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조회수 14115 2020.11.26. 00:29

국가직9급 일반행정 4개월 단기합격 수기.. 공기출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팀장님간다 (*.128.181.16) 댓글 95 0    11   

 

​​​​​​

1. 시험기간

2. 시험결과

3. 프로필

4. 제가 했던 방식

5. 과목별

6. 스마트폰 활용

7. 도움이 많이 된 유튜브 영상

 

스크린샷(13).png.jpg

스크린샷(66).png

 

1.시험기간(2020.3~2020.7)

2020216일에 자습형 학원에 들어갔습니다. 사실 시작할 때의 목표는 7급이었고, 2021년 시험까지도 생각했었어요. 그래서 들어가자마자 3주 정도 경제학 1회독을 했어요(경제학 수준을 빨리 올려놓을수록 좋다고 해서). 1회독이 끝날 때 즈음, 국가직9급시험이 7월로 연기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저는 문득(?) 생각했어요, “일단 7급은 잠시 미뤄두고 날짜가 빠른 9급시험부터 준비해보자라고요. 그래서 경제학 뒷부분(국제경제학)도 안 한 채로 다 집어치우고 바로 3월중순쯤부터 9급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시험결과(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순)

- 9 : 85 85 85 100 100

1배수컷과 10점차이로 떨어졌던 것 같아요(필합컷과는 5). 난이도는.. 누가 500점 만점이 나왔다 해도 이상하지는 않은 시험이었어요. 이런 시험일수록 공통과목을 잘 봐야 하는데(선택과목의 점수가 짜기 때문), 저는 실수를 많이 해버렸습니다. 쉬운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는 생각에, 자격지심도 들고 많이 힘들었었어요. 동시에 국9를 잘봐야겠다며 이를 갈았습니다.

- 9 : 100 100 75 90 90

1배수컷과 15점정도(필합컷과는 20) 차이 나게 넉넉히 필기합격을 했습니다. 9가 쉬워서였는지 국9는 전체적으로 어렵게 출제되었어요. 행정학이 굉장히 어려웠던 시험(역대급 조정점수)이었는데, 저는 행정학에 투자를 많이 해서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았어요. 근데 어렵든 쉽든, 행정법보다 행정학에 더 투자를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3.프로필(황량)

인서울 중위권 4년제 공대 2학년 마치고 휴학

토익 890 한능검 1

 

4. 제가 했던 방식

1) 회독과 컴싸 : 방점 말고 자로 회독수를 표시했습니다. 완벽히 알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컴싸로 X표시 했습니다. 그리고 약 3~4회이후부터는 아는 것이라도 컴싸로 지우지 않았습니다. 3회까지 습득하지 못했다는 것은 나에게는 잘 안 외워지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2) 공기출 적극 활용 : 뒤에서 말할 연도별 기출의 해설을 보는 데에도 쓰고, 무엇보다 최신 타시행처 기출(올해, 작년)을 활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3) 인강x : x라고는 해놨지만 하나 들은 게 있는데 신용한 행정학 기본강의(20강짜리)입니다. 들은 후에는 직감적으로 혼자 회독하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후로는 ㄱㄷㄱ 사이트를 들어가지 않은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회독 시간이 엄청나게 확보가 되어서 합격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4) 일일 계획 : 범위를 정하지 않고 시간을 정했어요.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이 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의 장점은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는 것이고, 단점은 느슨해진다는 것이죠. 저는 장점에 끌렸습니다.

5) 공부시간 배분 : 보통 하루 10시간(적으면 9시간, 많으면 11시간) 나왔습니다. 9 전까지는 공통과목을 1시간씩만 하고 남는 시간 모조리 선택과목에 투자했는데 피를 봤었죠. 공통과목의 중요성을 깨닫고 국9 전까지 5과목 동등하게 2시간씩 했습니다.

6) 시험시간 배분 : 한국사와 선택과목을 최대한 빨리 풀고 언어과목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물론 빨리 풀 때 실수가 나올 확률이 올라가지만, 이 실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무한 회독을 하는 것이죠. 보통 국어 20(이하 전부 내외) 영어 25 한국사 15 행정법 15 행정학 10분 잡았습니다. 15분 정도의 시간이 남는데 이 시간이 정말 소중합니다. 최대한 마킹 빨리 하고 별표 친거 다시 풀어보고 잘 찍어야 합니다.

7) 단권화노트 X, 오답노트 X, 요약노트 X

이 세 가지 노트들은 효율이 정말 떨어집니다. 말하자면 수능에 적합하고 공시에는 독이에요. 일단 질 좋은 노트를 완성만 하면 좋은 것일 수 있으나, 이 완성하기까지 시간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 시간에 요약서와 기출을 마구마구 회독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8) 헷갈노트

헷갈리는 것을 과목별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ex) 농촌진흥, 남면북양 32, 34. 이런 식으로 자잘하게 헷갈리는 것들을 죄다 쓰세요. 헷갈리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뭐가 헷갈리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5. 과목별

1) 국어

영역별 교재와 연도별 기출을 활용했고, 인강이나 동형모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연도별 기출

교재 : 시험지나라에서 3개년 국서지 맞춤제작

최근 기출 경향을 분석하려고 구매했어요. 3개년이면 충분히 경향을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어떤 영역이 강세인지, 어떤 영역은 안 해도 되는지 스스로 알아가니까 더 도움이 되었어요.

독해

교재 : 권규호 개기문 기출편, 동형편

독해 감을 매일 잃지 않으려고 좋은 교재를 물색하다가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퀄리티도 좋아서 추천드려요. 틀리거나 어려운 지문은 별표해두고 회독했습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속독의 바탕은 정독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험장에서는 정독하고 앉아있을 순 없잖아요? 그래서 평소에 정독을 체화시켜서 속독하는 법을 만드는 거에요.

문법

교재 : 이선재 수비니겨

크게 국어 문법국어 규범으로 나뉘는데, 3개년 분석 결과 사실상 국어 문법에 치중되어 나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국어 문법을 집중 회독하고, 국어 규범에서는 띄어쓰기사이시옷등 굵직한 개념들만 정복하면 돼요.

문학

교재 : 고혜원 신의한수 문학편 (중도하차함)

9급국어를 공부할 때는 문학 공부를 따로 안하고 연도별 기출에 나오는 정도만 하면 된다고 봅니다. 침착하게만 풀면 배경지식 없이 맞출 수 있는 문제들만 나온다는 의미에요. 처음에는 그래도 문학 교재 하나 정도는 있어야지 하고 샀다가, 다른거 할 것도 많고 해서 중도하차했습니다.

한자

교재 : 필수생활한자 1800 8-3

다른 영역들처럼 3개년을 분석해본 결과, (1) 난도가 있는 한자들은 3급이나 4급정도, (2) 동사와 명사 위주로 나오고 형용사는 거의 안 나오고, (3) 최근으로 올수록 혼동한자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공부할 때는, 3.4급 동사 명사만 했습니다(이것만 해도 많습니다). 혼동한자는 주로 낮은 급수(5~8)에서 나오는데, 공부하다보면 뭔지 아실 거에요.

 

2) 영어

저는 고등학교때부터 그나마 있는 장점이 영어(특히 어휘)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자신감을 가지고 공시에 입문했는데, 공시 영어의 어휘는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영역별 교재와 연도별 기출을 활용했고, 인강은 듣지 않았습니다.

연도별 기출

교재 : 시험지나라에서 3개년 국서지 맞춤제작

국어처럼 최근의 경향성을 파악하는 용도였습니다.

어휘

교재 : X

교재는 따로 없었어요. 기출문제와 데일리테스트에서 얻는 어휘의 양이면 충분할 것 같았습니다. 모르는 단어들은 단어장에 적고 쌓인 양을 일정 분량씩 매일 봤어요.

독해

교재 : 이동기 독해원리 완성편

괜찮은 독해연습 교재를 물색하다가 결정했습니다. 국어 독해와 마찬가지로 신문 기사의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듯 읽는 연습을 했습니다. 아래에 도움된 유튜브 영상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문법

교재 : 이동기 핵심문법 100포인트

문법을 따로 공부하기엔 시간이 아깝고, 아예 안 하자니 놓치는 내용이 있을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아무래도 빠지는 내용들이 좀 있어서, 다른 교재에서 얻은 내용들을 가지고 단권화했습니다.

실전연습

교재 : 해커스 실전동형 1

영어만 유일하게 동형모의고사를 활용했습니다. 점수가 안 나오는 회도 많았는데, 점수보다는 실전모의를 한다는 것에 의의를 뒀습니다. 평소에 독해를 하는 방식과 시험장에서 독해를 하는 방식이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긴장 등으로 인해).

 

3) 한국사

기출과 기본서를 활용했고, 동형모고나 인강은 듣지 않았습니다.

연도별 기출

교재 : 시험지나라에서 국서지 3개년

기본서

교재 : 메가스터디 한능검 기출외전

전에 한능검을 준비했었던 교재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개념은 한능검 교재로 콤팩트하게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서 공시 교재는 따로 없었습니다. 빠지는 내용들이 많아서 단권화했습니다.

단원별 기출

교재 : 통큰 공무원기출

예전에 대학공부랑 병행해볼까 하다가 3일만에 치워버린 교재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해설이 정말 친절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4) 행정법

단원별 기출 : 전효진 기출문제집

여기에 있는 선지를 다 볼 필요가 없어요. “7개년 국서지 + 최근 2개년 타시행처는 모든 선지를 보고, “나머지 문제는 정답선지만 봤습니다. 사실 이렇게 해도 많아요.

기본서 : 전효진 한권 행정법총론

행정법에 한해서는 기본서가 필수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오히려 필수로 따지면 단원별 기출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필수는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부분도 확실히 있기 때문에, 최대한 콤팩트한 기본서가 좋습니다.

연도별 기출 : 시험지나라에서 6개년 국서지

사실 처음에는 열정에 타올라서 12개년치를 주문했었어요. 그런데 단원별 기출을 풀다보니까, 6개년 넘어가버리면 경향도 다르고 어차피 필수지문들은 6개년 안에 다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6개년만 했어요. 연도별 기출의 최대 장점은 단원별 기출과는 다른 느낌을 받는 다는 것입니다. 시험이란 게 한 단원만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시험 안에서 여러 단원이 어떻게 구성되어 출제되는지 몸소 느낄 수 있는 게 참 좋았습니다.

+ 용어 정리 필수 : 문장이 통째로 잘 외워진다면야 용어 좀 몰라도 상관없을거에요. 근데 확실히 용어를 잡아 가니까, 문장도 더 잘 외워지고, 효자 과목의 느낌이 다가왔습니다.

 

5) 행정학

단원별 기출 : 신용한 기출문제집

행정학은 행정법과 약간 다른게 있어요. 행정법은 선지를 통째로 암기할수록 좋지만, 행정학은 선지 암기한다고 다가 아니에요. 그 선지를 봤을 때 떠오르는 게 많을수록 좋습니다.

기본서 : 신용한 합격노트

1000페이지짜리 기본서도 사긴 했는데, 이거 보고 있다가 도저히 단기합격의 가망이 없을 것 같아서 합격노트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합격노트와 단원별 기출은 같이 가는 게 매우 좋아요. 기출이 나오는 방식도 확인하고, 부족한 내용들은 합격노트에 단권화했습니다.

연도별 기출 : 시험지나라에서 6개년 국서지

단원별 기출 풀다가 이걸 풀면 체감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이 자체로도 도움이 많이 돼요.

 

6. 스마트폰활용

스마트폰이 없었으면 단기합격이 힘들었을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식사시간, 등원하원시간에 틈틈이 내가 부족한 개념들을 봐준 게 엄청 컸습니다.

1) Quizlet : 외국 플랫폼인데, 나만의 낱말카드를 만들 수 있어요. pc로 만들고 모바일어플로도 틈틈이 볼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2) 메일 이용 : 헷갈리는 개념들을 문서로 작성해서 내게쓰기메일로 보내고, 모바일로 열어서 보고 다녔어요.

3) 틈틈공무원 어플 : 과목별로 있는데, 최근기출업뎃이 느리다는게 단점이에요. 가장 최근 것이 18년도이기도 하고 그럽니다만, 간편하게 기출을 풀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잠금화면으로 설정 가능해서 습관적으로 폰을 켰을 때 한 문제씩 풀고 지나갈 수 있다는 것도 좋아요.

4) sns어플은 지우는 게 좋아요

 

7. 도움이 많이 된 유튜브 영상

1) 9개월 만에 사법고시 합격한 변호사가 말하는 위험한 공부법 (이윤구변호사)

2) 장수생으로 가는 지름길, 서브노트 (이윤구변호사)

3) 단권화, 책으로 해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이윤구변호사)

4) 올바른 영어 독해와 해석법 (천쌤TV)

5) 회독법의 원리와 방법, 제대로 알고 하자 (이윤구변호사)

6) 진짜 공부 고수가 공개하는 기본서 회독법 및 암기 비법 (난공TV)

7) 김덕관 데스캠프 영상 (공랩)

 

간다
등록된 프로필 문구가 없습니다
주소복사
신고
첨부파일
4
추천
11
비추천
0
스크랩
5
  • 선택한 파일 내려받기 (팝업 차단 해제 필요)
  • 팀장님간다 님이 작성한 다른 게시글
    최근 행정법 운전면허 +2 (2021-03-24) 최근 행정법,헌법 기본서 등 팔아요! +1 (2020-11-11) 최근 금오신화 시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2 (2020-08-21)
    • 신다
      뿌신다 2020.11.26. 07:15

      우와 진짜 대단하세요... 합격 정말 축하드립니다!!! 수기를 읽어보니 단기에 합격하실만 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시간이 짧은만큼 철처한 기출 분석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하신 것 같아요. 멋지십니다!!! 기출 국서지 3개년치씩 국어,영어,한국사를 보셨다고 하셨는데 국영한은 딱 그 기출들만 보신건가요? 그리고 행법 행학은 단원별 기출과 연도별로 각각 보신거구요? 기출 회독은 몇회씩 하신 건지도 궁금합니다!! 이렇게 수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희망을 갖고 참고해서 기출 위주로 선택과 집중을 해보렵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6. 07:57

      @뿌신다  네 맞습니다. 단기간에 맞추려다 보니 자연스레 기본서보다 기출이 1순위가 되더라고요 ㅎㅎ

      네 국영한은 연도별기출에 한해서는 3개년만 보았습니다. 그 이전 기출은 다른 교재들에서 메꾸는 정도로 했습니다.

    • 신다
      뿌신다 2020.11.26. 08:13

      @팀장님간다  그럼 회독과 컴싸는 기출 문제에 해당되는 내용인거죠? 기출을 과목별 3-4회독 이상으로 하시면서 아는 선지나 문제들을 컴싸로 점점 지워 나가셨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그리고 막판 한달 전에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따로 단권화 노트나 오답오트 등을 만들지 않으셨다고 하셔서요.^^ 그리고 행정법은 기본서 회독 속도가 너무 안 나가고 읽어도 머리에 남는게 없어서 바로 단원별 기출로 들어 가서 이해를 해볼려고 하는데 먼저 공부해보신 경험상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는지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6. 08:39

      @뿌신다  네 단원별, 연도별 기출 모두 해당되고, 안다고 생각하는 건 과감히 지워나갔습니다.

      한달 전부터는 5과목 공부시간을 거의 비슷하게 가져가주는게 좋고, 기출회독에 좀 더 속도를 내는 게 좋습니다. 영어에 한해서 실전모의고사 일주일에 두세번 풀었습니다. 

      10일~7일 전부터는 이론서에서 중요한 개념들 위주로(자잘한 것까지 다 보려면 시간 부족) 봐줬습니다. 근데 사실 시험 전이 되면 다 중요해 보여서 혼란이 있는데, 이 때를 위해서 평소에 중요표시를 해주는 거에요. 기출 풀다가 이거 중요한 거 같으면 이론서 가서 표시해줬습니다.

      바로 단원별 기출 들어가주세요. 저도 처음엔 기본서로 시작했다가, 너무 늘어진다 싶어서 2단원 행정행위 중반까지만 하고 기출 들어갔습니다. 초반 1-2회독 때는 눈으로 본다는 느낌으로 해주세요.  

    • profile
      계륵 2020.11.26. 10:19 SECRET

      "비밀글입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6. 10:41 SECRET

      "비밀글입니다."

    • 신다
      뿌신다 2020.11.26. 11:47 SECRET

      "비밀글입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6. 16:12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ZarvisAi 2020.11.26. 11:47

      행정학 조정 진짜 역대급이네여;;;;;

    • ri
      Mingtori 2020.11.26. 18:45 SECRET

      "비밀글입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6. 22:25

      @Mingtori  약간 장황하군요..그런데 저도 이랬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저건 어떻게, 또 합격수기들 보면 방법들이 굉장히 다양하고, 갈피를 못 잡았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제가 올린 추천유튜브영상 중에 책으로 단권화하는게 아니라는 영상 보시면 답을 얻을 것 같아요. 머릿속으로 다시 정리한다는 개념으로 하시면 좋지 않고, 회독을 하면서 정리가 돼요. 물론 이건 기출문제집만 놓고 하는 게 아니라, 콤팩트한 기본서를 옆에 놓고 해당 내용을 찾아가면서 했습니다. 이 과정 자체가 우리의 뇌에 기억을 각인시킵니다. 내용을 따로 정리하지 않고, 기본서 찾아가서 표시만 했습니다.

      2. 약 10일전부터는 회독을 중지하고 기본서를 봤어요. 다 보지 않고, 그동한 중요 표시를 했던 것만 봤습니다. 약 5일전부터는 시험 전날에 볼 것을 만들었어요. 진짜 헷갈리는거, 진짜 안 외워지는거만 A4용지에 써서 전날과 당일에 봤습니다.

      3.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출과 기본서를 동시에 했습니다. 기본서는 두꺼운거 하지 않고요. 초반 회독은 푸는게 아니라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해설은 빠르게 훑기만 했습니다.

      4.  공부한거를 그날그날 다 정리하기 힘들거에요.. 이건 앞으로도 헷갈리겠다 싶은 것만 노트나 한글문서로 정리해주시면 돼요. 저는 한글문서로 해서 식사시간이나 등하원시간에 봤어요.

       

      지금 계획을 짜고 있는 단계라 하셨으니, 불안이 많은 건 당연합니다. 예를 들어, 저도 행정법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되었을 때, 행정법이 효자과목이라고들 하는데 나한테는 아닌 것 같고, 많이 착잡했었습니다. 그런데 기출 한 2회독을 하던 중, 갑자기 번뜩이더라고요.. 이래서 효자과목이구나! 이와 같이 기출 속에 답이 있습니다.

      불안은 없앨 수도 피할 수도 없습니다. 그저 그대로 기출 회독을 하다가 보면, 앞에서 했던 불안들은 과도한 것이었구나 라고 느낄뿐이죠. 좋게 생각해서 자극제로 삼아 공부하다보면, 합격하실 거에요!

    • ri
      Mingtori 2020.11.27. 15:12

      @팀장님간다  감사합니다. 긴 댓글 남겨주셔서 ㅜㅜ 걱정이 너무 많아요 감사합니다 

    • 비생
      시험준비생 2020.11.26. 20:43 SECRET

      "비밀글입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7. 10:42

      @시험준비생  비타민제와 커피가 저한테 괜찮았어요. 좀 더 기간이 길어지면 운동도 해야했다고 생각합니다.

      슬럼프는 주기적으로 왔습니다. 뭔가 최근 며칠 공부가 굉장히 잘 된다 싶으면, 이후에는 반드시 슬럼프가 왔어요. 마치 롤러코스터 같이요.. 또 며칠 있으면 공부가 다시 잘되고를 반복했습니다.

      저는 긴장이 풀릴 때 잠이 오더라고요. 그때만큼은 불합격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profile
      기출이 2020.11.26. 21:03

      합격 축하드립니다!

      4개월만에 합격이라니 실력도 운도 모두 가지신 분이군요

      더군다나 공대 출신이신데 행정법, 행정학을 선택하셔서 고생 많으셨을 것 같네요

      어려운 선택을 하셔서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어 정말 기쁘시겠어요 ㅎㅎ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임용되기 전에 그동안 참았던 일들 맘껏 하시기 바랍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6. 22:30

      @기출이  기출이님께 감사인사를 드리는 건 꿈속 일이었는데, 현실이 되었네요!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약간 정들었었어요.

      연도별 기출과 최신 기출을 너무 잘 올려주셔서 많은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거같아요.

      공기출 오래 갔으면 좋겠습니다!

    • 히즈
      멜팅히즈 2020.11.27. 21:17

      수기를 다 읽어봤는데 정말 대단하시네요. 저는 9월부터 공부를 시작했는데 뭔가 답답한거 같아서 도움을 받고자 질문드려요.
      일단 저는 베이스가 없다 생각해서 4과목을 현강듣고 이제 기출강의로 넘어온 상태입니다. 수업자체에는 큰 불만이 없지만 이걸 복습하는 과정에서 시간에 많이 쫒기네요. 공시는 무조건 회독이 중요하다 들었는데 1회독부터 문제 하나하나에 관련된 이론이나 지식을 다 외우기전까지 안넘어가는게 도움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냥 문제를 풀어봤다는 거에 만족하고 계속해서 기출문제 푸는 회독수를 늘리기만 하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최근에 선택과목을 바꾸는 바람에 행정법을 이제 막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론서나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인강은 다 구할 수 있는 상황이에요. 남은 기간동안 작성자님께서 하신 방법이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서 그렇게 시작하면 되는건지, 그러면서 중간에 진행이 안되고 막혔던 부분들은 어떻게 넘기셨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정말 축하드려요. 고생많으셨습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7. 23:40

      @멜팅히즈  말씀 감사합니다

       

      강의는 추천하지 않지만, 이미 들으신 거 최대한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거에요.

       

      1.  "1회독부터 문제 하나하나에 관련된 이론이나 지식을 다 외우기전까지 안넘어가는게 도움이 되는건지"

      => 위험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하면 1회독이 언제 끝날지 기약이 안보여요. 1회독떄부터 다 외웠으면 2회독도 필요없고 1회독까지만 하고 시험봤겠죠? 몰라도 넘어가면 다음 회독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회독 이렇게 놓지 말고 무한회독(시간 닿는 데까지)하는 걸 추천드려요. 저같은 경우는 1회독이 8-9일 걸린거 같아요. 당연히 불완전한 회독이었어요, 모르는 건 넘어가고 최근연도기출을 우선순위로 놓고 봤었어요.

       

      2. "그냥 문제를 풀어봤다는 거에 만족하고 계속해서 기출문제 푸는 회독수를 늘리기만 하면 되는건가요?"

      => 맞아요. 푼다가 아니라 본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더 좋아요.

       

      3. "그렇게 시작하면 되는건지, 그러면서 중간에 진행이 안되고 막혔던 부분들은 어떻게 넘기셨는지"

      => 법과목은 진행이 안되고 막히더라도, 그게 3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돼요. 이해 안된다 해서 붙잡고 있다고 이해가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저는 문제를 붙잡고 있는 것을 스스로 거절했습니다.  그러나 행정법만의 특징이 있는데, 용어 정리는 해주셔야 돼요. 저는 조금이라도 모르는 용어는 기본서 맨 앞페이지에 정리했는데, 딱 보기좋게 꽉 차더라고요. 덤으로, 대부분 한자어기 때문에 한자를 찾아보면서 했더니 더 잘 외워졌습니다.

    • 히즈
      멜팅히즈 2020.11.28. 00:22

      @팀장님간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이어서 궁금한 것들이 생겨서 몇개만 질문드릴게요.


      기본 과목 같은 경우엔 이미 이론강의를 다 들은 상태이기도 하고, 기출 회독만 늘리면서 못외운것 이해 안되는 것을 기본서에다 체크하고 계속 반복하면 된다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1) 혹시 기출문제집은 정자와 엑스표시만 하시고 그외에 풀이는 노트에다 따로 하신건가요?


      행정법 같은 경우엔 용어 정리와 단원별 기출문제집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걸로 이해했어요.
      2) 문제에 대한 배경이나 이론적 이해가 중점이 아니라 선지를 자주 반복해서 읽고 익숙해져야 된다는 뜻일까요?


      마지막으로는 시간분배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는데 기출 첫회독때부터도 하루에 모든 과목을 다 보도록 계획을 잡으신건지 궁금합니다. 지금 저같은 경우는 요일별 한과목씩 하는 중인데
      3) 어떤 계획이든 간에 전과목 기출1회독을 빨리 끝내기만 하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 이후엔 당연히 회독 반복이겠구요.


      늦은시간에도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걱정땜에 요즘 잠도 잘 못자고 있었는데 얼른 생각정리 끝내고 앞으로만 열심히 달려보려고 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1.28. 13:12

      @멜팅히즈  "기본 과목 같은 경우엔 이미 이론강의를 다 들은 상태이기도 하고, 기출 회독만 늘리면서 못외운것 이해 안되는 것을 기본서에다 체크하고 계속 반복하면 된다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 네 맞습니다!

       

      1) 네. 정자로 회독수를 표시하고, 외워졌다고 생각되는 건 정자를 컴싸로 지웠습니다. 풀이를 노트에다 했냐는 질문이 잘 이해가 안 가네요. 풀이를 노트에 해야하는 과목은 경제학이나 수학 같은 과목이 아닐까 싶은데요. 말했듯이 회독은 "보는" 것이고, 노트풀이를 하게 되면 시간만 속절없이 갈 것 같습니다. 쓴다고 더 잘 외워지지 않아요. 예를 들어 저도 초반에 한자 같은 걸 쓰면서 외우다가, 보는 횟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바꿨는데, 후자가 훨씬 효과가 좋았습니다.

       

      2) 핵심을 잘 아시게 된 것 같아 기쁘네요. 맞습니다. "문제에 대한 배경이나 이론적 이해"는 대학이나 대학원 같은 깊이 있는 공부에는 도움 되겠지만, 공시에는 쥐약이죠. 어느 정도(예를 들어 제가 들었던 행정학 기본강의 수준)까지는 배경과 이론 이해도 좋다고 생각하고, 그러나 동시에 "기본서의 늪"에 빠지는 것을 경계대상 1순위로 삼아야 한다고 봅니다.

       

      3) 1-2회독을 빠르게 돌리기 위해서 요일별 한 과목씩 하는 것, 괜찮다고 봅니다. 초반 회독을 끝내면 어느 정도는 궤도에 올라왔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 과목 하는 것도 수월해지겠죠. 그리고 영어만큼은 회독이 아니고 영역별 공부라는 점, 꾸준히 해줘야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 히즈
      멜팅히즈 2020.11.28. 16:05

      @팀장님간다  상세히 써주셔서 금방 알아들었습니다.
      회독이란 완벽히 이해를 다 하고 다음문제로 넘어가는 것이다라는 함정에 빠진거였네요.
      단순히 보는 것으로 한정하니 회독에 대한 부담감이 훨씬 가벼워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또 고민에 빠지고 방황을 하겠지만, 그래도 지금 당장만큼은
      뭘 해야될지 명확해져서 의욕이 생기네요.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 히즈
      멜팅히즈 2021.02.26. 19:56

      @팀장님간다  댓글 남긴 이후로 종종 해맬 때마다 후기보면서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른 댓글 보면서 알게 된건데 혹시 노량진에 M학원 바자관이였나 암튼 거기 다니신 건가요? 다른게 아니고 저도 찾아보는 와중에 괜찮아보여서 등록할까 고민중이였는데 마침 다녀보신거 같아서(아님 아직 있으실수도 있겠네요.) 후기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다니시면서 시스템적으로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떻게 대비한다거나, 스스로 보충해야 될 것들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학원운영이나 관리는 광고한대로라면 빡빡하게 하겠지만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26. 20:02

      @멜팅히즈  난공불락 강북점 다녔습니다. 독서실형 학원입니다.(사실상 관리형 자습실)

    • 히즈
      멜팅히즈 2021.02.26. 20:16

      @팀장님간다  아 보니깐 같은 계열사 학원이네요. 비슷비슷할거 같아요. 바로 답 주시길래 마침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려요.

      다른 과목은 그래도 스스로 느끼기에 어느정도 안정권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늦게 시작한 행정법때문에 고민입니다. 일단 기출 회독수가 아직 부족하기에 그렇겠지만 문제를 풀면서 큰 틀없이 하나하나의 사실을 가지고 무작정 암기하는 느낌이라 답답해서요. 목차를 외워서 기출회독을 해야하나 고민도 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사 같은 경우엔 굳이 이런 생각을 안해도 인과관계라는게 있어서 다시 기억하기 수월한 편인데 행정법은 모래밭에서 바늘 찾는 느낌이 들어서요. 절대적인 기출 회독수가 늘수록 이런 부분이 나아질까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26. 20:25

      @멜팅히즈  늦게시작해도 점수올리기 쉬운것이 행정법이에요. 정확히 아시네요 목차를 소홀히 하면 개념이 이리저리 흩어지는 느낌이 드는게 당연합니다. 

      물론 100퍼센트 기출만 봐도 95점 100점 가능합니다만, 목차의 도움이나 개념요약서(두꺼운 기본서X)의 도움을 얻는다면 더 수월하게 할수있어요. 저도 기출로만 공부하려다가 살짝 힘들어서 깨달은거에요.

    • profile
      머머머큐 2020.12.14. 14:30

      지방직 점수도 보통 붙는 점순데 경쟁률 높은 곳이였나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2.14. 23:03

      @머머머큐  일반행정이었습니다. 저때 전과목이 쉽게 나와서 실수 몇개가 컸었어요.. 

    • profile
      데미안vvs 2020.12.20. 22:29

      합격 축하드립니다. 궁금한게 7개년 국서지, 3개년 국서지라는 범위에 7급도 포함인가요?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2.20. 23:26

      @데미안vvs  네 그렇습니다.  7급시험까지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다 보았고.. 결과적으로도 9급시험합격에도 도움이 된것같아요

    • profile
      데미안vvs 2020.12.21. 11:25

      @팀장님간다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일만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profile
      봄가을 2020.12.21. 08:18

      국어 문법 파트도 강의 전혀 안 들으신 거죠? 국어 문법도 독학이 가능한가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2.21. 08:44

      @봄가을  네 안 들었어요. 요즘 난이도를 봤을때 독학 가능합니다

    • profile
      봄가을 2020.12.21. 11:38

      @팀장님간다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A로가자 2020.12.24. 03:54

      그 기출을 맞춤제작하셨다고 했는데 혹시 어떤식으로 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2.24. 09:13

      @A로가자  별거는없고 연도별로 만든것뿐입니다! 사이트 가보시면 해설이나 답안 첨부 여부나 배열순서도 선택하실수있어요

    • profile
      A로가자 2021.01.05. 19:07

      @팀장님간다  국어같은 경우 단원별로 풀지 않고 전체적으로 풀어보신걸까요??

      기출분석을 해보니까 고전시가이쪽도 많이 나오더라구요 고전부분은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1.05. 19:50

      @A로가자  국어는 영역별(문법 한자 독해 등)로도 하고 연도별로도 했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문학은 고혜원 교재로 공부하다가 중도하차했습니다.  9급에 한해서는 문학은 쉽게 출제되기 때문에 다른 영역에 힘을 썼습니다.

    • profile
      단기단기 2020.12.25. 21:43

      한국사 공부법에 대해 질문해도 될까요? 국서지 3개년에 7급은 포함하셨다고 하셨는데 경찰1,2차나 경찰간부, 국회직도 포함하셨을까요??  그리고 통큰공무원 기출 문제집은 몇개년 문제가 수록되어 있었고, 동일하게 경찰1,2차나 경찰, 국회직 문제도 포함되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단기 합격을 준비하고 있는 터라 이 방대한 양에 고민이 많아서요ㅜㅜ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2.26. 10:37

      @단기단기  경찰,경간,국회직 등 타시행처는 당해와 그 전년도 것만 했습니다. 공기출에 올라오는 최신기출(당해와 전년도)은 다 했습니다.

      통큰 기출은 7개년이었고 경간이나 국회직은 없었고 경찰1,2차까지만 있었어요.

      방대한 양은 고민하실 필요 없어요. 기본서는 간단하게 정리하시고 기출 보면서 빠지는 부분들 채워넣으세요. 전x길 필기노트같이 투머치하게 하실 필요없어요 특히나 최근에는 쉬워지는 추세에요.

    • profile
      단기단기 2020.12.26. 11:03

      @팀장님간다  엇 언급하신 필기노트 강의 듣고있었는데, 들을 때마다 지엽적인 부분들이 추가가 되서 과연 내가 소화할 수있을지 답답했거든요 ㅜㅜ 투머치한거라고 말씀해주시니 마음이 한결 낫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21년합격!! 2020.12.28. 10:21

      우와 대단하세요 ㅠㅠ 읽다가 궁금한점이 생겼는데 연도별 기출만 푸신것도 있고 단원별도 함께 푸신 과목도 있으시잖아요?(국사, 행학, 행법) 두개다 푸신경우에는 어떻게 푸신건가요? 순서가 궁금합니다. 단원별 다 푸시고나서 연도별은 시간맞춰 푸신건가요(정리하듯이, 실전처럼)? 연도별을 나중에 푸셨다면 시험 몇달전에 시작하셨나요?

      그리고 모든과목 기출 푸실때는 해설에서 선지하나하나 쪼개서 보신거 맞나요?

       

      너무 대단하십니다. 둘다 시험점수도 좋으시구요. 강의도 안듣고 하셨다니 존경스럽습니다

       

      아 그리고 한자는 필수생활한자 1800이라는 책을 사서 보신건가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0.12.28. 12:19

      @21년합격!!  우선순위는 단원별이 1순위고 연도별이 그 다음이에요. 단원별을 3회독정도한다음에 연도별을 시작했고, 이후에는 단원별 연도별 병행으로 무한회독했습니다.

      연도별 첫회독할때는 시간맞춰 풀기에는 좀 빡세서, 틀린 개수와 모르는 선지 개수만 확인했어요. 모르는 선지 개수 세는 건 꽤 의미있습니다.

      해설을 보긴 보되,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해설보다는 선지 자체가 더 중요하고, 이해안되면 외우는 게 좋아요.

      한자 책은 인터넷에서 구매했습니다. 

    • 수육
      탕수육 2021.01.13. 15:57

      안녕하세요. 공부법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ㅠㅠ 아직 공기출에 오실지 모르겠으나....

      올려주신 방법들로 공부를 시작하려던 중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드려요.ㅠㅠ!

       

      1. 영어는, 기출3개년으로 출제 경향(?)등을 확인만 하고, 단어 정리 뒤, 회독 없이 영역별 문제집으로만 회독하신 건가요~?

       

      2. 영어 기출을 푸실 때 하루에 1회씩 푸신 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1.13. 19:45

      @탕수육  현재 7급준비중이라 아직 공기출 애용합니다ㅎㅎ

      1. 네. 국어와 영어는 영역별로 회독했습니다. 단어, 문법, 독해 거의 비슷하게 시간투자했습니다.

      2. 저는 분량이 아닌 시간으로 계획했습니다. 하루에 1~1.5시간 잡았습니다. 

    • 수육
      탕수육 2021.01.13. 21:57

      @팀장님간다  답변 감사합니다. 원하시는 바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 profile
      미쉘륀 2021.01.19. 17:44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그것도 구체적으로!! 

      하나 궁금한 것이.. 한자랑 한자성어 공부는 따로 하신건가요? 그리고 필수생활한자 1800 살려고 보니깐 동명의 책이 많아서 그런데.. 갈색인가요 초록색인가여ㅎㅎ...?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1.20. 08:02

      @미쉘륀  네 따로 했어요. 한자성어와 한자의 공부 비중은 7대3 정도로 추천드려요. 한자성어는 시간 투자 대비 결과가 좋지만 한자는 아닐 수가 있어요.

      초록색이었습니다.

    • profile
      미쉘륀 2021.01.20. 08:33

      @팀장님간다  아하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한자 막막했었는데 한자성어 비중이 높아야되는군여 

    • profile
      21년합격!! 2021.01.21. 19:31

      다시 ㅋㅋ수기 읽어보는중이에요

       

      혹시 하루 몇시간정도공부하셨어요?

      그리고 하루몇과목씩 하셨는지 한과목 끝나고 다른과목넘어가셨는지 아니면 모든과목 같이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1.22. 08:12

      @21년합격!!  못해도 하루에 10시간씩은 한것같아요. 많게는 11시간 넘을때도 있고 12시간까진 안 나오더라고요.

      월화수목금토일 꾸준히 했고, 일요일 저녁이후는 휴식했습니다.

      초반 개념잡는 회독 제외하고는 무조건 하루에 5과목 돌렸습니다. 객관식이라는 시험의 특성상 매일 모든 과목을 보면서 감을 잃지않는게 중요합니다.

    • profile
      베니 2021.01.31. 22:32

      안녕하세요 혹시 보실줄은 모르겠지만 지금 막 시작하려고 ㄱㄷㄱ프리패스 끊고 단기합격수기가 끌려 우연히 보게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서 공부방법이 정말 대단하세요...

       

      제 방향은 국어 한국사 영어 행정법 행정학

       

      모두 기본강의 듣고 기출풀고하는 정통방법으로 하려고 하는데

       

      (특히나 영어는 모든면에서 부족해서 더 인강을 들으려고 생각중이예요)

       

      하시는 방법을 보니 약간의 현타가 와서 질문드립니다.

       

      - 각 과목당 기본기가 없는 상태에서 기출을 회독하신것인지?

       

      - 기출 회독이라는것이 그저 본다는 느낌이라고 하셨는데,

       

      저는 이렇게 생각을 했어요 '기출을 펴서 무작정 읽는건가?   문제가 틀린지 맞는지 모르고 무작정 읽는건가?

       

      정답체크는 하지않는걸까?'

       

      라고 생각을 했어요 단어도 생소하고 정답도 모르는데 읽기만 하는것이 도움이 되는건지... 

       

      제가 아마도 회독이라는 자체의 뜻을 모르는거 같아요 ㅠ

       

      저도 당장 기출문제를 사서 회독부터 시작하고 싶어 죽겠는데 방법을 전혀 모르겠습니다 ... ㅠㅠ

       

       

       

      >> 제가 한능검 공부를 했을때 기본서는 거의 보지 않고

      기출문제집을 문제를 알든 모르든 여러회차를 풀고 > 답체크 후, > 해설을보면서 이 선지가 왜 틀렸는지 왜 맞았는지 체크하고 > 거기서 나오는 한국사 개념들을 > 기본서에서 찾아 체크를하면 기출문제를 여러번 풀어볼수록 기본서에 자주 체크되는 부분이 있고, 또한 자연스럽게 머리에 남았어요 그리고 기본서가 단권화처럼? 되서 그 부분만을 시험전까지 외우고 갔더니 한능검은 정말 시험점수가 잘나왔거든요, 아마 공무원 공부도 기출기반이라 이런공부라고 생각하는데.... 맞을까요? 감을 전혀 못잡겠습니다. ㅠ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01. 08:25

      @베니  언급하신 한능검공부법 잘하셨네요! 그대로 하시면 되실듯합니다.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에 한해서)

      기본서와 기출을 왔다갔다 보는 것이 장기기억화의 핵심이고, 단권화는 머리로하는거라는 걸 아주 잘 아시는것 같아요.

      근데 처음 하시는거라, 개념을 잘 몰라도 회독이 될지 의문이신거같아요. 하지만 무조건 됩니다. 회독만으로 안되는건 7급과목 경영학이나 경제학같은게 아닐까해요. 

      기본강의 듣는건 괜찮은것같습니다. 근데 그 뒤 심화나 기출이나 올인원 이런건 비추입니다.

      영어는 제가 베이스가 있는게 맞는거같아서 조언이 조심스럽지만, 어휘가 1순위인건 확실합니다. 문법과 독해는 그 다음이에요. 어휘가 어느정도되신다면 어휘문법독해 같이 해주세요.   

    • profile
      미쉘륀 2021.02.02. 23:38

      안녕하세요?.. 공부하다가 시 부분에서 너무 좌절감이 와서그런데.. 혹시 국어 시부분은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선재국어로 공부중인데 1.시적화자 2.서술어 3.이미지 4.반복되는 부분  이렇게 매 시마다 분석하고 찾아가는 연습하고 문제를 풀어보라고 하시는데 제 머리가 시적 감각이 없는건지... 아직 시부분 이제 처음 접하지만 시도 생소하고 매번 1234 부분 찾는것도 곤욕스럽고... 보이는 것도 1도 없어서.. 1234찾는게 의미가 없을 지경인데...  시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여기서 시간 시 하나 분석하는데 다보내네요...  빨리 강의 다 듣고 기출 풀고싶은데 여기서 이렇게 시간이 지체될 줄은 몰랐어요.. 이러다보니 멘탈도 깨지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03. 08:43

      @미쉘륀  개인적으로 봤을때 굉장히 안좋은 공부법입니다ㅠㅠ 공무원시험 문학은 거의 기출유형 그대로 나오고, 시를 몰라도 독해자체만 잘해도 풀수있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는 추세에요. 그래서 학창시절 내신 공부하듯이 문학개념을 분석하는건 효율이 많이 떨어져요.

      일단 글에서도 말해드렸듯이 문학은 중도하차하고 따로 공부를 안했어요. 3개년 연도별기출으로만 봤습니다. 이 3개년에 있는 문학 분석만 잘해도 점수 잘받으실수 있어요. 여기서 문학분석이란 건 문학개념을 처음부터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답이 어떻게 도출되는지"를 보는거에요. 답만 맞추면 장땡이니까요.

      시가 어렵다고 해서 시에서 묶이면, 영어행정학행정법한국사 줄줄이 묶입니다. 쿨하게 넘기는 걸 노력하면 좋을거같아요.

    • profile
      미쉘륀 2021.02.03. 09:22

      @팀장님간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마음에 짐이 덜어졌어요. 감사합니다!!

    • profile
      Layra 2021.02.03. 00:09

      안녕하세요! 

      이 수기를 보고 너무 마음에 들어서..? 컴퓨터에 링크 저장해놓고 

      틈틈이 봤었는데요

      기출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기출을 시작하기가 겁났었는지 ㅠㅠ 행정학과 행정법을 강의를 못버리겠더라구요ㅠㅠ

      행정법은 핵심압축 강의만 듣고 해당 판례지문 워크북으로 복습하고.. 행정학은 너무 강의가 많아서 기출강의를 봤어요.. 인강의존증인거죠 ㅠ그래서 법 학 이제 1회독이 끝났어요..한국사도 이제 기출 1회독 끝나고있는데

       

      여쭤보고싶은건 ㅠㅠ

      이제 법 압축이론 끝나서 기출들어가야하고..

      한국사 기출 1회독 끝나가고..

      학은 기출 1회독 한거긴 하지만 남는게 없어서 첨부터 하는 상태나 마찬가지인..이런 상태입니다.ㅠㅠ

       

      하지만.. 영어 국어가 더 문제랄까요..? 

      아홉시부터 한시~두시? 까지는 국영 하프+해설, 국어 기출 2회독(40문제만)+해설 쓱 보기, 독해 10문제, 영문법 700제(50~70문제) 눈으로 풀고 틀리면 눈으로 쓱 복습 이렇게 하고있습니다.. 

      국어같은경우 어쨌든 두번 째 푸는거니까 확실히 덜 틀리긴하는데 국어 하프가 막 엄청 고득점도아니고...

      영어또한 하프가 들쑥날쑥하네요... 영어 700제 2번 푼 상태입니다. 하프에서 문법이 쉬우면 띠용띠용 보이는데 ,또 안 보일땐 와르르 보이지 않을때가있고..(아직 덜 외워서그런것도 알긴 알아요ㅠㅠ) 영어 독해는 뭐.. 계속 노력중입니다.. 

       

      국어 영어는 문법이 약한걸 알고 있어요 ㅠ국어독해는 걍 풀리긴해서 따로 공부는안하고있는데,

      국 영 문법이 진짜.. 제가 외우는걸 진짜 잘 못하기도하고

      그래서 계속 반복하는게 답인거같아,,다른 책을 추가하거나 그러지않고 걍 돌리고있는데 ㅠ_ㅠ  

      국어 영어가 진짜 답답해유 ㅠㅠ

      위에 댓글들 보니, 하루에 각 과목당 두시간정도잡으셨다눈데 

      국어 영어의 경우, 영역별회독이라 하면 영역별 기출회독이신건가요? 아님 수비니겨 어떤 영역 회독,  영어 700제 어떤부분 회독 이런건가요?ㅠ

      그리고

      암기과목 회독은 기출을 계속 돌리고, 모르는부분은 이론서나 압축서 등 보면서 개념 정리하고 걍 계속 쌓는거 맞죠?

       

      또.. 오전공부를 국영 하고 오후를 암기과목(2과목) 하는 중이에요.. 오전 국영을 (하프+국어기출복습+영어문법복습+독해10문제) 이 체제에서 어찌 더 보충 해야할까요?ㅠ 아니면 다른 방법을 탈까요 ㅠ

      마지막으로 각 과목들 기출 돌리는건 몇문제씩 하셨나요? 예를들어 한국사 100문제도 저는 지금 겨우겨우하고있는데..제가 걍 눈으로 보는것도 참 느려서 ㅠㅠ 

       

      이 글을 보고 국어 영어, 특히 국어 문법+행정법+행정학이 저는 확 와닿았었거든요 

      아직 공기출에 계시다묜..흑흑 답변 부탁드려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03. 08:31

      @Layra  부족한 수기인거같은데 마음에 드셨다니 감사해요..

      따로 하프모의고사를 풀지않아서 말해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점수에 연연하지 않는 걸 추천해요. 아직 한창 공부중인데 점수가 높게 나오는게 더 이상할거에요. 그리고 오히려 낮은 점수 나오면 좋은게, 시험 전까지 메꿀 수 있는 약점이 드러났다는 거니까요. 중학교시절 영어학원 다닐때 들은 말 중에 안 잊혀지는 게 있어요. "최대한 많이 틀려라".

      말 그대로 영역별로 회독하는 거에요. 근데 시간은 한정되어있으니 문법40분, 독해40분, 한자와 한자성어40분 나누어서 시간투자를 했어요. 

      네 암기과목 회독은 그렇게 하시면 돼요. 언어과목이 좀 귀찮죠ㅜㅜ

      공부시간투자는 사람마다 다른지라 말해드리기가 어렵네요.. 다만 일반적으로 시간투자는 동등하게 하는게 나을거고, 확실히 약한 과목이 있다싶으면 1~2시간 더 투자할거같습니다.

      기출 보는 속도는, 답이나 해설 보고 이해가면 바로 넘어가고 이해 안가도 쿨하게 넘기는 속도입니다. 그 자리에서 기억하거나 이해하려고 해서 느려지시는 것 같아요.

    • profile
      Layra 2021.02.03. 14:57

      @팀장님간다  어제 질문남기는것도 어찌 남겨야할지 모르겠어가지고 한시간정도 썼다 지웠다 고민하고 글남겼었는데 ㅠㅠ

      친절하고 빠른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ㅠㅠ

      기출..흑흑 좀 쿨하게 넘기면서 빠르게 회독수를 늘려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생
      시험준비생 2021.02.07. 13:35

      @Layra  저도 사실 같은 문제를 고민중입니다 ㅠㅠ 도저히 진행이 안되니 답답하네요 ㅠㅠ

    • profile
      하프허 2021.02.06. 11:15

      합격수기 인쇄해놓고 가끔 공부법 의문 들때마다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과목별로 단원별 기출 회독 할때 회독 텀을 어떻게 했는지 궁금합니다.

      한국사 기출 1회독중인데 다른과목들 회독 하고 오면 기억이 안날거 같아서 한국사 연도별 기출문제집 1회분량 풀면서 다른과목 회독 시작하려하는데 괜찮을까요?

      본문에 단원별 3회독 하고 연도별 회독 하셨다는데 어떤식으로 과목 주기를 짜서 회독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06. 14:48

      @하프허  일반적인 회독은..초반에 드는 시간이 굉장히 길다는 것인데, 저는 초반회독부터 텀을 최대한 빨리 가져갔어요. 최근 3개년부터 본다던지..이런식으로요. 보통 1주일씩 걸렸던거같아요. (하루에 모든 과목 다 할때)

       

      노베이스인 상태가 아니시라면 하루에 모든 과목 다 하는게 맞다고 봐요. 다른과목 하다오면, 지금까지 공부했던것이 대부분 사라지는 상태가 될것같아요.

       

      이건 좀 느낌이란게 있는데, 단원별회독이 어느정도 감이 잡혔다싶으면 연도별회독도 함께 시작하면 돼요. 질문이 좀 애매한데, 연도별과 단원별을 어떤 비중으로 했냐고 물으시는거라면, 단원별 1회독 마치고, 연도별 1회독 마치고, 단원별 1회독 마치고..이런 식으로 단순히 번갈아가면서 했어요.

    • profile
      하프허 2021.02.06. 17:52

      @팀장님간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공부 방향성에 대해 감을 좀 잡은거같아요!

       

      몇가지 더 궁금한점이 생겼는데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연도별 기출문제집으로 회독할때 하루에 과목당 몇회 분량으로 푸셨는지랑 가장 오래된년도 부터 푸셨는지 궁금합니다!

       

      2. 국어 한자랑 한자성어는 1800문제집으로 이선재  한자 기출문제집이랑 병행하시면서 외우신건가요?

       

      3. 국어 문법파트에서 고대 문법이랑 고유어와같은 어휘파트(고유어,외래어,속담)가 시험비중이 낮은거에 비해 공부시간이 많이 드는데 혹시 건너뛰셨는지 아니면 어휘파트 기출문제집으로 다 봐주셨는지 궁금합니다.. 국어 어휘랑 한자가 출제 비중에 비해 양이 너무 많아서 어떤식으로 공부할지 감을 못잡겠어요ㅠ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07. 09:23

      @하프허  1. 하루에 몇회를 봤는지는 잘 모르겠고 최대한 빨리 풀었어요. 느낌상 초반에는 과목당 1~2회가 아닐까 싶고요 회독이 늘어나면 하루에 10회이상도 쓱쓱 봤던거같아요.

      2. 한자성어는 제가 다닌 난공불락이라는 자습형학원에서 배부한 교재로 했고(난알아 시리즈. 이 교재를 제가 글에서 빠뜨렸네요..), 한자는 1800교재로만 했어요. 근데 시험이 다가올수록 한자에 투자할 시간은 적어져서 한자는 많이 부족한 상태로 갔지만, 시험에서는 쉽게 나와서 다행이었어요. 한자기출문제집은 따로 안봤고, 글에서 언급한 교재만 봤습니다.

      3. 질문속에 답이 이미 있으시네요. 출제비중에 비해 양이 많다=>집착하면 엄청난 손해에요. 한국사에서도 문화사나 지역사 파고들면 안되듯이요. 저도 처음에는 다 해야되는줄 알고 이유진교재 샀다가, 연도별기출을 분석해보니.. 최근3년 7급시험에서도 고유어는 나오지않았어요. 이렇게 출제확률이 적은건, 시험에 실제로 나온다면 찍거나 틀리면 돼요. 당락을 좌우하는건 난이도 중~중상 문제를 얼마나 잘 푸냐이기 때문이에요.

    • profile
      하프허 2021.02.07. 17:15

      @팀장님간다  헉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 덕에 불안감이 많이 가셨어요

      답변해주신 글들 불안할때마다 읽을게요..

      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GW 2021.02.09. 05:58

      이제 시작하려고 하는데 2022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2020 지방직 9급 그냥 막 풀어봤는데 50~55점이 나왔습니다. 베이스가 어느정도 인지는 모르겠는데 수능 올 3?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공부 안한지 2년 넘어 첫 시작을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입니다. 계획은 ㄱㄷㄱ 프리패스 구매를 해서 - 올인원 등 기본 강의를 듣고 - 기출, 1000제, 700제 등 강의 듣고 - 모고 풀며 마무리 지으려 하는데 꼭 올인원 듣고 시작하는 게 좋을 지 기출 많이 풀고 문제 감각을 익히는 게 좋을 지 궁금합니다. (요점 : 올인원 등 기본 강의 들어야할지 vs 기출로 시작해 문제 감각 높이는 위주로 시작할 지 입니다..!) 올해 말까지는 공부할 여력이 안되고 올해말부터 6개월 가량 바짝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09. 08:12

      @GW  베이스는, 재수해서 31122였어요

      기출부터 하시고 기출이 정복되었으면 모고도 하시면 될거에요.

      기본강의까지는 들어도 괜찮고 이후 기출강의나 심화강의는 제끼는게 맞다고 봐요.

    • profile
      GW 2021.02.09. 19:03

      @팀장님간다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하는 초시생입니다. 각 과목들의 기본 강의를 들어야 할지 .. 양이 방대해서 너무 고민입니다. ㅠㅠ 유명 강사님 기본서만 사서 회독 여러 번 하고 바로 기출 + 강사님들 문제(ex 1000제, 900제, 700제 등) - 모의고사로 마무리 이 패턴으로 돌려도 될까요?

       

      경제적으로 여유 있지 않아 인강 듣기가 부담스럽습니다 ㅠㅠ 공부하기 전 아무것도 모른 채 2020 지방직 막 풀어봤는데 50~60점 나오더라고요 ㅋㅋㅋ큐ㅠㅠㅠ 오랜만에 풀어보니 재밌긴 하던데 확실히 감을 빨리 찾아야 할 거 같습니다..

       

      2022 목표라 아직 시간이 있다고 해도 기본 강의에 투자하는 게 시간이나 비용적으로 괜찮을까?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이왕 기본 들을꺼면 패스 사서 다른 강의들도 듣는 게 맞을 거 같아서 그렇습니다ㅠ)

       

      말이 길어졌네요 죄송합니다ㅠ 요점을 말씀드리자면

      1. 기본 강의를 듣지 않고 각 과목 유명 강사님들의 기본서를 회독해도 괜찮을까요?

      2. 1번 질문대로 해도 괜찮다면 >> 기본서 여러 번 회독 -> 기출 + 강사님들 문제 풀기(강의 제외) -> 모의고사 /// 이 구성으로 공부해도 괜찮을까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10. 08:02

      @GW  네 강의는 선택입니다.

      네  단원별문제집에있는 기출이 80퍼 이상 머릿속에 들어온거같으면 모고도 하셔도 될듯합니다.

    • profile
      GW 2021.02.10. 19:40

      @팀장님간다  감사합니다 ..! 

      그래도 기본 강의 빠르게 들어봐라는 얘기가 많아서 .. 고민이네요 ㅠㅠ 

    • profile
      미쉘륀 2021.02.12. 04:25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행정학 행정법 처음 공부 시작하실대 기출로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이윤규 변호사님 영상에서 처럼 일단 기출 해설을 책 읽듯이 쭉 읽으셨나요? 그리고 나서 2번째 부터 문제를 읽고 생각하면서 푸는식으로 2회독을 하시는건가요? 기본서는 기출에 해설이 있는데 어떻게 활용하셨는지도 궁금해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12. 08:41

      @미쉘륀  네 초반에는 읽듯이 해야해요. 읽듯이 안하고 첨부터 이해하려고 덤비면 시간이 끌려요. 물론 첨부터 이해되는것들은 이해하면 좋구요.

      선지와 친해졌다싶으면 슬슬 이해를 곁들여주면 돼요. 점진적으로 외워야해요.

    • profile
      미쉘륀 2021.02.12. 15:54

      @팀장님간다  감사합니다 .. 쉽지가 않네요.. 마음같아선 책 읽듯이 하루에 다 보고싶은데 현실은 너무 집중해서 읽는것이 더뎌서.. 자꾸 압축강의에 손이 가는... 덕분에 다시 갈팡지팡한 방향 화살표를 다잡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윌리앙09 2021.02.15. 01:25

      안녕하세요. 수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기출을 뽑아서 풀어보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요!

       

      1. 각 과목별 연도별 기출문제는 시험지나라에서 (7급,9급) 문제를 제본하신 걸로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해설도 같은 순서대로 출력하셔서 옆에 두고, 기본서 체크하기 전에 회독 때마다 읽어보신 건가요? 공기출 해설도 제본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2. 공기출에서 "연도별 기출의 해설" 활용했다고 하셨는데, <국,영,사>는 과목별로 어떤 강사의 해설을 주로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올해 단기합격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 고민이 많던 차에 이 수기를 접했는데, 수기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15. 08:25

      @윌리앙09  아니요 해설 제본하면 너무 두꺼워져서 정답만 했습니다. 해설은 인터넷으로 봤어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강사가 있는건 아니지만, 보다 보니까 해설의 질이 좋은 분은 몇몇 있었습니다. 국어는 송운학이유진, 한국사는 문동균이었어요.

    • profile
      윌리앙09 2021.02.16. 15:17

      @팀장님간다  답변 감사합니다..! 

       

      추천해주신 유튜브 동영상에서 변호사님의 책정리나 형관펜 사용법 영상도 봤습니다.

      행정법/행정학 공부법도 기출문제 해설을 눈으로 읽고, 기본서에서 해당 포인트를 찾아 밑줄이든 뭐든 표시해두면 되겠죠?

       

      매일 글을 확인하시고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17. 15:07

      @윌리앙09  네 초반에는 아예 기본서없이 기출만 봐도 괜찮아요. 감이 생기기 시작하면 기본서 내용도 눈에 들어올거에요.

    • profile
      하프허 2021.02.20. 01:14

      안녕하세요!

      이제 연도별 기출 풀려는데 문제를 풀고 나서 채점을 한후 단원별처럼 선지 분석해주면 될까요?

       

      그리고 모르는 선지면 옆에 체크하고 다음에 회독하는식으로 해주면 될지 궁금합니다..

       

      이런식으로 풀고 채점후에 또다시 선지분석 하면 시간을 배로 잡아먹는 느낌인데.. 어떤식으로 연도별 활용 하셨는지 궁금해요!!

       

      작성해주신 답변들이나 글들 너무 도움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2.20. 08:01

      @하프허  단원별이랑 연도별은 회독원리가 같아요. 아는것은 지우고 모르는것은 계속봅니다.

      시간을 먹는 느낌이 들더라도 연도별기출도 하는게 좋습니다. 회독하다보면 나중에는 6개년 7.9급 한바퀴도는데 몇시간정도밖에 안 걸려요.

    • profile
      두들리 2021.03.10. 17:34

      안녕하세요 7급 준비하신다는 댓글을 읽었는데 과목별로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profile
      민키 2021.03.12. 22:50

      안녕하세요 수기 잘 봤습니다.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주시면 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제가 이 수기를 보고 쉬운 사회 과목을 시작으로 적용해 봤습니다. 근데 1회독 전체 1000문제정도를 하루에 4~5시간 잡고 했습니다. 3주정도 걸린거같습니다.

       

      1. 진짜 다 모르는 내용이니 ???물음표x100의 연속이고 이해도 안되고 그러니까 해설보게되고 점점 루즈해지게 되더라구요.. 작성자님은 옳은것은? 햇을때 옳은것만 보고넘어가셧나요? 틀린건(나머지선지) 어떤식으로 확인하고 넘어가셧나요? 마찬가지로

      옳지않은것은? 이런문제는 어떤식으로 확인하고 넘어가셨는지  궁금합니다.

       

      2. 이런식으로 계속 하면 머리에 과연 들어올까하는 걱정이 앞섭니다.. 심지어 사람들이 수월하다고 하는 사회과목에서도 쩔쩔매는 느낌이 들어서요ㅠㅠ 계속 돌리면서 익숙해지면 괜찮아질려나요.. 처음이 넘 고통스럽네요ㅠㅠㅠ

       

      3.예전에 쉬운시험이긴 하지만 정보처리기능사?엿나 필기시험 볼때 정말시간이 없어서 10개년정도 문제만 뽑아서 답을 다 체크해놓고 답이 되는 선지를 눈에 익숙하게 해서 6시간정도 공부하고 붙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진짜 이해 안됐지만 눈에 바른디? 라는 느낌이 강했던거 같습니다.  물론 공무원시험이 더 방대하고 어렵겟지만 이런원리랑 비슷한것인가요?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3.13. 08:12

      @민키  1. 발문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모든 선지를 다 봤어요. 단, 초반회독때는 다 보려면 어려우니까, 최근5개년은 모든선지 다 보고 5개년이전은 정답선지만 보는 방법을 썼어요. 

      2. 지금 1회독 하신건가요? 한 3회독부터 내용이 익숙해져요.

      3. 정처기 워드 컴활 필기는 문제은행식 맞죠? 공무원 시험도 문제은행식인데, 다른점은 전자는 문제전체를 재활용한다면 후자는 선지를 재활용한다는거죠. 원리는 같아요

    • profile
      whe 2021.03.21. 01:03

      혹시 단원별 기출을 약간 잊은 상태에서 연도별로 돌아가도 될까요?ㅜㅜ

       

      현재 전과목 단원별은 다 돌린 상태인데 제일 최근에 한 사회정도만 기억나고 타 과목들은 기출 다시 돌리기 전까진 아 이거 알았는데!<수준으로 백지화 되어있어요ㅠㅠ 이거보고 충격받아서 국사를 다시 했더니 다시 올랐는데, 이러면 끝이 없을것 같아서요

       

      하나하면 하나잊고 하나하면 하나잊고 ㅠㅠ..

       

      감을 다시 끌어올리려면 

       

      1. 그래도 단원별 기출 재회독 

      2. 연도별 기출 들어간다

      무엇을 더 추천해주시는지 궁금합니다ㅠ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3.21. 10:21

      @whe  어느정도 잊히는지는 사람마다 달라서.. 보통 단원별 최소3회독은 하고 연도별하는게 맞을거에요. 근데 국9시험이 가까워지고있으니 연도별도 좀 건드려줘야될 필요도 있어요. 말했듯이 체감난이도가 확 다르거든요. 지금상황에서는 단원별 연도별 격일로 해주시면 될거같네요

    • profile
      direc 2021.04.07. 13:51
      구꿈사에서도 합격수기 검색하다가 봤었는데... 정말 고맙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고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복받으실거에요! 덕분에 여러가지 찾아도 보고.. 좋은 영향을 받은 것 같아서 저도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또 들었던 것 같아요.
      저는 내년시험을 준비하거든요.. 감사드립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4.08. 08:16
      다시 보니까 좀 형식적으로 쓴거같은 글인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현2 2021.04.09. 15:37
      수기 잘읽었습니다. 너무 도움되었습니다

      현재 시간이 없는 상태여서
      9급 국/지 10개년만 기출 회독 돌리려고 했는데 ,
      생각하셨을 때, 9급만 우선 준비한다고 할 때에도, 7급기출까지 같이 회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한정된 시간내에서 7급까지하면 양이 많아질 것 같아서 고민중이에요 ㅠㅠ
      ( 9급 10개년을 완벽히 vs 7급 최소 5개년까지 일단 병행)
      두가지 선택지 중에 고민중인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 요약드리자면 9급 합격을 위해서 9급 기출 국/지만 10개년 회독하면 부족할까요? (구멍이 많이 생길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4.09. 16:26

      @현2  9급기출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봐요, 실제로 작년 국9 행정학도 7급에 준하게 나왓다는 평이 많고.. 과목 전체적으로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거같아요. 근데 시간이 없으시다고 하니.. 저라면 7.9급 섞어서 최근기출 우선순위로 볼것같아요

    • profile
      현2 2021.04.09. 16:52
      감사합니다!! 한가지더 질문이 있는데, 시간이 너무 없다면, 해설지 계속 확인하기보다는 일단 기출문제의 선지 중심으로만 완벽하게 알고 넘어가면 된다고 생각하시나용? (1~5번의 선지만 왜 틀렸는지, 정답으로 바꾸면 무엇인지 정도로 정확히 알고, 추가 개념 없이 넘어가도 되는 지 궁금합니다)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4.09. 17:14
      행정학이나 한국사는 해설과 이론을 같이 봐줘야하는데, 시간이 없으면 어쩔수없이 선지 중심 회독으로 해야겠네요
    • profile
      현2 2021.04.09. 17:22
      감사합니다!
    • profile
      잭슨 2021.04.12. 18:48
      수기 잘 읽었습니다

      제가 다른 과목은 데스캠프식으로 한국사 행정법은 범위 정해서 하루에 15회독씩 하는 법으로 계속 삭제작업이 가능한데

      도저히 행정학은 지금 범위를 좁게 해서 15회독도 해보고
      아예 하루에 400쪽씩 읽어 나가며 회독도 해보고 다 합쳐보면 50회독 가까이 했을정도로 투자를 많이 한 과목인데

      어째 전혀 머릿속에 남는 게 없네요 ㅠㅠ 너무 다급해서 질문 남겨봅니다

      이것 저것 후기도 많이 찾아보고 했는데 강의 없이 기출만으로도 몇 회독 하면 감이 잡혀서 삭제 작업이 가능하다는데

      강의가 도움 많이 되셨나요? 행법 한국사는 선지가 외워지는데 행정학은 다시 돌아와서 봐도 그대로고 이 거 때문에
      다른 과목에 지장이 생기고 비치겠네요 ㅠ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4.12. 19:04
      혹시 요약서나 기본서 없이 기출로만 하시나요?
    • profile
      잭슨 2021.04.12. 20:24
      원래는 요약노트랑 400쪽 짜리 요약집을 구매 했는데 아무래도 선지랑 개념이랑 다르잖아요 그래서 아무래도 이건 좀 시간 낭비인 거 같고 행정학은 기출로 하는게 좋다는 후기들을 많이 봐서 안 보다 너무 따급해서 저번주부터 400쪽짜리 요약집으로 기출 해당 부분 읽고 기출 해당 부분 읽고 다시 요약 노트 160페이지짜리로 한 번 더 보는데 아직도 뽈록 뽈록 올라오는 느낌이 없어서 답답해서 찾다 댓글 남겨봅니다 ㅠ
    • 간다
      팀장님간다 2021.04.12. 21:37
      제 경험상으로 행정학은 개념서에 정리하면서 하는게 성적이 많이 올랐어요. 법과목과는 다르게 기출만으로는 한계가 좀 있어서요
    • profile
      잭슨 2021.04.12. 21:50
      감사합니다 개념서랑 병행 하겠습니다
    홈메뉴  >  
    1. Read More
    2. Read More
    3. Read More
    4. Read More
    5. Read More
    6. Read More
    7. Read More
    8. Read More
    9. Read More
    10. file 국가직 7급 통계직 합격수기 +2

      쳔샤 2019.11.19 조회수 2925
      Read More
    11.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3

      라져댓 2019.10.29 조회수 1612
      Read More
    12. Read More
    13. Read More
    14. Read More
    15. Read More
    16. Read More
    17. Read More
    18. Read More
    19. 지방직 최종합격했습니다. +5

      Gruta 2019.08.20 조회수 1141
      Read More
    20. Read More
    21. Read More
    22. Read More
    23. Read More
    24. 기출이님 감사했어요 +1

      dragonh**** 2019.07.16 조회수 634
      Read More
    25. 기출이님 감사했습니다 +1

      언이 2019.07.02 조회수 2007
      Read More
    26. 공기출님께 감사인사 ^~^ +1

      스르르 2019.01.06 조회수 593
      Read More
    27. 합격했습니다 +133

      chopers 2018.11.14 조회수 9280
      Read More
    28. Read More
    29. Read More
    30. Read More
    31. Read More
    32. Read More
    33. Read More
    34. 기출이 합격수기 +86

      기출이 2017.08.04 조회수 12436
      Read More
    Board Pagination 1
    / 1
    가입/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구글
    로그인
    연도별 + 과목별 + 선생님별 +
    자료실 일정/공고 자유광장
    SUCCESS
    VOCA
    건의/공지 합격수기
    팩트체크 꿀단지 유튜브
    강의 스무디 장터
    소식통 면접 리뷰
    현직생활 공부 채팅
    원서접수 + 공공기관 + 관련주소 +
    뉴스
    최근
    인기
    추천
      최근 해설
      탑 100
      출간일순
      판매량순
    더보기
    맨위로