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안녕하세요

저는 2020 국7 선거행정, 서7 일반행정, 국9 선거행정, 지9 일반행정에 합격하였습니다.

작년부터 올릴까말까 고민을 많이 했지만,

큰 시험을 앞둔 수험생분들께 용기를 주고 싶어 저의 공부방법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우선 저는 2018년 9월부터 2020 10월까지 대략 2년 정도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2019년 본 시험 6개(서7추채, 국7, 서7, 국9, 지9, 군무원 9)에 모두 탈락했습니다.

큰 절망감을 느꼈지만 포기하지 않았고, 끈질기게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2020년에 본 시험 4개(국7, 서7, 국9, 지9)에는 모두 상위권 성적으로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인터뷰를 했던 적이 있어 그 양식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긴 글이라 과목별 공부방법을 나눠 정리했습니다. 바쁘신분들은 과목별 공부방법만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초반부에 합격 비결을 말씀드린 부분은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간략한 자기 소개(직렬, 시험점수, 전공, 베이스 등) 부탁드립니다.

최종 등수는 국가직 7급은 10명 중 7등이었고, 서울시 7급은 142명 중 24등으로 기억합니다. 국가직 9급은 70명 중 6등, 지방직 9급은 41명 중 5등이었습니다.

저는 모의고사에 되게 약해서 수능 성적이 국수영사탐 32513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영어를 특히나 못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영어에 노출이 많이 안돼서 영어에 능숙하지 못했고 독해나 듣기를 정말 못했습니다. 처음 공부하고 본 토익도 550점 정도 받았던 것 같아요. 공부를 안하고 봤으면 아마 450점도 못 받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합격의 비결로 꼽는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직렬별 10개년 기출 분석하기, 이 방법은 수험기간 통틀어서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공부법 소개로 유명한 이윤규 변호사가 1개월 만에 사법고시 1차 패스한 비결이 10개년 기출 다 뽑아서 출제패턴 다 파악하고 들어갔다고 한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 방법을 따라 했습니다.

‘공기출’이라는 사이트에는 지금까지 나온 기출이 모두 게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시험 1달 전에 직렬별, 과목별로 10개년 기출을 모두 뽑아 풀었습니다. 특히 행정학은 출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못해도 최근 3개년은 분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행정학은 요즘 9급도 어렵게 나오는 추세이기 때문에 9급만 준비하시는 분들도 7급 기출까지 꼭 풀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시간 맞춰 풀어보고 공기출에 올라온 선생님들 해설을 보며 스스로 분석했습니다. 시험 직전(2달~1달) 모든 과목에 이 방법을 적용했고, 올해 본 4개 시험 중에 최하점이 80점이었습니다.(서7 영어) 모든 과목이 85, 90, 95, 100 인 이유는 단연코 이 방법을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했던 분석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기출 들어가서 과목별 10개년 기출 뽑기(보통 시험 1달 전)

2) 뽑은 거 다 풀어보기(시간 맞춰 풀어보기)

3) 과목별로 푼 문제들 모두 분석하기

<분석방법>

- 문제 키워드 = 초록형광펜

- 선지 중심 키워드 = 주황형광펜

- 내가 어려운 문장, 헷갈리는 문장=노랑형광펜

- 생소하거나 여러 번 봐도 모르는 문장 or 개인적으로 헷갈린 문장= 번호 앞에만 보라형광펜 -> 빨간 동그라미 스티커

 

 

KakaoTalk_20201231_235318581.jpg

KakaoTalk_20210101_182047930.jpg

KakaoTalk_20210101_171554778.jpg

10개년 기출 분석 예시

 

위와 같은 자료를 시험 날 아침까지 봤습니다. 시험 직전까지 최소 3-4회독 했습니다.

실제로 지방직, 국가직 모두 비슷한 문장이 올해에도 또 나왔고, 이렇게 분석하다보면 직렬별로 출제진들이 어떤 파트 좋아하는지 보입니다. 그럼 전 그 부분을 포스트잇에 정리해서 독서실 책상에 붙여놨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직 행정학은 공공서비스론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럼 큰 포스트잇에 지방직 국/영/한/행법/행학 이렇게 나눠서 표를 만들고 '지방직 행정학 공공서비스이론 완전 좋아함 ♡♥' 이렇게 적어두었습니다. 그럼 나중에 단권화 교재를 회독할 때도 그 부분을 더 유심히 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시험 직전에 기출분석은 무조건 하고 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에 문의가 있어 추가합니다. 모든 과목을 10개년을 푼 것은 아닙니다!! 영어는 2015년 것부터 풀었고(출제진이 바뀌어서), 국어는 13~14년도것부터 풀었습니다. 그 외 과목은 10개년을 모두 풀었으며, 될 수 있으면 관련문제는 다 풀어보았습니다. 예를들어 국가직 7급 인사행정론 과목도 풀었고, 국가직 5급 1차시험 헌법과목도 풀고 분석했습니다. 출제진이 같다고 생각하기때문에 같은 직렬은 대부분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위 방법은 분석하려면 시간이 꽤 걸립니다. 꼭 미리 해보시고 자신의 스케쥴에 맞게 계획을 조정하세요 전 보통 시험 2달전부터 시작해서 1달~3주전에 본격적으로 분석 + 회독을 했습니다.

 

둘째, 8421 공부법 변형해서 회독! 저는 공부를 할때 항상 1주일 단위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일요일을 스펀지데이(이윤규 변호사 공부법)로 설정해 그 날은 매주 못한 부분을 보완하는 날로 정했습니다. 8421을 변형해서 6321로 정했습니다. 이 방법은 시험 직전에만 쓴 방법이니 초시나 기본기를 다질땐 추천하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한 과목을 6일-3일-2일-1일로 나눠서 보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같은 교재를 보지않고 6일엔 기본서, 3일엔 기출, 2일엔 요약서, 1일엔 10개년 기출분석 자료 이렇게 봤습니다. 과목별로 교재를 유동적으로 사용했지만 대부분 돌려가며 보았고, 입체적으로 회독할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행정법의 경우 6일엔 전효진 한권 행정법 압축(강의로 회독)-3일엔 써니 기출책 OR 써니 기출 어플 - 2일엔 전효진 한권 행정법 압축(강의로 회독)-1일엔 10개년 기출 분석 자료 보기(미리 분석해놓았던 자료) 이런식으로 회독했습니다. 주기를 6일로 잡은 이유는 일주일중 일요일을 쉬는 날로 정해 6일 중 못한 부분을 일요일에 보충했기 때문입니다. 따지고 보면 2주동안 일요일 이틀은 보충시간으로 잡았으니 6321+2일 회독법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은 개인차가 있으니 반드시 자신만의 회독 스타일을 고려하시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 것, 저는 밥 먹는 시간, 엘리베이터 기다리는 시간, 양치하는 시간, 머리감는 시간 등을 허투루 쓰지 않았습니다. 특히 밥 먹는 시간에는 제가 좋아하는 선생님들의 특강을 틀어놓고 밥을 먹었는데 그게 습관이 되어서 순공시간이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제가 다녔던 잇올 관리형 독서실의 장점은 독서실에서 급식이나 도시락을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항상 밥 먹으러 가는데 허비되는 시간이 정말 아까웠습니다. 일단 밖에 나가는 순간 공부의 흐름이 끊겼기 때문에 그 시간을 아껴야 했고 관리형 독서실이 그런 면에서 정말 큰 장점이었습니다. 덧붙여 저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만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공부가 안되면 자리에서 일어나 방안을 돌아다니며 책을 보고, 독서실 베란다에서 보고, 너무 공부가 안될 땐 한강 공원에 가서 공부한 적도 있습니다...^^;;;

 

넷째, 공부 방법에 집착하지 않은 것, 저는 듣는 선생님이 안 맞으면 바로 다른 선생님 강의를 들어보고, 책을 아껴보지 않아서 다 소분해서 들고 다니고, 회독 수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안 맞으면 빨리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아야 합니다. 물론 공부를 포기하란 소리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공부 방법이 자신이랑 맞지 않는다면 빨리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합니다. 합격생들의 공부 방법이 정답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꼭 맞는 공부법을 찾고 루틴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섯째, 시험 1-2달 전부터 매일 시험장에 있다는 마음으로 100분 모의고사 풀기,

저는 시험 2달 전부터 매일 오전 10시에 100분 동안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는 가리지 않고 선생님들이 출간한 모의고사를 섞어서 풀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공무원 시험 OMR 카드를 팝니다. 그것을 여러 장 사서 매일 수험번호 기재를 하고 마킹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 덕분에 올해 시험에서 마킹 실수를 단 하나도 하지 않았고 문제를 잘못 읽는 실수를 하지 않았습니다. 시간에 쫓겨 실수를 많이 하는 분들은 매일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조건으로 시험 보는 연습을 하세요. 저는 시험을 다보고 양식 표를 만들어서 매일 기록했습니다. 보통 공통 3과목은 360모의고사를 풀었고 선택과목은 공기출에서 이전 기출을 뽑아서 풀거나 선생님들이 출제하신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또 시험을 다 보면 1시간-1시간 반 내로 해설을 끝냈고 매일 모의고사 점수를 기록하면서 성적 향상하는 추세를 보았습니다.(사진 참고)

KakaoTalk_20210101_191200606.jpg

모의고사 점수 기록 예시(매일 기록)

 

3. 국어 공부법

 

< 인강 추천>

▶ 선재 한권마무리

한권 마무리 인강을 들으면서 기출을 회독했습니다. 기출회독은 그날 들은 단원별로 풀었습니다. 선생님 한권 마무리강의는 문학과 한자를 같이 해줘서 정말 좋았습니다. 한권마무리를 들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이 필기하라는 것은 꼭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부분이 시험에 많이 나왔고 시험 직전에 요약 필기만 보면 회독수가 정말 빨라집니다. 시험 3달 전부터 들으셔서 자신만의 단권화를 완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4월 시험에서 1월부터 마무리 강의를 들었고, 그날 바로 들은 단원에 해당하는 부분 기출을 풀었습니다.(선재 기출실록) 옆에 기출 날개를 꼭 풀어보고 시험 직전에 지워지는 형광펜(프릭션)을 사셔서 답 앞에 표시해두세요 시험 직전에 회독이 빨라져서 정말 좋았습니다.

 

▶ 선재 기출실록 인강

기출을 풀고 많이 틀리지 않는다면 스스로 하셔도 충분합니다. 그런데 계속 풀어도 모르겠다하시면 그 부분만이라도 인강을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저는 선재쌤 문학 기출 인강이 정말 좋았습니다. 스스로 한번 풀어보고 선생님이 분석해주는 문학 작품을 보며 최대한 감상하는 마음으로 분석해봤습니다. 그 당시의 분위기와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하니 문학이 재밌어졌고, 낯선 작품이 나와도 분석하는 힘이 길러졌습니다.

 

▶ 김병태 문학 기본 인강

병태 쌤은 선재 쌤과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병태쌤의 문학강의는 정말 신기하게 작품이 나오면 선생님이 강의하시던 게 생각이 납니다. “솔불켜지마라~어제진 달 돋아온다~”이것을 “플래시 켜지 마라 어제진 달 돋아온다”이런 식으로 패러디 해주셨는데 시험에 나오자마자 찍었습니다. 강의가 너무 재밌어서 맨날 예능 보는 것처럼 봤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 문학 강의는 엄청 준비를 하고 듣기보다는 밥을 먹을 때나 길을 갈 때 등등 자투리 시간에 많이 들었습니다. 병태쌤 강의의 장점은 책이 없어도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책 없이 강의를 들으니 머릿속에 자꾸 그 구절을 생각해야 했고 그게 더 도움이 됐습니다. 병태쌤 덕분에 문학의 무서움을 극복할 수 있었고 시험에서 문학문제는 틀리지 않았습니다.(지9 90, 국9 90, 국7 95, 서795)

 

▶ 선재 띄어쓰기 특강

시험 직전에 꼭 들으셨음 좋겠습니다. 저는 매 시험 일주일 전 마다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선생님이 한 단어와 조사 부분을 자세히 정리해주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공무원 시험에는 띄어쓰기가 꼭 1문제가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띄어쓰기 특강을 다 듣고 기출에서 띄어쓰기 부분만 다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선재 한자성어, 한자 어플

한자는 스스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렵다면 병태 쌤 한자 기본강의 중 부수강의만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후에는 선재 쌤 국어 어플에서 한자 2음절과 한자성어를 집에 갈 때, 밥먹을 때, 줄 기다릴 때 등등 틈만 나면 봤습니다. 한자만 보고도 음을 읽을 수 있을 정도 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 마지막에 선재 쌤이 모의고사를 출간하시는데 거기 부록에 한자성어와 한자2음절 총정리를 올려줍니다. 시험전날 그 부분을 찢어서 한번 풀고 들어갔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책 추천>

- 선재 한권 마무리(강추)

- 선재국어 기본서

- 선재국어 기출실록

- 선재국어 점바시(독해야 산다)

- 병태 요정노트

- 모의고사 추천 선생님(선재 나침판, 이유진 모의고사, 유두선 모의고사, 360 모의고사)

 

<공부법>

국어는 기출이 중요합니다. 문법, 문학, 비문학 모두 단원별 기출을 풀었는데 문법은 7회독 이상, 문학 4회독, 비문학 2회독을 했습니다. 저는 보통 시험 2-3달 전에 선재쌤 한권마무리 인강을 듣고 그 부분을 바로 기출 풀어보고 그랬습니다. 단원별을 다 풀고 나서는 ‘공기출’이라는 사이트에서 직렬별 기출(ex. 국가직 국어 9급, 7급)을 모두 뽑아 시간 맞춰 풀어보고 분석했습니다.

국어 공부는 여러 분야를 나눠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한자 공부를 시간 내서 하지 않고 선재쌤 어플로만 회독을 했고, 기출을 풀거나 모의고사 풀때만 유심히 보았습니다.

문법은 기출이 중요합니다. 선재쌤 기출을 10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 문법 정복을 위해서는 최소 기출은 5회독 하시고 선재쌤 압축마무리를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문학과 독해도 기출을 푸셔야합니다. 독해는 1-2회독을 했고, 문학은 3회독을 했습니다. 문학은 처음 풀 땐 최대한 작품 지문에 필기를 안하려고 했고, 3회독쯤에 선재쌤 인강을 들을 때 필기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필기한 작품을 훑고, 답지를 보면서 문학 문제에 출제 포인트를 빠르게 회독했습니다. 독해는 기출 외에도 모의고사와 선재쌤 점바시 강의를 들으면서 시간 내에 푸는 연습을 계속 했습니다. 중요한 건 양이 아니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글을 계속 읽으면서 배경지식도 쌓으면 영어 독해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영어 공부법

<인강 추천 및 공부법> 19년도 지9 45점 ->20년도 지9 90점

영어는 저에게 가장 애증의 과목입니다. 2019년 지방직 9급에서 45점을 받아 큰 좌절을 느꼈습니다. 그 당시 하루 7시간 이상을 영어에 투자했는데도 영어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에도 포기하지 않고 저에게 맞는 방법을 찾은 결과 2020년 지방직 9급에서는 90점을 받았습니다. 제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오르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기출 해설 특강 ★★★

많은 수험생들이 공무원 기출의 중요성은 알면서, 영어는 기출을 풀어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초시땐 그랬고 하프나 모고 문제를 푸는 것에 집착했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독해력을 올리는 것보다 출제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저는 위에 말씀드린 기출분석 방법과 비슷하게 영어 기출도 분석했습니다. 우선 공기출에 들어가서 해당 직렬 시험(ex. 국가직 9급) 영어만 15년도부터 20년도 까지 뽑아서 시간 30분 재고 풀어보시기 바랍니다.(15년도부터 영어 출제진이 바뀌었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다 풀고 나서 공단기나 윌비스에 시험날 올라온 해설 강의가 있습니다.(보통 선생님 이름 검색하면 20 국가직 9급 기출해설 인강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저는 한덕현 선생님 기출 무료특강을 추천합니다) 이걸 들으면서 당일 시험 분위기와 난이도를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문법 같은 경우에는 계속 반복해서 나옵니다. 독해도 직렬별로 비슷한 패턴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정말 강추합니다.

 

2) 윌비스 한덕현 선생님 커리 타기

한덕현 스나이퍼, 새벽 모의고사 강의가 정말 좋았습니다. 한덕현 선생님은 시험 직전에 특강을 자주하는데 국가직/지방직 아작내기 특강이라고 있습니다. 이것도 강추입니다. 저는 한덕현 선생님 스나이퍼 책을 8회독 정도 했습니다. 스나이퍼는 단어, 숙어, 독해, 문법, 생영이 32개의 스킬로 총정리된 압축 요약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덕현 선생님이 좋았던 점은 독해와 문법의 풀이법을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출제자의 눈으로 어떤 함정을 파는지 하나하나 다 분석하고 그 부분을 응용해서 새벽모의고사를 만드십니다. 저는 공단기 프리패스를 끊었었는데, 공단기 영어선생님 중 안 들은 선생님이 없었습니다. 특히 저는 이동기 선생님의 하프가 제일 안 맞았습니다...시간 배분 연습도 어렵고, 독해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 저처럼 베이스가 없는 수험생이 듣기에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동기쌤 영어단어 어플은 매우 좋아서 활용을 많이 했습니다. 그치만 저는 영어를 못하는 편이라 누가 떠먹여주는 방식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한덕현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스킬이 외워질 때까지 계속해서 스나이퍼 책을 반복해서 보았고, 새벽모의고사를 같이 풀면서 선생님의 스킬을 적용하려 노력했습니다.

저는 공부를 요약서로 하는 스타일이었는데 영어는 총정리 요약서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시험 직전 영어 스킬을 회독하는 데 정말 좋았습니다. 저만의 작은 팁인데 책상주변에 스나이퍼 목차를 복사해서 매일 볼 수 있도록 하고 그날 회독한 스킬을 목차를 가려 백지에 적어보았습니다. 여러 번 회독하다보면 스킬이 머릿속에 기억이 나고 어떤 독해 유형이 나와도 스킬을 적용하여 풀 수 있을 것입니다.

 

KakaoTalk_20210224_110459824.jpg스나이퍼 교재 목차 예시(매일 회독 수 체크)

 

3) 동기 보카 어플 회독

셀 수 없이 많이 회독했습니다. 매일 10일치 씩 10일이면 회독이 끝났고 나중에는 하루 20일치씩 봤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렵고 다 모르는 단어 같지만 하다보면 금방 회독할 수 있습니다. 동기 보카를 볼 때 유의어 동의어 외우는 것에 집착하지 마시고 모의고사나 기출을 풀면서 단어가 문맥상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직전에 기출과 모의고사에 나오는 단어들도 꼭 한번씩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기출 단어를 총 정리해주던 강의가 한덕현 선생님 아작내기 특강이었습니다. 저는 선생님의 특강 자료를 시험날 아침까지 가져가서 보았습니다. 그렇게 계속 감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책 추천>

- 한덕현 스나이퍼(강추)

※ 한덕현 책은 반드시 인강과 같이 들을 것

- 한덕현 새벽 모의고사(강추) (처음 풀 땐 어려운데 적응되면 정말 좋음)

- 한덕현 문법 기본서 또는 464

- 영어 단어책: 동기 보카 어플(공단기 사이트에서 무료로 배포), 손진숙 단어 900제

※ 단어는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맥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영어 기출 풀기: “공기출” 이라는 사이트 네이버 검색하면 연도별 직렬 기출 뽑아서 풀 수 있음, 무조건 풀어볼 것

(시간 맞춰서:25분~30분)

- 동기 100포인트: 요약서인데 하나 있으면 좋음, 모를 때 간단하게 꺼내서 확인해보는 용도

 

5. 한국사 공부법

한국사는 기출을 많이 풀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입체적으로 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로 나온 선지를 필기노트나 기본서를 볼 때도 떠오를 정도로 왔다갔다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출 선지를 책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어플이나, 모의고사, 20문제 기출로 풀어보면서 문제 유형을 다양하게 접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저는 기출 5회독을 한 후 제가 모르는 기출과 사료만 찍어서 ‘퀴즐렛’이라는 어플에 ox 낱말카드를 만들어두었습니다. 한국사는 사료도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에 있는 사료도 찍어서 퀴즐렛 낱말카드에 같이 정리했습니다. 예를 들어 조선 후기 실학자 박제가라는 학자에 대한 사료를 찍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소비, 선박의 이용, 수레 이용을 주장하였다”라고 문제를 출제하고 카드 뒷면에 O(맞다는 뜻)라고 표기하고 박제가에 대한 추가 설명을 다 적어두었습니다. 필기노트를 카드 형태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시험 2달 전부터는 그동안 풀었던 기출책을 치우고 제가 만든 퀴즐렛 어플로만 회독했습니다. 카드를 단원별로 만들어뒀는데(선사-고대-고조선-삼국-남북국-고려-조선전-조선후-근현대-현대/정치-경제-사회-문화)이걸 매일 분량을 나눠 회독했습니다. ‘퀴즐렛’ 어플이 좋았던 이유는 제가 아는 선지는 안보고 마지막까지 모르는 선지만 볼 수 있어서입니다.

 

<인강 추천>

 

- 강민성 기본 올인원

초시에 기본기를 다지고 싶다면 무조건 강민성 쌤 인강을 추천합니다. 선생님 인강은 역사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아서 쉽고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항상 범주화를 해주는데 이게 문제 풀 때 엄청 도움됩니다. 하지만 저는 선생님과 다르게 근현대사 연도는 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일제강점기를 시대별로 나눠서 연도를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도를 외울때는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풀다가 아니면 요약서를 보다가 저절로 습득이 될 때가 옵니다. 그런 식으로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한길 필기노트 강의 및 기적의 특강

시험 직전 압축 특강보고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이 강의는 총 8강정도 됐는데 시험 직전 회독할 때 따로 책을 읽지 않고, 선생님 인강을 들으며 회독했습니다. 저는 기본서는 거의 보지 않았고(1-2회독) 요약서인 필기노트를 정말 많이 봤습니다. 특히 기출 풀 때, 모의고사 풀고나서 해설할 때 제가 틀린 부분에 필기노트를 펼쳐서 정말 꼼꼼히 회독했습니다(발췌독) 필노는 정말 많이 봐서 문제를 풀다가 그 부분이 책 어느 곳에 있었는지 위치까지 기억될 정도로 보았던 것 같습니다.

 

- 전한길 기출책 (독학 or 인강 병행)

전한길 기출책은 정말 꼼꼼해서 좋았습니다. 초시땐 강민성 쌤 기출책을 봤는데 생각보다 문제가 비는 게 많아서 한길 쌤 기출로 바꿨습니다. 굳이 인강을 안들어도 혼자 회독해보시는 거 추천합니다. 모르는 부분만 인강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발췌독 인강) 저는 기출을 풀 때 한 번에 풀고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풀고 바로 답을 확인하고 해설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오히려 시간이 더 절약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맞게 풀이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특강 추천(시험 직전에 들으면 좋습니다.)

전한길 선생님 특강 거의 다, 문동균 무장투쟁사 특강, 강민성 유네스코 문화유산 특강, 강민성 시험직전 정리 특강

 

<책 추천>

- 전한길 기출: 독학해도 무방할 정도로 자세함, 필기노트와 병행하면 한국사 어벤져스

- 전한길 필기노트: 스테디셀러, 베스트셀러, 정리 정말 잘되어있음

- 모의고사 추천: 전한길 모의고사, 고종훈 모의고사1,2,3,4, 문동균, 강민성 모의고사, 360 한국사 모의고사, 전한길 봉투 모의고사(어려움)

 

6. 행정법 공부법

<공부법>

법 과목은 기출이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초시 때 기출을 제대로 풀지 않고 기본서만 회독해서 첫 시험에(2019 국가직 9급) 운 좋게 95점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자만하고 계속 기출을 풀지 않다가 2달 뒤 지방직 시험에서 75점을 받았습니다. 그 후로 기출분석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2019 서울시 7급 직전까지 써니 선생님 기출을 5-7회독 정도 한 것 같습니다.(2019 서7 10월 95점)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그날 기출 푼 단원에 해당되는 부분을 써니 선생님 기출 모바일 어플로 자기 전, 걸어갈 때 다시 보며 복습했습니다. 법 과목은 처음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아도 기출을 계속 보다보면 단어, 어절, 접속사와 같은 문장 구조가 익숙해지는 순간이 옵니다. 그럼 이해가 안 되어도 풀리는 매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올인원이나 요약서를 회독하시면서 행정법에 대한 이해는 하시되 최대한 기출을 분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단원별 기출을 다 풀고 나면 공기출 사이트에 들어가 직렬별 행정법 기출을 10개년 치를 뽑아 풀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문제 섞여있는 기출) 9급뿐만 아니라 7급 것까지 다 뽑아서 풀어보시고 각론만 빼고 풀거나, 각론에서도 선지 중에 총론에 해당하는 부분은 보시길 바랍니다.(각론 총론은 선생님 해설마다 구분해주십니다)

해설은 공기출에 올라와 있는 선생님들의 해설을 아무거나 골라서 해설했고 이건 시간이 좀 오래 걸렸습니다.(함수민, 민준호 선생님을 추천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출 분석이 가장 중요한 단계이니만큼 시험 날 가져갈 자료라고 생각하고 공들여 분석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분석한 자료는 한번 보고 마는 것이 아니라 시험 직전까지 3-4회독은 하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저는 분석한 자료에 대해 너무 많이 봐서 아는 선지가 있으면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다 줄을 그었습니다. 10개년 분석방법은 위에 작성한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꼭 사진도 함께 봐주세요)

 

<인강 추천>

★ 올인원 강의 2~3번 듣기(김종석 or 써니)

행정법이 어려운 분들은 올인원 강의 2~3번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써니와 김종석 쌤을 번갈아 1번씩 들어봤는데 김종석 쌤이 초시생이 듣기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양도 많지 않고 항상 범주화를 해서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행정법의 틀을 잡을 수 있습니다. 김종석쌤 강의는 콤팩트하고 기본서도 범주화 정리본과 판례 제목이 달려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비례원칙 위반 판례로 미성년자에게 만화를 팔아서 정지된 판례가 있었는데 그 만화책 이름이 ‘섹시보이’였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섹시보이사건’이라고 표시해 두었습니다. 이렇게 회독을 하니 나중에 문제를 풀다가도 판례제목이 생각나서 “아 이거 섹시보이 사건이구나~” 이런 식으로 기억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를 2-3번 듣는 방법은 정말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써니 기출 인강+기출 어플

써니 기출 인강을 다 듣는 것도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스스로 문제를 풀고 모르는 부분만 발췌해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출은 스스로 푸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오래 걸리고 어렵더라도 스스로 3회독은 해보시기 바랍니다. 3회독을 하는 중에 너무 어렵거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그 부분만 써니 선생님 기출 인강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5-7회독쯤이 되면 밑에 작성한 시험 직전 10개년 기출분석 방법으로 기출을 다시 한번 분석하셔야합니다.(이건 필수) 저는 매 시간 행정법 기출 문제를 풀면 그 단원에 해당하는 부분의 기출 어플(써니 행정법 어플)로 ox를 보았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공부하니 1회독을 해도 하루에 4번을 보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요약 1. 기출 풀기 + 2. 오답해설 + 3. 써니어플 기출지문 ox + 4. ox틀린 부분 다시보기 =1일 4회독★★★

 

전효진 한권 압축 마무리

효진 쌤 압축 마무리는 짧은 시간 안에 회독을 빠르게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시험 직전 95점, 100점으로 오를 수 있게 했던 강의는 단연코 효진 쌤 한권 압축이었습니다. 저는 행정법 커리 중 이 커리큘럼이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예 모르는 상태로 이 강의를 듣는 건 많이 힘들 것입니다. 최소 기출은 3번 정도 돌리고 들어가야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시간이 없으시다면 일단 기출 1회독하고 바로 그 부분 압축인강 바로 또 기출 풀기 이런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단, 시간은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저는 시험 직전 8421 방법으로 회독을 했는데 행정법은 스스로 읽는 시간 없이 계속 효진쌤 압축 인강 틀어서 회독했습니다. 회독은 책상에서만이 아니라 집에 가는 길에 이어폰을 꼽아 듣거나, 자기 전 들으면서 잠들거나, 산책하면서 음악 대신 듣거나 했습니다. 압축강의는 하루 3-4개씩 3일이면 행정법 한권 회독이 완료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강을 듣는다고 공부가 안되는 것은 아니니 스스로 맞는 방법을 찾아 강의를 현명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또 효진쌤이 수업 중간에 “이거 나올 차례에요” 하는 부분은 거의 나왔던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선생님 목소리가 들릴 정도로 신기했습니다. 또 전효진 선생님은 사법고시를 합격하신 분이기 때문에 수업 중간에 공부 방법(8421회독법, 멘탈관리법, 하루공부루틴 등)을 계속 알려주시는데 제 수험기간에 많은 영향을 주셨습니다.

 

써니 단원별 모의고사 책&인강

이 강의는 매년 1월쯤 기출을 기반으로 만든 모의고사라 질이 정말 좋습니다. 문제는 많이 어렵지만 풀고 강의까지 듣고 나면 어떤 기출인지 기억날 정도로 행정법을 마스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풀때는 시간 내에 못푸실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 시험보다 훨씬 지문이 길고 상황형 문제가 많아 처음 접할 땐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모고를 3번 정도 풀었는데 1회독이 끝날 때마다 점수가 상승했습니다. 모의고사 횟수마다 1회독~3회독 성적을 적어두셔서 실력이 오르는 것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모의고사 문제 밑에 기출 ox를 같이 넣어주시는데 그것을 보면 자신이 어느 부분 기출이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기출을 기반으로 만든 모의고사이기 때문에 해당 단원만 계속 약하다면 그 단원 기출만 다시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꼭 기억하고 싶은 ox는 복사한 후 잘라서 시험직전 10개년 기출 분석에 붙여두거나, 독서실 책상에 부착, 사진을 찍어 사진첩에 저장해서 다시 보고 그랬습니다.

 

<책 추천>

- 김종석 올인원 기본서

- 써니 기출

- 전효진 한권행정법(강추)

- 써니 단원별 모의고사(강의랑 같이 듣는 것을 추천해요)

 

 

7. 행정학 공부법

<공부법>

행정학은 돌아서면 까먹는 과목입니다. 저도 이 점이 정말 힘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어 다음으로 애증의 과목이라,,,더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대부분 김중규 선생님의 커리만 탔기 때문에 김중규 선생님 커리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목차 복사 및 암기(머리 속 파일 만들기)

 

우선 저는 김중규 선생님 기출책과 압축패스 앞에 있는 목차를 복사해 독서실 책상에 붙여놨습니다. 특히 압축패스책에 있는 목차는 자세해서 정말 좋았습니다. 압축패스 목차에 김중규 선생님 기출에 있는 문제 수를 적어두었습니다. 예를들어 2장 정책론에 정책집행 파트 부분에 기출 문제 개수가 몇개인지 세어 압축패스에 있는 목차 옆에 적어두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면 오늘 해야할 분량이 얼마나 될지 알 수있고, 각 단원별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 감이 옵니다. 왜냐하면 문제 개수가 많을 수록 그 부분이 시험에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목차 정리를 끝내고나면 목차의 흐름을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장 행정학부터 7장 지방자치론 까지 장에 해당하는 큰 틀은 모두 외웠고, 장 안에 있는 부분도 큼지막하게는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목차를 외운 이유는 시험에 출제되는 20개의 행정학 문제는 단원별로 나오지 않고, 모두 섞여 나옵니다. 1번이 행정학이 나와도 2번에서는 지방자치론 파트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차의 흐름을 외우면 문제가 뒤섞여 나와도 어느 파트인지 알 수 있고, 기본서와 기출책 중 어디서 낸 건지 파악할 수 있어 더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특히 행정학은 학자 이름이 많이 나오는데 이 학자가 어느 파트에 나온 학자인지 알면 문제를 더 쉽게 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정책론 안에 정책결정 파트에 Dror라는 학자가 나오는데 이 학자는 최적모형을 설명한 학자입니다. 만약 이 학자 이름이 시험에 나오면 2장 정책론에 정책결정 부분이라는 것을 빨리 파악해서 그 부분에 있는 페이지 내용을 끄집어 내셔야 합니다. 실제로 2019년에 Dror에 대한 문제는 지방직 9급, 국가직 7급에 출제될 만큼 계속 나오는 학자입니다. 따라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머릿속에 행정학 목차를 기억해두셔서 머릿속 파일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2) 기출강의 필기를 통한 단권화

 

저는 우선 기출을 스스로 풀고 김중규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김중규 선생님은 제가 몰랐던 포인트를 말씀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선생님 기출에 표가 많은데 그 부분이 정말 시험에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 좀 어렵게 나오는 부분은 다 선생님 기출에 있는 포인트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선생님이 흘려 말한 내용까지 모두 다 필기했고, 기출 해설과 표에 제가 스스로 회독하면서 알게 된 것들도 적어 두었습니다. 단권화를 꼭 기출로 할 필요는 없고 압축 PASS로 하셔도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시험직전에 선생님 기출책을 6개로 나눠 제본했습니다. 가볍게 들고 다니기 위해서였습니다. 저는 전효진 선생님이 알려주신 8421회독법을 했는데 행정학은 변형된 방법으로 6321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6일과 2일엔 김중규 쌤 기출책으로 회독을 했기 때문에 6개로 제본을 해 매일 제본 하나씩 책을 끝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김중규 선생님이 수업과 관련된 농담을 해주는 건 거의 적어두었습니다. 특히 두문자는 항상 적어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1장 행정학에 윌슨 규제정치론에 "빈집이 운다고", 3장 조직론 리더십이론에 "꿈깨라!" "꿈꿔라!" "아이고 미치고 8짝" 이런 두문자들이나 농담들을 다 적어두었습니다 ㅋㅋ 나중에 회독할 때 그 부분 보면서 피식대기도 하고 정말 잘 외워졌습니다. 김중규 선생님 필기를 다각도로 정리할 책을 정하셔서 그곳에 자신의 행정학 공부 내용을 모두 쏟아 부으시기 바랍니다. 시험 직전까지 무엇을 보고 들어갈지 생각하셔서 신중히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직전 기출회독을 하기 위해 기출에 답을 표시해두었습니다. 이건 기출을 5회독 이상 하셨거나 정말 시간이 없으신 분들에게만 추천 드립니다. 저는 지워지는 형광펜(알파문구에 파는 프릭션)을 색깔별로 가지고 다녔는데 이 형광펜을 활용하여 회독했습니다. 우선 문제 키워드는 초록색으로 표시해두고, 1~4번 선지 중 답에 해당하는 번호에만 빨강색 프릭션 형광펜을 칠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노란색이나 주황색 형광펜으로 1~4 선지 중 중요 포인트를 표시해두었습니다. 제가 앞서 말한 10개년 기출 분석 방법이랑 비슷합니다. 근데 지워지는 형광펜을 사용한 이유는 시험이 끝나고 다시 볼 수 도 있기 때문에 지워지는 것으로 했습니다.

 

3) 시험 직전 압축강의 및 특강 활용

 

이때까지 김중규 선생님 커리를 잘 따라오셨다면 베이스는 탄탄하게 쌓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험 직전까지 그동안 쌓아온 공부내용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그때 좋은 강의가 압축강의와 특강입니다. 저는 올해 1월부터 선생님 압축 패스 강의를 들었고, 오엑스를 같이 풀며 그동안 기출에서 풀었던 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했습니다. 4개의 선지로 풀 때와 달리 ox문제로 푸니 더 꼼꼼히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항상 시험 직전에 여다나 책을 무료로 배포하십니다. 여기서 多나온다 라는 이 책은 정말 시험에 多나왔습니다. 대부분 표로 정리된 내용으로 구성된 손바닥 사이즈 책이었는데, 독서실에서 고시원 갈때나 밥먹을 때 엘베기다릴 때 보면 정말 좋습니다. 대신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이 책만 보면 한계가 있으니 어느 정도 실력이 쌓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 책으로 특강도 해주시는데 짧은 강의로 머리에 내용을 꽉꽉 채워주십니다. 저는 강의를 듣고 나서 다시 한번 책을 회독했고, 기출과 압축 패스를 같이 회독하면서 여다나에 추가 필기를 해두었습니다. 예를들어 3장 조직론에 동기이론에 작년 국가직 9급에 출제된 부분이 있었는데, 여다나 그 부분으로 가서 "2019 국9 출제"라고 빨간 펜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볍게 여다나 책을 볼 때도 기출 출제된 부분이니 더 자세히 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국가직 9급과 지방직 9급 직전에 그동안 나왔던 기출중 최빈출을 뽑아 특강을 해주신 기억이 납니다. 저도 그 특강을 들었는데, 시험 직전에 정리하는 강의로 정말 좋았습니다. 선생님 기출 책은 양이 많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다보면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 파악이 잘 안될 수 있는데, 특강을 활용해 중요한 부분을 다시 한번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 인강을 추천하는 이유도 이런 점 때문입니다. 선생님의 눈과 수험생의 눈은 다릅니다. 특히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시험에 잘 출제되지 않는 부분이라도 계속 눈길이 갑니다. 그럴 때 중규쌤은 ABCD급으로 구분해서 빈출정도를 말씀해주시기 때문에 공부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 어느 부분에선 위로와 용기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깊게 안봐도 되기 때문에 ^^;;)

 

4) 스터디 활용

 

저는 초시 때 시험 3달 전까지 행정학 기출 1회독을 끝내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시험 날이 다가오니 너무 불안했지만 양이 너무 방대하여 계획했던 양을 항상 끝마치지 못했습니다.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공무원 수험카페(ex. 공드림, 구꿈사 등)에서 기출 10일에 1회독 스터디를 한 기억이 있습니다. 매일 단원과 페이지를 정해서 기출을 푼 것을 밤 12시까지 인증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그때 잠도 줄여가며 올인원 기본서 회독 후 단원 별로 기출을 풀었습니다. 그땐 양에 허덕이며 너무 힘들었는데 스터디 덕분에 회독을 빨리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행정학은 최대한 빨리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 1회독을 빨리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처음엔 이해가 안되더라도 계속 풀다보면 흐름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 방법이 전효진 선생님의 유명한 회독법 8-4-2-1 회독법 중 첫 번째 8일회독이랑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저처럼 공부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시험 직전 빨리 보는 것이 필요하다면 스터디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저는 돈을 건 스터디라 더 악착같이 했습니다 ^^)

 

<강의 추천>

▶ 김중규 7급, 9급 올인원 강의(김중규 7급 선행정학 심화완성)

전체적 흐름을 파악할 때 좋았습니다. 행정학은 올인원을 듣고 기출을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흐름 파악이 중요하므로 기출을 바로 들어가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최소 올인원 한번은 듣는 것이 좋습니다.

 

▶ 김중규 기출강의(9급 선행정학 기출입문, 7급 선행정학 기출입문)

김중규 쌤 기출강의 정말 좋았습니다. 수업 중간에 요약 정리식으로 필기해주는데 도움 많이 됐습니다. 꼭 먼저 문제를 풀고 듣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 압축 요약서를 같이 보면 더욱 좋습니다. 저는 시험 직전에 기본서, 요약서로 회독한 것이 아니라 김중규 쌤 기출문제로 회독했습니다.

 

▶ 선행정학 압축 OX + 단원별 문제풀이

시험 직전 요약 및 정리 압축강의로 정말 좋았습니다.

 

▶ 여다나 특강, 국가직 직전 특강(공티비 라이브?)

짧은 강의로 시험 직전에 정리하기 좋습니다.

 

▶ 위계점 알파행정학 요약서 압축강의

요즘 행정학이 어렵게 나오는 추세이기 때문에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해야합니다. 위계점쌤 책과 강의는 조금 더 심도있게 행정학을 다룹니다. 그래서 저는 7급 준비도 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2020 국가직 9급도 어렵게 나왔으니 이젠 기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기출에 나온 주제를 조금 더 넓게 많이 공부해야합니다. 위계점 쌤은 그 부분을 대비할 때 좋습니다.

 

<책 추천>

- 김중규 기출

- 김중규 압축pass

- 위계점 알파행정학 요약서

 

 

8. 헌법 공부법(55->90)

 

<공부방법> 발췌독, 선택과 집중 중요

헌법은 최신 트렌드가 가장 많이 반영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최신 기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최신 1년이 가장 중요하고, 최근 3개년 기출까지는 계속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기출은 기본서로만 볼 땐 총 3권으로 다른 어떤 과목보다도 양이 가장 방대합니다. 그러나 기출 3개년만 파악하면 절대적으로 양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전효진 기본서를 목차만 복사해서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헌법도 틀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가 어디에 나오는지만 맞춰도 50퍼센트는 맞히고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1장, 2장, 3장을 나눠 큰 틀을 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3장 통치구조론 1. 국회 2. 행정부 3. 대법원 4. 헌재 이런 순서였는데 시험에서 대통령의 권한을 묻는 문제가 나오면 3장 통치구조에서 2. 행정부 파트에 나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머릿속에 파일은 외우셔야 시험에 출제되어도 빨리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또 저는 기본서 회독을 그렇게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엄청 정독하거나 그런 것이 아닌 기출을 풀 때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그 부분만 펴서 회독, 모의고사 풀 때 그 부분 나오면 펼쳐서 회독, 압축할 때 회독 이 정도로 했습니다. 이것도 모든 페이지를 다 한 것이 아니라 자주 나오는 부분이나 제가 어려워 하는 부분을 특히 집중해서 봤습니다. 예를 들어 1장에서 국적법 파트를 정말 못했는데 그 부분은 4-5회독은 한 것 같습니다. 근데 기본서 중 국적법에 해당하는 페이지는 20페이지도 안됩니다. 이런 식으로 발췌독을 하면서 선택과 집중을 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나 수험생 분들이 올려주신 두문자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헌법은 판례뿐만 아니라 헌정사, 숫자, 주체, 조문, 부속법령도 시험에 출제됩니다. 가끔 너무 전문적인 부속법령이 나올 때는 당황스러울 때도 있지만 헌법 조문은 최대한 암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3장 통치구조론에 숫자나 주체가 많이 나오는데 이 부분을 교묘히 섞어서 헷갈리게 낼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문자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전효진 선생님, 이상용 선생님, 구글링을 하면서 저에게 맞는 두문자를 선택해 기출이나 조문집 기본서에 모두 필기해두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10개년 기출 분석입니다. 저는 10개년을 모두 다 분석했지만 헌법은 매년 최신판례가 나오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합헌이었는데 판례가 바뀌어 위헌인 판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해설할 때 이 부분을 최대한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저는 효진쌤의 단원별 기출문제, 김건호 합격노트를 입체적으로 회독하면서 계속 회독을 했기 때문에 최신 개정 사항을 빨리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10개년 기출분석만 하신다면 절대적으로 최신판례나 바뀐 조문집은 보셔야 합니다. 헌법 기출 분석 예시는 위에 말씀드린 방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헌법은 추가적으로 위헌, 합헌 판례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파랑/핑크 형광펜을 추가해서 표시해두었습니다.(파랑-합헌, 핑크-위헌) 그리고 요즘 헌법 문제가 어려워지는 추세라 위헌/합헌 구별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슨 이유로 위헌인지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019 국가직 7급 헌법에서 정당 관련 문제 선지 중 “경찰청장으로 하여금 퇴직 후 2년간 정당의 설립과 가입을 금지하는 것은 경찰청장의 정당 설립의 자유와 피선거권 및 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다”라고 출제된 적이 있었습니다. 앞과 뒤만 읽어보면 침해가 맞지만 중간의 3가지 이유(정당설립/피선거권/직업)중 피선거권과 직업의 자유는 사유가 아닙니다. ‘정당설립의 자유’와 ‘결사의 자유’를 침해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선지가 오답 선지였습니다. 위와 같이 요즘 문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꼼꼼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순위를 말씀드리자면 1순위 최신 5개년 기출분석 및 최신판례, 2순위 단원별 기출, 3순위 기본서 or 합격노트 순입니다.

 

최신판례도 중요하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올려주는 시험 직전 최신판례 특강과 유인물을 계속 보시기 바랍니다. 강의는 1번만 들어도 되지만 최신판례 유인물은 최소 3번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시험 전날에 행법, 헌법 최신판례는 무조건 보았습니다. 요즘 헌법뿐만 아니라 행정법도 최신판례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법 과목이 기출에 나올 수 있는 선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판례를 그대로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신판례를 내야 조절이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김건호, 전효진, 윤우혁 선생님 최신판례를 모두 보았습니다. 특히 김건호 선생님 3개년 최판 정리책은 해당 판례가 최근 3년 간 어떤 기출 선지로 나왔는지 직렬별 기출 ox문제도 함께 수록해주셔서 더욱 좋았습니다.

 

조문집은 이상용 선생님 두문자 특강, 전효진 선생님 조문특강을 2번씩 들었습니다. 두 강의 모두 3강 이하(효진쌤 강의는 1강)기 때문에 시험 직전 점심이나 저녁을 먹을 때 강의를 틀어두면서 밥을 먹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밥 먹는 시간을 대부분 특강을 듣는 시간으로 활용했는데 거의 최신판례 강의나 국어 특강, 한국사 유네스코 특강 같은 것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 추천>

▶ 전효진 기출 인강

▶ 김건호 합격노트 인강

▶ 전효진 압축회독

 

<책 추천>

- 김건호 합격노트 ★★★

- 함수민 1개년 기출 ★★

- 김건호 최근 3개년 기출 예상문제

- 전효진 기출 ★★

- 공기출 직렬별 최소 5개년 기출(국가직 5급 행정고시 1차 필기시험 포함)

- 전효진 조문집

 

9. 지방자치론 공부법

<공부방법>

지방자치론은 행정학을 통해 기본 베이스를 깔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법령집에서 문제가 정말 많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2달~1달전 쯤에는 법령집을 보기 시작하셔야 합니다. 주체나 숫자와 같은 세부적인 부분을 묻는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반복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지자론 법령집 조문을 회독하는 방법은 위에 쓴 공직선거법 공부방법과 동일했습니다. 지자론은 공직선거법과 공부 방법이 거의 동일했습니다.

하지만 간혹 이론이 나오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올인원 기본강의는 수강했습니다. 기본강의 수강 후 스스로 기본서를 정독하면서 학자나 이론이 나오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한 10개년 기출 분석을 지방자치론에도 적용했습니다. 지방자치론은 행정학과도 비슷해서 출제 패턴을 파악하기 매우 쉽습니다. 특히 지방7급은 조문과 법령집 위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10개년 기출 분석을 하고나면 시험 직전 남은 기간에 어떤 부분(법령/이론)에 집중해서 보셔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강 추천>

▶ 신용한 올인원(24강)

 

<책 추천>

신용한 기본서 및 법령집

- 신용한 기출 or 위계점 지자론 풀서비스 교재

- 10개년 기출(공기출 출력)

 

 


10. 공직선거법 공부법(선거행정직)

 

★★★★★ 선거법 공부 핵심: 숫자/주체/판례★★★★★

 

1) 장 순서 암기(총 17장)= 내 머리 속 파일 만들기

 

제 친구가 관세사 준비를 하는데 친구는 관세법을 달달 외워서 쓰는 서술시험이었습니다. 근데 친구가 너무 잘 외우길래 비법 물어보니까 친구는 관세법 장을 외운다고 해서, 외우기로 결심했습니다.예를들어 1장 총칙 2장 선거권과 피선거권 3장 선거구역과 의원정수 이런 큰 틀을 외웠습니다. 처음엔 어려워도 10장씩 나눠서 외운 후 목차 외우는 것처럼 백지복습을 했습니다. 백지에 쓰거나 타자로 칠 수 있을 정도로 외우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책상 앞에 자그마한 포스트잇으로 1장부터 17장까지 적어놓고 쉴때, 걸어갈 때 틈틈이 보면서 장 순서를 계속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f6ed5f45be8404e41bafcdffd67c2aed1a774658.jpg

백지복습 예시(키워드 위주로)

 

2) 조 키워드 암기 = 파일 속 내용 넣기

 

이건 좀 어려울 수 있는데 여러 번 회독하다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1장 밑에 1조 목적 2조 범위 이런 식으로 큰 키워드가 있는데 그걸 달달 외우는 게 아니라 1장에는 ‘이런 주제가 있었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장마다 조를 꼼꼼히 공부한 후에 1장 공부가 끝날 때 마다 그냥 굴러다니는 종이에 장 안에 있던 내용(조) 써보기 추천합니다. 그럼 분류화가 쉬워집니다.(사진 참고) 분류화나 키워드 암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계속해서 분류화 연습을 하다보면 문제에서 오답을 어떻게 바꾸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선법 문제는 대부분 이 문제가 어디에서 낸 건지만 알아도 반은 맞추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86조 (공무원 영향행위 금지)조항은 7장 선거운동 파트에 있습니다. 근데 조금 쉽게 생각해보면 공무원 영향행.위.니까 운동이랑 관련되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예를 들어 1장의 8조가 언론기관에 관한 건데 8조2부터 8조9까지 모두 언론기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럼 8조의 흐름을 외우면서 포인트를 숙지하면 문제를 금방 풀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8조2부터 8조9까지 기관은 총 5개로 방송심의위/기사심의위/인터넷심의위/방송토론위/여론조사위 여기서 앞에 2개 방송심의위와 기사심의위의 설치 주체는 방송통신심의위와 언론중재위인데 밑에 3개 기관의 설치주체는 선관위가 주체가 됩니다. 그럼 주체를 포인트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출문제에서 “위 5개 기관중 선관위가 설치주체가 아닌 기관은?”이런식으로 나온적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처음에는 이걸 어떻게 하지? 생각이 들지만 계속 하다보면 머리속에 정리가 됩니다. 하지만 흐름을 못외운다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그냥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한 장(1장부터 17장 중)을 완료했을 때 그 장 안에 뭐가 있었는지 흐름을 눈감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3) 기출문제 여러 번 풀기

 

선거행정직은 13년부터 따로 문제를 내서 해봤자 7급 9급 합쳐도 14개 기출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번 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만드신 단원별 기출이나 연도별 기출을 사서 3회독은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출문제가 총 망라된 ‘공기출’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거기 들어가서 검색란에 공직선거법 치면 13년도부터 다 나와있습니다. 그걸 전부 뽑아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9급 7급 가리지 말고) 그럼 확실히 내가 어디가 약한지가 보입니다. 조문으로는 잘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문제풀면 ‘아..이거 뭐더라..’이러면서 엄청 헷갈렸습니다...ㅎㅎ 다 풀면 해설을 꼼꼼히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공기출에 올라온 해설을 일일이 다 찾아 해설을 해서 좀 오래걸렸습니다. 안단테 선생님 기출을 사서 해설을 보면서 풀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기출을 5-6회독 정도 한 것 같은데 처음에는 그렇게 자세히 안했고 틀린 부분만 다시 조문찾아서 체크하고 다시 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마지막 1달 남았을 때 당일 아침 시험장에 가지고 갈 단권화 수준의 기출을 만들었습니다. 분석은 4색(+) 형광펜으로 정리했습니다. (사진참고) 문제 키워드는 초록색, 선지의 핵심 키워드는 주황색, 주의해야할 부분이나 모르는 부분은 노랑색, 숫자는 민트색, 계속봐도 모르는 지문과 어려운 지문은 보라색과 스티커(번호 앞에만) 표시해서, 볼펜으로 틀린부분을 옳게 고치고 이외에도 더 추가할 부분 적어 넣는 방식으로 정말 꼼꼼히 분석했습니다. 그리고추가로 숫자는 더 잘 보이게 하늘색 색연필로 동그라미 쳐놓고 위헌/합헌 판례는 핑크/파랑 형광펜으로 칠했습니다. 이 방법이 체계를 모르면 더 헷갈릴 수 있는데 색깔마다 뜻을 알고 나면 마지막 회독할 때 해당 부분만 집중적으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전 시험날 아침까지도 제가 분석한 기출 자료(7개년)를 보면서 들어갔는데 2020 국가직 9급 시험 날 문제 키워드가 정말 잘 보였고, 헷갈리는 문제도 과감히 찍었는데 다 맞았습니다. 아마 기출과 조문을 입체적으로 반복 회독을 하니 저도 모르게 감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4f2cd83706188ef71a56fc764396003e6221e858.jpg

공직선거법 기출분석 예시

 

4) 사진 찍듯 암기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에 엠씨 제재님이 암기하는 법을 알려준 적이 있습니다. 자신은 어떤 책을 외울 때 “이건 마치 ~~페이지에 왼쪽부분에 있었던 것이군” 이런식으로 외운다고 하셨는데 제가 외우는 법이랑 정말 비슷해서 놀랐습니다. 저는 그렇게 자세히까진 몰라도..예를들어 제재님은 초고화질로 사진을 찍는다면 저는 중저화질로 사진찍는 느낌으로 암기를 했던 것 같습니다. ‘얼추 여기 있었던 거 같다!’하는 식으로 외웠는데 그 방법이 조 앞에 크게 숫자나 키워드를 크게 써놓는 방법입니다.(사진 참고)

 

KakaoTalk_20201221_101033994.jpg사진찍듯 암기 예시

 

예를 들어 위 사진을 보시면 공선법 86조 공무원 영향행위 금지는 크게 4부분으로 나눠 외웠습니다.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왼쪽 페이지 옆, 오른쪽 페이지 옆에 아묻따X(아예 안된다는 뜻)/60일/180일/180일 이런식으로 써놓고 이 4개의 큰 틀을 외웠습니다. 아묻따 안되는 건 숫자로 7까지 써 있는데 총 7가지가 아예 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숫자 안에 있는 키워드를 또 형광펜으로 칠했습니다.(핑크 형광펜) 홍보/기획/발표/기공식/출장/방문 이런식으로 큰 키워드만 밑줄을 그었습니다.(저만의 작은 팁인데 금지행위는 빨강계열(핑크)형광펜으로 칠하고 가능행위는 파랑형광펜으로 칠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또 밑에 60일 전부터 안되는 행위는 총 5개가 있는데 그 부분을 빨강으로 칠합니다. 그리고 그 문장 안에 단서조항이 있습니다(~을 제외하고는)이런 식이 나오면 가능행위라는 뜻입니다. 그럼 그 부분을 또 파랑 형광펜 칠을 했습니다. 이렇게 계속 회독하다보면 눈을 감아도 ‘60일전이 뭐였지?’ 생각하면 ‘그 왼쪽 페이지 하단에 5가지!!’ 이런 식으로 기억이 났습니다.

 

5) 두문자 적극 활용

 

전 두문자나 암기 팁 같은걸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이 방식이 맞지 않으시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제 방식대로 외우는 걸 좋아해서 스토리를 만들고 그랬습니다. 예를 들어 아까 1장 8조 언론기관을 외울 때 그 순서를 외웠다고 했었는데 방송통신심의위/기사심의위/인터넷심의위/방송토론위/여론조사위원회 순이었습니다. 그럼 그 앞 글자를 따서 “방.기.인.토로.여론조사” 이런 두문자를 만들고 “방귀인(방귀낀 사람) 토로해!!!(=자수해)(안하면)여론조사 한다!!!”ㅋㅋㅋㅋ이렇게 제 나름(?)스토리 외우고 순서를 암기했습니다. 일단 이 순서 틀만 암기하면 이제 주체랑 관련 숫자를 외웠습니다. 처음부터 다 외우려고 하지말고 처음볼 땐 순서와 틀만, 두 번째는 주체, 세 번째는 숫자, 마지막엔 더 자세히 이런 순으로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7장 선거운동 파트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선생님들 교재마다 7장을 비슷한 것끼리 묶어 절을 만들어 준 것을 보았습니다. 7장은 분량이 많아서 원래 ‘장>조>항’ 이런 순서인데 비슷한 항목끼리 절을 만들어주셨습니다. 그래서 1절 운동 2절 예비후보자 ~4절 홍보 이런 식으로 나눠줬는데 이걸 또 외웠습니다. 절을 순서대로 좀 무식하게 “선예기홍광토교주 설언집호기”이렇게 두문자를 따서 흐름을 외우고 해당 조가 어느 절에 있는지까지 위치를 기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건 너무 어려우면 안해도 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머릿속에 분류화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절 선거홍보물에 “선거벽보, 선거공보, 선거공약서, 현수막, 어깨띠”가 있었는데, 5절 광고 부분엔 신문광고, 방송광고...이런 순서로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포인트는 신문광고가 선거홍보물 파트가 아니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이걸 먼저 알면 그 안에 숫자나 주체와 같이 세부적인 것을 채워나가며 암기를 할 수 있습니다.

 

6) 조문 회독 및 판례 파악

 

저는 공단기 프리패스를 수강했는데, 선거법 관련 판례를 정리해주는 인강은 따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헌법 최신판례 특강을 활용했습니다. 헌법 선생님들이 시험 즈음에 7급 최신판례 특강을 해주십니다. 9급만 준비하시는 분들은 힘들겠지만 헌법 특강에서 주는 유인물이라도 출력해서 선거 관련 키워드 나와 있는 건 모조리 다 표시해서 알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올해 초에 정말 중요한 선거관련 판례가 나왔습니다.(소음규제기준 환경권 침해 판례) 독학생들은 잘 몰랐을 수도 있는데 저는 헌법 공부를 같이해서 겹치는 부분이 많았고 이건 왠지 꼭 나올 거 같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2020 공직선거법 9급 문제에 정답 선지로 나왔었던 기억이 납니다. 판례도 절대 버리지 말고 꼭 알아두길 바랍니다. 안단테 선생님 교재에도 판례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중에 안단테 선생님의 시험 직전 특강을 듣거나, 헌법 과목 선생님인 전효진 선생님, 윤우혁 선생님의 유인물이라도 뽑아서 선거 관련 판례를 숙지하고 교재에 단권화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조문회독은 정말 계속해야 됩니다. 저는 시험 직전까지 이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행정법은 판례와 흐름이 파악되면 얼추 알 것 같았는데, 선거법은 숫자, 주체, 기관 등을 정말 꼼꼼히 알아야 했습니다. 조문을 여러번 보다보면 다 아는 것 같지만 정말 지겨울 정도로 계속 해줘야합니다. 원래 스트레칭 같은 운동도 계속하면 유연해지는 것 같다가도 한 두번 안하면 다시 뻣뻣해지는데 공직선거법이 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힘들겠지만 시험 직전까지는 뇌를 쉬지 않게 하셔야 해요. 그런데 저는 따로 시간 내서 보는 것은 얼마 안됐고 대부분 자투리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밤 12시쯤 집 돌아와서 침대에 누워서 안단테 선생님 특강을 듣거나, 조문 읽거나, 제가 안 외워지는 것들을 따로 스프링 수첩에 적어서 가지고 다니거나, 책상에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문제들(언론기관, 기탁금, 무소속후보자 추천 수, 선거운동 기구 설치기간 등등)이런 것들을 정말 쉬지 않고 봤습니다. 조문 책만 보는 것이 아니라 걸으면서, 씻으면서, 밥 먹으면서 여러 버전으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7. 플래그 포스트잇 활용

 

공직선거법은 많은 조문들 중 교집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읍면동 선관위가 선거관리위원회 중에 가장 기초 선관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읍면동 선관위의 권한의 범위를 묻는 기출문제가 항상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조문을 읽으면서 파악해보니 읍면동 선관위가 할 수 있는 것이 오히려 많이 없다는 걸 알았고 읍면동 선관위가 할 수 있는 (권한있는) 범위를 포스트잇에 써서 외웠습니다. 포스트잇을 책상 맡에 붙여두고 조문을 보면서 ‘단 읍면동 선관위는 제외한다’ 이 문구가 나오지 않으면 다 포스트잇에 적어 두었습니다(사진 참고)

그리고 요즘 주체 관련 문제가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예비후보자는 선거공약서를 쓸 수 있는데 이건 대통령이나 지자체장만 가능하고 국회의원은 불가능합니다.(7장 선거운동) 근데 이번 2020 국가직 9급에 함정문제(?)처럼 국회의원 예비후보자는 선거공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 고 문제가 나왔습니다. 저는 국회의원 부분을 제대로 읽지 않아서 그 한 문제 틀렸습니다...ㅠ 따라서 주체를 꼭 주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저는 조문에 초록색 형광펜으로 주체를 표시해서 마지막에 주체만 후루룩 볼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조문집을 끊임없이 회독해야 하므로 포스트잇 표시를 잘 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1장부터 17장까지 페이지 나눠서 두꺼운 플래그 표시를 해뒀습니다. 이 방법 정말 추천합니다. 기출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부분 빨리 알고 싶을 때 몇 장인지 아는 게 중요한데 이렇게 표시해두면 바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사진참고)

그리고 시험 1-2달 전에는 회독수가 점점 증가하므로 회독하면서 계속 안외워지는 부분만 플래그로 표시해두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네임펜으로 제목을 같이 적어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선거공보 매수제한이 어렵다면 “선거공보”라고 네임펜으로 쓰고 그 페이지에 플래그를 붙여두는 방식입니다.

 

d1cce02833975c973743b9aa3cb730d34c26988b.jpg

포스트잇 예시(구시권 선관위 권한 메모)

fc174837abdbdd2da5376d7ee80fc244dedb6100.jpg

플래그 예시

 

8) 특강 반복해서 듣기

 

시험 1~2달 전쯤 안단테 선생님을 알게 돼서 선생님 특강을 들었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독학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제가 생각하지 못하는 포인트가 있을 수 있는데, 선생님의 눈으로 출제 포인트를 집어주셔서 더 입체적으로 회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강을 따로 시간내서 듣기보다는 독서실 공부 끝내고 집에 돌아와서 책상에 앉아서, 침대에 누워서 계속 들었습니다. 선생님 특강은 칠판에 판서하는 방식이 아니라, 책을 그대로 올려 밑줄을 그으면서 오디오가 같이 나오는 방식이라 책 없이도 공부하기가 정말 편했습니다.

 

 


11. 수험생활

 

1) 하루 일과 및 공부시간

- 아침 9시 시작~밤 12시까지 공부, 일요일 아침 10시 시작~ 밤 9-10시까지 공부(시험 3주 전만, 그 이전엔 쉼)

- 아침 9시~오후 4시까지 :공통 3과목 공부(국/영/한) + 10시 100분 모의고사(시험 1-2달 전 매일)

- 오후 4시부터 12시까지 : 행법, 행학, 헌법, 선거법 중 한 과목만 공부(2과목 할 때도 있었음)

 

적게는 8-9시간, 많게는 15-16시간까지 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 3주~1달 전부터는 일요일까지 공부했고, 일요일은 2시간 정도 일찍 마감하고 집에 가서 쉬거나 집 가서 30분 쉬고 다시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2) 체력관리

매일 자기 전 강하나 하체스트레칭을 하고 잤습니다. 저는 다리가 잘 붓고 허리가 안좋습니다. 그래서 매일 다리가 저렸었는데 하체스트레칭을 하고 잔 날은 정말 개운했습니다. 운동은 따로 못해 살이 많이 쪘습니다. 이건 제 스스로도 후회되는 부분입니다. 수험생활을 할 때 살이 찌면 여러모로 힘이 많이 듭니다...그렇기 때문에 초시생 분들은 꾸준히 운동을 조금이라도 꼭 해주세요!! 그리고 끼니를 거르지 마세요. 모두 다 다르겠지만 저는 밥을 안먹으면 배가 안고파도 공부하는 힘이 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밥을 정말 잘 먹었습니다(너무...^^;;) 영양제도 꼬박 챙겨먹었습니다. 오메가3, 비타민D, 임팩타민, 밀크씨슬 등 매일 챙겨먹은 것은 아니고 오늘 너무 지치다 하는 날에 생각나면 먹었던 것 같습니다. 커피는 아침에 아메리카노 1샷, 점심 1샷으로 총 2잔 마셨고 시험 직전에 커피중독이 되어서 카누 디카페인을 사서 타먹었습니다. 저처럼 너무 커피중독에 걸리진 마세요...ㅠ 스트레칭은 꼭 꾸준히 해주세요! 구글에 ‘강하나 하체스트레칭’을 치면 블로그에 동영상이 뜨는데 그걸 매일 하고 잤습니다.

 

12. 면접 준비

해커스 피티윤 쌤 강의를 듣고, 잇올 스파르타에서 해주는 면접 프로그램을 같이 수강했습니다. 저는 내성적인 성격이라 스터디를 따로 하지 않았고, 친구들 앞에서 2-3번 정도 말하는 연습을 하거나 혼자 책상에 앉아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때 녹음을 해서 꼭 들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입니다. 해당 직렬에서 나온 기출(질문 복기 자료)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4번의 면접(지9, 국9, 국7, 서7)을 보면서 느낀 점은 면접 기출 복기한 것을 보며 면접장을 상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해커스 피티윤 쌤 인강이 정말 좋았습니다. 선생님 인강을 결제하면 다음카페 수강회원으로 등록이 되어 자료를 볼 수 있는데 거의 5개년 정도의 면접 복기 기출을 전부 보실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복기한 자료를 보면서 똑같은 질문이 나올 때 어떻게 답변할지 상상해보고 작은 노트에 적고 다니며 계속 중얼거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수험생에게 꼭 하고 싶은 한마디

수험기간에 책상에 붙여두었던 문장이 기억납니다. "결과가 나빴더라도 인생의 큰 경험이고, 좋았다면 추억이다" 이 문장을 항상 마음속에 새기면서 떨어져도 후회 없도록 최선을 다해 공부했습니다. 재작년엔 6개를 모두 떨어지는 경험을 했지만, 저 스스로 큰 성장을 겪은 시기였습니다. 작년엔 제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모든 시험에 계속 붙었고 좋은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저 스스로도 이렇게 열심히 살아본 적이 있나 싶을 만큼 정말 최선을 다한 2년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수험생 분들도 절대 좌절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합격의 계단을 쌓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넘어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저 역시도 수험기간은 정말 힘들고 매일이 숙제 같은 하루였는데, 합격하고 지나보니 힘들었던 기억은 희미해지고 제가 쏟은 열정만 기억납니다. 지금은 긴 어둠속 터널에 있는 것 같아도 계속 걷다보면 합격의 빛은 들어올 것입니다. 용기 잃지 마시고 남은 기간 치열하게 싸워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순간의 노력은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점수인증

 

KakaoTalk_20210101_184120179.jpg

2020 서7 일반행정

 

KakaoTalk_20210101_184121114.jpg

2020 국7 선거행정

 

KakaoTalk_20210101_184120454.jpg

 

2020 국9 선거행정

 

KakaoTalk_20210101_184120691.jpg

2020 지9 일반행정

14
첨부파일

주소복사
17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합격수기 게시글
    최근 2023 국가직 7급 합격수기 (기계직) +1 (2024-01-19) 최근 2023 지방직 국가직 합격수기 +1 (2023-08-21) 최근 면탈 후 (국가직 필기컷) 최종 합격! (2023-07-20) 최근 지방직 7급 합격수기(긴글주의) +2 (2023-03-03) 최근 2022 지방직 7급 합격수기입니다. (2023-01-04)
    댓글수 30
    • profile
      Fish (*.45.153.177) 3년 전(수정됨)

      수기 너무 잘 읽었어요! 혹시 10개년 기출 푸실때 어떤 순서로 푸셨나요? 그리고 국영한 선택과목 전부 전 직렬 다 푸셨는지 궁금합니다.

    • profile
      orion (*.164.213.69) 3년 전(수정됨)
      @Fish

      안녕하세요 :)

      순서를 따로 정해놓고 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분석할 때 모든 과목을 한 것이 아니라 한 과목에 집중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예를들어 국영한학법 1개년씩 푼 것이 아니라, 행정법 5개년 이런식으로 한 과목만 공부하고 다음과목으로 넘어가는 순서였습니다.

       

      국영한 선택과목 모두 풀었습니다.

      하지만 국영은 10개년을 풀진 않았습니다.

      영어는 15년도부터 출제진이 바뀌었다고 들어서 15년부터 풀었고,

      국어는 13년도부터 푼 것 같습니다. 10개년을 모두 뽑아 풀긴 했었는데 출제패턴이 바뀌고 있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한국사는 10개년것을 모두 풀었습니다. 실제로 18년도 국가직 9급이 매우 어려웠는데 그 문제들이 대부분 10년도 초반에 문제들과 유사했습니다.(ex. 이규보, 까다로운 연도문제) 그래서 한국사는 10개년을 풀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들이 대부분 순환하기 때문입니다.

      행정학 행정법은 10개년을 모두 분석했고, 가능하면 7급문제와 국가직 7급 인사행정론까지 풀었습니다. 선택과목은 특히 기출에서 많이 돌기때문에 꼭!꼭! 분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특히 지방직 9급은 행정학 10개년만 해도 점수가 괜찮게 나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게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 profile
      Fish (*.45.153.177) 3년 전(수정됨)
      @orion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ㅠㅠ 서국지 9 7 외에도 다른 기출도 푸셨다는 말씀이죠? 궁금한게 하나 더 있는데 기출을 최신순으로 푸는게 나을까요 아님 예전 문제 부터 푸는게 나을까요?

    • profile
      orion (*.164.213.69) 3년 전(수정됨)
      @Fish

      서도 안풀고 국지 975만 풀었습니다. 법원직 국회직 경행 경찰 직렬들은 헌법만 푼 것 같아요. 아니면 주말에 심심할때정도요!
      자신이 보는 시험 직렬을 위주로 먼저 풀어보셔야 합니다.(타직렬은 최신 1개년만 풀었어요!/문제 트렌드 알기 위해)

      그리고 기출은 무조건 최신순으로 먼저 풀어보세요 시간이 너무 없으면 최소 최신 3-4개년 기출만 풀어보고 분석하고 들어가세요!!

      최신기출일수록 훨씬 중요합니다 ㅎㅎ

    • profile
      Fish (*.45.153.177) 3년 전
      @orion

      너무 감사해요 ㅠㅠ 

    • 붕붕
      붕붕2 (*.131.5.133) 3년 전

      10개년 기출 뽑은거랑 시중에 나온 기출문제집이랑 다른게 있을까요? 

      굳이 따로 출력해서 보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기출공부 어느 정도 하신 상태에서 보신 걸텐데 어떤 의도이신가 해서요

       

      그리고 기출 선지분석 하신거 보니까 고득점인데도

      문제마다 모르는 선지가 꽤 있으셨던 것 같은데요

      이런 부분은 선지를 외우신건지 아니면 이론에서 다시 공부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모르는게 있어도 스트레스 안 받고 정답만 정확하게 가려냈으면 된다고 생각하신건가요?)

    • profile
      orion (*.164.213.69) 3년 전(수정됨)
      @붕붕2

      1. 단원별이 아닌 시험지 형식으로 보고 싶었기때문입니다. 단원별로 문제를 풀다보면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단원이 섞여서 나오면 훨씬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말씀하시는 기출문제가 연도별 or 시행처별 기출문제집이라면 굳이 따로 안뽑고 그 문제집을 푸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딱히 외워야지 하진 않았지만 여러번 회독을 하다보니 외워진 지문도 있는 것 같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그때그때 이론책을 펴서 그부분만 다시 회독했습니다(발췌독) 그리고 보라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어렵다기보다는 출제자의 함정, 까다로운 말바꾸기 문제를 주의하란 표시도 해둔 것입니다. 계속 회독하면서 아는 선지가 되면 컴싸로 지우면서 회독하기도 했습니다. 모르는 게 있어도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계속 회독한다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 붕붕
      붕붕2 (*.131.5.133) 3년 전
      @orion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한 가지만 더 여쭤보고 싶습니다

       

      현재 모고 푸는 중인데

      공부를 대강한 건 아닌 것 같은데

      과목마다 점수가 평균 80점대가 나옵니다

      (어려우면 더 떨어지고요)

       

      컷 낮은 직렬이라 평균 85점..

      이상적인 목표는 90점 정도인데..

       

      점수변화가 꽤 크신 것 같은데

      이 점수대에 추천해주실만한 커리가 있을까요?

       

      디테일한 부분이 좀 약한 것 같긴 합니다..

      가령 1년 단위로 연도 묻는 문제? 잘 안 나오는 문법...등?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붕붕2

      어느정도 베이스는 쌓인 것 같아요!

      요약서를 기반으로 한 요약 강의를 들어보시는 게 어떨까요?

      큰 틀은 잡혔는데 세부적인 부분을 조금 보완하면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 (한국사)전한길 기적의 특강(2020년 강의/8강짜리) 무한회독

      - (국어)선재 국어 한권마무리 특강/선재 나침판 모의고사

      - (행학)김중규 압축패스 인강 or 신용한 합격노트 강의

      - (행법)전효진 한권마무리

      커리 추천드립니다.

       

      또 매일 100분 모의고사를 봐보시는걸 추천드릴게요!

      매일 모의고사 보면서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해요. 어렵게 나와도 쫄지 않는 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매일이 아니라도 2일이나 3일에 한번씩 시험장과 똑같은 환경으로 모의고사를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360 봉투모의고사와 행학, 행법 선생님들의 모의고사(김중규, 신용한, 써니, 전효진 등등)을 섞어서 100문제 100분 모의고사를 꼭 풀어보세요!

    • profile
      반가워용 (*.153.190.159) 3년 전

      주옥같은 합격수기 잘 읽었습니다 ^^ 

    • profile
      민키 (*.101.192.188) 3년 전

      안녕하세요. 회독법에 질문이 있습니다 

      6321로 하셨다고 했는데 그럼한과목당 거의 2주가 걸리고 5과목이면 처음과목하고 나중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올때까지 8주가 지나있는건데 까먹진 않으셧나요?..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민키

      아..제가 모든 과목에 저 방법을 적용한 것은 아니고 대부분 암기과목에 적용을 했습니다.

      행정법, 행정학, 헌법, 선거법, 한국사를 저렇게 공부했습니다.

      생활시간표에서도 언급했듯이 국영한은 매일 회독하려고 노력했습니다.(아침 9시- 오후 3시까지)

      국영한 회독은 회독수에 집착하지 않고, 기출을 풀거나 100분 모의고사를 보거나 요약서 회독, 인강 수강 등으로 갈음했습니다.

       

      그리고 작성자님이 문의 주신 부분처럼 저도 앞서 공부한 과목이 까먹을까 걱정을 많이했는데 까먹지 않았습니다.

      서로 반복되는 부분도 있고, 입체적으로 회독을 하다보면 거의 까먹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계산해보면 매일 조금씩 모든과목을 공부하는 것보다 저런방법으로 회독을 하는 게 기간이 더 단축되었습니다.

      예를들어 한국사 1장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매일 30일씩 하는것보다 6321로 2주회독을 빠르게 하는 것이 기억이 더 빨리 저장된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30일씩 조금씩 공부하는 방식을 쓰면 오히려 근현대사를 공부하다가 앞 부분을 다 까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는 오히려 저 방법이 빨리 암기되는데 최고였어요

    • profile
      스너프 (*.84.178.241) 3년 전

      각론은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스너프

      전효진 각론 기본서(압축강의 발췌독) + 써니 각론 기출(인강 함께 수강 = 최대 3번 수강)+ 10개년 기출 7급 중 각론부분만 추출

      이렇게 세 과정을 거쳐 공부했고, 써니 각론 기출이 가장 도움이 됐습니다. 각론은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많아서 기출인강을 같이 들었는데 기출인강 수도 많지 않아서 3번을 반복해 들었습니다. 그 이후에 10개년을 다시 풀어보았구요.

      그리고 전효진 각론 기본서를 회독했는데 총론처럼 꼼꼼히 회독한 것은 아니고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ex. 목차 복사 및 목차 순서 파악) 그리고 압축 요약 강의를 들으면서 선생님이 시험에 나올만 한 부분을 집어주시면 그부분만 더 자세히 보고, 연도나 주체부분은 함정으로 나올 수 있으니 좀 더 주의해서 회독했습니다.

    • profile
      기계직갈게 (*.137.172.143) 3년 전

      합격 축하드립니다^^

       

      9급지방직 두달남은 상황에서 동형, 기본서 안보고 오직 기출만 할 예정입니다

      국 영 한  경찰 국회 기상직빼고 7개년 달달 돌리려고 했는데

      이것보다 국 지 9급7급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7급 국 영은 많이 어려울거라는 선입견때문에 

      9준생으로서는 고려하지 않았거든요..

      의견부탁드립니다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기계직갈게
      댓글을 너무 늦게 달았네요 죄송합니다. 저는 해당 직렬(국,지)만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뚷뚷 (*.3.20.99) 3년 전

      자세한 수기 너무 감사드리고 합격정말 축하드립니다!!

      혹시 헌법 두문자 구글링 하셨다고 하셨는데 이상용 선생님은 유료 특강이 나오던데 유료로 특강 들으신건가툐?? 구글링 하는 팁 있을까요.. 두문자 시급..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뚷뚷
      네 이상용 선생님 두문자는 유료로 들었습니다!
    • profile
      고오급레스토랑 (*.224.62.179) 3년 전
      안녕하세요. 국가직, 지방직 준비중인데요. 10개년치 기출문제를 가지고 준비 하셨다고 했는데. 모든 직렬의 10개년인가요. 9, 7급 모든 직렬의 10개년이었는지 궁금하네요. 강사님들이 만들어놓은 기출문제집이 아닌 출력해서 공부 하려니깐 가이드가 없어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공부해야할지 좀 헷갈리네요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고오급레스토랑
      국가직, 지방직 9급 7급 입니다~ 아마 요즘 선생님들이 해당직렬만 모아서 기출분석문제집도 내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해설을 다 뽑아서 풀어서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 profile
      YJK0307 (*.142.155.12) 3년 전
      안녕하세요. 합격 축하드리고 정말 엄청난 공부법이네요. 저도 현재 지방직 준비중인데 과목당 10개년치나 7개년 5개년치를 푸신 것 같은데 국가직 지방직 등만 했나요? 아니면 경찰, 소방, 행정사, 사법고시 헌법 등의 문제들도 포함해서 푸셨나요?? 이 점이 너무나 궁금하네요..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
      @YJK0307
      10개년치나 5개년치를 풀때는 국가직, 지방직만 풀었습니다. 하지만 모의고사 섞어서 풀 때나 셤 준비기간동안 최근에 시험본 직렬이 있으면 궁금해서 뽑아 풀기도 했습니다. 제 기억으론 경찰, 행정사, 경간, 국회를 풀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근데 이 직렬 문제들은 분석용이라기 보다는 실력확인용 + 문제트렌드 파악을 위해 풀었습니다.
    • profile
      해롱이3908 (*.48.119.99) 3년 전
      안녕하세요~? 작성자님께서 다른 분께 남겨주신 댓글을 보고 국가직이 끝나고 지방직 9급까지 기출문제를 통해서 공부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번 시험에서 90 50 85 85 90을 받았는데, 영어 때문에 진짜 너무 절망적이기는 하지만ㅠㅜ
      절망한다고 결과가 바뀌는 것은 아니기에 차라리 영어가 검정제인 7급을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지방직 7급을 목표로 하려고 하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제가 어떻게 해나가면 좋을지 고민이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도 그에 맞추어서 또 다시 힘을 내서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 profile
      orion (*.128.74.27) 3년 전(수정됨)
      @해롱이3908

      네 저도 비슷한 시기를 경험했던 사람으로서 그 절박함 잘 압니다..ㅎㅎ 지방직 점수도 꽤 잘 보신 것 같습니다. 충분히 가능성 있어 보여요! 특히 영어를 안보는 상황이니 해롱이님에겐 최적의 기회라고 생각드네요 지금 시점에서는 우선 헌법과 지자론을 잡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헌법: 김건호 합격노트 인강 + 전효진 or 윤우혁 기출인강(기출 3회독) + 기출 분석 5개년(국가직/지방직 모두)
      * 지방자치론: 신용한 지자론 인강(24강 정도된듯) + 신용한 기출(2-3회독) + 기출분석 5개년(지방직/서울시 모두)
      * 행법 각론: 전효진 한권 행정법 각론 인강(올인원 말고 요약서) + 써니 기출인강 2번(써니 기출 인강과 함께 3회독)

       

      기출분석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4개월정도 남은 시점이니 시험 1달전까지는 앞에 말한 기본이론 인강과 기출인강을 빡세게 끝내놓으시고, 기출분석을 꼼꼼히 하고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7급은 전략과목만 잘 잡으면 충분히 고득점 가능합니다. 절박함이 있으시다면 조금 무모해보여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위 3과목을 하면서 국어, 한국사는 모의고사를 풀면서 감을 유지해두세요, 그리고 한국사는 선생님들의 요약노트 인강을 통해 계속 회독을 하시기 바랍니다. 기출도 같이 풀면 더욱 좋습니다. 행법과 행학은 단원별 기출을 풀면서 감을 유지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0^

    • profile
      해롱이3908 (*.102.206.168) 3년 전
      @orion
      조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실은 이 점수를 받고 나서 7급도 도전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부모님께서 9급도 안되는데 어떻게 7급이 될수 있냐며 다른 지인 분들을 비교하면서 말씀하시는데 이게 지방직 끝나고 계속 지속되다보니까 너무 지치네요ㅠㅡㅠ 하지만 제 인생이고 저의 노력만이 저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새길 수 있는 따끔한 말 한 마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냥 그 말씀 새기면서 다시 힘을 내보겠습니다!!
    • profile
      무사시 (*.217.143.110) 3년 전
      안녕하세여 영어때문에 국가직 지방직 9급 다떨어지고 영어없는 7급 지방직 노리고 있습니다
      헌법 기출 문제집을 보니 1000페이지가 넘는데 타직렬(변호사 행시 법원직 등)은 어디까지 몇개년치를 봐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우리직렬만 봐도 무방할까요 헌법 기출 다보려니 너무 많네여
    • profile
      두들리 (*.183.138.229) 3년 전(수정됨)

      안녕하세요 지7을 준비한다면 9급 기출은 최신 1개년만 보고 7급 국지 5개년 기출로만 분석해도 괜찮다고 보시나요?

    • 허!
      허! (*.146.242.140) 3년 전
      내년 선관위 준비중입니다,,,, 합격하신 직렬이 많으신데 어디 선택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또 그 직렬 선택한거에 대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현직에 있다가 선관위 가려고 하고 있거든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 profile
      나아니야 (*.163.166.51) 2년 전
      공단기 프패와 윌비스 한덕현 t-pass를 수강하신 건가요? 아님 합격수기에 적힌 추천커리(스나이퍼, 새벽모고, 아작내기, 문법464)만 타신 건가요? 한덕현쌤 티패스가 69만원이더라구요. 저 또한 영어가 제일 걱정이나 아무래도 지금 당장 경제적인 여유가 없다보니...ㅠㅠ
    • 버터
      버터컵 (*.201.118.28) 2년 전
      안녕하세요! 꼼꼼한 수기 감사드려요ㅠㅠ
      혹시 7급 면접도 스터디 안하고 혼자 준비하신 건가요??
    1. 지방직 7급 합격수기 +6

      고란이 2022.12.23 조회수 5397
    2. 국가직 7급 합격인사

      반달곰e 2022.12.17 조회수 2151
    3. 국7 검찰직 합격수기 +38

      9ksh 2022.12.15 조회수 6014
    4. 2021 지방 교행직 9급 합격 +1

      추린이 2021.08.04 조회수 3359
    5. 지9급 합격 +4

      Zmejr29 2021.08.01 조회수 4864
    6. 국가직 7급 통계직 합격수기 +2

      쳔샤 2019.11.19 조회수 4507
    7.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3

      라져댓 2019.10.29 조회수 2855
    8. 지방직 최종합격했습니다. +5

      Gruta 2019.08.20 조회수 1645
    9. 기출이님 감사했어요 +1

      dragonh**** 2019.07.16 조회수 784
    10. 기출이님 감사했습니다 +1

      언이 2019.07.02 조회수 2253
    11. 공기출님께 감사인사 ^~^ +1

      스르르 2019.01.06 조회수 762
    12. 합격했습니다 +133

      chopers 2018.11.14 조회수 12553
    13. 기출이 합격수기 +86

      기출이 2017.08.04 조회수 15165
    Board Pagination 1
    / 1
    글쓰기 다크모드
    뉴스
    일정
    공고
    게시글
    인기글
    댓글
    채팅
    채팅로그
    2024년 06월 07일(금)
    🧆수험생_Zzq6l
    사바사인 듯 (오후 16:30)
    😵수험생_0EYwU
    뭐 암튼
    빨리 붙는게
    젤 좋죠 (오후 16:30)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16:30)
    😵수험생_0EYwU
    아까보니깐 어떤분이 (오후 16:30)
    🧆수험생_Zzq6l
    붙으면 효율이고 뭐고 의미가 없으니 (오후 16:30)
    😵수험생_0EYwU
    7년동안 하셨다는데
    그렇게까진 안하고싶네요
    이번이 두번째인데 꼭 붙어야지 (오후 16:30)
    🦎수험생_i9wIZ
    3년까지가 마지노고
    아니면 관둬야지 (오후 16:31)
    😵수험생_0EYwU
    작년에 필합컷 2점차이로 떨어져서
    얼마나 아쉽던지 (오후 16:31)
    🦎수험생_i9wIZ
    작년 지방직? (오후 16:31)
    😵수험생_0EYwU
    ㅇㅇ (오후 16:31)
    🦎수험생_i9wIZ
    작년 지방직 필합2점 밑이면
    공부 안한건데 (오후 16:31)
    😵수험생_0EYwU
    필합컷이
    91점 (오후 16:31)
    🤶수험생_CAMyk
    재수생이였누 (오후 16:31)
    😵수험생_0EYwU
    나왓어유 (오후 16:31)
    🦎수험생_i9wIZ
    그때 안그런 지방이 있나요? (오후 16:31)
    😵수험생_0EYwU
    특히 높죠 91은 (오후 16:32)
    🤶수험생_CAMyk
    한국사 진심
    개쉽던데
    작년거 (오후 16:32)
    😵수험생_0EYwU
    필합컷이 91이면 최합컷은..
    뭐 암튼
    작년은 작년이고 올해 붙어보게요 (오후 16:32)
    🦎수험생_i9wIZ
    화이팅해유 (오후 16:32)
    😵수험생_0EYwU
    차피 이제 두번재인데 (오후 16:32)
    🦎수험생_i9wIZ
    2년차면 보통 붙더라 (오후 16:32)
    😵수험생_0EYwU
    할대까지 해야죠 (오후 16:32)
    🤶수험생_CAMyk
    근데
    시험 물시험이조냐 불시험이좋냐
    나는 불시험이긴함 (오후 16:33)
    😵수험생_0EYwU
    물시험이면
    다잘봐서 힘들지
    근데 불시험도 너무 어려우면
    풀맛안남ㅋㅋ
    그냥 적당햇으면 좋겟음
    아 머리아프다 (오후 16:35)
    🤶수험생_CAMyk
    지금까지 공뷰 뭐함 (오후 16:36)
    😵수험생_0EYwU
    그냥 한국사 기본서
    보는중임 (오후 16:36)
    🦲수험생_50VgB
    다들 열심히네요.. 저도 내년에 좋은 성적 얻고싶어요.
    내년에 고3되서 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오후 16:41)
    🦎수험생_i9wIZ
    공시는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화이팅 (오후 16:41)
    🤶수험생_CAMyk
    고3 ㄷㄷ
    공무원 고특 가시져 (오후 16:42)
    🥾수험생_Q5jc1
    夏葛冬裘 (하갈동구) 여름의 서늘한 베옷과 겨울의 따뜻한 갖옷이라는 뜻으로, 격이나 철에 맞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후 16:53)
    🤶수험생_CAMyk
    혹시 여기서 한프로 동형모의고사 받아서 풀어본사람 있음? (오후 16:54)
    😵수험생_OaERp

    벌써 5시라니
    미쳤다
    방금 모고 50 50 50 (오후 17:06)
    🧂수험생_VSx62
    행정법 5단원 어떻게 공부해야됨? ㅠㅠ (오후 17:06)
    😵수험생_OaERp
    5단원이 뭐임 (오후 17:07)
    🧂수험생_VSx62
    5단원 손실보상 기판력 나오고 뭐 그런거
    5단원이 이해가 안됨 ㅠㅠ (오후 17:07)
    😵수험생_OaERp
    2주 남았는데 이해가 안되면 어캄..
    강의라도 들어보셈 (오후 17:08)
    🧂수험생_VSx62
    초시생인데 행법을 1월에 행법을 시작해서 (오후 17:08)
    😵수험생_OaERp
    늦게 시작하셧네
    시험이 6월인데.. (오후 17:09)
    🧂수험생_VSx62
    11월에 한국사 국어 영어하느라 (오후 17:09)
    😵수험생_OaERp
    행정학은 됏음? (오후 17:09)
    🧂수험생_VSx62
    교행임
    점수대 낮은전형이라 고득점은 필요없는데 ㅠㅠ (오후 17:10)
    😵수험생_OaERp
    초시인데 교행은
    너무 빡센거 아님
    교행 높지 않음? (오후 17:10)
    🧂수험생_VSx62
    점수대 낮은 전형이라 그나마 (오후 17:10)
    😵수험생_OaERp
    암튼
    잘 마무리
    하십셔
    5단원만 이해 안되는 거면 강의 듣는게 나음 (오후 17:12)
    🥾수험생_Q5jc1
    aftermath 여파(후유증) (오후 17:23)
    😵수험생_OaERp
    after math 수학 후에
    before math 수학 전에 (오후 17:30)
    🥾수험생_Q5jc1
    flee - fled - fled 도망가다 (오후 17:43)
    😵수험생_OaERp

    힘들다 (오후 17:45)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17:45)
    🦖수험생_Ki2Zq
    ㅁㄴㅇㄹ (오후 17:48)
    😵수험생_OaERp
    ㅇㅅㅇ
    ㅎㅅㅎ
    여긴 ㅇㅅㅇ 하는 사람 없어서 좋네 (오후 17:48)
    🤶수험생_CAMyk
    ㅇㅅㅇ (오후 17:49)
    😵수험생_OaERp

    머리아프다 (오후 17:50)
    🦖수험생_Ki2Zq
    왜아픔 (오후 17:51)
    😵수험생_OaERp
    공부하니깐
    아프지 (오후 17:51)
    🦖수험생_Ki2Zq
    머보십니깡 행정? (오후 17:52)
    😵수험생_OaERp
    한국사 보고잇음 (오후 17:52)
    🦖수험생_Ki2Zq
    한국사 외울게 많쥬
    사료좀 작작 내줬으면 좋겠다 (오후 17:53)
    😵수험생_OaERp
    ㅋㅋ (오후 17:54)
    🥾수험생_Q5jc1
    assume 추정하다; (권력,책임)을 맡다; (특징,양상)을 띠다 (오후 18:13)
    😇수험생_3HX8r
    ** (오후 18:38)
    🥾수험생_Q5jc1
    endemic 고질적인 / epidemic 전** (오후 18:53)
    🧆수험생_Zzq6l
    저게 잘리네 (오후 18:58)
    🥾수험생_Q5jc1
    You are telling me 내말이~(공감) (오후 19:13)
    🤶수험생_CAMyk

    힘들때마다 엔믹스 보고 힘낸다 (오후 20:16)
    🥓수험생_HD0Vs
    공부하는게 힘들면 공무원생활 어떻게 하려고 (오후 20:18)
    🤶수험생_CAMyk
    일하면서 공부해서 **힘듬 (오후 20:19)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20:20)
    🥓수험생_HD0Vs
    니는 약해빠져서 합격하긴글럿다 (오후 20:21)
    🤶수험생_CAMyk
    ㅋㅋㅋㅋㅋ
    아이돌 뮤비 ㄱㄱ
    카리나 보면 힘남
    몇점 정도 나오는데
    약해빠짐 (오후 20:22)
    🥄수험생_yKoKy
    전두길 아시는분 (오후 20:41)
    🤶수험생_CAMyk
    1타강사자나 (오후 20:53)
    🧫수험생_CBVcH
    다들 모의고사 보면 얼마정도 나왕요
    모의고사만 보면 멘탈 터짐 ㅠ (오후 21:47)
    🥄수험생_yKoKy
    55점 (오후 21:55)
    🙌수험생_bXGsd
    힘내 뭐 얼마남았다고 나약한 소리하냐
    2주는 열심히 해봐 (오후 21:57)
    🤶수험생_CAMyk
    오늘 한국사 부셨다 (오후 22:00)
    🤭수험생_xblhs
    다들 홧팅 (오후 22:43)
    😏수험생_54qhN

    ㅈ같다 (오후 23:57)
    2024년 06월 08일(토)
    😪수험생_XAXu4
    위안이 되노ㅠㅠㅠ 화이팅 합경증 가져올게용
    위안이 되노 다들 화이팅 (오전 00:20)
    👾수험생_Q5jc1
    be slated for ~로 예정되다 (오전 04:28)
    😩수험생_FOzgN
    디 마이너스 14 (오전 08:56)
    👻수험생_xEDo2
    Ddc (오전 09:25)
    😔수험생_Q5jc1
    embezzle 횡령하다 (오전 09:40)
    🧆수험생_Zzq6l
    2주 남았으니 다들 열심히 해보자 (오전 09:52)
    🤮수험생_LQ2cQ
    아 하기 싫어
    새행정학3.0 보시는분 있음? (오전 10:24)
    😵수험생_G59u0
    헌행정학도 있음?
    어제자 모고 0 0 0
    미치겠다
    왤케 어려움 (오전 10:26)
    🤮수험생_LQ2cQ
    ㄱㄷㄱ모고 1900등인데 가능성 있음? 경쟁률 4:1인데 (오전 10:38)
    😵수험생_G59u0
    4대1이면
    과면합아님? (오전 10:38)
    🧄수험생_x080N
    ㄹㅇ (오전 10:40)
    😵수험생_G59u0
    나도 경쟁률 4대 1이면 좋겟다 (오전 10:41)
    🧄수험생_x080N
    6대 1 정도면 어떤가요? (오전 10:44)
    🤮수험생_LQ2cQ
    군단위임
    과락만 안나왔으면 좋겠다 뒤통수 주의.. (오전 10:47)
    😵수험생_G59u0
    6대1은
    애매함
    근데 6대1로 부럽다
    난 18대1인데.. (오전 10:48)
    🧄수험생_x080N
    ㄷㄷ (오전 10:48)
    👻수험생_xEDo2
    난 45:1인데..
    오늘자 모고 ㅇㅅㅈ 75 ㅅㅇㅊ 95 ㄱㅈㅎ 100 (오전 10:56)
    🧄수험생_x080N
    수능 보는 급이누 ㄷㄷ (오전 10:56)
    😵수험생_UDJA5
    ㅇㅅㅈ ㅅㅇㅊ ㄱㅈㅎ가 뭐임? (오전 11:13)
    👻수험생_xEDo2
    ㄱㄷ기 강사 ㄱㅈㅎ은 ㅁ가였나 (오전 11:17)
    😵수험생_UDJA5
    ㅇㅎ (오전 11:18)
    🦙수험생_W2qDX
    🖕
    🙏 (오전 11:21)
    😵수험생_UDJA5
    이제 진짜
    2주남았네
    ㅈ댓다 (오전 11:22)
    😏수험생_54qhN
    한국사 ㅈ같다 (오전 11:27)
    😵수험생_UDJA5
    한국사가 왜 ㅈ같음 (오전 11:27)
    😏수험생_54qhN
    늦게 시작해서 사람들이 넘잘함 (오전 11:28)
    🦙수험생_W2qDX
    매국노 (오전 11:28)
    😏수험생_54qhN
    와세다대학 나옴 (오전 11:29)
    😵수험생_UDJA5
    늦게 시작해도
    충분히 잘 할 수 잇는 과목인데 (오전 11:30)
    🦈수험생_x080N
    다들 공무원 되면 뭐하고 싶음 (오전 11:38)
    😵수험생_UDJA5
    놀아야지 (오전 11:39)
    😡수험생_xLMyL
    2주 뒤 이시간이면 끝났겠네 (오전 11:43)
    😵수험생_UDJA5

    빨리 셤 보고싶다
    넘 힘들다 (오전 11:45)
    🤭수험생_xblhs
    몇년 공부했는데 (오전 11:45)
    😵수험생_UDJA5
    이제 두번째임 (오전 11:45)
    🤭수험생_xblhs
    9급 2년?? (오전 11:46)
    😵수험생_UDJA5
    ㅇㅇ (오전 11:46)
    🤭수험생_xblhs
    최근에 몇점차로 떨어짐 ? (오전 11:46)
    😵수험생_UDJA5
    2점 (오전 11:46)
    🤭수험생_xblhs
    2점이면 2문제차이 ?? (오전 11:46)
    😵수험생_UDJA5
    ㅇㅇ (오전 11:46)
    🤭수험생_xblhs
    국가직에서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국가직 안봄
    작년 지방직 (오전 11:47)
    🤭수험생_xblhs
    아 이번엔 합격하겠는데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ㅋㅋㅋ (오전 11:47)
    🤭수험생_xblhs
    2문제 차이면 (오전 11:47)
    😵수험생_UDJA5
    단언할 순 없지만
    붙으면 좋지 (오전 11:47)
    🧲수험생_e2Qwb
    공부나 해라 (오전 11:47)
    🤭수험생_xblhs
    국가직은 왜 안봄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님이나 하셈
    지방직 붙고 싶음 (오전 11:48)
    🤭수험생_xblhs
    연습삼아라도 안본거 ?? (오전 11:48)
    🧲수험생_e2Qwb
    국직 개쉬웠는데 (오전 11:48)
    😵수험생_UDJA5
    지방직 가고 싶어서
    하는 중임
    아 힘들당 (오전 11:50)
    🧲수험생_e2Qwb
    2문제 차이면 큼
    면접 생각하면 3문제 안전빵 4문제 차이
    필기가 다가아님 (오전 11:51)
    😵수험생_UDJA5
    그건 뭐 당연한 얘기죠
    그래서 이번엔 안전빵으로 볼라고요 (오전 11:52)
    😏수험생_54qhN
    님들 기술직인데 지방직vs교육청 기술직 뭐가 더나은거같음? 행정아니면 정보가 안나옴 (오전 11:53)
    🧲수험생_e2Qwb
    안전빵은 공부니까 공부나 하세요 (오후 12:06)
    😵수험생_UDJA5
    하고 잇는데요
    님은 왜 안해요 (오후 12:08)
    🧲수험생_e2Qwb
    하는 중인데요ㅋ
    차피 국직 붙어서 지방직은 떨어져도 그만임ㅋ (오후 12:19)
    😵수험생_UDJA5
    tmi ㄸ (오후 12:20)
    🧲수험생_e2Qwb
    긁?ㅋ (오후 12:26)
    😵수험생_uuXRJ
    그만 떠들고 공부나 해라 (오후 12:29)
    🧲수험생_e2Qwb
    ㄴㄷㅇ ㅍㄸ (오후 12:36)
    😵수험생_uuXRJ
    저러니 여기서 놀지 ㅋㅋ (오후 12:39)
    🧲수험생_e2Qwb
    ㄴㄷㅇ ㅎㅅ (오후 12:39)
    😵수험생_uuXRJ
    일하면서 보고 있는데 한심하다 ㅇㅇ
    할말이 그거밖에 없냐 (오후 12:40)
    🧲수험생_e2Qwb
    긁?ㅋ (오후 12:41)
    😵수험생_uuXRJ
    어휘수준보면 답 나온다 ㅋㅋ (오후 12:41)
    🧲수험생_e2Qwb
    ㄱ? (오후 12:41)
    😵수험생_uuXRJ
    ㅋㅋ 할 말 없지?
    시험을 붙었으면 앞으로 어떻게 살지 생각이나 좀 해라 간다 (오후 12:42)
    🧲수험생_e2Qwb
    일 하면서 수험생이랑 말장난이나 하는 사람 조언 듣기싫엉
    직장에 말 할 사람 없나ㅋㅋ (오후 12:44)
    😵수험생_uuXRJ
    ㅋㅋ 긁혓네
    말장난 아니고 진심으로 하는 말이야
    니처럼 여기서 긁? ㅇㅈㄹ하는 거보단 직장에서 대화가 훨씬 낫지 않겟냐..
    안타깝다 ㅇㅇ (오후 12:47)
    🧲수험생_e2Qwb
    간다더니ㅂㄷㅂㄷ해서ㅡ달려드네
    제대로 긁?ㅋㅋ (오후 12:48)
    😵수험생_uuXRJ
    본인 소개 잘하네 ㅋㅋㅋㅋ 누가 봐도 너가 긁혔는데
    지금 점심시간인 건 알지? 밥은 먹고 공부해라 ㅋㅋ (오후 12:50)
    🧲수험생_e2Qwb
    Scratch? (오후 12:50)
    😵수험생_uuXRJ
    어휴 저런 놈이 내 동료라 생각하면 진짜 토나오네 ㅋㅋ
    인성검사는 통과함? (오후 12:51)
    🧲수험생_e2Qwb
    인성검사 없던디 (오후 12:51)
    😵수험생_uuXRJ
    넌 인성검사 안해도 딱 봐도 인성 별로임 ㅇㅇ (오후 12:51)
    🧲수험생_e2Qwb
    디너나나
    너나나나 (오후 12:51)
    😵수험생_uuXRJ
    ㅋㅋ 역겹다 제발 같은 곳에선 ** 말자 친구야 (오후 12:51)
    🧲수험생_e2Qwb
    근데 뭐 시험 또 볼거?
    병행하면서? (오후 12:52)
    😵수험생_uuXRJ
    친구야 진짜 진심인데
    시험을 붙었으면 미래 생각 좀 하고 살아
    여기서 놀지 말고 (오후 12:52)
    🧲수험생_e2Qwb
    아니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 너는 공기출 왜 들어옴?
    직장에 말 할 사람 없? (오후 12:52)
    😵수험생_uuXRJ
    그건 니 알바가 아니고 친구야 (오후 12:53)
    🧲수험생_e2Qwb
    미안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직장에서 24시간 내내 말하냐
    안다녀본 티내네 (오후 12:53)
    🧲수험생_e2Qwb
    그래그랯ㅁ
    미안해 (오후 12:53)
    😵수험생_uuXRJ
    긁혀서 아무말이나 하는거보니 수준나온다 ㅇㅇ (오후 12:53)
    🧲수험생_e2Qwb
    수험생도 아닌데 여기서 이러고 있길래 그냥 궁금해서~~
    친구 없나했지ㅋㅋ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잘하누 (오후 12:53)
    🧲수험생_e2Qwb
    쏘리~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자기소개
    넌 직장다녀도 할말 없긴 하겟다 ㅇㅇ
    밖에 나가선 긁? ㅇㅈㄹ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오후 12:54)
    🦴수험생_QGxpD
    둘 다 똑같다
    시험 붙었다고 저러는 애나
    직장 다니면서 여기서 인생훈수 두는애나
    비슷비슷혀 (오후 12:55)
    🧲수험생_e2Qwb
    ㅇㅈㅋ (오후 12:56)
    😵수험생_uuXRJ
    이제 진짜 가야지 (오후 12:57)
    🧲수험생_e2Qwb
    잘가라 기술직 (오후 12:57)
    😵수험생_uuXRJ
    직렬도
    못맞히네
    저런..
    힘내라 교정직 (오후 12:58)
    🧲수험생_e2Qwb
    교정은 선 넘네 (오후 13:01)
    🧱수험생_wy0KY
    애들아
    착하게 살자
    문신박아놔라 (오후 13:10)
    😵수험생_wyksw
    착하게 살자랑 문신이랑 상관이 잇나요 (오후 13:11)
    🧱수험생_wy0KY
    걍 장난임..
    쟤네 싸우는거 보니까 한심해서 (오후 13:14)
    😵수험생_wyksw

    아직도 2주 남앗네
    환장하겟다 (오후 13:15)
    🧱수험생_wy0KY
    나는 벌써 2주 남았다는 생각
    영어 단어땜에 미치고 환장하겠음 (오후 13:15)
    🧄수험생_Ou9I5
    ㅠㅠ (오후 13:16)
    😵수험생_wyksw
    요즘은 영어 그래도
    단어 쉽게 나오잖음
    예전보단 쉬운 거임 (오후 13:16)
    🧱수험생_wy0KY
    문법도 넘어려워 (오후 13:17)
    😵수험생_wyksw
    혹시
    초시? (오후 13:17)
    🧱수험생_wy0KY

    나 기술직이라 (오후 13:17)
    😵수험생_wyksw
    초시면 그럴수잇음 (오후 13:18)
    🧱수험생_wy0KY
    영어 과락만
    넘기면되서
    다른것들은
    다 80은 넘어
    그래서 영어 마지막으로 잡았는데
    두려운게 있어
    영어가
    아직 자신감이 많이 없어서
    다들 나한테 길잡이가 되어줘
    모드 나한테 원기옥을 줘
    평균 70점 정도만 맞는다면 안전빵이라
    영어만 조지면대
    ,,ㅠㅠ (오후 13:19)
    😵수험생_wyksw
    2주동안
    영어만 하면
    되겟네요 (오후 13:19)
    🧱수험생_wy0KY
    웅 그맘이여서
    영어만 조지다가 (오후 13:19)
    😵수험생_wyksw
    지금 영어 그래도 기본만 잡으면 (오후 13:20)
    🧱수험생_wy0KY
    남은 5일은 거히 다시 복습한다는 맘으로 국사 토목설계 응용역학 조지고 끝 (오후 13:20)
    😵수험생_wyksw
    웬만큼 나옴 걱정 ㄴㄴ (오후 13:20)
    🧱수험생_wy0KY
    고맙다 수험생 wyksw야
    넌 이번에 붙을거야
    내가 기도할게 (오후 13:20)
    😵수험생_wyksw
    ㅋㅋㅋㅋ
    그랫으면 좋겟넹
    ㄱㅅ (오후 13:20)
    🧱수험생_wy0KY
    행정직봐? (오후 13:20)
    😵수험생_wyksw
    난 행정직 ㅇㅇ (오후 13:20)
    🧱수험생_wy0KY
    행정직 나는 솔직히
    진입장벽이 엄청 어렵다는 아닌데
    진입장벽만 어렵지 않을뿐 헷갈리고
    어렵기도 하고
    커트라인이 진짜 개오반거같아
    행정직애들 (오후 13:21)
    😵수험생_wyksw
    요즘 행정직
    미치긴 햇음
    합격점이 90 넘음 (오후 13:21)
    🧱수험생_wy0KY
    그니까 (오후 13:21)
    🧲수험생_e2Qwb
    쉬움 (오후 13:21)
    🧱수험생_wy0KY
    근데 공부하면서 계속 느끼는건
    진짜 자신감이
    중요한거같음 (오후 13:22)
    😵수험생_wyksw
    그건 맞음
    이번엔 90 꼭 넘겨야지 (오후 13:22)
    🥍수험생_5bSIz
    저녁에 오늘 할 거 다하고 적당한 술 정도는 괜찮으려나 마시자니 ** 것 같고 오랜만에 당기긴 하는데 (오후 14:06)
    😵수험생_wyksw

    벌써 3시네 (오후 14:58)
    🧱수험생_wy0KY
    님들아 영단어 1000개 외웠는데 과락 면할수있나여? (오후 16:46)
    😵수험생_wyksw
    요즘 영어 쉽게 나오는 편이라
    적당히만 알아도 됨 (오후 16:49)
    🦂수험생_CFjJv
    아 한국사 왤케 어렵 800제 틀린거 다시 푸는데 또ㅜ틀리네
    후고구려 국호 태봉 연호 수덕만세 911년 (오후 17:09)
    😵수험생_wyksw
    국호 문제가 나와요? (오후 17:10)
    🦂수험생_CFjJv
    아뇨 순서 문제 인데 선지에
    국호가 있었음요 (오후 17:10)
    😵수험생_wyksw
    후고구려 911년은
    외우지도 않는데
    (오후 17:10)
    🦂수험생_CFjJv
    후고구려 건국은 901년인데
    궁예 몰아내고 왕건이 차지한 시기가 언제인지 (오후 17:11)
    😵수험생_wyksw
    마진 태봉 (오후 17:11)
    🦂수험생_CFjJv
    후백제랑 섞어서 내버리니까 (오후 17:11)
    😵수험생_wyksw
    후백제 다음이 후고구려니깐 비교하면 되져 (오후 17:11)
    🦂수험생_CFjJv
    어렵다
    매소성 기벌포 전투가 나당전쟁임? (오후 17:12)
    😵수험생_wyksw
    ㅇㅇ (오후 17:13)
    🦂수험생_CFjJv
    오 감사 (오후 17:13)
    😵수험생_wyksw
    기본서에 다 있는데 이제 물어보시면.. (오후 17:14)
    🦂수험생_CFjJv
    후고구려가 궁예고 고려를 918년에 왕건이
    건국 (오후 17:14)
    😵수험생_wyksw
    년도도 외우나요??
    년도 몰라도 될텐데 (오후 17:14)
    🦂수험생_CFjJv
    순서문제 다 틀려서
    ㅠㅠ (오후 17:15)
    😵수험생_wyksw
    그냥 후백제 다음 후고구려 다음 고려로 알면 되져 (오후 17:15)
    🦂수험생_CFjJv
    오호 (오후 17:15)
    😵수험생_wyksw
    거긴 년도 외울 필요없음 (오후 17:15)
    🦂수험생_CFjJv
    감사합니다
    공산 전투 고창전투도 알아야하는건가유 (오후 17:18)
    😵수험생_wyksw
    그거도 그냥
    공산 전투 다음이 고창전투다 정도는
    알면 좋죠
    과정 알면 편함 (오후 17:20)
    🦂수험생_CFjJv
    오호 ㄱㅅ
    한국사 90점만 받고싶네요 (오후 17:21)
    😵수험생_wyksw
    90점은 받아야
    합격 노리죠
    요즘 합격점 올라서 힘듦 (오후 17:22)
    🦂수험생_CFjJv
    글쿤여 (오후 17:22)
    😵수험생_wyksw
    행정직보심? (오후 17:22)
    🦂수험생_CFjJv
    아뇨
    기술직
    이요 (오후 17:23)
    😵수험생_wyksw
    다른 직렬은 잘 모르긴 한데
    행정직은 요즘 90점 넘어야 합격 보여요 ㅋㅋ (오후 17:23)
    🦂수험생_CFjJv
    ㄷㄷ (오후 17:23)
    😵수험생_wyksw
    작년이 좀 쉬웠다곤 하는데
    올해는 또 모르져 (오후 17:23)
    🧱수험생_wy0KY
    제발 충남도청 허수들 ㅈㄴ 많아라
    제발제발제발
    실수 나 한명이여라
    갸ㅐ꿀 (오후 17:28)
    😵수험생_wyksw
    그럴리가 잇을까 싶지만
    힘내십셔 (오후 17:29)
    🦂수험생_CFjJv
    숙종 때 기자사당을 세워 제사했다
    성종 환구단 제사 (오후 17:43)
    🧐수험생_Q5jc1
    break even 본전치기를 하다 (오후 19:02)
    🧰수험생_OSOyd
    hi (오후 19:54)
    👺수험생_Ou9I5
    아 영어 왤케 못하겠죠 ㅠㅠ (오후 19:59)
    😭수험생_1Lxkn

    형님들
    군9급 행정 준비생인데
    국 80 행학 88 행법 92 정도 무난하게 나오면 합격가능? (오후 20:04)
    🥙수험생_2GSbn
    공단기 모고 95 90 95 나오고 수공모 평균 90 심슨 동형 85정도 나오ㅡㄴ데 기술직 무난히 합격할 수 있겠죠? (오후 20:31)
    🧱수험생_wy0KY
    2g야
    문뿌수고 들어가
    나 영어알려줘라 (오후 20:57)
    🥿수험생_89uk5
    2g야 전공은몇점이냐 (오후 22:03)
    🦜수험생_1a1F9
    법웡직 준비생은 업나요 (오후 23:40)
    🦘수험생_2GSbn
    전공은 보통 90 점나왌
    90이아니라 50 ..ㅋㅋ (오후 23:48)
    2024년 06월 09일(일)
    😪수험생_XAXu4
    어케하면 모고를 잘 볼 수 잇는 거지.. 응애 (오전 00:01)
    😔수험생_Q5jc1
    pass down 전해주다, 물려주다 (오전 05:34)
    🥅수험생_3eb9l
    이번에 경쟁률 적어서 컷도 낮을거임 기대하셈 (오전 09:20)
    🦟수험생_VERfg
    한국사 난이도 어느 정도로 나올지 감이 안잡힘
    이번년도 국가직은 ** 쉽게 나왔는데 (오전 10:03)
    👻수험생_xEDo2
    Ddc (오전 11:54)
    🧆수험생_yqgxS
    영어 못하니까 남은 기간동안 영어만 파렵니다 (오전 11:55)
    🦂수험생_CFjJv
    다들 일요일에도 공부하심요? (오후 12:02)
    🧳수험생_Q5jc1
    bring up 화제를 꺼내다; 소환하다; 기르다 (오후 12:17)
    🤬수험생_krtn5
    일요일엔 짜파게티 먹고 쉬죠 (오후 12:31)
    😵수험생_LV4pB
    오늘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
    13일 남앗노
    오늘자 모고 0 0 0
    넘 어렵다 (오후 12:40)
    👻수험생_xEDo2
    빨리 시험 보고싶다 지루해 당장 내일이면 얼마나 좋을까 (오후 12:56)
    😵수험생_LV4pB
    자신잇나? (오후 12:57)
    👻수험생_xEDo2
    국가직 6개 틀렸다 ㅋ (오후 12:59)
    😵수험생_LV4pB
    ㅇㅎ
    근데 왜 또 시험봄?
    나 같으면 놀겟다 (오후 13:00)
    😊수험생_Q5jc1
    類類相從 (유유상종) 같은 무리끼리 서로 사귐 (오후 14:02)
    😵수험생_LV4pB
    공부하는 사람 없노
    아 힘들다 (오후 14:37)
    🧧수험생_ho3M2
    내일 시험보는 게
    공부가 완벽한가보군
    그러면 몇개월정도 복습만 철저히 하면 다음 시험 붙겠네 (오후 15:34)
    😵수험생_LV4pB
    국가직 6개 틀렸다는 게
    붙었다는 거 아닌가 (오후 15:34)
    🧆수험생_yqgxS
    ㄹㅇ (오후 15:36)
    😵수험생_LV4pB
    근데 국가직 붙었는데
    지방직은 왜 **
    보누 (오후 15:37)
    🧧수험생_ho3M2
    그런 사라 많지
    사람 많지
    국가직보다 지방직이 일반적으로 선호도가 높고
    특히 그게 서울시라면 뭐...
    훨씬 선호도가 높지
    그래서 3월 국가직 패스하고 6월 지방직도 패스한 사람은
    국가직에 일단 임용한다음 몇개월 다니다가
    지방직 최종 패스 나면 사표내잖아
    그래서 그 빵꾸나는 인원을 인사혁신처가 미리 계산하고 있음. 근데 빵꾸가 심하게 나면 9급 국가직 추가채용도 가끔 하지 (오후 15:42)
    😵수험생_LV4pB
    근데 빨리 붙으면 그냥
    놀 거 같은데 ㅋㅋ
    대단하누 (오후 15:42)
    🧧수험생_ho3M2
    근데 노노 누누 그러지마 그거 나쁜말이야 (오후 15:42)
    😵수험생_LV4pB
    노는 그렇다 치고 누는 왜 (오후 15:42)
    🧧수험생_ho3M2
    그리고 그건 사실 너의 입장이지공부가 확실하면 그 지식이 날아가는 것도 아닌데 불과 세달 기다려서 지방직 또 보는 게 뭐 어렵겠어
    공부가 확실하니까 3개월 후에 시험 또 보는 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 3개월만에 확 날아가느 것도 아니고 (오후 15:43)
    😵수험생_LV4pB
    그냥 그렇게도 생각하는구나 하믄 되지 (오후 15:43)
    🧧수험생_ho3M2
    누도 노의 변형이니까 좋은 건 아니지
    사투리로서 노를 쓰는 것까지는 뭐 위장일베충이라고 해서 이해는 하겠다만
    날씨가 와이리 덥노 여기까지는 사투리라고 우기면 어쩔 순 없지 (오후 15:44)
    😵수험생_LV4pB
    ;;
    님 근데 말이 너무 길어요.. (오후 15:44)
    🧧수험생_ho3M2
    맞아 그래서 내 별명이
    long horse~~
    하튼 뭐 국가직 3월 시험본 거 면접까지 해서 최종 임용되는 시점이
    6월 지방직이랑 멀지가 않아서
    보통 3월 국가직 보고 본인이 붙겠다 하는 느낌 있어도
    6월까지 계속 공부해서 지방직까지는 시험 다 봄
    그리고 지방직 붙으면 국가직 사표내는 사람 많음 (물론 국가직을 더 좋아해서 안 낼 수도 있고)
    난 서른다섯이고 내년에 시험 합격을 노려보고 있는데 나보다 늙은 사람 ㅠㅠ (오후 15:46)
    😵수험생_LV4pB
    ?
    35????? (오후 15:47)
    🧧수험생_ho3M2

    너무 늙었냐
    나도 슬프다 (오후 15:48)
    😵수험생_LV4pB
    공시는 몇년 하심? (오후 15:48)
    🧧수험생_ho3M2
    개쪽팔린데 익명성이니까 그냥 말할게
    5년했음
    내년에 합격을 노려보고 있음 될 가능성이 70%정도는 있다고 봄
    올해 받은 성적이랑 내 공부상태 이런 거 종합해서 ...
    니들은 나보다 빠르게 합격하길 바란다 ㅠㅠ
    35살에 합격한다고 해도 나도 슬퍼
    못하면 더슬퍼 (오후 15:49)
    😵수험생_LV4pB
    30에 시작은
    좀 늦네여 (오후 15:51)
    🧧수험생_ho3M2
    구래 열공해서 좋은 나이에 합격하길
    기원할겡 (오후 15:54)
    🤲수험생_kItzR
    35살 이전에 합격하면 노 상관
    그 때 들어가도 30년이상 근무할 자신 있으심? (오후 16:11)
    😵수험생_LV4pB
    정년이 60이잖음 (오후 16:11)
    🤲수험생_kItzR
    지금 막 사기업들도 정년연장 얘기 많이 나오는데 공무원은 당연히 늘어나겠죠 (오후 16:12)
    😵수험생_LV4pB
    얘기만 나오는 거 가지곤
    택도 없음
    실제로 바뀌는 건 언제 될지 몰라요 (오후 16:13)
    🤲수험생_kItzR
    무조건 늘어납니다. 30년 후에도 정년 60은 말도 안됨 (오후 16:13)
    😵수험생_LV4pB
    뭐 늘어나면 좋은 일이지만
    쉽게 안바뀜 ㅋㅋ (오후 16:14)
    🧧수험생_ho3M2
    근데 사실 공무원 정년 연장은
    거의 기정사실화라고 많은 강사들이 얘기하더라고요
    왜냐면 그걸 하려면 공무원연금법이 먼저 바뀌어야 하는데 그게 바뀌어버렸고요(행정학에서 배우는 파트)
    내부적으로 입법 절차에 들어가있다고 모 강사(전 감사원 출신 변호사)가 얘기도 하더군요
    저의 경우는... 정년까지 버텨야 합니다 제가 먼저 죽지 않는다면요
    딱히 이거 말고 할 일이 없거든요. 목구멍에 풀칠은 하고 살아야 하니 버티는 건 하긴 할겁니다 다만 합격하느냐가 문제 (오후 16:15)
    🤲수험생_kItzR
    일단 붙고 얘기 해야겠죠 ㅋㅋㅋㅋㅋㅋ
    5년도 못버티고 나가는 애들도 수두룩한데요 ㅎㅎ (오후 16:16)
    🧧수험생_ho3M2
    솔직히 말하면 그분들은
    다른 일을 할 능력이 되는 분들이라고 봅니다
    예전에 서울대 나와서 9급 붙고 "저녁있는 삶이 좋아요"라고 인터뷰했다너 사람 잇는데
    1년만에 그만뒀어요
    공무원 그만 두는 사람은 두가지인데요
    첫째, 다른 일으 할 능력이 충분한 사람이고요
    이런 워라벨과 급여로 난 평생하고싶지는 않다라고 느끼는 사람
    둘째는 정말 심약하신 분들이고요 자살 많이 하시죠
    근데 99%는 전자입니다
    저같은 경우 배워놓은 기술도 없고 학벌도 없고 아무것도 없고 5년동안 이 공부만 했는데
    합격한다면 그만 둘 수가 없죠 이거 말고는 먹고 살 게 없으니까요 (오후 16:18)
    🤲수험생_kItzR
    나이가 30대면 사실 신입으로는 공무원 공기업 말고는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오후 16:18)
    🧧수험생_ho3M2
    근데 그만 두는 사람들은 그만 두고 그냥 다시 취준해서 더 괜찮은 직장 많이 가더군요. 1~3년 내로 그만두는 사람들 대부분 다 고학력자들입니다. 애초에 공무원 시험 자체를 오래 준비 안 한 자들이죠 (오후 16:18)
    🥡수험생_e3VOo
    고봉밥 맛있게 하사네 (오후 16:18)
    🧧수험생_ho3M2
    저 같은 사람이 5년 올인해서 겨우 붙었다면 그만두고 뭘 하겠나요
    ㅎㅎ
    맞아요 제 별명이 입좁닫아입니당 (오후 16:18)
    🤲수험생_kItzR
    저도 공무원 말고는 뭐 할게 없긴 합니다 ㅎㅎ (오후 16:19)
    🧧수험생_ho3M2
    실례를 들어드립니다... 서강대 경제 나와서 1년 준비해서 9급 붙은 애는 1년만에 그만두고 엘쥐감
    이런 식이에요... 그런 것만 대서특필되어서 뉴스에 나오는 것이죠
    3년 이상 준비한 자들은 배수의 진을 치고 공부한 거고 돌** 길도 없어서 절대 그만 안 둡니다
    휴 오늘도 고봉밥을 지었네
    연대 나와서 7급 붙은애도 그만 두고 공기업감 -_- 제 동창
    하지만 지방대 나와서 5년 준비하고 9급 붙은 애는 만족스럽게 잘 다니느 중
    월급 나와 호봉 올라 안 짤려 얼마나 좋아요 여기 나가면 할 일도 없는디 (오후 16:21)
    😵수험생_LV4pB
    고봉밥 미쳣다 ㄷㄷ (오후 16:22)
    🧧수험생_ho3M2
    배부르신지요 ㅎㅎ (오후 16:22)
    🤲수험생_kItzR
    뭐 아무리 월급 적니 이래도 전 그래도 공무원 좋은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오후 16:22)
    🧧수험생_ho3M2
    좋고 나쁘고는 상대적인 거죠 뭐
    지방대 나오신 분들한테는 너무 좋은 직장이고 (오후 16:23)
    🤲수험생_kItzR
    막말로 공무원 시험준비하라고 누칼협 한것도 아니잖아요. (오후 16:23)
    🧧수험생_ho3M2
    연고대 나온 사람한테는 시시하고 별볼일 없죠
    다 상대적인 건대 후자의 경우만 뉴스에 자극적으로 대서특필 되는 거예요 (오후 16:23)
    🤲수험생_kItzR
    sky나온 사람은 행시나 7급 꿀직렬 준비하겠죠 (오후 16:23)
    🧧수험생_ho3M2
    제 말씀은 스카이 나와서도 본인이 눈이 안 높아서 1년도 안 준비해서 9급이나 7급 낮은 직렬 붙은 사람도 있는데
    그 사람들은 시시해서 그만 둡니다요 그리고 대기업 공기업 행시 회계사 이런 거 하죠
    그 사람들의 케이스만 대서특필해서 "이제는 외면받는 공무원... 퇴직를 급상승" 이렇게 뉴스에 대서특필 되는 거예용
    고봉밥~~ 드셔!! (오후 16:25)
    😵수험생_LV4pB
    ㄹㅇ
    밥덮밥이네
    배불러 (오후 16:25)
    🧧수험생_ho3M2
    달걀후라이도 얹어드령? (오후 16:25)
    🤲수험생_kItzR
    공부나 합시다. (오후 16:25)
    🧧수험생_ho3M2
    넹 ㅠㅠ (오후 16:25)
    😵수험생_LV4pB
    13일 남앗으니깐
    좀만 버팁시다. (오후 16:26)
    🧶수험생_9zjSw
    저도 아부지가 공무원이셔서 태어날 때부터 쭉 지켜봤지만 재난 때문에 비상근무 서고 그런 게 제외하면 크게 나쁘다고 생각은 안 합니다 (오후 16:26)
    😵수험생_LV4pB
    제외하는 게 좀 크긴 하지만 (오후 16:26)
    🧧수험생_ho3M2
    뜬금포 하나 투척하고 사라질게요 (오후 16:26)
    😵수험생_LV4pB
    어쩔수 없지 (오후 16:26)
    🧧수험생_ho3M2
    최악의 직렬 7급 vs 최고의 선망 9급 (오후 16:26)
    😵수험생_LV4pB
    7급이지 (오후 16:26)
    🧧수험생_ho3M2
    예컨대 교정직이나 군무원 (완전 오지에서 근무) 7급 vs 서울이나 법원에서 고급스럽게 근무 9급
    난 후자...
    여자들은 거의 후자 고르고 남자들은 거의 전자 고를듯 (오후 16:27)
    🥐수험생_jPbWp
    안녕하세요 (오후 16:27)
    😵수험생_LV4pB
    들어가세요 (오후 16:27)
    🧧수험생_ho3M2
    안녕못하죠 우리들 다 안녕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힘들어요 시험준비라는 게
    안녕할 틈이 없어요 (오후 16:27)
    😵수험생_LV4p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까지 실컷
    고봉밥 지으셔놓고 무슨말씀을 ㅋㅋㅋㅋ (오후 16:28)
    🥐수험생_jPbWp
    어이없넹 (오후 16:28)
    🧧수험생_ho3M2
    ㅋㅋ 힘드니까 여기서 고봉밥 짓고 달걀후라이까지 얹어서
    말로 푸는 거죠 ㅎㅎ (오후 16:28)
    😵수험생_LV4pB
    공부나 합시다. (오후 16:29)
    🧧수험생_ho3M2
    힝... (오후 16:29)
    😵수험생_LV4pB
    이제 좀
    조용하구만 (오후 16:35)
    🧧수험생_ho3M2
    저 아직 안갔는데요
    고봉밥좀 드셔보시렵니까
    하여튼 남들과 비교 말고 자신의 길을 걸으면 됩니다
    뉴스는 자극적이라 공무원 퇴직률이 어쩌구 인기가 어쩌구 하지만
    그만큼 10년 전이랑 지금이랑 취준생 인구가 줄어서 그런 것도 있고
    원래 9급 안 할 고학력들이 9급 한 번 해봤다가 금방 퇴직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것만 강조한 것이지 그런 말에 부하뇌동하지말고 제갈길 갑시다
    Better late than NEVER
    지금 자기 길을 걷고 있는 자가 승자입니다 그 길 끝에 뭐가 있든 상관 없죠 (오후 16:39)
    😵수험생_LV4p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쌀 남아도나요 (오후 16:39)
    🥡수험생_e3VOo
    🤪 (오후 16:42)
    🤲수험생_kItzR
    허수 티 내지 말고 공부 좀 해요... (오후 16:45)
    😵수험생_LV4pB
    개웃기네 진짜
    ㅋㅋㅋㅋㅋㅋ (오후 16:46)
    🦺수험생_XZoHX
    지방직 여러분들 화팅합시다 (오후 16:48)
    🥁수험생_paaZ5
    공부 해도해도 끝이 안 보이는데 일요일날 도대체 어떻게 쉰다는거냐 (오후 16:50)
    😵수험생_LV4pB
    그래도
    쉬면서 할 수 잇잖아 한잔해 (오후 16:51)
    🧧수험생_ho3M2
    하긴
    다 먹고살자고 하는 짓인데
    일요일은 하나님도 쉰대
    한잔해 다들
    (나는 열공해야지 ㅋㅋ) (오후 16:51)
    🦺수험생_XZoHX
    직장병행러한텐 주말이 젤 공부하기 좋은날 (오후 16:51)
    😵수험생_LV4pB
    아 힘들다
    이제 2주도 안남았는데
    빨리 지나갓으면 좋겟다 (오후 16:52)
    🦺수험생_XZoHX
    직장병행러 이번에 붙으면 12월발령, 1월에 8급8호봉되겠네
    5년 더다니면 7급에 연봉6000, 말년까지 6000~8000받으며 공무원생활 캬 (오후 16:53)
    🧧수험생_ho3M2
    직장병행러는 호봉 더줘?
    그 직장이 호봉 인정되는 공적인 직장에 해당되는 거잖아
    그냥 사기업은 해당사항 없잖여
    시험 2주 남았는데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부럽다 솔직히
    공부 거의 웬만큼 완벽하니까 저런말하지 (오후 16:55)
    😵수험생_LV4pB
    잘 마무리햇으면
    좋겟다
    와 벌써 5시네 (오후 17:03)
    🦋수험생_Q5jc1
    debacle 대실패, 폭락 (오후 19:06)
    🥿수험생_89uk5
    면접보고나서 공부가 **안되네 (오후 20:06)
    😲수험생_3eb9l
    붙었는데 또함?
    대단하네 (오후 20:11)
    😯수험생_lD7Rm
    문제는 어디서 다운함? (오후 21:03)
    🧐수험생_Q5jc1
    commom challenges 공통과제 (오후 21:44)
    🧧수험생_ho3M2
    (오후 22:22)
    🧛수험생_hwayK
    다들 화이팅입니다!! (오후 22:40)
    2024년 06월 10일(월)
    🤠수험생_4Uoan
    화이팅???? (오전 01:24)
    🤯수험생_Q5jc1
    what's your take on something? 어떻게 생각해? (오전 07:02)
    🥳수험생_Q5jc1
    vested 기득의 (오전 07:08)
    🥅수험생_3eb9l
    굿모닝 (오전 08:19)
    😓수험생_Q5jc1
    off hand 즉석에서, 당장 (오전 10:00)
    🦁수험생_1cfFg
    12일남앗다 (오전 10:03)
    🦂수험생_CFjJv
    ㅈㅣ눌 수선사결사 (오전 10:11)
    🦁수험생_1cfFg
    원측 유식론 (오전 10:11)
    😘수험생_xyqDj
    2024 국가직 9급 국어 영어 행정학 난이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전 10:41)
    🦂수험생_CFjJv
    아 형님들 균전제 한전제 균전론 한전론 너무 안외워지는데
    오늘 진심 다 외워야지
    ㅎㅇㅌ (오전 11:35)
    🙌수험생_bXGsd
    공부하자 (오전 11:37)
    🦂수험생_CFjJv
    ㅇㅋ
    유형원 균전론
    홍대용 균전제
    노론 소론 갈라진 시기가 언제죠? (오전 11:58)
    🧲수험생_e2Qwb
    국어 쉽 영어 어렵 행정학 무난 (오후 12:04)
    🧱수험생_zZhTn
    마마마마
    마그네맀
    유유유유유유유유유ㅠ융
    마그네~~릿!!!!1
    영단어 지금 3일째 외우고 있는데 1000단어 거히 다 외워가는데 과락 피하기 가능할까요 (오후 12:57)
    🦹수험생_FvG6Y
    ㅋㅋㅋㅋ머리에 남냐? (오후 13:06)
    🥅수험생_3eb9l
    못피함 (오후 13:09)
    🦹수험생_FvG6Y
    강의 듣는시간빼고 몇시간공부하심? (오후 13:10)
    😀수험생_I95j8
    토목직 9급 천안쓰신분 계신가여 (오후 13:18)
    🧱수험생_zZhTn
    저 토목직 충남도청인데
    카톡 가능? (오후 13:47)
    🤐수험생_eC9bF
    보호직 준비생 있음? (오후 13:49)
    😘수험생_xyqDj
    시간배분 어떻게 하는지 한마디씩 남겨줘 ㅠㅠ
    2024 국가9 국어 20분컷이 안 되던데... (오후 14:06)
    🤭수험생_xblhs
    한국사 - 행정법 -행정학 - 국어 -영어 순 추천 (오후 14:10)
    😘수험생_xyqDj
    시간ㅇ 배분은요?
    시간배분이 큰 문제...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오후 14:11)
    🤭수험생_xblhs
    한국사 10분 행정학 행정법 15-20분 국어 20-25분 영어 25-30분
    개인차 있겠지만 이정도면 적당하지 않나요?? (오후 14:19)
    🧱수험생_zZhTn
    한국사 5분컷ㄱ 내셈
    난 한국사 5분 국어20 영어 20 토목설계 5분 응용역학 20 30분 자려고 (오후 14:27)
    🤭수험생_xblhs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에서 시간 최대한 아껴서 국어 영어에 투자 ㄱㄱ (오후 14:28)
    👻수험생_xEDo2
    나는 보통 국어 30 영어 20 국사 10 나머지 전공 (오후 14:32)
    🦈수험생_x080N
    영어 과락만 면하면 되는데 ㅠㅠ (오후 15:28)
    🦎수험생_i9wIZ
    다들 10일 남았는데
    공부 좀 하셨음? (오후 15:39)
    🧱수험생_zZhTn

    죽어야지
    그냥 (오후 15:47)
    🥍수험생_9zjSw
    완벽한 거 같으면서도 왜 자꾸 틀리는 문제가 나올까 (오후 15:54)
    🦎수험생_i9wIZ
    계속 정진하십쇼 (오후 16:01)
    🧱수험생_zZhTn
    12일남았다 이기야!!!!!!!!!!!!!!!!!!!!!!
    흔들어라!!!!!!!!!!!!!!!!!!!!!!! (오후 16:08)
    🦎수험생_i9wIZ
    이번에 시험 어렵게 나오겠죠? (오후 16:12)
    🧱수험생_zZhTn
    ㅈ밥임
    그런걸 12일 남았는데 재고있는 너도
    ㅈ밥 (오후 16:21)
    🦎수험생_i9wIZ
    (오후 16:32)
    🧱수험생_zZhTn
    괜찮아
    나도 ㅈ밥이야
    우리 같이 ㅈ밥이야 (오후 16:39)
    🦐수험생_dEWon
    기분딱 좋다 화이팅 (오후 16:40)
    🦎수험생_i9wIZ
    표리부동:? (오후 16:53)
    🧮수험생_jRMAB
    스톱워치 사용 가능? (오후 16:57)
    🧱수험생_zZhTn
    미쳤노 ㅋㅋ
    걍 시계 들고가새ㅔㅁ (오후 16:59)
    🦎수험생_i9wIZ
    ㅋㅋ
    난 핸드폰 시계봤는데 (오후 17:02)
    🦈수험생_Ou9I5
    ㅋㅋㅋㅋㅋㅋ (오후 17:02)
    🤭수험생_xblhs
    아날로그 시계만 될듯 (오후 17:08)
    😯수험생_lD7Rm
    문제는 어디서 봄? (오후 17:10)
    🦎수험생_i9wIZ
    시험 전날에 시험장 학교 몰래 들어가서
    금고 따고 들어가면 미리 볼 수 있음 (오후 17:12)
    😯수험생_lD7Rm
    드립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네 (오후 17:18)
    🦎수험생_i9wIZ
    미안 퇴근 50분 전이라
    상태가 말이 아니야 (오후 17:21)
    🥪수험생_CFjJv
    님들 시험보러갈 때 긴팔 입고감 아님 반팔입고감 아님 민소매 입고감? (오후 17:25)
    🤭수험생_xblhs
    더운데 반팔이 나을듯 (오후 17:26)
    🥪수험생_CFjJv
    ㅇㅎ 감사 (오후 17:29)
    🧥수험생_4PYYt
    시험 볼 때 11시쯤 당 떨어질 때 뭐 사탕이나 초콜릿 먹으려고 하는데 뭐 아무거나 추천 좀 (오후 17:51)
    😥수험생_xfWdm
    시험시간먹으면 퇴실당해멍청아
    그딴대갈통으로 먼 시험치냐 (오후 17:57)
    🥜수험생_EVAB2
    난스톱워치썻는데
    ? (오후 18:00)
    🦚수험생_aA0Ml
    기분 좋다!!
    농담이고요
    혹시 요청하면
    답 걷기 2분 전에 말해달라고 하면
    해주나요? (오후 18:12)
    🤐수험생_YJuUN
    형소법 너무 재밌다
    검찰조무사 드가자~~ (오후 18:23)
    🧥수험생_4PYYt
    요청하면 해주는 분위기입니다
    시험감독분들이 보통 omr마킹을 다 잘 하는지 시험을 잘 치르는지 관심을 많이 가지시기 때문에 요청안해도 5분전입니다 1분전입니다 를 대부분 말해 주셨어요 지금까지 경험으로는 한 90%정도 시험감독분들이 요청안해도 말해주셨던 것 같네요 (오후 18:29)
    🧍수험생_Uh1D8
    안녕하세요 혹시 세무직 시험 보신 분 계신가요? (오후 19:28)
    🧱수험생_zZhTn
    저요 (오후 19:30)
    🧍수험생_Uh1D8
    이번에 혹시 몇점 받으셨나요ㅠㅠ
    결과발표일까지 기다리는데 제가 컷이 간당간당해서 다른 분들의견은 어떤가 해서 채팅 들어오게되었습니다..! (오후 19:32)
    🧱수험생_zZhTn
    저 100점이요
    ㅋㅋ (오후 19:35)
    🧍수험생_Uh1D8
    오 준비 몇년하셧어요? (오후 19:36)
    😴수험생_2GSbn
    100점이겠어요?ㅋㅌ (오후 19:46)
    👹수험생_ua59o
    비하 발언 (오후 19:46)
    😴수험생_2GSbn
    ㅈㅅ (오후 19:46)
    🥪수험생_CFjJv
    고려 식목도감 재추합좌기구 (오후 19:48)
    😒수험생_zgbZE
    도병마사는 왜 뻄? (오후 19:53)
    🧱수험생_zZhTn
    .
    . (오후 20:16)
    🤭수험생_OaMdn
    관계대명사 what that 구분 어떻게 하나요 (오후 20:21)
    🤭수험생_xblhs
    what + 불완전 절 that + 완전 또는 불완전 절
    which + 불완전 절 (오후 20:26)
    🎃수험생_JINuD
    선행사 있나 없나 (오후 20:40)
    🥨수험생_lbSpA
    ㅊㅌㅍ (오후 21:01)
    🥜수험생_EVAB2
    행정학 시간없는데 국회직말고 뭘좀버릴까요 군무원버려야하나... (오후 21:44)
    😌수험생_N56lG
    eradicate 근절하다
    extinguish annihilate exterminate (오후 21:48)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장식노트 식품화학 (장미의 식품화학 요약노트)14,400원
    출간일: 2024.06.10
    2025 소방단기 김동준 소방학개론 (전면개정판)36,450원
    출간일: 2024.06.10
    2025 한쌤 경찰학 기출총정리 (경찰 일반순경/경행특채/해양경찰/경찰간부 시험대비)41,400원
    출간일: 2024.06.10
    더보기
    2025 이유진 국어 독해 알고리즘 딥러닝 (9·7급 공무원 시험 대비)16,200원
    출간일: 2024.06.03
    2024 해커스경찰 갓대환 형사법 진도별 문제풀이 1000제 2차 시험 대비 (경찰채용┃경찰승진┃경찰간부┃법원직┃검찰직┃교정직)33,300원
    출간일: 2024.06.03
    2025 써니 행정법총론 행정법으로의 초대 (기출지문 암기 App 이용쿠폰 제공)3,600원
    출간일: 2024.06.0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