 알고리즘 딥러닝 (9·7급 공무원 시험 대비)16,200원
출간일: 2024.06.03
2024 해커스경찰 갓대환 형사법 진도별 문제풀이 1000제 2차 시험 대비 (경찰채용┃경찰승진┃경찰간부┃법원직┃검찰직┃교정직)33,300원
출간일: 2024.06.03
2025 써니 행정법총론 행정법으로의 초대 (기출지문 암기 App 이용쿠폰 제공)3,600원
출간일: 2024.06.0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