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출
공기출
012345678
연도별 :
과목별 :
[변경] 2024년도 인천광역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시행계획 변경 공고
행정학 댓글 27 조회수 10067  |   4년 전  |  

행정학 기출문제를 통해 끄적여본 객관식 공부법

베토벤 15

안녕하세요.

합격발표 나고 정신없이 쓴 합격수기에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으셨다고 하셔서 감사하기도 하고, 스스로 부족함을 잘 알고 있던지라 죄송하기도 했습니다. 마음의 짐을 덜고자 설연휴 때 조금 보완해서 끄적여봤습니다. 

내용적으로는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아이디어만 참조하시고 내용은 반드시 다시 확인해시기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기출분석

1)재활용

2)출제예고

2.출제포인트에 맞게 정리
3.문제풀이스킬
1)옳지않은것
2)처음 보는 것에 현혹되지 마라. 익숙한 것을 유심히 보라.
3)출제자를 믿어라
4)앞은 맞고 뒤는 틀리게 

 


 


기출분석

 

#1

애드호크라시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전통적 관료제 조직모형을 대체할 정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19국7) X

 

이 문제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했는데요, 2년 전 기출문제를 그대로 긁어온 것어서 참 안타까웠습니다.

"애드호크라시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전통적인 관료제 구조를 대체하기에 이르렀다."(17지9추가채용) X 

 

애드호크라시는 정말 많이 나오는 논점이니 꼼꼼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2

교육훈련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국7)

① 직장내 훈련(OJT: on-the-job training)은 감독자의 능력과 기법에 따라 훈련성과가 달라지며 많은 사람을 동시에 교육하기 어렵다.

②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은 원래 정신병 치료법으로 발달한 것으로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과제의 해결책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③ 모의연습(simulation)은 T-집단훈련으로도 불리며 주어진 사례나 문제에서 어떠한 역할을 실제로 연기해 봄으로써 당면한 문제를 체험해 보는 방법이다.

④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은 미국 GE사 전략적 인적자원 개발프로그램으로 활용된 것으로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인간관계 기술을 향상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교육훈련 역시 최근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2번 선지는 네 달 전 있었던 국가직9급 선지와 굉장히 유사합니다("감수성훈련은 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기법으로  행태전문가의 역할을 중시한다" X)

3번 선지의 T집단훈련은 처음 나온 내용입니다. T집단훈련이 감수성훈련을 말한다는 것을 반드시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아울러 모의연습은 역할연기와 구분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모의연습은 문제해결에, 역할연기는 타인이해에 초점이 있습니다.

4번 선지 인간관계 기술 향상은 감수성훈련이죠. 참고로 4번 선지는 17인사조직론을 살짝 변형한 지문입니다. 7급분들 인사조직론 반드시 보셔야 하고, 후술하겠지만 19국9에도 인사조직론을 변형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은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를 통해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식기술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X)

여기서 오답 만드는 포인트를 알 수 있습니다. A가 아니라 B는 형식만으로도 주목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고3때 '국어의 기술'을 보신 분이라면 아실 겁니다ㅎㅎ)

 

OJT와 offJT(역할연기,모의실험,감수성훈련 등)는 꼼꼼하게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3

"공무원 헌장은 공무원이 실천해야 하는 가치로 공익을 명시하고 있다."(19국9)

 

어려웠던 문제입니다. 그러나 처음 나온 문제는 아닙니다. 인사조직론 문제가 9급 행정학에도 나온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공무원 헌장 에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가치는?(16인사조직론)

① 전문성 ② 효율성 ③ 다양성 ④ 투명성

 

공무원헌장은 16인사조직론에서 시작하여 17교행,19국9,19인사조직론에 계속해서 나오는 매우 핫한 논점입니다. 꼼꼼하게 봐두시기 바랍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공무원헌장.PNG

 

 

 

#4

"최적모형에 따르면 정책결정과 관련해 위험최소화전략 대신 혁신전략을 취하는 것은 상위정책결정(meta-policy making)에 해당한다." (19국7) O

2019년 국가직7급 행정학에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 중 하나입니다.

 

드로어(Dror)의 최적 모형(optimal model)에서 말하는 메타정책결정(metapolicy mak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8서7)

① 정책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책평가를 위한 정책결정’을 의미한다.

② 정책을 어떻게 집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책집행을 위안 정책결정’을 의미한다.

③ 정책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책결정을 위한 정책결정’을 의미한다.

④ 정책을 어떻게 종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책종결을 위한 정책결정’을 의미한다

 

1년 전에 나온 이 문제를 바꿔서 표현한 것입니다.

(정책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정책결정을 위한 정책결정’->정책결정과 관련해 위험최소화전략 대신 혁신전략을 취하는 것)

이 문제 틀리고 굉장히 반성했습니다. 

 

 

#5

"국회는 발의․제출된 법률안을 수정․보완할 수 있지만, 제출된 예산안은 정부의 동의 없이는 수정할 수 없다."(19국7)X

 

2019년 국가직 7급 굉장히 잘냈습니다. 지엽적으로 어렵게 낸 것이 아니라, 기존 기출 문제를 세련되게 바꾸었습니다.

이 문제 역시 폐지와 삭감은 동의 없이 가능하고, 증액과 새 비목 설치는 동의가 필요하는 정말정말 많이 나오던 내용을 다르게 표현한 것입니다.

 

 

#6

"통합재정은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괄하며, 재정 활동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도록 융자지출을 통합재정수지의 계산에 포함하고 있다."(19국7) O

 

통합재정 최근 3개년간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그 중에는 통합재정은 현금주의이기 때문에 융자지출을 적자로 융자회수를 흑자로 간주한다는 선지도 있었죠. 이 선지를 조금 더 추상적으로 바꾼 것입니다. 통합재정 역시 꼼꼼하게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7

공직자윤리법령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19지7)

① 국립대학교의 학장은 재산을 등록할 의무가 없다.

② 공무원은 그 직무와 관련하여 외국인으로부터 수령 당시 국내 시가 10만 원 이상의 선물을 받으면 지체 없이 신고하고 인도하여야 한다.

③ 재산공개 대상자가 직무 관련성이 있는 경우 매각 혹은 백지신탁 해야 하는 주식의 하한가액은 5천만 원이다.

④ 퇴직한 재산등록의무자는 퇴직 시점까지의 재산변동을 퇴직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하여야 한다.

 

저는 보자마자 답이 나왔던 문제인데, 정말 많은 수험생분들이 틀리셔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답이 되는 선지는 1년 전 기출되었기 때문입니다. 3개를 몰라도 1개를 확실히 알면 풀 수 있는 게 객관식 4지선다입니다.

"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하여 외국인으로부터 10만원 또는 100달러 이상의 선물을 받은 때에는 소속 기관/단체의 장에게 신고하고 그 선물을 인도하여야 한다."(18서9)

이제는 1,3,4도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ANKI에 잘 정리해두시고 반복해서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8

예산결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지7)

① 합리모형은 예산상의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결정방식이지만 규범적 성격은 약하다.

② 예산 결정에서 기존 사업에 대한 당위적 예산 배분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은 점증모형의 유용성이다.

③ 단절균형모형을 따르는 예산결정자는 사후후생을 고려하지 않고 최악을 피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④ 다중합리성모형은 정부 예산의 성공을 위해서는 예산 과정 각 단계에서 예산 활동 및 행태를 구분해야 함을 강조한다.

 

예산결정이론이 기존에 잘 안나오던 부분인데 17국7부터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꼼꼼하게 공부해두셔야 합니다.

행정학은 대립키워드(반대말)을 알아두시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기본강의를 들으면서 선생님이 잘 정리해주셔서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합리주의와 점증주의는 이상vs현실,규범vs실증이라는 대립키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합리주의가 규범, 점증주의가 실증이라는 점이 직관적이지 않아 다소 고생을 했는데요. 여기서 실증이란 점증주의가 '현실적인 측면'을 강조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까지 헷갈렸기 때문에 시험 당일에도 체크했던 논점입니다.

 

다중합리성모형은 17국7에 처음 나오고, 19서7추가채용에서도 나온 문제입니다.

17국7에 나왔기 때문에 대비가 됐어야 하는데 19서7추가채용에서 많은 수험생들이 틀렸습니다.

 

"윌로비와 서메이어(Willoughby & Thurmaier)의 다중합리성모형은 거시적 수준에서 의원들의 복수의 합리성 기준이 의회의 예산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분석한다."(17국7) X

 

다중합리성.PNG

 

저는 19서7추가채용을 보기 전에 이렇게 정리를 해두었고, 다른 건 몰라도 미시(거시X)와 중앙예산기관의 분석가(의원X)이라는 것은 꼭 기억해두라는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빨간색으로 강조를 해두었습니다.

 

서메이어(K. Thumaier)와 윌로비(K. Willoughby)의 예산 운영의 다중합리성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19서7추)

① 정부예산의 결과론적 접근방법에 근거한다.

② 미시적 수준의 예산상의 의사결정을 설명하고 탐구 한다.

③ 정부 예산의 성공을 위해서는 예산과정 각 단계에서 예산활동과 행태를 구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④ 예산과정과 정책과정 간의 연계점의 인식틀을 제시 하기 위해 킹던(J.W. Kingdon)의 정책결정모형과 그린과 톰슨(Green & Thompson)의 조직과정 모 형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많은 수험생들이 틀린 이 문제를 1초컷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다중합리성모형에 공부거리가 더 생겼습니다. 1,3,4 역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17국7에서는 '미시'와  '중앙예산기관의 분석가'라는 공부거리를 던져줬다면,

19서7추에서는 '과정'(결과X),활동과 행태 '구분',킹던과 루빈 모형 통합 등의 공부거리를 더 던져준 겁니다. 

이에 따라 저는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다중합리성2.PNG

 

출제포인트에 맞게 정리하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 아시겠죠?^^

 

 

 

2.출제예고

 

#0 (한국사)

 

다음 서적을 편찬된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19지9)

ㄱ. 의방유취

ㄴ. 동의보감

ㄷ. 향약구급방

ㄹ. 향약집성방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ㄴ → ㄹ

③ ㄷ → ㄱ → ㄹ → ㄴ

④ ㄷ → ㄹ → ㄱ → ㄴ

 

포인트는 의방유취와 향약집성방의 순서입니다.

이 문제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출제예고 및 추론)

 

첫번째는, 2017년 11월 한능검 고급에 다음과 같은 선지가 나왔습니다.

"향약집성방은 세종의 명에 의해 우리나라 약재와 중국 약재의 비교 연구,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약재에 대한 실태조사, 향약채취월령 등을 바탕으로 편찬되었다."

저는 이 선지를 보고 다음에 출제되면 순서를 묻겠구나 싶어서 향약채취월령,향약집성방,의방유취 순이라고 정리해두었습니다. (이는 행정학에서 자주 나오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두번째는, 그동안 기출에서 의방유취는 백과사전이라고 여럿 나왔습니다. 집대성한 백과사전이니까 뒤에 편찬됐을 거라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기존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두었는데 그대로 출제되어 무척 기뻤던 기억이 나네요.^^

1.향악채취월령(1431):우리나라 약초의 적절한 채취시기를 월령으로 만든 책
cf.향약제생집성방:태조
2.향약집성방(1433):'우리 풍토'에 맞는 약재와 치료법 정리
3.의방유취(1442):중국의 의학서적과 우리의 의학서적을 망라한 '백과사전'
 

#1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 건설사업, 정보화사업, 연구개발사업 등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보건․환경 분야 등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다."(19국7) X

 

예비타당성조사가 2019년에 시사적으로 뜨거워서 대비를 철저히 해두었는데 아쉽게도 결정적인 문제로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건설사업, 정보화사업, 연구개발사업 외에 교육·보건·환경 분야 등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건설공사,정보화사업,연구개발사업(두문자 '건정연')은 예타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2

'전문경력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8국9)
1 소속 장관은 해당기관의 일반직공무원 직위 중 순환보직이 곤란하거나 장기 재직 등이 필요한 특수업무 분야의 직위를 인사혁신처장과 협의하여 전문경력관직위로 지정할 수 있다.
2 일반직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계급 구분과 직군 및 직렬의 분류를 적용한다.
3 전문경력관직위의 군은 직무의 특성 • 난이도 및 직무에 요구되는 숙련도 등에 따라 구분한다.
4 임용권자는 일정한 경우에 전직시험을 거쳐 전문경력관을 다른 일반직공무원으로 전직시킬 수 있다.

 

제가 강력하게 밀고 있는 논점인데, 2019년에 결국 안나왔습니다.

그래도 아직 최신3개년의 범위 내에 있는 논점이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1)

먼저 2018년에 처음 나온 문제 아닙니다.

2년 전 행정사에 나왔던 문제입니다.

"전문경력관은 일반직공무원이지만, 계급 구분과 직군ㆍ직렬 분류가 적용되지 않는다."(16행정사) O

행정사 문제는 해설이 없는 문제도 종종 있는데요, 어느 정도 공부가 되면  해설이 없어도 풀 수 있는 실력이 되실 거예요, 그때 꼭 푸셔야 해요. 해설 없다고 안 푸시면 안됩니다! 

 

2)

1번 선지에서 체크하셔야 할 사항은 '소속 장관'이, '인사혁신처장'과 '협의'(승인X)한다는 내용과 일반직공무원(경력직X)이라는 내용입니다. 저는 앙키에다 일반직을 경력직으로, 협의를 승인으로 바꾸어서 카드를 만들어놨습니다. 협의<->승인 패턴은 헌법이나 지자론에 종종 나오죠. 

 

3)

3번 선지 주목하셔야 합니다.  ~에 따라 구분한다고 나왔으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지 반드시 찾아보셔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후술할 로이 참조)

법령 찾아보면 "전문경력관직위(이하 "전문경력관직위"라 한다)의 군(이하 "직위군"이라 한다)은 직무의 특성ㆍ난이도 및 직무에 요구되는 숙련도 등에 따라 가군, 나군 및 다군으로 구분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가군,나군,다군 관련 내용을 모두 챙기기에는 양이 너무 많으니 법령 보시면서 이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부분은 정리하시고 카드 만드셔야 합니다.

이건 감각이 필요한 부분인데, 막연한 감이 아니라 기출문제 분석하시다보면 기출문제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감각을 가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4번 선지 '일정한 경우'도 찾아봐야 하는 내용인데, 이걸로 문제내기가 힘들다고 판단했기에 패스했습니다. 법령 찾아보시면 애매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거예요.

 

해당 문제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예상되는 문제를 카드로 만들었습니다.

 

전문경력관.PNG

 

#3 로위

 

"로위는 정책을 강제력의 행사방법과 강제력의 적용대상에 따라 분배정책,구성정책,규제정책,재분배정책으로 구분하였다"(15서7)

 

지금은 기본적인 선지이지만, 당시에만 해도 로위를 강제력의 행사방법과 강제력의 적용대상에 따라 구분한 아래와 같은 표는 기본서에도 없고 기출도 안되었다고 합니다. 기본서에 없다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구글 검색을 하거나 강사님께 질문하여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듬해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16지7)

로위.PNG

 

 

#4

 

"공사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자본금의 2분의 1을 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지방자치단체 외의 자로 하여금 공사에 출자하게 할 수 있다. 단, 외국인 및 외국법인은 제외한다."(19서7추) X

 

많은 수험생분들이 틀린 문제입니다. 

저는 아래 기출문제를 보고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해두었기 때문에 쉽게 맞힐 수 있었습니다. 포인트가 그대로 적중했죠?

"지방공사는 지방자치단체 외의 자(법인 등)가 출자를 할 수 있지만 지방공사 자본금의 3분의 1을 넘지 못한다"(17국8) X

 

지방공기업.PNG

법령은 어떤 부분을 틀리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하시면서 보시면 재밌습니다.^^ 카드도 만드시고요!

 


출제포인트에 맞게 정리 

1)정부업무평가 

국가위임사무에 대하여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함께 특정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19국7) X

 

 기출문제를 시간순으로 분석해보면, 공무원 시험에는 트렌드라는 게 분명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업무평가는 최근 3개년 동안 정말 많이 나오고, 종종 어렵게도 나오는 논점입니다. 확실하게 정리해두고, 헷갈릴 만한 것은 ANKI에 카드로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정부업무평가.PNG

-'자재특/자합/외'라는 두문자를 개발하였습니다.

시행기관에 따라 자재특,자합,외로 구분할 수 있고,

재평가와 합동평가는 재량이기 때문에 따로 색으로 강조하였습니다.

'통합'이라는 말이 나오면 특정평가,

'위임사무'평가는 합동평가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2)날짜

"국회에 제출된 법률안은 의결기한에 제한이 없으나, 예산안은 매년 12월 2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심사를 마쳐야 한다."(19국7)X

 

예결위가 아니라 본회의라서 틀린 문장인데, 주목할 것은 '12월 2일'입니다. 그동안 30일 전이라고만 나오다가, 처음으로 12월 2일이라고 나왔습니다. 이제 구체적인 날짜까지 아셔야 합니다. 예산심의기간을 저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두었습니다.

1)헌법:회계연도 개시 90일전(10월3일)까지 국회 제출,30일전(12월2일)까지 의결(헌법)->60일

2)국가재정법:회계연도 개시 120일전(9월3일)까지 국회 제출,30일전(12월2일)까지 의결(헌법)->90일

 

 


문제풀이스킬

1.옳지 않은 것

#1

후기 인간관계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9국7)

① 합리적․경제적 인간관보다는 자아실현적 인간관과 더 부합한다.

② 개인은 다양한 차원에서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개인을 다양한 시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③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아지리스 (Argyris)의 성숙인 등을 들 수 있다.

④ 의사결정 과정에 개인을 참여시키는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행정학은 '옳은 것'보다 '옳지 않은 것'을 묻는 문제가 타 과목에 비해 많습니다. 이는 추론을 통해 맞히라는 출제자의 배려입니다.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는 내용을 확실히 모르더라도 선지 비교를 통해 정답에 접근해나갈 수 있습니다.

 인간관은 자주 나오는 논점이죠. 고민없이 풀어야 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정답률이 20%대에 불과해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선지만으로 양분해보면 1,3,4vs2로 좁혀집니다. 1,3,4가 아니니까 2번으로 가야죠.

 공기출을 통해 해설을 보다가 김중규 선생님의 두문자 '합사자복'이 인상적이어서 저는 '합사자복'으로 외웠습니다.

 

캡처.PNG

 

2.처음 보는 것에 현혹되지 마라. 익숙한 것을 유심히 보라.

#1

공무원연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국7)

① 비기금제는 적립된 기금 없이 연금급여가 발생할 때마다 필요한 비용을 조달하여 지급하는 방식으로 미국 등이 채택하고 있다.

② 2009년 연금 개혁으로 공무원연금의 적용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공무원연금공단 직원도 대상에 포함하게 되었다.

③ 공무원연금제도는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그 집행은 공무원 연금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④ 비기여제는 정부가 연금재원의 전액을 부담하는 제도이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틀리셨습니다. 1은 처음 나온 지문이고, 나머지는 수도 없이 많이 나온 지문입니다. 모르는 게 나왔다고 당황하지 말고 아는 것,익숙한 것을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특히나 정답이 된 4번은 두 달 전 있었던 서울시9급 문제를 확장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공무원연금 재정 확보 방식을 옳게 짝지은 것은?(19서9)

① 기금제-기여제 ② 기금제-비기여제 ③ 비기금제-기여제 ④ 비기금제-비기여제

 

여기서 9급 문제와 7급 문제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9급에서 단독문제로 나오는 내용이, 7급에서는 문제의 선지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번 지문은 처음 나왔는데, 앞으로 또 나올 수 있으니 정리하고 ANKI에 카드로 만들어 두셔야 합니다.

기금제,기여제:한국,미국

비기금제,비기여제:영국,독일

 

3.출제자를 믿어라

 

#1

정책혁신의 확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국7)

① 혁신 확산에 관한 연구는 주로 미시수준에 머물러 있고, 중위수준 및 거시수준에서의 연구는 여전히 미진한 실정이다.

② 혁신의 초기수용자는 소속집단의 신망을 받는 이들로서 그 사회에서 여론선도자일 가능성이 높다.

③ 확산은 선진산업국가로부터 저개발지역으로 확산되는 ‘공간적 확산(spatial diffusion)’과 이웃지역으로부터의 모방을 통한 ‘계층적 확산(hierarchical diffus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④ 로저스(E. Rogers)에 따르면, 혁신수용시간에 따라 수용자 수의 분포는 S자 형태를 띠고, 이들 수용자의 누적도수는 정규분포를 이룬다.

 

문제풀이스킬 익히는 데 아주 좋은 문제입니다.

1번 선지는 앞과 뒤를 바꾸는,전형적인 패턴이죠. '확산'이라는 뉘앙스에서 미시가 아니라 중위/거시에 가깝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3번 선지 역시 앞과 뒤를 바꾸는,전형적인 패턴입니다.

2번과 4번을 고민해야 하는데, 4번의 형태와 분포는 통계학에서나 나올 법한 지문입니다. 저는 "행정학 시험에서 설마 통계학적 지식을 답으로 내겠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자신있게 2번을 찍었습니다. 내가 출제자라면 무엇을 답으로 만들지를 생각해보세요, 답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미국 행정의 발달과정과 행정학의 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지7)

① 잭슨(Jackson)이 도입한 엽관주의는 정치지도자의 행정통솔력을 약화함으로써 국민의 요구에 대한 관료적 대응성의 후퇴 및 정책수행과정에서의 비효율성을 초래하였다.

② 건국 직후 미국 정치체제는 행정의 효율성을 지향하는 해밀턴주의(Hamiltonianism)가 지배했다.

③ 1906년에 설립된 뉴욕시정조사연구소(The New York Bureau of Municipal Research)는 좋은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능률과 절약의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시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했다.

④ 미국 행정학의 학문적 초석을 다진 애플비(Appleby)는 행정에 대한 지나친 정당정치의 개입이 정책의 능률적 집행을 저해한다고 보았다.

 

지방직7급 아주 잘냈다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풀어보면서 감탄했습니다. 기존 기출문제를 아주 세련되게 변형한, 아름다운 문제의 향연이었습니다.

대부분 2,3 사이에서 고민하셨을텐데요.

2는 어디서 본 것 같고,3은 처음 보는 생소한 지문입니다. 익숙한 선지와 생소한 선지 사이에서 고민될 때에는 익숙한 것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해밀턴주의는 행정국가를 추구한다는 내용은 여러번 나왔습니다.(17국7,19서9추)

그럼 2번 선지는 건국 직후 미국은 행정국가였냐를 물어보는 지문인데요. 

기존 기출문제에서 뭔가 떠오르는 내용 없으신가요? 

"미국 건국초기에는 연방의 권한이 상대적으로 강했으며, 연방과 주의 권한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았다."(18국7) X

18국7에 미국은 건국초기 연방 권한이 약했으며 남북전쟁을 거치면서 연방 권한이 강해졌다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기존 기출문제를 조합하여 이렇게 아름다운 선지를 만든 것입니다!

7급 행정학은 단순암기보다는 이렇게 기존 기출문제를 변형하여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4.앞은 맞고 뒤는 틀리게

#1

"만족모형은 의사결정자들이 만족할 만하고 괜찮은 해결책을 얻기 위해 몇 개의 대안만을 병렬적으로 탐색한다고 본다."(19국7) X

시험장에서 틀렸던 문장입니다. 앞은 맞고 뒤는 틀렸는데, 앞이 맞으니까 뒷부분을 소홀히 봐서 생긴 참사였습니다. 답이 안 보인다면 심호흡 한번 하시고 단어 하나하나를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2

피터스(G. Peters)의 정부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국7)

① 참여모형에서는 조직의 고위층과 최하위층 간에 계층 수가 많지 않아야 한다.

② 유연정부모형은 변화하는 정책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구성원들을 활용함으로써 이들의 조직과 업무에 대한 몰입도를 높인다.

 

1,2 모두 맞는 것 같습니다. 답이 안 보인다면 심호흡 한번 하시고 단어 하나하나를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2번 선지는 앞은 맞지만 뒷부분이 틀렸습니다. 사실 시험장에서 뒷부분이 틀렸다는 것을 캐치하기는 힘듭니다. 1번이 확실히 맞고, 2번은 앞부분은 맞는데 뒷부분은 잘 모르겠으니까 뒷부분을 틀리게 만들었을 수 있겠구나 하고 1번을 찍는 게 합리적인 접근법입니다.  그럴 듯한 인과에 속으시면 안됩니다!

 

 

#3

"하향식 예산편성제도는 추계한 예산총량을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먼저 부문별․부처별로 배분하여 예산의 기술적 효율성 (technical efficiency)의 제고를 우선적인 목적으로 한다."(19국7) X

 

기술적 효율성이 아니라 배분적 효율성이라 틀린 문제입니다. 

기술적 효율성,배분적 효율성을 엇갈리게 만드는 문제는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닙니다. 쉬크의 예산규범에 나오는 부분인데, 기출이 되었으니 이제 확실하게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저는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어떻게 틀리게 만들지를 기존 기출문제를 참고하여 카드로 만드셔야 합니다.

 

총배운.PNG

 


 

 

9
첨부파일

주소복사
15
추천

싫어요

신고

스크랩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베토벤 님이 작성한 다른 게시글
    최근 행정학 어려웠던 기출문제 있으신가요? +6 (2020-01-21) 최근 2019 서울시 일반행정 7급 합격수기 +31 (2020-01-01)
    댓글수 27
    • profile
      독고탁 (*.244.50.160) 4년 전

      합격수기 쓰신 걸 보니 학교 선배님이시네요!!! 학교 커뮤니티에도 올리셨었죠?? ㅎㅎ 행정학이 제일 점수가 안 나오는 과목이었는데 이렇게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3개년 기출분석 중인데 생각보다 만만찮은 작업이지만 하다보니 어떻게 기출이 변형돼서 나오는지, 오답선지를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조금씩 보이는 것 같아요~ 설날은 지났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독고탁

      네 맞아요 반갑습니다 ㅎㅎ 도움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독고탁님도 올해 꼭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 profile
      삼이삼 (*.3.148.244) 4년 전(수정됨)

      대체로 행정학을 예로 들으셨는데 다른 과목들도 이와 같이 최신 3개년을 위주로 정리하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저는 국가직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데 국가직과 지방직 혹은 기상직 등등 다른 시험들과 국가직의 차이를 두어 공부해야 할까요 아님 최신3개년이면 무조건 중요할까요?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삼이삼

      이전에 수기에도 썼듯이 최신3개년만 봐서는 무리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콤팩트한 기출문제집을 숙지한 후 최신3개년만큼은 확실하게 소화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최신3개년을 소화한다는 것은 선지를 암기하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3개년간 한 번이라도 나온 논점은 공기출이나 기출문제집을 통하여 빠짐없이 정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무원헌장의 경우 19국9 선지만 외우면 절대 안되고, 여태 기출된 모든 선지를 토대로 제가 사진 올려드린 것처럼 정리하셔야 합니다.

    • profile
      삼이삼 (*.3.148.244) 4년 전
      @베토벤

      좋은 합격수기 덕분에 공부의 방향이 잡히는 것 같네요. 빠른 답변도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삼이삼

      감사합니다^^ 이전에 쓴 합격수기도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것 같아요~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삼이삼

      영어 제외 모든 과목을 이런 식으로 정리했는데요. 저의 경우 헌법과 행정학(인사조직론,지방자치론 포함)에서 특히 효과적이었습니다. 한국사도 뛰어난 점수는 아니지만 합격권은 나왔구요. // 저는 시행처 상관없이 모든 문제를 동등하게 다루었습니다. 본 글에서 보시는 바와 같잎 시행처 상관없이 돌고 돌거든요. 

    • profile
      삼이삼 (*.3.148.244) 4년 전
      @베토벤

      너무나 인상 깊어서 합격수기 여러번 읽어보았는데 앞으로 공부하면서 꾸준히 합격수기 참고 하겠습니다. 정성스런 답변들 감사합니다!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삼이삼

      도움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기출분석이나 anki 사용하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주세요^^

    • 공기
      공기출출할땐짬뽕을먹자 (*.167.245.96) 4년 전

      윤선생님 카페서 전문경력관 질문했던 사람입니다~댓글 쓰려고 공기출 가입까지 했습니다ㅋ 18년 문제가 처음이 아니었다는 게 가장 충격적이네요...진짜 3개년만큼은 모든 기출 다 풀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하게 됩니다. 그리고 조사 범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감이 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합격 후 수험생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글을 꼭 써야겠다는 다짐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공기출출할땐짬뽕을먹자

      도움되셨다니 기쁘네요:)  님 덕분에 글이 더 풍성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cian (*.219.29.208) 4년 전

      안녕하세요! 앞 게시물에도 댓글 남겼던 사람입니다~ 좋은 게시글 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질문 몇가지가 있는데요ㅎㅎ

      제가 일단 기출 최신 3개년을 먼저 정리할려고 한국사부터 한글로 따로 정리중입니다. 그런데 대략 20문제(1개년) 기준으로 2시간이 조금 넘게 걸리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건 아닌지 걱정되서 문의드립니다. 최대한 빠르게 정리를 할려고 하는데 혹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걸까요?

       

      그리고 혹시 영어도 기출을 따로 정리하셨는지 시험을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cian

      저도 처음에는 시간이 무척 오래 걸렸어요. 17국가직9급 추가채용이나 18국가직9급은 4시간이나 걸렸던 기억이 나네요.(4시간은 너무 과한 감이 있습니다^^;) 

      지금 돌이켜봤을 때 아쉬운 건, 1회독 때는 너무 고민 많이 하지 말고 쭉쭉 나갔으면 좋았을 것 같아요. 반복하다보면 보이는 게 많거든요.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려하기보다는 하나둘 쌓아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하시길 권합니다!

       

      영어는 점수가 낮아서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ㅜㅜ

      베이스는 나름 있는 편이었고(텝스820) 어려웠다던 19지9 다 맞았는데, 서7은 60점이 나왔습니다.

      어휘나 문법은 앙키에 정리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추가로 잘 해석이 안되는 문장도 카드 만드시면 좋구요.(제가 요즘 이렇게 영어공부하고 있습니다^^;)

    • profile
      cian (*.219.29.208) 4년 전
      @베토벤

      넵 좋은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조금 막히더라도 계속 쭉쭉 해나가야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다~!!!

    • 태정
      태정태세문단속 (*.179.240.217) 4년 전

      좋은 글과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몇가지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최근 기출문제를 지문 하나하나 정리를 하셨다고 했는데 알던 모르던 나왔던건 다 anki에 정리를 하신건가요? 그리고 나서 기본서에는 따로 정리를 어떤식으로 하셨는지 여쭤봅니다..!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수정됨)
      @태정태세문단속

      당시에는 쉬워보여도 시간 지나면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저는 기본적으로 다 넣었습니다만,

      타이핑을 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고되기 때문에 모르는 것만 정리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아요. 

      기본서에는 따로 정리하지 않고 앙키에다 첨부된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단권화했습니다.

    • 태정
      태정태세문단속 (*.179.240.217) 4년 전
      @베토벤

      답변감사드립니다! 그럼 anki에 다 넣고 이것만 반복하고 기본서나 요약서는 안보신건가요?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태정태세문단속

      네^^

    • 태정
      태정태세문단속 (*.179.240.217) 4년 전(수정됨)
      @베토벤

      빠른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저도 기출중심으로 정리를 다하고 기본서비중을 좀 줄여봐야겠습니다 꼭 후기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태정태세문단속

      도움되셨다니 기쁘네요!^^

    • profile
      ZarvisAi (*.135.16.180) 4년 전

      암기과목은 안키가 최고네요 진짜 그냥 반복이 답인데 체계적으로 외운건 드물게 못외운건 자주 나오는 시스템이니!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ZarvisAi

      네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을 적용한 알고리즘이라 암기에 최적화된 어플입니다^^

    • profile
      ZarvisAi (*.135.16.180) 4년 전
      @베토벤

      고등교과 제외한 과목은 정말..anki를 필수로!
      학원에서 공부하는데 아무도 안쓰네요 퀴즈렛정도만 쓰더라구요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ZarvisAi

      합격하시고 학원생들에게 널리 알려주세요ㅎㅎ

    • 베토
      베토벤 (*.193.144.30) 4년 전

      제가 정리한 카드는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유하지 않습니다. 양해바랍니다

    • profile
      공부원 (*.36.251.207) 2년 전
      @베토벤
      정리해서 위 글의 사진으로 올리신 내용은 anki가 아니라 따로 워드 파일같은 걸로 정리하신 건가요?
    • profile
      너나넷 (*.151.182.200) 10달 전
      벤토벤님 좋은 합격수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수기를 봤을 떄 정말 인상적이여서 몇번이고 다시 봤습니다.
      어제 오늘 여러 커뮤니티를 찾으면서 ANKI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논점 하나로 기출선지를 모아서 정리해보고는
      느꼈습니다. 방대한 기출문제집을 어떻게 풀어야 하나 막막했는데 정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1. 사잇소리 현상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25 조회수 158
    2. 모음 조화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21 조회수 114
    3. 모음 동화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20 조회수 112
    4. 음운 변동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17 조회수 222
    5. 관동별곡 서사1_2 +1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16 조회수 161
    6. 관동별곡 서사1_1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15 조회수 237
    7. 모음 체계1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13 조회수 131
    8. 행정법 헌법 관련 질문입니다. +2

      행정법 toroto9843 2020.07.13 조회수 443
    9. 자음 체계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12 조회수 119
    10. 음운의 개념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10 조회수 236
    11. 언어의 특성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08 조회수 300
    12. 행정법 공부 힘드신 분들

      행정법 법됼이 2020.07.07 조회수 1482
    13. 언어의 이해 +1

      국어 [신의한수]신한수국어 2020.07.06 조회수 332
    14. 영자님 해경 형법형소법 해설 +3

      형법 knp868 2020.07.05 조회수 361
    15. 혹시 국회8급 영어시험지있나요? +1

      영어 뀨돌 2020.06.09 조회수 356
    16. 경찰국어 해설 구하기 어렵네요 +2

      국어 Candy2 2020.06.02 조회수 703
    17. 경제학 50점

      경제학 노랑달팽이 2020.06.02 조회수 494
    18. 경찰 수학 국어 +1

      국어 공기출출 2020.05.31 조회수 335
    19. 헌법 힘드신분들

      헌법 법됼이 2020.05.03 조회수 1581
    20. 행정법 질문드립니다! +3

      행정법 naaj20 2020.04.28 조회수 746
    21. 2019년도 헌법최신판례집 강추

      헌법 법됼이 2020.03.14 조회수 481
    22. 영어 기출푸는게 +7

      영어 퍼니퍼니 2020.02.10 조회수 1328
    23. 영어 때문에 고민이네요... +10

      영어 ZarvisAi 2020.01.31 조회수 1549
    24. 절박)행정학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1

      행정학 잭슨 2020.01.21 조회수 614
    25. 한국사 공부방법을 묻고싶습니다 +1

      한국사 날짜 2020.01.21 조회수 520
    26. 경찰 국어 질문입니다. +3

      국어 nameNo 2020.01.13 조회수 668
    27. 영어독해스킬

      영어 phi200**** 2019.12.09 조회수 1145
    28. 해석과 독해는 다릅니다. +2

      영어 상변선생 2019.12.06 조회수 1249
    29. 행정법 사례질문드립니다..

      행정법 ghtjddagj 2019.11.27 조회수 265
    Board Pagination 1 ... 4 5 6 7 8 ... 19
    / 19
    글쓰기 다크모드
    뉴스
    일정
    공고
    게시글
    인기글
    댓글
    채팅
    채팅로그
    2024년 06월 07일(금)
    🦔수험생_0EYwU
    낫배든데 (오후 16:15)
    🧿수험생_Mk21s
    ㄹㅇ 월루네 (오후 16:15)
    🦔수험생_0EYwU
    과유불급이란 말이..
    아닙니다 (오후 16:15)
    🤔수험생_CAMyk
    월루
    맛있다
    오늘 출근해서
    기출 6개품 (오후 16:15)
    🦔수험생_0EYwU
    근데 (오후 16:15)
    🥤수험생_z6V8m
    부산교행컷 몇점 예상랏 (오후 16:15)
    🤔수험생_CAMyk
    ㅋㅋㅋㅋㅋㅋㅋ (오후 16:15)
    🦔수험생_0EYwU
    교행은 (오후 16:15)
    🥤수험생_z6V8m
    ?. (오후 16:15)
    🦔수험생_0EYwU
    그냥
    90점 중후반
    받아야 되지 않나
    교행 높잖음
    아 힘들다
    빨리 붙고 놀고 싶당 (오후 16:18)
    🥴수험생_Zzq6l
    임용해서 복지카드 쓱 긁고 싶다 (오후 16:18)
    🤔수험생_CAMyk
    ㅋㅋㅋ (오후 16:19)
    🦔수험생_0EYwU
    현실은 (오후 16:19)
    🤔수험생_CAMyk
    근데 복지카드 10프로인가
    그걸로준다는데 (오후 16:19)
    🦔수험생_0EYwU
    카드를 긁지 못하고 등을 긁음 (오후 16:19)
    🤔수험생_CAMyk
    시장에쓰는 싱픔그ㅏㅓㄴ (오후 16:19)
    🥳수험생_i9wIZ
    복지포인트
    지바지라
    거지 동네는
    조금 주지 않나 (오후 16:19)
    🤔수험생_CAMyk
    일단 난 서울임 (오후 16:19)
    🦔수험생_0EYwU
    서울은
    복포 미침 (오후 16:19)
    🥴수험생_Zzq6l
    지역화폐 포인트 같은걸로 주는건가 (오후 16:19)
    🦔수험생_0EYwU
    수원은 얼마 주나
    몰겟네 (오후 16:19)
    🥳수험생_i9wIZ
    후생복지관에서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줌
    거기에서 포인트 차감해서 쓰는거임
    은근 물품 많아서 쏠쏠함 (오후 16:20)
    🦔수험생_0EYwU
    공시 붙으면
    뭐할거임 다들 (오후 16:20)
    🥴수험생_Zzq6l
    복싱 (오후 16:20)
    🦔수험생_0EYwU
    복싱 ㄷㄷ (오후 16:21)
    🤔수험생_CAMyk
    근데 서울도
    교육청이랑 시청이랑 복포 다르지않음? (오후 16:21)
    🦔수험생_0EYwU
    아 힘들다.. (오후 16:23)
    🤔수험생_CAMyk
    다들 노량진임? (오후 16:24)
    🥳수험생_i9wIZ
    노량진 왜감 (오후 16:24)
    🦔수험생_0EYwU
    그냥
    동네 도서관을
    가는게 낫지
    도서관 좋음 (오후 16:25)
    🤔수험생_CAMyk
    스카
    ㅋㅋ나도 퇴근후
    (오후 16:25)
    🦔수험생_0EYwU
    거기 가면
    못 빠져나온다던데 (오후 16:25)
    🤔수험생_CAMyk
    왜? (오후 16:25)
    🦔수험생_0EYwU
    못붙으면
    그렇게 되겟죠
    저도 들은 얘기임 걍 (오후 16:26)
    🥳수험생_i9wIZ
    노량진은 분위기부터가 (오후 16:27)
    🦔수험생_0EYwU
    벌써 4시반이네 (오후 16:27)
    🥳수험생_i9wIZ
    공부할 분위기가 아님 (오후 16:27)
    🥴수험생_Zzq6l
    극과 극이라던데
    빨리 나가거나 지박령 되거나 (오후 16:27)
    🥳수험생_i9wIZ
    애초에 공시가
    집에서 공부하면
    돈 드는 시험은 아닌데
    거기서 비싼 돈 줘가면서 식비랑 월세내면서 공부하는게 좀 (오후 16:28)
    🤔수험생_CAMyk
    아그래? (오후 16:28)
    🥳수험생_i9wIZ
    막말로 인강비 한번 결제하고
    책값 빼고 (오후 16:28)
    🤔수험생_CAMyk
    그냥 집에서 출퇴하면되자나 (오후 16:28)
    🥳수험생_i9wIZ
    나갈게 있음? (오후 16:28)
    🦔수험생_0EYwU
    노량진을
    왜 출퇴함 (오후 16:28)
    🤔수험생_CAMyk
    ㅋㅋㅋ그런가 (오후 16:28)
    🥳수험생_i9wIZ
    그냥 독서실 총무하면서 (오후 16:28)
    🤔수험생_CAMyk
    왜 못함 (오후 16:28)
    🥳수험생_i9wIZ
    낮에는 독서실 다니고 총무하면
    월급받으면서
    공부 씹가능인데 (오후 16:28)
    🦔수험생_0EYwU
    할순잇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오후 16:28)
    🤔수험생_CAMyk
    ㅋㅋㅋㅋ (오후 16:28)
    🦔수험생_0EYwU
    없음 (오후 16:28)
    🤔수험생_CAMyk
    월세랑 식비 내는것보단
    그게 좋은거같아서 (오후 16:29)
    🦔수험생_0EYwU
    교통비도 아깝지
    왓다갓다하는데 (오후 16:29)
    🥳수험생_i9wIZ
    몸이 고생하는게 크지 뭐 (오후 16:29)
    🤔수험생_CAMyk
    그거 뭐 얼마나 나온다구
    근데 노량진 안가봐서 (오후 16:29)
    🦔수험생_0EYwU
    몇달할줄 알고 (오후 16:29)
    🤔수험생_CAMyk
    모름 사실 (오후 16:29)
    🦔수험생_0EYwU
    단정해요 ㅋㅋ
    티끌모아 태산임 (오후 16:29)
    🥳수험생_i9wIZ
    왜 시비야 ***? (오후 16:29)
    🤔수험생_CAMyk
    ㅋㅋㅋ내기준1시간 안걸려서 (오후 16:29)
    🥳수험생_i9wIZ
    퇴근 1시간 30분 남아서 (오후 16:29)
    🦔수험생_0EYwU
    누가 시비임 (오후 16:29)
    🥳수험생_i9wIZ
    개빡친다 (오후 16:29)
    🤔수험생_CAMyk
    나는 다니면 그렇게할듯 (오후 16:29)
    🥴수험생_Zzq6l
    사바사인 듯 (오후 16:30)
    🦔수험생_0EYwU
    뭐 암튼
    빨리 붙는게
    젤 좋죠 (오후 16:30)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16:30)
    🦔수험생_0EYwU
    아까보니깐 어떤분이 (오후 16:30)
    🥴수험생_Zzq6l
    붙으면 효율이고 뭐고 의미가 없으니 (오후 16:30)
    🦔수험생_0EYwU
    7년동안 하셨다는데
    그렇게까진 안하고싶네요
    이번이 두번째인데 꼭 붙어야지 (오후 16:30)
    🥳수험생_i9wIZ
    3년까지가 마지노고
    아니면 관둬야지 (오후 16:31)
    🦔수험생_0EYwU
    작년에 필합컷 2점차이로 떨어져서
    얼마나 아쉽던지 (오후 16:31)
    🥳수험생_i9wIZ
    작년 지방직? (오후 16:31)
    🦔수험생_0EYwU
    ㅇㅇ (오후 16:31)
    🥳수험생_i9wIZ
    작년 지방직 필합2점 밑이면
    공부 안한건데 (오후 16:31)
    🦔수험생_0EYwU
    필합컷이
    91점 (오후 16:31)
    🤔수험생_CAMyk
    재수생이였누 (오후 16:31)
    🦔수험생_0EYwU
    나왓어유 (오후 16:31)
    🥳수험생_i9wIZ
    그때 안그런 지방이 있나요? (오후 16:31)
    🦔수험생_0EYwU
    특히 높죠 91은 (오후 16:32)
    🤔수험생_CAMyk
    한국사 진심
    개쉽던데
    작년거 (오후 16:32)
    🦔수험생_0EYwU
    필합컷이 91이면 최합컷은..
    뭐 암튼
    작년은 작년이고 올해 붙어보게요 (오후 16:32)
    🥳수험생_i9wIZ
    화이팅해유 (오후 16:32)
    🦔수험생_0EYwU
    차피 이제 두번재인데 (오후 16:32)
    🥳수험생_i9wIZ
    2년차면 보통 붙더라 (오후 16:32)
    🦔수험생_0EYwU
    할대까지 해야죠 (오후 16:32)
    🤔수험생_CAMyk
    근데
    시험 물시험이조냐 불시험이좋냐
    나는 불시험이긴함 (오후 16:33)
    🦔수험생_0EYwU
    물시험이면
    다잘봐서 힘들지
    근데 불시험도 너무 어려우면
    풀맛안남ㅋㅋ
    그냥 적당햇으면 좋겟음
    아 머리아프다 (오후 16:35)
    🤔수험생_CAMyk
    지금까지 공뷰 뭐함 (오후 16:36)
    🦔수험생_0EYwU
    그냥 한국사 기본서
    보는중임 (오후 16:36)
    🥢수험생_50VgB
    다들 열심히네요.. 저도 내년에 좋은 성적 얻고싶어요.
    내년에 고3되서 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오후 16:41)
    🥳수험생_i9wIZ
    공시는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화이팅 (오후 16:41)
    🤔수험생_CAMyk
    고3 ㄷㄷ
    공무원 고특 가시져 (오후 16:42)
    🧓수험생_Q5jc1
    夏葛冬裘 (하갈동구) 여름의 서늘한 베옷과 겨울의 따뜻한 갖옷이라는 뜻으로, 격이나 철에 맞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후 16:53)
    🤔수험생_CAMyk
    혹시 여기서 한프로 동형모의고사 받아서 풀어본사람 있음? (오후 16:54)
    🦔수험생_OaERp

    벌써 5시라니
    미쳤다
    방금 모고 50 50 50 (오후 17:06)
    🧀수험생_VSx62
    행정법 5단원 어떻게 공부해야됨? ㅠㅠ (오후 17:06)
    🦔수험생_OaERp
    5단원이 뭐임 (오후 17:07)
    🧀수험생_VSx62
    5단원 손실보상 기판력 나오고 뭐 그런거
    5단원이 이해가 안됨 ㅠㅠ (오후 17:07)
    🦔수험생_OaERp
    2주 남았는데 이해가 안되면 어캄..
    강의라도 들어보셈 (오후 17:08)
    🧀수험생_VSx62
    초시생인데 행법을 1월에 행법을 시작해서 (오후 17:08)
    🦔수험생_OaERp
    늦게 시작하셧네
    시험이 6월인데.. (오후 17:09)
    🧀수험생_VSx62
    11월에 한국사 국어 영어하느라 (오후 17:09)
    🦔수험생_OaERp
    행정학은 됏음? (오후 17:09)
    🧀수험생_VSx62
    교행임
    점수대 낮은전형이라 고득점은 필요없는데 ㅠㅠ (오후 17:10)
    🦔수험생_OaERp
    초시인데 교행은
    너무 빡센거 아님
    교행 높지 않음? (오후 17:10)
    🧀수험생_VSx62
    점수대 낮은 전형이라 그나마 (오후 17:10)
    🦔수험생_OaERp
    암튼
    잘 마무리
    하십셔
    5단원만 이해 안되는 거면 강의 듣는게 나음 (오후 17:12)
    🧓수험생_Q5jc1
    aftermath 여파(후유증) (오후 17:23)
    🦔수험생_OaERp
    after math 수학 후에
    before math 수학 전에 (오후 17:30)
    🧓수험생_Q5jc1
    flee - fled - fled 도망가다 (오후 17:43)
    🦔수험생_OaERp

    힘들다 (오후 17:45)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17:45)
    💗수험생_Ki2Zq
    ㅁㄴㅇㄹ (오후 17:48)
    🦔수험생_OaERp
    ㅇㅅㅇ
    ㅎㅅㅎ
    여긴 ㅇㅅㅇ 하는 사람 없어서 좋네 (오후 17:48)
    🤔수험생_CAMyk
    ㅇㅅㅇ (오후 17:49)
    🦔수험생_OaERp

    머리아프다 (오후 17:50)
    💗수험생_Ki2Zq
    왜아픔 (오후 17:51)
    🦔수험생_OaERp
    공부하니깐
    아프지 (오후 17:51)
    💗수험생_Ki2Zq
    머보십니깡 행정? (오후 17:52)
    🦔수험생_OaERp
    한국사 보고잇음 (오후 17:52)
    💗수험생_Ki2Zq
    한국사 외울게 많쥬
    사료좀 작작 내줬으면 좋겠다 (오후 17:53)
    🦔수험생_OaERp
    ㅋㅋ (오후 17:54)
    🧓수험생_Q5jc1
    assume 추정하다; (권력,책임)을 맡다; (특징,양상)을 띠다 (오후 18:13)
    🤷수험생_3HX8r
    ** (오후 18:38)
    🧓수험생_Q5jc1
    endemic 고질적인 / epidemic 전** (오후 18:53)
    🥴수험생_Zzq6l
    저게 잘리네 (오후 18:58)
    🧓수험생_Q5jc1
    You are telling me 내말이~(공감) (오후 19:13)
    🤔수험생_CAMyk

    힘들때마다 엔믹스 보고 힘낸다 (오후 20:16)
    😡수험생_HD0Vs
    공부하는게 힘들면 공무원생활 어떻게 하려고 (오후 20:18)
    🤔수험생_CAMyk
    일하면서 공부해서 **힘듬 (오후 20:19)
    🥴수험생_Zzq6l
    ㄹㅇ (오후 20:20)
    😡수험생_HD0Vs
    니는 약해빠져서 합격하긴글럿다 (오후 20:21)
    🤔수험생_CAMyk
    ㅋㅋㅋㅋㅋ
    아이돌 뮤비 ㄱㄱ
    카리나 보면 힘남
    몇점 정도 나오는데
    약해빠짐 (오후 20:22)
    🧂수험생_yKoKy
    전두길 아시는분 (오후 20:41)
    🤔수험생_CAMyk
    1타강사자나 (오후 20:53)
    😐수험생_CBVcH
    다들 모의고사 보면 얼마정도 나왕요
    모의고사만 보면 멘탈 터짐 ㅠ (오후 21:47)
    🧂수험생_yKoKy
    55점 (오후 21:55)
    🥇수험생_bXGsd
    힘내 뭐 얼마남았다고 나약한 소리하냐
    2주는 열심히 해봐 (오후 21:57)
    🤔수험생_CAMyk
    오늘 한국사 부셨다 (오후 22:00)
    😢수험생_xblhs
    다들 홧팅 (오후 22:43)
    🦋수험생_54qhN

    ㅈ같다 (오후 23:57)
    2024년 06월 08일(토)
    🥚수험생_XAXu4
    위안이 되노ㅠㅠㅠ 화이팅 합경증 가져올게용
    위안이 되노 다들 화이팅 (오전 00:20)
    🧹수험생_Q5jc1
    be slated for ~로 예정되다 (오전 04:28)
    🦧수험생_FOzgN
    디 마이너스 14 (오전 08:56)
    😁수험생_xEDo2
    Ddc (오전 09:25)
    😨수험생_Q5jc1
    embezzle 횡령하다 (오전 09:40)
    🥴수험생_Zzq6l
    2주 남았으니 다들 열심히 해보자 (오전 09:52)
    💋수험생_LQ2cQ
    아 하기 싫어
    새행정학3.0 보시는분 있음? (오전 10:24)
    🦔수험생_G59u0
    헌행정학도 있음?
    어제자 모고 0 0 0
    미치겠다
    왤케 어려움 (오전 10:26)
    💋수험생_LQ2cQ
    ㄱㄷㄱ모고 1900등인데 가능성 있음? 경쟁률 4:1인데 (오전 10:38)
    🦔수험생_G59u0
    4대1이면
    과면합아님? (오전 10:38)
    🤽수험생_x080N
    ㄹㅇ (오전 10:40)
    🦔수험생_G59u0
    나도 경쟁률 4대 1이면 좋겟다 (오전 10:41)
    🤽수험생_x080N
    6대 1 정도면 어떤가요? (오전 10:44)
    💋수험생_LQ2cQ
    군단위임
    과락만 안나왔으면 좋겠다 뒤통수 주의.. (오전 10:47)
    🦔수험생_G59u0
    6대1은
    애매함
    근데 6대1로 부럽다
    난 18대1인데.. (오전 10:48)
    🤽수험생_x080N
    ㄷㄷ (오전 10:48)
    😁수험생_xEDo2
    난 45:1인데..
    오늘자 모고 ㅇㅅㅈ 75 ㅅㅇㅊ 95 ㄱㅈㅎ 100 (오전 10:56)
    🤽수험생_x080N
    수능 보는 급이누 ㄷㄷ (오전 10:56)
    🦔수험생_UDJA5
    ㅇㅅㅈ ㅅㅇㅊ ㄱㅈㅎ가 뭐임? (오전 11:13)
    😁수험생_xEDo2
    ㄱㄷ기 강사 ㄱㅈㅎ은 ㅁ가였나 (오전 11:17)
    🦔수험생_UDJA5
    ㅇㅎ (오전 11:18)
    🦞수험생_W2qDX
    🖕
    🙏 (오전 11:21)
    🦔수험생_UDJA5
    이제 진짜
    2주남았네
    ㅈ댓다 (오전 11:22)
    🦋수험생_54qhN
    한국사 ㅈ같다 (오전 11:27)
    🦔수험생_UDJA5
    한국사가 왜 ㅈ같음 (오전 11:27)
    🦋수험생_54qhN
    늦게 시작해서 사람들이 넘잘함 (오전 11:28)
    🦞수험생_W2qDX
    매국노 (오전 11:28)
    🦋수험생_54qhN
    와세다대학 나옴 (오전 11:29)
    🦔수험생_UDJA5
    늦게 시작해도
    충분히 잘 할 수 잇는 과목인데 (오전 11:30)
    😟수험생_x080N
    다들 공무원 되면 뭐하고 싶음 (오전 11:38)
    🦔수험생_UDJA5
    놀아야지 (오전 11:39)
    🤠수험생_xLMyL
    2주 뒤 이시간이면 끝났겠네 (오전 11:43)
    🦔수험생_UDJA5

    빨리 셤 보고싶다
    넘 힘들다 (오전 11:45)
    😢수험생_xblhs
    몇년 공부했는데 (오전 11:45)
    🦔수험생_UDJA5
    이제 두번째임 (오전 11:45)
    😢수험생_xblhs
    9급 2년?? (오전 11:46)
    🦔수험생_UDJA5
    ㅇㅇ (오전 11:46)
    😢수험생_xblhs
    최근에 몇점차로 떨어짐 ? (오전 11:46)
    🦔수험생_UDJA5
    2점 (오전 11:46)
    😢수험생_xblhs
    2점이면 2문제차이 ?? (오전 11:46)
    🦔수험생_UDJA5
    ㅇㅇ (오전 11:46)
    😢수험생_xblhs
    국가직에서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국가직 안봄
    작년 지방직 (오전 11:47)
    😢수험생_xblhs
    아 이번엔 합격하겠는데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ㅋㅋㅋ (오전 11:47)
    😢수험생_xblhs
    2문제 차이면 (오전 11:47)
    🦔수험생_UDJA5
    단언할 순 없지만
    붙으면 좋지 (오전 11:47)
    🧏수험생_e2Qwb
    공부나 해라 (오전 11:47)
    😢수험생_xblhs
    국가직은 왜 안봄 ?? (오전 11:47)
    🦔수험생_UDJA5
    님이나 하셈
    지방직 붙고 싶음 (오전 11:48)
    😢수험생_xblhs
    연습삼아라도 안본거 ?? (오전 11:48)
    🧏수험생_e2Qwb
    국직 개쉬웠는데 (오전 11:48)
    🦔수험생_UDJA5
    지방직 가고 싶어서
    하는 중임
    아 힘들당 (오전 11:50)
    🧏수험생_e2Qwb
    2문제 차이면 큼
    면접 생각하면 3문제 안전빵 4문제 차이
    필기가 다가아님 (오전 11:51)
    🦔수험생_UDJA5
    그건 뭐 당연한 얘기죠
    그래서 이번엔 안전빵으로 볼라고요 (오전 11:52)
    🦋수험생_54qhN
    님들 기술직인데 지방직vs교육청 기술직 뭐가 더나은거같음? 행정아니면 정보가 안나옴 (오전 11:53)
    🧏수험생_e2Qwb
    안전빵은 공부니까 공부나 하세요 (오후 12:06)
    🦔수험생_UDJA5
    하고 잇는데요
    님은 왜 안해요 (오후 12:08)
    🧏수험생_e2Qwb
    하는 중인데요ㅋ
    차피 국직 붙어서 지방직은 떨어져도 그만임ㅋ (오후 12:19)
    🦔수험생_UDJA5
    tmi ㄸ (오후 12:20)
    🧏수험생_e2Qwb
    긁?ㅋ (오후 12:26)
    🦔수험생_uuXRJ
    그만 떠들고 공부나 해라 (오후 12:29)
    🧏수험생_e2Qwb
    ㄴㄷㅇ ㅍㄸ (오후 12:36)
    🦔수험생_uuXRJ
    저러니 여기서 놀지 ㅋㅋ (오후 12:39)
    🧏수험생_e2Qwb
    ㄴㄷㅇ ㅎㅅ (오후 12:39)
    🦔수험생_uuXRJ
    일하면서 보고 있는데 한심하다 ㅇㅇ
    할말이 그거밖에 없냐 (오후 12:40)
    🧏수험생_e2Qwb
    긁?ㅋ (오후 12:41)
    🦔수험생_uuXRJ
    어휘수준보면 답 나온다 ㅋㅋ (오후 12:41)
    🧏수험생_e2Qwb
    ㄱ? (오후 12:41)
    🦔수험생_uuXRJ
    ㅋㅋ 할 말 없지?
    시험을 붙었으면 앞으로 어떻게 살지 생각이나 좀 해라 간다 (오후 12:42)
    🧏수험생_e2Qwb
    일 하면서 수험생이랑 말장난이나 하는 사람 조언 듣기싫엉
    직장에 말 할 사람 없나ㅋㅋ (오후 12:44)
    🦔수험생_uuXRJ
    ㅋㅋ 긁혓네
    말장난 아니고 진심으로 하는 말이야
    니처럼 여기서 긁? ㅇㅈㄹ하는 거보단 직장에서 대화가 훨씬 낫지 않겟냐..
    안타깝다 ㅇㅇ (오후 12:47)
    🧏수험생_e2Qwb
    간다더니ㅂㄷㅂㄷ해서ㅡ달려드네
    제대로 긁?ㅋㅋ (오후 12:48)
    🦔수험생_uuXRJ
    본인 소개 잘하네 ㅋㅋㅋㅋ 누가 봐도 너가 긁혔는데
    지금 점심시간인 건 알지? 밥은 먹고 공부해라 ㅋㅋ (오후 12:50)
    🧏수험생_e2Qwb
    Scratch? (오후 12:50)
    🦔수험생_uuXRJ
    어휴 저런 놈이 내 동료라 생각하면 진짜 토나오네 ㅋㅋ
    인성검사는 통과함? (오후 12:51)
    🧏수험생_e2Qwb
    인성검사 없던디 (오후 12:51)
    🦔수험생_uuXRJ
    넌 인성검사 안해도 딱 봐도 인성 별로임 ㅇㅇ (오후 12:51)
    🧏수험생_e2Qwb
    디너나나
    너나나나 (오후 12:51)
    🦔수험생_uuXRJ
    ㅋㅋ 역겹다 제발 같은 곳에선 ** 말자 친구야 (오후 12:51)
    🧏수험생_e2Qwb
    근데 뭐 시험 또 볼거?
    병행하면서? (오후 12:52)
    🦔수험생_uuXRJ
    친구야 진짜 진심인데
    시험을 붙었으면 미래 생각 좀 하고 살아
    여기서 놀지 말고 (오후 12:52)
    🧏수험생_e2Qwb
    아니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 너는 공기출 왜 들어옴?
    직장에 말 할 사람 없? (오후 12:52)
    🦔수험생_uuXRJ
    그건 니 알바가 아니고 친구야 (오후 12:53)
    🧏수험생_e2Qwb
    미안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직장에서 24시간 내내 말하냐
    안다녀본 티내네 (오후 12:53)
    🧏수험생_e2Qwb
    그래그랯ㅁ
    미안해 (오후 12:53)
    🦔수험생_uuXRJ
    긁혀서 아무말이나 하는거보니 수준나온다 ㅇㅇ (오후 12:53)
    🧏수험생_e2Qwb
    수험생도 아닌데 여기서 이러고 있길래 그냥 궁금해서~~
    친구 없나했지ㅋㅋ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잘하누 (오후 12:53)
    🧏수험생_e2Qwb
    쏘리~ (오후 12:53)
    🦔수험생_uuXRJ
    자기소개
    넌 직장다녀도 할말 없긴 하겟다 ㅇㅇ
    밖에 나가선 긁? ㅇㅈㄹ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오후 12:54)
    🥊수험생_QGxpD
    둘 다 똑같다
    시험 붙었다고 저러는 애나
    직장 다니면서 여기서 인생훈수 두는애나
    비슷비슷혀 (오후 12:55)
    🧏수험생_e2Qwb
    ㅇㅈㅋ (오후 12:56)
    🦔수험생_uuXRJ
    이제 진짜 가야지 (오후 12:57)
    🧏수험생_e2Qwb
    잘가라 기술직 (오후 12:57)
    🦔수험생_uuXRJ
    직렬도
    못맞히네
    저런..
    힘내라 교정직 (오후 12:58)
    🧏수험생_e2Qwb
    교정은 선 넘네 (오후 13:01)
    🧠수험생_wy0KY
    애들아
    착하게 살자
    문신박아놔라 (오후 13:10)
    🦔수험생_wyksw
    착하게 살자랑 문신이랑 상관이 잇나요 (오후 13:11)
    🧠수험생_wy0KY
    걍 장난임..
    쟤네 싸우는거 보니까 한심해서 (오후 13:14)
    🦔수험생_wyksw

    아직도 2주 남앗네
    환장하겟다 (오후 13:15)
    🧠수험생_wy0KY
    나는 벌써 2주 남았다는 생각
    영어 단어땜에 미치고 환장하겠음 (오후 13:15)
    🤽수험생_Ou9I5
    ㅠㅠ (오후 13:16)
    🦔수험생_wyksw
    요즘은 영어 그래도
    단어 쉽게 나오잖음
    예전보단 쉬운 거임 (오후 13:16)
    🧠수험생_wy0KY
    문법도 넘어려워 (오후 13:17)
    🦔수험생_wyksw
    혹시
    초시? (오후 13:17)
    🧠수험생_wy0KY

    나 기술직이라 (오후 13:17)
    🦔수험생_wyksw
    초시면 그럴수잇음 (오후 13:18)
    🧠수험생_wy0KY
    영어 과락만
    넘기면되서
    다른것들은
    다 80은 넘어
    그래서 영어 마지막으로 잡았는데
    두려운게 있어
    영어가
    아직 자신감이 많이 없어서
    다들 나한테 길잡이가 되어줘
    모드 나한테 원기옥을 줘
    평균 70점 정도만 맞는다면 안전빵이라
    영어만 조지면대
    ,,ㅠㅠ (오후 13:19)
    🦔수험생_wyksw
    2주동안
    영어만 하면
    되겟네요 (오후 13:19)
    🧠수험생_wy0KY
    웅 그맘이여서
    영어만 조지다가 (오후 13:19)
    🦔수험생_wyksw
    지금 영어 그래도 기본만 잡으면 (오후 13:20)
    🧠수험생_wy0KY
    남은 5일은 거히 다시 복습한다는 맘으로 국사 토목설계 응용역학 조지고 끝 (오후 13:20)
    🦔수험생_wyksw
    웬만큼 나옴 걱정 ㄴㄴ (오후 13:20)
    🧠수험생_wy0KY
    고맙다 수험생 wyksw야
    넌 이번에 붙을거야
    내가 기도할게 (오후 13:20)
    🦔수험생_wyksw
    ㅋㅋㅋㅋ
    그랫으면 좋겟넹
    ㄱㅅ (오후 13:20)
    🧠수험생_wy0KY
    행정직봐? (오후 13:20)
    🦔수험생_wyksw
    난 행정직 ㅇㅇ (오후 13:20)
    🧠수험생_wy0KY
    행정직 나는 솔직히
    진입장벽이 엄청 어렵다는 아닌데
    진입장벽만 어렵지 않을뿐 헷갈리고
    어렵기도 하고
    커트라인이 진짜 개오반거같아
    행정직애들 (오후 13:21)
    🦔수험생_wyksw
    요즘 행정직
    미치긴 햇음
    합격점이 90 넘음 (오후 13:21)
    🧠수험생_wy0KY
    그니까 (오후 13:21)
    🧏수험생_e2Qwb
    쉬움 (오후 13:21)
    🧠수험생_wy0KY
    근데 공부하면서 계속 느끼는건
    진짜 자신감이
    중요한거같음 (오후 13:22)
    🦔수험생_wyksw
    그건 맞음
    이번엔 90 꼭 넘겨야지 (오후 13:22)
    🧚수험생_5bSIz
    저녁에 오늘 할 거 다하고 적당한 술 정도는 괜찮으려나 마시자니 ** 것 같고 오랜만에 당기긴 하는데 (오후 14:06)
    🦔수험생_wyksw

    벌써 3시네 (오후 14:58)
    🧠수험생_wy0KY
    님들아 영단어 1000개 외웠는데 과락 면할수있나여? (오후 16:46)
    🦔수험생_wyksw
    요즘 영어 쉽게 나오는 편이라
    적당히만 알아도 됨 (오후 16:49)
    🧦수험생_CFjJv
    아 한국사 왤케 어렵 800제 틀린거 다시 푸는데 또ㅜ틀리네
    후고구려 국호 태봉 연호 수덕만세 911년 (오후 17:09)
    🦔수험생_wyksw
    국호 문제가 나와요? (오후 17:10)
    🧦수험생_CFjJv
    아뇨 순서 문제 인데 선지에
    국호가 있었음요 (오후 17:10)
    🦔수험생_wyksw
    후고구려 911년은
    외우지도 않는데
    (오후 17:10)
    🧦수험생_CFjJv
    후고구려 건국은 901년인데
    궁예 몰아내고 왕건이 차지한 시기가 언제인지 (오후 17:11)
    🦔수험생_wyksw
    마진 태봉 (오후 17:11)
    🧦수험생_CFjJv
    후백제랑 섞어서 내버리니까 (오후 17:11)
    🦔수험생_wyksw
    후백제 다음이 후고구려니깐 비교하면 되져 (오후 17:11)
    🧦수험생_CFjJv
    어렵다
    매소성 기벌포 전투가 나당전쟁임? (오후 17:12)
    🦔수험생_wyksw
    ㅇㅇ (오후 17:13)
    🧦수험생_CFjJv
    오 감사 (오후 17:13)
    🦔수험생_wyksw
    기본서에 다 있는데 이제 물어보시면.. (오후 17:14)
    🧦수험생_CFjJv
    후고구려가 궁예고 고려를 918년에 왕건이
    건국 (오후 17:14)
    🦔수험생_wyksw
    년도도 외우나요??
    년도 몰라도 될텐데 (오후 17:14)
    🧦수험생_CFjJv
    순서문제 다 틀려서
    ㅠㅠ (오후 17:15)
    🦔수험생_wyksw
    그냥 후백제 다음 후고구려 다음 고려로 알면 되져 (오후 17:15)
    🧦수험생_CFjJv
    오호 (오후 17:15)
    🦔수험생_wyksw
    거긴 년도 외울 필요없음 (오후 17:15)
    🧦수험생_CFjJv
    감사합니다
    공산 전투 고창전투도 알아야하는건가유 (오후 17:18)
    🦔수험생_wyksw
    그거도 그냥
    공산 전투 다음이 고창전투다 정도는
    알면 좋죠
    과정 알면 편함 (오후 17:20)
    🧦수험생_CFjJv
    오호 ㄱㅅ
    한국사 90점만 받고싶네요 (오후 17:21)
    🦔수험생_wyksw
    90점은 받아야
    합격 노리죠
    요즘 합격점 올라서 힘듦 (오후 17:22)
    🧦수험생_CFjJv
    글쿤여 (오후 17:22)
    🦔수험생_wyksw
    행정직보심? (오후 17:22)
    🧦수험생_CFjJv
    아뇨
    기술직
    이요 (오후 17:23)
    🦔수험생_wyksw
    다른 직렬은 잘 모르긴 한데
    행정직은 요즘 90점 넘어야 합격 보여요 ㅋㅋ (오후 17:23)
    🧦수험생_CFjJv
    ㄷㄷ (오후 17:23)
    🦔수험생_wyksw
    작년이 좀 쉬웠다곤 하는데
    올해는 또 모르져 (오후 17:23)
    🧠수험생_wy0KY
    제발 충남도청 허수들 ㅈㄴ 많아라
    제발제발제발
    실수 나 한명이여라
    갸ㅐ꿀 (오후 17:28)
    🦔수험생_wyksw
    그럴리가 잇을까 싶지만
    힘내십셔 (오후 17:29)
    🧦수험생_CFjJv
    숙종 때 기자사당을 세워 제사했다
    성종 환구단 제사 (오후 17:43)
    🥃수험생_Q5jc1
    break even 본전치기를 하다 (오후 19:02)
    🤯수험생_OSOyd
    hi (오후 19:54)
    🧭수험생_Ou9I5
    아 영어 왤케 못하겠죠 ㅠㅠ (오후 19:59)
    🥍수험생_1Lxkn

    형님들
    군9급 행정 준비생인데
    국 80 행학 88 행법 92 정도 무난하게 나오면 합격가능? (오후 20:04)
    🥞수험생_2GSbn
    공단기 모고 95 90 95 나오고 수공모 평균 90 심슨 동형 85정도 나오ㅡㄴ데 기술직 무난히 합격할 수 있겠죠? (오후 20:31)
    🧠수험생_wy0KY
    2g야
    문뿌수고 들어가
    나 영어알려줘라 (오후 20:57)
    🤐수험생_89uk5
    2g야 전공은몇점이냐 (오후 22:03)
    ❣️수험생_1a1F9
    법웡직 준비생은 업나요 (오후 23:40)
    🥰수험생_2GSbn
    전공은 보통 90 점나왌
    90이아니라 50 ..ㅋㅋ (오후 23:48)
    2024년 06월 09일(일)
    🥚수험생_XAXu4
    어케하면 모고를 잘 볼 수 잇는 거지.. 응애 (오전 00:01)
    😨수험생_Q5jc1
    pass down 전해주다, 물려주다 (오전 05:34)
    🦨수험생_3eb9l
    이번에 경쟁률 적어서 컷도 낮을거임 기대하셈 (오전 09:20)
    🧣수험생_VERfg
    한국사 난이도 어느 정도로 나올지 감이 안잡힘
    이번년도 국가직은 ** 쉽게 나왔는데 (오전 10:03)
    😁수험생_xEDo2
    Ddc (오전 11:54)
    🥴수험생_yqgxS
    영어 못하니까 남은 기간동안 영어만 파렵니다 (오전 11:55)
    🧦수험생_CFjJv
    다들 일요일에도 공부하심요? (오후 12:02)
    🦪수험생_Q5jc1
    bring up 화제를 꺼내다; 소환하다; 기르다 (오후 12:17)
    🥟수험생_krtn5
    일요일엔 짜파게티 먹고 쉬죠 (오후 12:31)
    🦔수험생_LV4pB
    오늘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
    13일 남앗노
    오늘자 모고 0 0 0
    넘 어렵다 (오후 12:40)
    😁수험생_xEDo2
    빨리 시험 보고싶다 지루해 당장 내일이면 얼마나 좋을까 (오후 12:56)
    🦔수험생_LV4pB
    자신잇나? (오후 12:57)
    😁수험생_xEDo2
    국가직 6개 틀렸다 ㅋ (오후 12:59)
    🦔수험생_LV4pB
    ㅇㅎ
    근데 왜 또 시험봄?
    나 같으면 놀겟다 (오후 13:00)
    🦜수험생_Q5jc1
    類類相從 (유유상종) 같은 무리끼리 서로 사귐 (오후 14:02)
    🦔수험생_LV4pB
    공부하는 사람 없노
    아 힘들다 (오후 14:37)
    🦸수험생_ho3M2
    내일 시험보는 게
    공부가 완벽한가보군
    그러면 몇개월정도 복습만 철저히 하면 다음 시험 붙겠네 (오후 15:34)
    🦔수험생_LV4pB
    국가직 6개 틀렸다는 게
    붙었다는 거 아닌가 (오후 15:34)
    🥴수험생_yqgxS
    ㄹㅇ (오후 15:36)
    🦔수험생_LV4pB
    근데 국가직 붙었는데
    지방직은 왜 **
    보누 (오후 15:37)
    🦸수험생_ho3M2
    그런 사라 많지
    사람 많지
    국가직보다 지방직이 일반적으로 선호도가 높고
    특히 그게 서울시라면 뭐...
    훨씬 선호도가 높지
    그래서 3월 국가직 패스하고 6월 지방직도 패스한 사람은
    국가직에 일단 임용한다음 몇개월 다니다가
    지방직 최종 패스 나면 사표내잖아
    그래서 그 빵꾸나는 인원을 인사혁신처가 미리 계산하고 있음. 근데 빵꾸가 심하게 나면 9급 국가직 추가채용도 가끔 하지 (오후 15:42)
    🦔수험생_LV4pB
    근데 빨리 붙으면 그냥
    놀 거 같은데 ㅋㅋ
    대단하누 (오후 15:42)
    🦸수험생_ho3M2
    근데 노노 누누 그러지마 그거 나쁜말이야 (오후 15:42)
    🦔수험생_LV4pB
    노는 그렇다 치고 누는 왜 (오후 15:42)
    🦸수험생_ho3M2
    그리고 그건 사실 너의 입장이지공부가 확실하면 그 지식이 날아가는 것도 아닌데 불과 세달 기다려서 지방직 또 보는 게 뭐 어렵겠어
    공부가 확실하니까 3개월 후에 시험 또 보는 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 3개월만에 확 날아가느 것도 아니고 (오후 15:43)
    🦔수험생_LV4pB
    그냥 그렇게도 생각하는구나 하믄 되지 (오후 15:43)
    🦸수험생_ho3M2
    누도 노의 변형이니까 좋은 건 아니지
    사투리로서 노를 쓰는 것까지는 뭐 위장일베충이라고 해서 이해는 하겠다만
    날씨가 와이리 덥노 여기까지는 사투리라고 우기면 어쩔 순 없지 (오후 15:44)
    🦔수험생_LV4pB
    ;;
    님 근데 말이 너무 길어요.. (오후 15:44)
    🦸수험생_ho3M2
    맞아 그래서 내 별명이
    long horse~~
    하튼 뭐 국가직 3월 시험본 거 면접까지 해서 최종 임용되는 시점이
    6월 지방직이랑 멀지가 않아서
    보통 3월 국가직 보고 본인이 붙겠다 하는 느낌 있어도
    6월까지 계속 공부해서 지방직까지는 시험 다 봄
    그리고 지방직 붙으면 국가직 사표내는 사람 많음 (물론 국가직을 더 좋아해서 안 낼 수도 있고)
    난 서른다섯이고 내년에 시험 합격을 노려보고 있는데 나보다 늙은 사람 ㅠㅠ (오후 15:46)
    🦔수험생_LV4pB
    ?
    35????? (오후 15:47)
    🦸수험생_ho3M2

    너무 늙었냐
    나도 슬프다 (오후 15:48)
    🦔수험생_LV4pB
    공시는 몇년 하심? (오후 15:48)
    🦸수험생_ho3M2
    개쪽팔린데 익명성이니까 그냥 말할게
    5년했음
    내년에 합격을 노려보고 있음 될 가능성이 70%정도는 있다고 봄
    올해 받은 성적이랑 내 공부상태 이런 거 종합해서 ...
    니들은 나보다 빠르게 합격하길 바란다 ㅠㅠ
    35살에 합격한다고 해도 나도 슬퍼
    못하면 더슬퍼 (오후 15:49)
    🦔수험생_LV4pB
    30에 시작은
    좀 늦네여 (오후 15:51)
    🦸수험생_ho3M2
    구래 열공해서 좋은 나이에 합격하길
    기원할겡 (오후 15:54)
    🤫수험생_kItzR
    35살 이전에 합격하면 노 상관
    그 때 들어가도 30년이상 근무할 자신 있으심? (오후 16:11)
    🦔수험생_LV4pB
    정년이 60이잖음 (오후 16:11)
    🤫수험생_kItzR
    지금 막 사기업들도 정년연장 얘기 많이 나오는데 공무원은 당연히 늘어나겠죠 (오후 16:12)
    🦔수험생_LV4pB
    얘기만 나오는 거 가지곤
    택도 없음
    실제로 바뀌는 건 언제 될지 몰라요 (오후 16:13)
    🤫수험생_kItzR
    무조건 늘어납니다. 30년 후에도 정년 60은 말도 안됨 (오후 16:13)
    🦔수험생_LV4pB
    뭐 늘어나면 좋은 일이지만
    쉽게 안바뀜 ㅋㅋ (오후 16:14)
    🦸수험생_ho3M2
    근데 사실 공무원 정년 연장은
    거의 기정사실화라고 많은 강사들이 얘기하더라고요
    왜냐면 그걸 하려면 공무원연금법이 먼저 바뀌어야 하는데 그게 바뀌어버렸고요(행정학에서 배우는 파트)
    내부적으로 입법 절차에 들어가있다고 모 강사(전 감사원 출신 변호사)가 얘기도 하더군요
    저의 경우는... 정년까지 버텨야 합니다 제가 먼저 죽지 않는다면요
    딱히 이거 말고 할 일이 없거든요. 목구멍에 풀칠은 하고 살아야 하니 버티는 건 하긴 할겁니다 다만 합격하느냐가 문제 (오후 16:15)
    🤫수험생_kItzR
    일단 붙고 얘기 해야겠죠 ㅋㅋㅋㅋㅋㅋ
    5년도 못버티고 나가는 애들도 수두룩한데요 ㅎㅎ (오후 16:16)
    🦸수험생_ho3M2
    솔직히 말하면 그분들은
    다른 일을 할 능력이 되는 분들이라고 봅니다
    예전에 서울대 나와서 9급 붙고 "저녁있는 삶이 좋아요"라고 인터뷰했다너 사람 잇는데
    1년만에 그만뒀어요
    공무원 그만 두는 사람은 두가지인데요
    첫째, 다른 일으 할 능력이 충분한 사람이고요
    이런 워라벨과 급여로 난 평생하고싶지는 않다라고 느끼는 사람
    둘째는 정말 심약하신 분들이고요 자살 많이 하시죠
    근데 99%는 전자입니다
    저같은 경우 배워놓은 기술도 없고 학벌도 없고 아무것도 없고 5년동안 이 공부만 했는데
    합격한다면 그만 둘 수가 없죠 이거 말고는 먹고 살 게 없으니까요 (오후 16:18)
    🤫수험생_kItzR
    나이가 30대면 사실 신입으로는 공무원 공기업 말고는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오후 16:18)
    🦸수험생_ho3M2
    근데 그만 두는 사람들은 그만 두고 그냥 다시 취준해서 더 괜찮은 직장 많이 가더군요. 1~3년 내로 그만두는 사람들 대부분 다 고학력자들입니다. 애초에 공무원 시험 자체를 오래 준비 안 한 자들이죠 (오후 16:18)
    👾수험생_e3VOo
    고봉밥 맛있게 하사네 (오후 16:18)
    🦸수험생_ho3M2
    저 같은 사람이 5년 올인해서 겨우 붙었다면 그만두고 뭘 하겠나요
    ㅎㅎ
    맞아요 제 별명이 입좁닫아입니당 (오후 16:18)
    🤫수험생_kItzR
    저도 공무원 말고는 뭐 할게 없긴 합니다 ㅎㅎ (오후 16:19)
    🦸수험생_ho3M2
    실례를 들어드립니다... 서강대 경제 나와서 1년 준비해서 9급 붙은 애는 1년만에 그만두고 엘쥐감
    이런 식이에요... 그런 것만 대서특필되어서 뉴스에 나오는 것이죠
    3년 이상 준비한 자들은 배수의 진을 치고 공부한 거고 돌** 길도 없어서 절대 그만 안 둡니다
    휴 오늘도 고봉밥을 지었네
    연대 나와서 7급 붙은애도 그만 두고 공기업감 -_- 제 동창
    하지만 지방대 나와서 5년 준비하고 9급 붙은 애는 만족스럽게 잘 다니느 중
    월급 나와 호봉 올라 안 짤려 얼마나 좋아요 여기 나가면 할 일도 없는디 (오후 16:21)
    🦔수험생_LV4pB
    고봉밥 미쳣다 ㄷㄷ (오후 16:22)
    🦸수험생_ho3M2
    배부르신지요 ㅎㅎ (오후 16:22)
    🤫수험생_kItzR
    뭐 아무리 월급 적니 이래도 전 그래도 공무원 좋은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오후 16:22)
    🦸수험생_ho3M2
    좋고 나쁘고는 상대적인 거죠 뭐
    지방대 나오신 분들한테는 너무 좋은 직장이고 (오후 16:23)
    🤫수험생_kItzR
    막말로 공무원 시험준비하라고 누칼협 한것도 아니잖아요. (오후 16:23)
    🦸수험생_ho3M2
    연고대 나온 사람한테는 시시하고 별볼일 없죠
    다 상대적인 건대 후자의 경우만 뉴스에 자극적으로 대서특필 되는 거예요 (오후 16:23)
    🤫수험생_kItzR
    sky나온 사람은 행시나 7급 꿀직렬 준비하겠죠 (오후 16:23)
    🦸수험생_ho3M2
    제 말씀은 스카이 나와서도 본인이 눈이 안 높아서 1년도 안 준비해서 9급이나 7급 낮은 직렬 붙은 사람도 있는데
    그 사람들은 시시해서 그만 둡니다요 그리고 대기업 공기업 행시 회계사 이런 거 하죠
    그 사람들의 케이스만 대서특필해서 "이제는 외면받는 공무원... 퇴직를 급상승" 이렇게 뉴스에 대서특필 되는 거예용
    고봉밥~~ 드셔!! (오후 16:25)
    🦔수험생_LV4pB
    ㄹㅇ
    밥덮밥이네
    배불러 (오후 16:25)
    🦸수험생_ho3M2
    달걀후라이도 얹어드령? (오후 16:25)
    🤫수험생_kItzR
    공부나 합시다. (오후 16:25)
    🦸수험생_ho3M2
    넹 ㅠㅠ (오후 16:25)
    🦔수험생_LV4pB
    13일 남앗으니깐
    좀만 버팁시다. (오후 16:26)
    🥒수험생_9zjSw
    저도 아부지가 공무원이셔서 태어날 때부터 쭉 지켜봤지만 재난 때문에 비상근무 서고 그런 게 제외하면 크게 나쁘다고 생각은 안 합니다 (오후 16:26)
    🦔수험생_LV4pB
    제외하는 게 좀 크긴 하지만 (오후 16:26)
    🦸수험생_ho3M2
    뜬금포 하나 투척하고 사라질게요 (오후 16:26)
    🦔수험생_LV4pB
    어쩔수 없지 (오후 16:26)
    🦸수험생_ho3M2
    최악의 직렬 7급 vs 최고의 선망 9급 (오후 16:26)
    🦔수험생_LV4pB
    7급이지 (오후 16:26)
    🦸수험생_ho3M2
    예컨대 교정직이나 군무원 (완전 오지에서 근무) 7급 vs 서울이나 법원에서 고급스럽게 근무 9급
    난 후자...
    여자들은 거의 후자 고르고 남자들은 거의 전자 고를듯 (오후 16:27)
    👻수험생_jPbWp
    안녕하세요 (오후 16:27)
    🦔수험생_LV4pB
    들어가세요 (오후 16:27)
    🦸수험생_ho3M2
    안녕못하죠 우리들 다 안녕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힘들어요 시험준비라는 게
    안녕할 틈이 없어요 (오후 16:27)
    🦔수험생_LV4p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까지 실컷
    고봉밥 지으셔놓고 무슨말씀을 ㅋㅋㅋㅋ (오후 16:28)
    👻수험생_jPbWp
    어이없넹 (오후 16:28)
    🦸수험생_ho3M2
    ㅋㅋ 힘드니까 여기서 고봉밥 짓고 달걀후라이까지 얹어서
    말로 푸는 거죠 ㅎㅎ (오후 16:28)
    🦔수험생_LV4pB
    공부나 합시다. (오후 16:29)
    🦸수험생_ho3M2
    힝... (오후 16:29)
    🦔수험생_LV4pB
    이제 좀
    조용하구만 (오후 16:35)
    🦸수험생_ho3M2
    저 아직 안갔는데요
    고봉밥좀 드셔보시렵니까
    하여튼 남들과 비교 말고 자신의 길을 걸으면 됩니다
    뉴스는 자극적이라 공무원 퇴직률이 어쩌구 인기가 어쩌구 하지만
    그만큼 10년 전이랑 지금이랑 취준생 인구가 줄어서 그런 것도 있고
    원래 9급 안 할 고학력들이 9급 한 번 해봤다가 금방 퇴직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것만 강조한 것이지 그런 말에 부하뇌동하지말고 제갈길 갑시다
    Better late than NEVER
    지금 자기 길을 걷고 있는 자가 승자입니다 그 길 끝에 뭐가 있든 상관 없죠 (오후 16:39)
    🦔수험생_LV4pB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쌀 남아도나요 (오후 16:39)
    👾수험생_e3VOo
    🤪 (오후 16:42)
    🤫수험생_kItzR
    허수 티 내지 말고 공부 좀 해요... (오후 16:45)
    🦔수험생_LV4pB
    개웃기네 진짜
    ㅋㅋㅋㅋㅋㅋ (오후 16:46)
    🦺수험생_XZoHX
    지방직 여러분들 화팅합시다 (오후 16:48)
    🧴수험생_paaZ5
    공부 해도해도 끝이 안 보이는데 일요일날 도대체 어떻게 쉰다는거냐 (오후 16:50)
    🦔수험생_LV4pB
    그래도
    쉬면서 할 수 잇잖아 한잔해 (오후 16:51)
    🦸수험생_ho3M2
    하긴
    다 먹고살자고 하는 짓인데
    일요일은 하나님도 쉰대
    한잔해 다들
    (나는 열공해야지 ㅋㅋ) (오후 16:51)
    🦺수험생_XZoHX
    직장병행러한텐 주말이 젤 공부하기 좋은날 (오후 16:51)
    🦔수험생_LV4pB
    아 힘들다
    이제 2주도 안남았는데
    빨리 지나갓으면 좋겟다 (오후 16:52)
    🦺수험생_XZoHX
    직장병행러 이번에 붙으면 12월발령, 1월에 8급8호봉되겠네
    5년 더다니면 7급에 연봉6000, 말년까지 6000~8000받으며 공무원생활 캬 (오후 16:53)
    🦸수험생_ho3M2
    직장병행러는 호봉 더줘?
    그 직장이 호봉 인정되는 공적인 직장에 해당되는 거잖아
    그냥 사기업은 해당사항 없잖여
    시험 2주 남았는데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부럽다 솔직히
    공부 거의 웬만큼 완벽하니까 저런말하지 (오후 16:55)
    🦔수험생_LV4pB
    잘 마무리햇으면
    좋겟다
    와 벌써 5시네 (오후 17:03)
    🥓수험생_Q5jc1
    debacle 대실패, 폭락 (오후 19:06)
    🤐수험생_89uk5
    면접보고나서 공부가 **안되네 (오후 20:06)
    🤨수험생_3eb9l
    붙었는데 또함?
    대단하네 (오후 20:11)
    😊수험생_lD7Rm
    문제는 어디서 다운함? (오후 21:03)
    🥃수험생_Q5jc1
    commom challenges 공통과제 (오후 21:44)
    🦸수험생_ho3M2
    (오후 22:22)
    🦷수험생_hwayK
    다들 화이팅입니다!! (오후 22:40)
    2024년 06월 10일(월)
    😍수험생_4Uoan
    화이팅???? (오전 01:24)
    🦱수험생_Q5jc1
    what's your take on something? 어떻게 생각해? (오전 07:02)
    🦍수험생_Q5jc1
    vested 기득의 (오전 07:08)
    🦨수험생_3eb9l
    굿모닝 (오전 08:19)
    😳수험생_Q5jc1
    off hand 즉석에서, 당장 (오전 10:00)
    🦟수험생_1cfFg
    12일남앗다 (오전 10:03)
    🧦수험생_CFjJv
    ㅈㅣ눌 수선사결사 (오전 10:11)
    🦟수험생_1cfFg
    원측 유식론 (오전 10:11)
    🦌수험생_xyqDj
    2024 국가직 9급 국어 영어 행정학 난이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전 10:41)
      최근 해설
    최근 활동
    전체 해설
    출간일순
    네이버랭킹
    장식노트 식품화학 (장미의 식품화학 요약노트)14,400원
    출간일: 2024.06.10
    2025 소방단기 김동준 소방학개론 (전면개정판)36,450원
    출간일: 2024.06.10
    2025 한쌤 경찰학 기출총정리 (경찰 일반순경/경행특채/해양경찰/경찰간부 시험대비)41,400원
    출간일: 2024.06.10
    더보기
    2025 이유진 국어 독해 알고리즘 딥러닝 (9·7급 공무원 시험 대비)16,200원
    출간일: 2024.06.03
    2024 해커스경찰 갓대환 형사법 진도별 문제풀이 1000제 2차 시험 대비 (경찰채용┃경찰승진┃경찰간부┃법원직┃검찰직┃교정직)33,300원
    출간일: 2024.06.03
    2025 써니 행정법총론 행정법으로의 초대 (기출지문 암기 App 이용쿠폰 제공)3,600원
    출간일: 2024.06.0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