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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직 9급
2017.10.04 12:29

2014 지방직 9급 국어 문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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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어 A 책형 1 쪽 국 어 문 1. 밑줄 친 ‘마’의 뜻이 다른 하나는? ① 마이동풍 ② 주마간산 ③ 천고마비 ④ 절차탁마 문 2. 외래어 표기가 모두 맞는 것은? ① 리포트, 서비스, 워크숍, 콤플렉스 ② 색소폰, 쥬스, 텔레비전, 판타지 ③ 심포지엄, 로케트, 앙케트, 타월 ④ 난센스, 리더십, 싸인, 파일 문 3.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농악에는 우리 민족의 정서가 배어 있다. ① 욕이 입에 배어 큰일이다. ② 그는 속이 너무 배어 큰 인물은 못 된다. ③ 갓난아이 몸에는 항상 젖내가 배어 있다. ④ 이 책에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고민과 애정이 배어 있다. 문 4. 밑줄 친 단어 중 명사를 모두 고른 것은? ○ 십 년 만에 그 친구를 만남으로써 갈등이 다소 해결 되었다. ○ 가능한 한 깨끗하게 청소하여라. ○ 그녀는 웃을 뿐 말이 없었다. ○ 나를 보기 위해 왔니? ① 만남, 한, 뿐 ② 한, 뿐 ③ 한, 뿐, 보기 ④ 만남, 보기 문 5.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예술에 해당하는 ‘아트(art)’는 ‘조립하다’, ‘고안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의 ‘아르스(ars)’에서 비롯되었고, 예술을 의미하는 독일어 ‘쿤스트(Kunst)’는 ‘알고 있다’, ‘할 수 있다’라는 의미의 ‘쾬넨(können)’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의미 모두 일정한 목적을 가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는 숙련된 기술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들 용어는 예술뿐만 아니라 수공이나 기타 실용적인 기술들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미적인 의미로 한정해서 쓰이는 예술의 개념은 18세기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예술을 일반적인 기술과 구별하기 위하여 특별히 ‘미적 기술(영어 : fine arts, 프랑스어 : beaux-arts)’이라고 하는 표현이 사용되었다. 생활에 유용한 것을 만들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과 구별되는 좁은 의미의 예술은 조형 예술에 국한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조형 예술 이외의 음악, 문예, 연극, 무용 등을 포함한 미적 가치의 실현을 본래의 목적 으로 하는 기술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된다. ① ‘예술’과 ‘기술’의 차이 ② ‘예술’의 변천과 그 원인 ③ ‘예술’의 속성과 종류 ④ ‘예술’의 어원과 그 의미의 변화 문 6. 형태소의 개수가 가장 많은 것은? ① 남겨진 적도 물리쳤겠네. ② 너를 위해서 땀을 흘렸어. ③ 훔쳐 갔을 수도 있겠군요. ④ 단팥죽이라도 가져와야지. 문 7. 다음 글의 전개 순서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가) 상품 생산자, 즉 판매자는 화폐를 얻기 위해 자신의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다. 하지만 생산자가 만들어 낸 상품이 시장에 들어서서 다른 상품이나 화폐와 관계를 맺게 되면, 이제 그 상품은 주인에게 복종하기를 멈추고 자립적인 삶을 살아가게 된다. (나) 이처럼 상품이나 시장 법칙은 인간에 의해 산출된 것이지만, 이제 거꾸로 상품이나 시장 법칙이 인간을 지배하게 된다. 이때 인간 및 인간들 간의 관계가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다) 상품은 그것을 만들어 낸 생산자의 분신이지만, 시장 안에서는 상품이 곧 독자적인 인격체가 된다. 사람이 주체가 아니라 상품이 주체가 된다. (라) 또한 사람들이 상품들을 생산하여 교환하는 과정에서 시장의 경제 법칙을 만들어 냈지만, 이제 거꾸로 상품들은 인간의 손을 떠나 시장 법칙에 따라 교환된다. 이런 시장 법칙의 지배 아래에서는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가 상품과 상품, 상품과 화폐 등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에 가려 보이지 않게 된다. ① (가) - (다) - (나) - (라) ② (가) - (다) - (라) - (나) ③ (다) - (라) - (가) - (나) ④ (다) - (라) - (나) - (가) 문 8. 다음은 연설문의 일부이다. 화자의 논지 전개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조금만 생각하면 우리의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주 많습니다. 먼저 조금 귀찮더라도 일회용 물품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우리가 잠깐 쓰고 버리는 일회용 물품들 중에는 앞으로 오백 년 동안 지구를 괴롭히게 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조금 귀찮겠지만 평소에 일회용 도시락과 종이컵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우리들이 어렵지 않게 지구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 합니다. ①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②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③ 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④ 문제 해결을 위한 사례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국 어 A 책형 2 쪽 문 9. 다음 글의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책은 인간이 가진 그 독특한 네 가지 능력의 유지, 심화, 계발에 도움을 주는 유효한 매체이다. 하지만, 문자를 고안하고 책을 만들고 책을 읽는 일은 결코 ‘자연스러운’ 행위가 아니다. 인간의 뇌는 애초부터 책을 읽으라고 설계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문자가 등장한 역사는 6천 년, 지금과 같은 형태의 책이 등장한 역사 또한 6백여 년에 불과하다. 책을 쓰고 읽는 기능은 생존에 필요한 다른 기능들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뇌 건축물의 부수적 파생 효과 가운데 하나이다. 말하자면 그 능력은 덤으로 얻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 ‘덤’이 참으로 중요하다. 책이 없이도 인간은 기억하고 생각하고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기는 하나 책과 책 읽기는 인간이 이 능력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데 중대한 차이를 낳기 때문이다. 또한 책을 읽는 문화와 책을 읽지 않는 문화는 기억, 사유, 상상, 표현의 층위에서 상당한 질적 차이를 가진 사회적 주체들을 생산한다. 그렇기는 해도 모든 사람이 맹목적인 책 예찬자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인간을 더욱 인간적이게 하는 소중한 능력들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책은 결코 희생할 수 없는 매체라는 사실이다. 그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드는 비용은 적지 않다. 무엇보다 책 읽기는 결코 손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책 읽기에는 상당량의 정신 에너지와 훈련이 요구되며,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습관 또한 요구된다. ① 책 읽기는 별다른 훈련이나 노력 없이도 마음만 먹으면 가능한 일이다. ② 책을 쓰고 읽는 기능은 인간 뇌의 본래적 기능은 아니다. ③ 책과 책 읽기는 인간의 기억, 사유, 상상 등과 관련된 능력을 키우는 데 상당히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④ 독서 문화는 특정 층위에서 사회적 주체들의 질적 차이를 유발한다. 문 10. 다음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할 때 당신은 마음에게 흩어지라고 지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모든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집중과는 정반대 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마음이 분열되는 상황에 처하도록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음이 흔들리도록, 과거나 미래에 사로잡히도록, 문제들을 안고 낑낑거리도록, 강박이나 충동에 따라 행동하는 때가 그런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읽으면서 동시에 먹을 때 마음의 일부는 읽는 데 가 있고, 일부는 먹는 데 가 있습니다. 이런 때는 어느 활동에서도 최상의 것을 얻지 못합니다. 다음과 같은 부처의 가르침을 명심하세요. ‘걷고 있을 때는 걸어라. 앉아 있을 때는 앉아 있어라. 갈팡질팡하지 마라.’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당신의 온전한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단지 부분적인 주의를 받을 가치밖에 없다고 생각하면, 그것이 진정으로 할 가치가 있는지 자문하세요. 어떤 활동이 사소해 보이더라도, 당신은 마음을 훈련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 하세요. ①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사소한 일과 중요한 일을 구분하는 습관을 기르라. ②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라. ③ 자신이 하는 일에 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라. ④ 과거나 미래가 주는 교훈에 귀를 기울이라. 문 11. 다음 문장과 관련된 속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그 동네에 있는 레스토랑의 음식은 보기와는 달리 너무 맛이 없었어. ①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② 볶은 콩에 싹이 날까? ③ 빛 좋은 개살구 ④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문 12. 사전 등재 순서에 맞게 배열된 것은? ① 두다, 뒤켠, 뒤뜰, 따뜻하다 ② 냠냠, 네모, 넘기다, 늴리리 ③ 얇다, 앳되다, 여름, 에누리 ④ 괴롭다, 교실, 구름, 귀엽다 문 13.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② 사람들의 후원금이 방송국에 답지하고 있다. ③ 빙산이 바다 위를 부상하는 것은 온난화 때문이다. ④ 세입자에게 밀린 집세를 너무 자주 채근하지 마라. 문 14.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우리는 대체로 머리끝에서 발끝까지를 서양식(西洋式)으로 꾸미고 있다. “목은 잘라도 머리털은 못 자른다.”라고 하던 구한말(舊韓末)의 비분강개(悲憤慷慨)를 잊은 지 오래다. 외양(外樣)뿐 아니라, 우리가 신봉(信奉)하는 종교(宗敎), 우리가 따르는 사상(思想), 우리가 즐기는 예술(藝術), 이 모든 것이 대체로 서양적(西洋的)인 것이다. 우리가 연구하는 학문(學問) 또한 예외가 아니다. 피와 뼈와 살을 조상(祖上)에게서 물려받았을 뿐, 문화(文化)라고 일컬을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 서양(西洋)에서 받아들인 것들인 듯싶다. 이러한 현실(現實)을 앞에 놓고서 민족 문화 (民族文化)의 전통(傳統)을 찾고 이를 계승(繼承)하고자 한다면, 이것은 편협(偏狹)한 배타주의(排他主義)나 국수 주의(國粹主義)로 오인(誤認)되기에 알맞은 이야기가 될 것 같다. 그러면 민족 문화의 전통을 말하는 것이 반드시 보수적 (保守的)이라는 멍에를 메어야만 하는 것일까? 이 문제 (問題)에 대한 올바른 해답(解答)을 얻기 위해서는, 전통이란 어떤 것이며, 또 ( )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① 전통은 서구 문화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② 전통은 어떻게 계승되어 왔는가 ③ 전통은 앞으로 어떤 변화를 겪을 것인가 ④ 전통은 서구 문화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문 15. 밑줄 친 단어의 표기가 옳은 것은? ① 어제 선생님을 뵜습니다. ② 오늘따라 피아노가 잘 안 쳐져요. ③ 삼촌이 그러는데요, 민희가 무척 예뻐졌데요. ④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두 아이는 쌍둥이에요. 국 어 A 책형 3 쪽 문 16. 다음 시조에 드러난 화자의 정서와 가장 가까운 것은? 흥망(興亡)이 유수(有數)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 (秋草)ㅣ로다. 오백 년(五百年) 왕업(王業)이 목적(牧笛)에 부쳐시니 석양(夕陽)에 지나 객(客)이 눈물계워 노라. ① 서리지탄(黍離之歎) ② 만시지탄(晩時之歎) ③ 망양지탄(亡羊之歎) ④ 비육지탄(髀肉之歎) 문 17. ㉠ ~ ㉣을 어법에 맞게 고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선생님, 그동안 안녕하셨어요? 선생님과 함께 생활했던 시간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한 지 반 년이 지났습니다. 전 아직도 선생님과 함께했던 소중한 시간들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 운동도, 도시락도 먹던 기억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종례 시간마다 해 주셨던 말씀은 제 인생에서 중요한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선생님께서 고3 때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 희망을 잃지 않았다는 말은 당시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대학에 들어 온 이후 취미를 갖게 되었는데, ㉢기악부 동아리에서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공부에 쫓겨 엄두도 못 냈었는데 지금은 여유롭게 음악에 몰두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조만간 꼭 찾아뵐게요. ㉣ 항상 건강 조심하십시오. ① ㉠ : ‘운동도 하고, 도시락도 먹던’으로 바꾸어 필요한 성분을 모두 갖춘다. ② ㉡ : ‘희망을 잃지 않으셨다는 말씀은’으로 바꾸어 높임 표현을 바르게 한다. ③ ㉢ : ‘그것은 기악부 동아리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일입니다.’로 바꾸어 주어와 서술어가 호응을 이루도록 한다. ④ ㉣ : ‘조심하다’는 명령형으로 쓰일 수 없으므로 해요체 ‘조심 하세요’를 사용한다. 문 18. 다음 글에 대한 평가로 가장 적절한 것은? ㉠관용구는 어떤 표현이 습관적으로 굳어져 사용됨으로써 원래의 뜻을 잃어 버린 언어 표현을 의미한다. ㉡ ‘내 코가 석 자’, ‘배가 남산만 하다’라는 말은 코의 길이나 배의 크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 ㉢ 즉 이 표현들을 이루고 있는 단어들의 표면적인 뜻만 가지고는 그 의미를 알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관용어는 우리의 전통 문화를 잘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 다고 할 수 있다. ① ㉠은 정의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나 단락의 완결성을 해치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다. ② ㉡에 제시된 두 예는 원래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다른 예로 바꾸어야 한다. ③ ㉢은 앞 문장과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워 긴밀성을 해친다. ④ ㉣은 전체 제시문의 주제와 관련이 없으므로 단락의 통일성을 해친다. 문 19. 밑줄 친 부분이 표준 발음법에 맞지 않는 것은? ① 색연필[생년필] 사러 문방구에 갔다 올게요. ② 불볕더위[불볃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③ 너도 그렇게 차려입으니 옷맵시[온맵씨]가 난다. ④ 서점 가는 길에 식용유[시굥뉴]도 좀 사 오너라. 문 20.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베이징이나 시안 등지에서 볼 수 있는 중국의 유적들은 왜 그리도 클까? 이들 유적들은 크기만 한 것이 아니라 비인간적이라 할 만큼 권위적이다. 왜 그런가? 중국은 광대한 나라였다. 그러므로 그 넓은 나라를 효과적으로 통치하기 위해서는 천자로 대표되는 정치적 권위가 절실 하게 요구되었다. 이 넓은 나라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상되는 지방의 반란에 대비하고 중앙의 권위에 복종하지 않는 지방 세력가들을 다스릴 수 있는 무자비한 권력이 절대로 필요하였다. 그래서 중국의 황제는 천자로 불리었으며, 그 권위에는 누구든지 절대 복종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므로 중국의 황제는 단순한 세속인이 아니라 일종의 신적인 존재이기도 하였다. 중국 황제의 절대 권위, 이것을 온 천하에 확실하게 보여 주지 않는다면 중국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지 모를 것이며, 그러면 그 나라는 다시 분열된 여러 왕국으로 나뉘게 될 것이었다. 이런 이념으로 만들어진 중국의 정치적 유물들은 그 규모가 장대할 뿐 아니라 고도로 권위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그렇게 광대한 나라는 아니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나라가 권위를 강조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한 사실은 조선 시대를 통해서도 잘 드러난다. 그러나 조선 시대의 왕들은 중국의 황제와 같은 권위를 ( ㉠ )할 수는 없었다. 두 나라의 사회 구조, 정치 이념, 자연 환경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이었다. 그로 인해 조선의 왕들은 주변의 정치 세력에 대하여 훨씬 더 ( ㉡ ) 이어야만 하였다. 더욱이 중국은 황토로 이루어진 광대한 평원 위에 도시를 만들 수밖에 없었지만, 우리는 높고 낮은 수많은 산으로 이루어진 지형을 이용하여 왕성을 건설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차이점들이 복합적으로 어울려 양국의 역사와 문화의 성격을 서로 다르게 만들었다. 큰 것이 선천적으로 잘나서도 아니며, 그렇다고 작은 것이 못나서도 아닌 것이다. 한중 양국은 각자의 ( ㉢ )에 따라 오랜 세월에 걸쳐 이처럼 서로 다른 문화를 발전시켜 온 것이다. ㉠ ㉡ ㉢ ① 강조(强調) 위압적(威壓的) 전망(展望) ② 향유(享有) 정략적(政略的) 능력(能力) ③ 구축(構築) 타협적(妥協的) 필요(必要) ④ 행사(行使) 당파적(黨派的) 권고(勸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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